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드론 관련주 / 일제불매운동 관련주 / 마스크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6. 4. 17:18
반응형




2020. 06. 04. 목요일. Today's briefing


■ 드론 관련주 - 정부, 드론택시 상용화 계획 발표에 상승.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금일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드론택시 등 도심항공교통을 2025년까지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화물 및 승객수송 드론 등 도심항공교통은 혁신적인 교통서비스이면서 세계시장 규모가 2040년까지 73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는 미래 신성장 산업"이며, "우버사 등 글로벌 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먼저 상용화를 이루면 초기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전날 K-드론시스템 조기 구축을 위한 협의체를 발족했다. K-드론시스템은 비행 모니터링 및 충돌 방지 등 드론의 안전비행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드론택시 시대의 핵심 인프라다.


이에 제이씨현시스템, 피씨디렉트, 네온테크, 기산텔레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퍼스텍, 휴니드, 베셀, 해성옵틱스, 한빛소프트, 뉴로스, 엠씨넥스 등 드론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네온테크 - 산업용 드론 분야로 사업 영역 확대. 지난해 군에 정찰용 드론 납품.

. 퍼스텍 - 자회사 유콘시스템, 지난 2013년 방위사업청이 처음으로 실시한 무인기 입찰사업 공급자로 선정된 바 있다.

. 기산텔레콤자회사 모피언스, 국내최초 초단파 전방향 무선표지(DVOR) 개발. 공항 등에 납품.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정부 과제로 생활밀착형 하이브리드 스마트 드론 개발에 참여.

. 매커스 - 미국 자일링스의 국내 공급 업체, 드론 시스템의 메인 프로세서로 활용되는 FPGA반도체 등 공급.

. 이엔플러스그래핀 기술 적용 경량화 소방 드론 등 생산.

. 한컴위드 - 지난 5월 24일 DJI와 드론 공동사업 추진 계약 체결. DJI의 드론 교육 시DJI 아카데미' 국내 정식 도입.







■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 - 유럽 전기차 시장 고성장 및 한국 배터리 3사 점유율 급등에 상승.

키움증권은 글로벌 시장에서 유럽이 새로운 CO2 규제를 바탕으로 독보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유럽산 전기차에는 주로 한국 배터리가 채용된다는 것이 차별적 모멘텀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실제로 1분기 한국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지난해보다 2배 이상 급등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에코프로, 삼진엘앤디, KEC, 코스모신소재, LG화학 등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에코프로전기차에 활용되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온실가스 제거 시스템 사업.



■ 일본수출규제국산화, 일제불매운동 관련주 - 일본, 전범기업 자산 압류결정 첫 공시송달 속 한일 관계 악화 우려.

언론에 따르면,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은 지난 1일 일본제철(舊 신일철주금)에 강제 징용 피해자들과 관련된 소송 서류를 '공시 송달' 방식으로 전달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 결정에 따라 8월4일 0시 이후 공시 송달 효력이 발생한다. 

강제징용 피해자 이춘식 씨 등 6명은 지난 2018년10월 대법원 승소 판결 이후 일본제철이 보상을 하지 않자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에 소송을 제기했고, 일본제철과 포스코가 합작 설립한 주식회사 PNR 주식 194,794주(약 9억원 규모)를 압류한 바 있다. 

이번 법원의 결정으로 미쓰비시 중공업 등 다른 일본기업들의 압류 자산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공시 송달 절차가 진행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신성통상, 모나미, 남영비비안, TBH글로벌, 디이엔티, 일지테크 등 일제불매운동 관련주와 일본수출규제국산화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희토류, 희귀금속 관련주 - 중국 항공사 소속 여객기, 미국 운항 금지 및 중국 기업/기관 제재 소식.


