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조선주, 조선기자재 관련주 / 대북주 등 상승

Grandpassion 2020. 6. 2. 19:01
반응형




2020. 06. 02. 화요일. Today's briefing


■ 조선주, 조선기자재 관련주 - 조선3사, 카타르 LNG프로젝트 수주.


현지시간으로 1일 카타르 국영석유사인 카타르 페트롤리엄(QP)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700억 리얄(약 23조6,000억원) 규모의 LNG 운반선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계약 내용은 2027년까지 LNG선 건조슬롯을 확보한다는 것으로 QP는 2027년까지 국내 조선 3사로부터 100척 이상의 LNG선을 공급받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삼성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카타르 LNG프로젝트는 조선사들의 일감확보 측면에서 긍정적이며, 카타르와의 계약은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에 대한 시장의 의심이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케이에스피, 오리엔탈정공, 대창솔루션, 조선선재, CS홀딩스, 엔케이 등 조선주, 조선기자재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대창솔루션 - 자회사 크리오스가 국내 및 아시아 최초로 LNG 연료추진선인 에코누리호의 선박용 LNG 연료공급시스템을 납품했고, 쉘사가 발주한 FPSO PMR TANK도 성공적으로 공급한 바 있다. 아울러 크리오스는 LNG저장장치 시설을 삼성중공업에 납품한바 있다.


 . 한국카본조선기자재 및 초저온 단열재 전문기업.







■ 대북 관련주 - 더불어민주당, 통일경제특별구역 설치 법안 재추진.

전일 언론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이 20대 국회 1호 법안인 통일경제특별구역 설치 법안을 '평화경제특별구역법'으로 바꿔 재추진한다고 전해졌다. 해당 법안은 접경지역에 경제특구를 조성해 경제공동체를 조성하고 남북교류를 활성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좋은사람들, 인디에프, 일신석재, 자연과환경, 코아스 등 일부 대북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아스 - 비무장지대 근처에 생산 공장 보유. 파주 부동산 소유.



■ 사료주, 음식료업종 - 중국, 미국산 대두 등 일부 농산물 구매 중단 지시 소식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

1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국영 농산물 구매 기업인 코프코(Cofco)와 시노그레인(Sinograin) 등에 미국산 대두와 돼지고기 등 일부 농산물 구매 중단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외신은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 박탈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힌 것에 대한 보복으로 보이며 미국이 추가적인 조치를 할 경우 구매 중단 품목이 더 확대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팜스토리, 현대사료, 샘표식품, 샘표 등 사료주와 일부 음식료업종이 상승세를 보였다.



■ 자동차 관련주 내수 판매 강세 지속 및 해외 수요 회복 기대감 등.


DB금융투자는 보고서를 통해 내수 판매 강세 지속 및 해외 수요 회복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5월 수입차 및 상용차를 제외한 내수 Light Vehicle 수요는 약 13만대(+14% YoY)로 세달 연속 두자리수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와 국내 주요 업체들의 신차 판매 강세로 호조가 지속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5월 해외 도매 판매도 중국 도매 판매의 개선과 북미 및 유럽 공장의 가동 재개로 4월 대비는 개선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차, 성우하이텍, 대원산업 등 자동차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일본수출규제, 일제불매운동 관련주 정부 일본 수출규제 조치 WTO 제소 절차 재개.


나승식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은 "우리 정부는 작년 11월22일에 잠정 정지했던 일본의 3개 품목 수출제한조치에 대한 WTO 분쟁해결절차를 재개키로 결정했다"며 "WTO에 동 건에 대한 패널설치를 요청하고 향후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일본 정부가 문제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현안 해결을 위한 논의는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는 지금 상황이 당초 WTO 분쟁 해결 절차 정지의 조건이었던 정상적인 대화의 진행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설명이다.

이에 디이엔티, 동진쎄미켐, 모나미, 좋은사람들 등 일본수출규제, 일제불매운동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두산그룹주 산은, 수은 두산중공업 1조2,000억원 추가 지원.

전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두산중공업 경영정상화 작업을 위해 1조2,000억원을 추가 지원한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두산중공업에 대한 실사결과와 재무구조개선계획의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1조2,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채권단은 두산중공업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해 1조8,000억원 지원한 바 있다.

두산중공업은 친환경 에너지 전문기업을 목표로 사업구조를 개편하겠다는 내용의 정상화 방안을 채권단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구체적인 경영정상화 방안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두산솔루스, 두산타워, 산업차량 등이 매각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두산중공업, 두산, 두산밥캣 등 두산그룹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앱클론자체 개발 항체,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 무력화 효능 확인 소식에 급등.

동사는 금일 언론을 통해 자체 개발중인 코로나19 항체 'AV103'이 변종 바이러스인 S형뿐만 아니라 또 다른 변종인 G형에도 무력화 효능을 확인하는 데에 성공했다고 밝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현재까지 크게 A형, S형, G형 등 최소 3가지 변종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짐.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주요 변종인 S형, G형 모두에 치료 효능을 보인 자체 항체를 통해 국내 및 해외에서 최단기간 내 임상에 진입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 제넥신코로나19 DNA 백신 후보 물질 GX-19 임상 1상 계획 제출 소식.

동사와 제넨바이오, 바이넥스, 국제백신연구소, KAIST 등으로 구성된 코로나19 DNA 백신 컨소시엄이 국내에서 최초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 GX-19 임상시험 신청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동사 컨소시엄은 지난달 말 식약처에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X-19 임상 1상 계획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청이 승인될 경우 이달 중 임상이 개시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동사는 인도네시아 최대 제약회사인 칼베와 함께 인도네시아에서 GX-10의 다국가 임상시험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 펩트론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목적 미국 FDA IND 신청 계획.

