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니클로사마이드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6. 5. 16:42
반응형




2020. 06. 05.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대웅 / 대웅제약 - 대웅테라퓨틱스, '니클로사마이드' 동물 실험서 코로나19 치료 효과 확인 소식에 급등.


대웅의 자회사인 대웅테라퓨틱스는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의 동물 효능시험에서 뚜렷한 바이러스 감염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민석 대웅테라퓨틱스 대표는 "앞으로 추가적인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효능시험 및 독성 시험 등 비임상 시험을 이어나갈 예정이며, 대웅제약과 공동개발 협약이 완료된 만큼 글로벌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과 대웅테라퓨틱스는 지난 5월 'DWRX2003'를 공동개발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해당 계약을 통해 연구, 개발 및 해외 라이센스 아웃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개발 비용과 수익도 공동 분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같은 소식에 니클로사마이드 성분의 타녹스정을 제조하고 있는 신풍제약도 상승세를 보였다.




. 동화약품천연물 천식 신약 국내 임상2상 승인 소식 등에 급등.


동사가 자생 식물을 활용해 개발 중인 천연물 천식 신약(DW2008S)의 국내 임상 2상 시험계획이 식약처로부터 승인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임상에서는 DW2008S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며,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 눈가림, 평행군, 위약군과 대조가 이루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해당 신약은 동사가 코로나19 세포시험에서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한 DW2008과 같은 물질이며, 코로나19 임상도 이번달 내에 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 드림텍이스라엘 기업 나노센트와 코로나19 감염 가려내는 '전자코(냄새를 구분해 화학적 성분을 분석하는 전자장치)' 기반 진단기기 공동 개발.


회사 측은 "이 기기를 사용하면 검사 대상자의 날숨을 통해 30초 만에 코로나 감염 여부를 판별할 수 있으며, 바이러스 잠복기에 있는 무증상 감염자의 감염 여부도 선별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코로나19 이외에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등 다른 호흡기 질환을 진단하거나 산업 현장에서 공기 중 유해 가스를 탐지하는 등 다른 분야에서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제품은 아직 상용화 단계에 들어가지 못한 상태다. 회사 측 관계자는 "현재 진단 기기의 분석 알고리즘을 고도화하는 단계로, 아직 관련 제품 인증도 완료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지금 상용화를 논의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전했다.




. 조아제약위장약 성분 파모티딘 코로나19 증상 억제 소식에 급등.


소화불량 등 위장약으로 널리 쓰이는 의약품 성분 '파모티딘'이 코로나19 증상발현을 빠르게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전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 위치한 노스웰 암연구소를 비롯한 미국·유럽 공동연구팀은 '파모티딘'이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으며,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영국 소화기학회지(Gut)' 온라인 판에 게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소규모 집단을 대상으로해 코로나19 치료 효과 입증을 위해서는 정식 임상시험을 거쳐야 한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에 '파모티딘' 성분에 조아파모티딘정을 제조하고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옵티팜코로나19 제조합단백질백신 개발 협의체, 2차 실험 돌입 소식에 급등.


전일 동사와 휴벳바이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고려대 약대로 구성된 협의체는 언론을 통해 중화항체 생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1차 동물실험을 마치고 후보물질의 방어 능력과 안정성 검증을 위해 2차로 공격접종실험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협의체에 따르면, 1차 실험 결과 백신 접종 후 3주차에 중화항체가 유도되기 시작해 8주차까지 5주 이상 128배 이상의 중화항체가 유지된 것을 확인했으며, 1차 동물실험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함에 따라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투여 후 바이러스에 감염시켜 보는 공격접종실험에 돌입한다고 설명했다. 




. 진매트릭스정부, 英 코로나19 백신 수입 추진 소식 속 관련 기업 지분 보유 사실 부각.


언론에 따르면, 최근 정부가 영국 옥스퍼드대학 제너연구소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AZD1222)을 수입할 수 있도록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사와 특례수입 협의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에 18년12월 동사가 옥스퍼드대학에서 분사한 기업인 VACCITECH의 지분 5.39%를 취득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는 모습이다.




. 경남제약경남제약헬스케어, 8월 공적마스크 생산 돌입.


경남제약헬스케어(전 이에스브이)는 언론을 통해 공적마스크인 KF80과 94, 비말용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8월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 항공주 / 저가 항공사 - 2분기 화물실적 개선 및 美 항공사 주가 급등.