언론에 따르면, 미국 교통부가 성명을 통해 오는 16일(현지시간)부터 중국 항공사 소속 여객기의 미국 운항을 금지한다고 알려졌다. 이에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 중국동방항공, 중국남방항공, 하이난항공 등 4개 항공사의 미국 운항이 금지될 예정이다. 

아울러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22일 거래제한 명단에 올린 33개 중국 기업과 기관에 대한 제재를 5일(현지시간)부터 시행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새로 제재를 받게 된 기업과 기관은 대량살상무기(VMD) 및 군사 활동과 관련이 있는 24곳과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인권탄압과 관련된 9곳이다.

또한, 일부 언론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가 중국중앙텔레비전(CCTV)과 통신사 차이나뉴스서비스 등을 포함한 중국 관영언론사 네 곳을 추가 제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티플랙스, 쎄노텍 등 일부 희토류, 희귀금속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마스크 관련주 수출확대 기대감 및 코로나19 산발적 감염 우려 지속.


정부가 오는 30일까지 고시된 '마스크 및 손 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와 '마스크 필터용 부직포 긴급수급조정조치'에 대해 수출량을 늘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마스크 수출길이 확대된다면 K-방역 한류를 타고 각국에서 러브콜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4일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39명 늘어 누적 확진자는 1만1,629명이라고 밝혔으며, 나흘 연속 30∼40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산발적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감염경로를 명확히 알 수 없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정부는 백신 개발 전까지 이 같은 전파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에 웰크론, 동국제약, 쌍방울, 남영비비안 등 마스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웰크론 - 신규 출시한 '케어온베이직마스크 KF94' 마스크, 미국 FDA 긴급사용 승인에 급등.



■ 코로나19 관련주

. 드림텍 이스라엘 스타트업과 코로나19 진단기기 공동 개발 소식에 급등.


동사는 이스라엘 스타트업 나노센트와 30초만에 코로나19 감염여부를 알수 있는 전자코 솔루션(냄새를 구분해 화학적 성분을 분석하는 전자장치) 기반 진단기기를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전자코 솔루션이 상용화되면 헬스케어 분야는 물론 산업현장 유해가스 탐지와 냄새 표준화 등 활용 분야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동사와 나노센트는 오는 7월 유럽통합안전인증(CE) 승인을 목표로 기기 양산을 준비 중"이라고 언급했다. 



. 셀트리온 - 램시마SC 임상 데이터 발표에 상승.

셀트리온은 램시마와 램시마SC의 효능을 비교한 임상 결과 유효성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이날 밝혔다. 램시마SC는 정맥주사 제형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램시마를 환자의 자가 주사가 가능한 피하주사 제형으로 개선한 제품이다.

이외에도 셀트리온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추진하면서 주가가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 케이피엠테크 / 텔콘RF제약 - 미국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업체 휴머니젠 투자.

케이피엠테크는 언론을 통해 텔콘RF제약과 컨소시엄의 형태로 美 세포 및 유전자 치료제 개발 업체인 휴머니젠에 총 400만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케이피엠테크와 텔콘RF제약은 각각 휴머니젠의 주식 230만주를 취득하게 될 예정이다. 휴머니젠은 美 장외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로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알테오젠 분식회계 사실무근 해명에 급등.

 
분식회계 루머와 관련해 알테오젠 측은 "분식회계는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당사 사업은 분식회계를 할 수 없는 구조"라고 해명했다.



■ 동운아나텍 - 미중 갈등 속 반사이익 기대감 등에 급등.

동사 관계자는 OIS장치의 경우 대부분 경쟁사가 미국 반도체 기업이라며 미국과 중국의 분쟁이 격화될 경우 동사의 제품과 기술지원, 품질 등의 경쟁력이 부각될 수 있어 타사 제품 대신 선택이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동사는 전통적으로 중국은 3분기부터가 스마트폰 성수기인만큼 지난해 출시되어 인기를 끌었던 폴더블 스마트폰 등 하반기 플래그십 모델 등에 동사가 개발 중인 부품이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