동사는 언론을 통해 펩타이드 의약품 'PT320'을 통한 당뇨 기저질환 환자의 코로나19 감염증 치료제 개발을 목적으로 미국 FDA에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할 계획으로 밝혔다. 'PT320'은 신약재창출로 각광 받고 있는 엑세나타이드에 동사의 고유 약물전달기술을 적용한 개량 신약으로, 당뇨 환자 대상 임상2상을 완료하고 현재 국내에서 파킨슨병 환자 대상의 임상2상을 진행중이다. 



. 톱텍 - 식약처 마스크의 제한적 수출 허용.

전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공적 마스크 수급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를 개정고시했다. 이에 따라 마스크의 ' 원칙적 수출금지'에서 '제한적 수출 허용'으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의약외품으로 허가·신고된 보건용 마스크는 당일 생산량의 10% 이하까지 수출이 가능하며 의약외품으로 허가·신고되지 않은 마스크의 수출도 허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톱텍은 현재 나노필터를 적용한 '에어퀸 마스크'를 생산해 판매 중이다. 이 제품은 지난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수술용 마스크에 등록돼 해외 수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 SNK - 상장 이후 첫 배당결정에 상한가.


이번 배당은 1주당 3332원 현금 배당이며, 배당금 총액은 684억원규모로 시가배당률은 19.8%이다. 배당기준일은 2020년 6월 16일이며, 주주총회를 통해서 2020년 8월 4일에 확정할 예정이다.

SNK인터랙티브 전세환 대표는 “예고 없이 찾아온 코로나 19사태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중국 등 유수의 아시아 국가 게임업체들과 지속적인 캐릭터 제휴 및 IP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면서 꾸준한 성과를 올렸다”며 “연내에 신작 출시와 더불어 지속된 콜라보, 그리고 제휴로 더 높은 목표를 실현할 것으로 내다 본다”고 말했다. 



■ 차바이오텍 파킨슨병 임상치료 성공에 상한가.


이날 카이스트에 따르면 뉴잉글랜드저널은 김광수 하버드대 교수가 발표한 기술이 환자의 피부세포를 변형, 신경전달물질 도파민을 생성하게 한 후 이를 파킨슨병 환자의 뇌에 주입 시킨 결과, 면역체계의 거부반응 없이 구두끈을 다시 묶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수영과 자전거를 탈 정도로 운동능력을 회복했다고 소개했다.

김광수 교수는 차바이오텍이 앞서 줄기세포 연구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지난 2006년 영입했던 인물로 이번 연구 결과 이후 차바이오텍 사업 내용과 관련돼 일부 기대감이 흘러나오면서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 미스터블루 자회사 개발 게임 동남아 진출에 상한가.


미스터블루는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이 올여름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 총 13개국에 런칭한다는 소식이다.

이는 자회사인 블루포션게임즈가 개발한 PC 온라인 게임 ‘에오스(EOS)’가 네이버(035420)의 자회사 라인(LINE)의 PC 게임 플랫폼인 라인 피오디(LINE POD)를 통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직접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힌 영향으로 풀이된다.



■ 엘비세미콘 올해 견조한 성장 및 이미지센서로의 테스트 아이템 다변화 전망에 급등.


키움증권은 동사에 대해 2020년 연결 매출액은 3,912억원(+0% YoY), 영업이익은 337억원(-33% YoY)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이와 관련, 코로나19에 따른 모바일 부진에도 불구하고 DDI 범핑 및 테스트 고객사 다변화 효과와 더불어 실리콘웍스의 중화권 사업 확대, 재택근무 등의 비대면 활성화에 따른 태블릿PC, PC 수요 증가로 외형성장이 견조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 국내 최대 반도체 업체향 이미지센서로의 테스트 아이템이 다변화될 것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지난달 29일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빅히트는 전날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했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주가수익비율(PER)을 기준으로 산출한 빅히트의 기업가치는 최소 3조9억원에서 최대 5조2억원으로 추정된다. 전문가들은 빅히트 기업가치의 대부분이 BTS와 관련된 것으로 본다. 최대 추정치로 보면 코스피 시가총액 기준 40~50위권이다.



■ 동구바이오제약 - 희귀의약품 지정.


동구바이오제약이 주주로 있는 디앤디파마텍은 최근 미국 자회사를 통해 ‘TLY012’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전신경화증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FDA의 희귀의약품 지정은 희귀 난치성 질병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 치료제의 빠른 임상개발 및 허가를 지원하는 제도로 선택적으로지정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구바이오제약은 전문의약품 생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피부과와 비뇨기과 치료제 부문의 강점을 기반으로 피부과 시장 처방 1위를 달리고 있다.



■ 엘앤케이바이오 - 척추 임플란트 제품 미국 FDA 허가. 

엘앤케이바이오는 거래 정지 기간이었던 지난해 9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익스펜더블 케이지(AccelFix-XT) 판매 승인을 받았다. 

익스펜더블 케이지는 척추 임플란트 수술 시 척추 사이에 삽입하는 핵심부품인 케이지를 환자 척추상태에 맞게 변형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케이지를 삽입하기 전 척추 간격을 순차적으로 늘려야 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별도 절차없이 수술을 할 수 있다는 게 엘앤케이바이오메드의 설명이다. 



■ 엔케이맥스 - 슈퍼NK와 표적항암제 병용 임상1/2a상 FDA 승인.


동사는 언론을 통해 전이성•진행성 고형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슈퍼NK(SNK01)와 표적항암제의 병용 임상 1/2a상에 대해 미국 FDA로부터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임상은 기존치료제에 반응하지 않는 HER2 또는 EGFR 양성의 전이성•진행형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미국 내 다기관에서 실시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