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조선주 / 조선기자재 / 철강주 / 건설기계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6. 3. 18:21
반응형




2020. 06. 03. 수요일. Today's briefing


■ 철강주 / 조선주 / 조선기자재 관련주 - 조선3사 카타르 수주 속 수혜 기대감 등에 상승.


언론에 따르면, 국내 조선3사가 카타르 국영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으로부터 100척 이상의 슬롯 계약을 체결한 가운데, 조선 후판 가격 인상에 따른 철강업계 수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포스코, 현대제철 등 철강사와 조선사가 올해 2분기 조선 후판 가격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유안타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3~5월 중국 철강 수요는 기대 이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으며, 6월 이후에는 경기부양에 대한 기대감도 존재하나 한편으로는 계절적 비수기 진입과 기저효과 감소가 수요 증가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이어 중국 내 빠른 수요 회복과 원재료(철광석)가격 상승은 철강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언급. 물량 측면에서는 다소 더디겠지만 2분기를 저점으로 3분기부터 조금씩 회복 가능할 전망이며,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나기까지 시간은 소요되겠지만 하반기에 대한 기대감은 가져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소식에 철강주, 조선주, 조선기자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철강주 - 동국제강, 고려제강, 세아베스틸, 포스코강판, 현대제철, KG동부제철, POSCO, 대한제강, 한국철강, 세아제강 등.

. 조선주 -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등.


. 조선기자재 관련주 - 대창솔루션, 한라IMS, 하이록코리아, 오리엔탈정공, 세진중공업, 케이에스피, 화인베스틸, 케이프, 인화정공, 성광벤드, HSD엔진, 동성화인텍, 비엠티, 대양전기공업, 조광ILI, 한국카본 등.


. 대창솔루션대형 선박용 엔진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인 베어링 서포트(MBS)를 생산. 

세진중공업선박 연료·저장 탱크 제작.

. 화인베스틸조선용 형강인 인버티드형강은 국내에서 현대제철과 화인베스틸만 생산할 정도로 고부가가치인 형강이다. 







■ 건설기계 관련주 - 중국 인프라 건설 확대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


중국 정부가 경기 부양책으로 인프라 건설을 확대하면서 중국에 진출한 국내 건설 기계 업계의 실적도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중국 내 건설 기계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대표적 건설 기계인 굴삭기의 경우 올해 3월 중국 내 판매량은 4만9,408대로 집계됐고, 다른 건설 기계들도 3월에 접어들면서 판매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현대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디와이파워, 대창파워, 두산밥켓, 대모 등 건설기계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정부의 국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긴급자금 지원 계획.

정부는 올해와 내년까지 코로나19 국산 치료제, 백신을 각각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추가경정예산안(추경) 1조원을 국내 방역 시스템·산업·수출에 투자한다. 특히 치료제·백신을 개발하는 기업에 1000억원 규모를 긴급지원한다. 

이에 제일약품, SK케미칼, 셀트리온제약, 일양약품 등이 상승세를 보였다.

제일약품은 렘데시비르 600배의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나파모스타트 계열 의약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제일약품SK케미칼과 같은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들은 이날 식약처가 렘데시비르의 특례수입을 결정, 코로나19 치료제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는 모습이다.



. 진원생명과학 - 코로나19 백신 임상 시작.
 
진원생명과학이 미국 바이오기업 이노비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DNA 백신 'INO-4800'의 국내 임상 시작 소식에 상승세다. 한국계 과학자인 조셉 김 대표가 이끄는 이노비오는 자회사를 통해 진원생명과학 지분 12.5%를 보유한 2대 주주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노비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INO-4800'의 임상 시험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 태평양물산 - 아마존 의료용 방호복 20만장 공급계약 체결.



■ QR코드 관련주 정부, 학원가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도입 추진 소식.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전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 밀집지역 특별 점검을 실시하면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학원에 QR코드 여부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시범 도입한 가운데, 스마트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를 중심으로 불편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자 QR코드 생성 플랫폼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QR코드 생성기능을 제공해주는 업체는 네이버 한 곳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네이버 외 다른 플랫폼 업체를 통해서 QR코드 생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아이크래프트 - 위조방지 및 추적 솔루션인 브랜드세이퍼 사업.
. 드림시큐리티 - 카카오에 보안솔루션 공급 부각. 



■ 오스테오닉 계열사 아큐레시스바이오, 투자 유치 및 췌장암 진단키트 개발 기대감에 상한가.