삼성증권은 항공 화물 운송 물량 감소에도 yield가 강세를 보이는 기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전반적인 물동량 감소가 이어지고 있으나, 전염병 예방과 관련된 품목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2분기 대형항공사들의 실적 추정치를 대폭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이 6월8일부터 외국 항공사의 중국 노선 운항 재개를 일부 허용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델타항공, 아메리칸항공, 스프리트 에어라인 등 항공사들이 급등세를 보였다.


이에 대한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주, 저가 항공사와 노랑풍선, 레드캡투어, 하나투어 등 여행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한편, 대한항공은 유상증자로 인한 권리락 효과가 발생했다.




■ 원격진료 관련주 - 대한병원협회, 의료계 최초로 비대면 진료 찬성.

전일, 대한병원협회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제3차 상임이사회를 열고 정부의 비대면 진료 활성화 방침에 원칙적으로 찬성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협회는 비대면 진료 추진을 위해서는 초진 환자 대면 진료, 적절한 대상 질환 선정, 환자 쏠림 현상 방지,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권 보장 등 5개 전제조건이 선결돼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병원협회는 병원급 의료기관과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으로 이뤄진 단체로, 3,000여개의 회원을 두고 있다.

이에 유비케어, 비트컴퓨터, 인피니트헬스케어 등 원격진료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삼성중공우 - 23조원 규모 '카타르 LNG선 수주' 연속 상한가.


카타르 페트롤리엄(QP)은 지난 1일 국내 조선3사인 현대중공업그룹,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LNG선 발주 관련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통상 정식 발주 전 선박 건조 공간 확보 계약을 맺는 만큼 대규모 선박 수주 계약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계약 내용은 2027년까지 LNG선 건조슬롯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금액은 원화로 약 23조6000억원에 달한다.

한편 카타르는 현재 세계 1위의 LNG수출국으로 수출 물량을 계속 늘리고 있다. LNG수출 물량을 늘리면 필연적으로 LNG를 실어 나를 LNG운반선 발주는 따라오게 돼 있다. 한국은 카타르 LNG의 약 30%정도를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이지홀딩스 / 이지바이오 분할 상장 첫날 상한가.

이지바이오는 기존 이지바이오에서 자돈사료와 사료첨가제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해 신설된 법인이다. 분할 후 존속회사는 이지홀딩스로 사명을 변경해 상장됐으며, 제약 업종인 옵티은 이지홀딩스의 자회사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이지바이오의 사료와 사료첨가제 사업은 계절 등 농축산물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사이클의 영향은 받지 않아 이익이 안정적"이라며 "이지홀딩스의 경우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의 이슈로 형성된 높은 돼지 가격의 모멘텀이 장기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평가했다.



■ 네온테크 드론개발 국책과제 참여 소식에 급등.

동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DNA+드론 기술개발 사업 국책과제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동사는 이번 국책과제에서 수소연료전지기반 장기체공 드론으로 수자원 드론(국지 홍수 및 수질오염 감시 등) AI 서비스 모델 개발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차세대 성장 동력인 드론 사업부의 성과가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산업용 드론 업계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하나금융11호스팩 카이노스메드, 하나금융11호스팩과의 합병을 마무리하고 8일 코스닥에 합병신주 상장할 예정이다.

뇌 질환 치료제(CNS Drug)’ 개발기업 카이노스메드가 중국 제약회사 장수아이디어에 기술 이전해 중국에서 임상 3상이 진행 중인 에이즈 치료제(KM-023)의 48주 이중 눈가림 환자군(blind treatment)에 대한 투여를 최근 종료했다.



■ 하나금융9호스팩 덴티스, 하나금융9호스팩과 합병 승인. 7월 초 코스닥 시장 합병 상장 예정.

 
임플란트 기반 디지털 덴티스트리 기업인 덴티스가 11일 개최한 주주총회에서 하나금융9호스팩과의 합병 안건이 승인됐다고 공시했다. 같은날 열린 하나금융9호스팩 주주총회에서도 합병이 승인되면서 덴티스는 오는 7월 초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현충일을 맞이하여, 조국과 국가와 민족의 번영을 위하여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님들을 위로하고 기리면서, 소중한 주말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한 주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