동사의 계열사인 아큐레시스바이오가 총 2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큐레시스바이오가 발행하는 총 20억원 규모의 CB를 동사(10억)와 미래에셋벤처투자(5억), BNK벤처투자(5억)가 인수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아큐레시스바이오는 2019년 7월 연세대학교 의료원 산학협력단과 췌장암 조기 진단을 위한 혈액 기반 진단키트 및 췌장암 항암치료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으며, 아큐레시스바이오와 연세대 이동기 교수팀은 지난 5월 췌장암 조기 진단키트 개발을 위한 500명 대상 연구자 임상을 끝냈는데,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 넥슨지티 넥슨,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 투자 추진 소식에 급등.

언론에 따르면 전일 넥슨 일본법인은 공시를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자산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상장회사에 15억달러(1조8,330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말 넥슨코리아는 자회사 네오플로부터 1조8,000억 가량의 자금을 차입한 바 있는 가운데, 이번 발표로 해당 자금의 사용처가 엔터테인먼트 기업 투자로 좁혀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넥슨은 투자를 집행한 회사에서 경영권과 무관한 비지배 주주가 되며, 투자를 받은 회사가 보유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게임을 만드는 협업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투자 회사와 관련해 디즈니, 일렉트로닉아츠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넥슨 측은 구체적 투자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넥슨코리아가 최대주주인 넥슨지티넷게임즈가 상승을 보였다.



■ 신한지주 - 은행업종 상승세.



■ 아이에이네트웍스 공인인증서 폐지 법안 통과 및 양자암호 시장 수혜 기대감에 상승.

한양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20대 국회 본회의에서 양자 암호 및 통신 진흥책 관련 정보통신진흥법과 공인인증서 폐지 법안이 통과되면서 동사에게 큰 수혜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의 QRNG칩셋모듈은 난수를 기반으로 암호키를 생성하므로 해킹이 불가능하며, 사설 인증서에 필수적인 칩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양자진흥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도 동사에게는 상당히 긍정적일 것으로 판단했다.

아울러 현재 동사의 QRNG 칩셋모듈은 최초 퀀텀폰 갤럭시A 모델에 탑재 되었다고 언급. 이와 관련, 갤럭시A 퀀텀 공급은 시작일 뿐이며 주력 모델 탑재 가능성 또한 상당히 높다고 덧붙였다. 



■ 고영 - 뇌수술 로봇 상용화 돌입 소식에 급등.


동사는 전일 언론을 통해 세브란스병원과 기능성 뇌질환 수술(정위기능 수술)을 돕는 의료용 로봇에 대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상용화했다고 밝힘. 이와 관련, 세브란스병원은 동사가 2016년 개발한 뇌수술용 보조 로봇 '카이메로(KYMERO)'에 대해 진행한 약 2년간의 임상시험을 끝내고 오는 8월부터 수술에 활용할 계획으로 알려짐.



■ 진에어 - 국토교통부의 제재에서 풀려난 진에어가 국내선 확대에 나선다는 소식에 강세.

진에어가 오는 19일부터 약 한 달 동안 김포~여수, 여수~제주 노선에 부정기 취항한다고 이날 오전 발표한 것이 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진에어는 해당 노선을 매일 왕복 1회 운항하면서 운항 성과를 기반으로 정기편 전환 여부를 결정
할 계획이다.



■ 두산솔루스 롯데케미칼 등 예비입찰 불참 소식에 하락.


두산그룹이 매물로 내놓은 두산솔루스는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혔던 롯데그룹이 공개입찰에 불참할 것으로 알려져 매각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두산솔루스 매각을 주관하는 삼일PwC회계법인이 실사한 결과 두산솔루션 입찰에는 국내외 3~4개 PEF만 참여했다. 

이번 매각 대상은 두산 지주사와 박정원 두산 회장 등 특수관계인 지분 50.48%이며 두산 측은 기업가치(EV) 기준 1조5000억원 수준을 기대하고 있다. 



■ 차바이오텍 - 파킨슨병 임상 치료 성공과 직접 관련이 없다는 소식에 약세.


과거 이 회사에 재직했던 김광수 미국 하버드대 의대 맥린병원 교수의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환자의 줄기세포를 이용해 파킨슨 병을 치료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에 수혜 기대감이 제기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날 생명과학과 졸업생인 김 교수 연구팀이 파킨슨 병 환자의 피부 세포를 역분화시켜 뇌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임상 치료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전날 장 마감 이후 차바이오텍 측은 "김 교수가 한때 근무한 사실은 있으나 현재는 회사를 떠났으며, 이번 임상 성공도 회사와 직접 관련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언론들이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