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미국 바이든 전 부통령 관련주

Grandpassion 2020. 6. 8. 18:32
반응형




2020. 06. 08. 월요일. Today's briefing


■ 조선, 정유, 석유화학 관련주 - 국제유가 급등.


지난 5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7월물 WTI는 OPEC+ 감산 연장 기대감 등에 5.72% 급등한 39.55달러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 외신에 따르면 OPEC+는 하루 평균 970만 배럴의 대규모 감산을 7월 말까지 한 달 더 연장하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6일(현지시간) OPEC+는 화상회의를 통해 하루 평균 970만 배럴의 대규모 감산을 7월 말까지 한 달 더 연장하기로 공식화했다.


이에 GS, SK이노베이션, S-Oil, 흥구석유, 금호석유,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등 정유, 석유화학, 조선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대우조선해양 - 러시아지역 선주로부터 36만㎥급 LNG바지(액화천연가스 저장 및 환적설비) 2척, 약 9013억원에 수주.







■ 자동차 대표주 - 글로벌 신차 수요 회복 기대감.


유진투자증권은 자동차 업종에 대해 중국의 신차 수요가 코로나 이전 수준 이상으로 회복된 가운데, 미국 신차 수요 역시 연내 정상화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유럽 시장 역시 비슷한 경로를 밟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부 이머징 시장을 제외한다면 글로벌 수요의 정상화가 연내 이루어 지는 것이며, 코로나 사태로 인한 낙폭 대부분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5월 자동차 판매가 214만대를 기록, 전년동기대비 11.7% 증가하며 2개월 연속 증가세를 유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쌍용차, 기아차, 현대차 등 자동차 대표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대북 관련주 - 남북연락사무소 개소 후 첫 연락두절 소식에 하락.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연락사무소가 예정대로 북한과 통화 연결을 시도했으나, 현재 북측이 받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2018년 9월 남북연락사무소 개소 이후 북측이 통화연결 시도에 대해 전화를 받지 않은 건 이번이 처음으로, 시장에서는 북한이 공언한 대로 연락사무소 폐쇄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최근 북한은 탈북자들의 대북전단 살포와 이에 대한 남측 정부의 대응을 문제 삼으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인디에프, 아난티, 서암기계공업, 코아스, 대창솔루션 등 대북 관련주가 하락세를 보였다.

그러나 북한이 8일 남측의 연락사무소 통화 시도에 오전에는 응하지 않다가 오후에는 응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오늘 오후 공동연락사무소 남북연락 협의는 평소대로 진행됐다"고 말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9시께 남측이 시도한 개시통화에는 응하지 않았는데, 오후 5시께 마감통화 시도에는 답한 것이다. 북측은 마감통화 당시 오전 연락협의에 응하지 않은 데 대한 남측의 문의에 별도의 언급이 없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통상 연락사무소는 특별한 현안이 없더라도 평일 오전 9시와 오후 5시 두 차례에 걸쳐 업무 개시와 마감 통화가 이뤄져 왔다.



■ 코로나19 관련주 

. 일양약품 / 일양약품우 -  일양약품이 개발한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로 임상 3상 승인에 연일 상승.



. 유한양행 / 유한양행우투자사 美 소렌토 테러퓨틱스, 코로나19 치료제 전임상서 감염 완전억제 소식에 상한가.

동사가 투자한 美 신약개발회사인 소렌토 테러퓨틱스(SORRENTO THERAPEUTICS INC.)가 코로나19 치료제 전임상 결과에서 코로나19 감염을 완전히 억제하는 결과를 도출해낸 것으로 전해졌다. 소렌토 테러퓨틱스는 지난 5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코로나치료제 후보물질(STI-4398, 코비드트랩)이 아메리칸그린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바이러스활성을 억제하고 감염을 완전히 제어했다"고 밝혔다.

또한, 유한양행은 미국의 1등 베이킹소다 브랜드 암앤해머의 세탁세제를 공식 수입해 판매한다는 소식이다.



. 케이피엠테크케이피엠 컨소시엄, 휴머니젠 코로나19 치료제 국내 판권 우선협상권 확보 소식에 상한가.

케이피엠 컨소시엄이 휴머니젠의 코로나19 치료제 국내 판권을 얻기 위한 우선협상 권리를 받았다고 밝혔다. 우선협상권은 향후 4개월간 인정되며 코로나19 치료제 외 휴머니젠이 보유한 파이프라인이 협상 대상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휴머니젠 코로나19 치료제는 美 FDA로부터 임상 의약품 치료목적 사용을 승인 받아 임상을 시작했기 때문에 결과도 빠르게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우선 국내 판권을 확보한 뒤 아시아 등 다른 지역 판권 확대도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사는 텔콘RF제약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2일 휴머니젠에 총 400만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이에 텔콘RF제약도 상승세를 보였다.



. 서울바이오시스코로나19 살균 공기청정기·멀티살균기 판매 소식에 급등.

동사는 코로나19를 살균하는 UV 바이오레즈 기술을 활용한 멀티살균기와 휴대용 공기청정기를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한다고 밝혔다. 제품에 적용된 바이오레즈 기술은 살균에 적합한 UV파장을 이용해 광원의 세기와 각도, 살균 거리와 시간을 최적 설계한 동사만의 기술로, 바이오레즈의 살균력은 다양한 실험조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99.9% 살균하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번 한국 출시를 시작으로 전 세계로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 경남제약독점 공급 '지키미패치', 코로나19 바이러스 제거율 99.9% 효능 검증 소식에 급등.

언론에 따르면, 모자이크홀딩스가 고려대학교 의대 연구팀에 의뢰한 '항바이러스 패치(지키미패치)'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제거 유효성 시험에서 99.9% 이상의 효능 결과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시험을 주도한 송대섭 교수(고려대 약학대)는 메르스 진단키트를 세계 최초 개발한 장본인 이자 최근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개발해 임상을 진행하고 있는 인수공통감염병 바이러스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 속 지난 3월 모자이크홀딩스와 '지키미패치' 독점 공급계약을 맺은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필로시스헬스케어코로나19 진단키드, 인허가 등록을 위한 제품 공급 완료.

동사는 코로나19 진단키트 'Gmate COVID-19'가 전 세계 주요 10여개 국가에 약 100만 달러 규모의 인허가 등록을 위한 제품 공급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Gmate COVID-19는 빠른 검사 시간과 뛰어난 정확성을 통해 전 세계 주요 국가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며, "품질 우수성이 입증된 공식서류 발급 등으로 인해 공급 확대가 진행되고 있으며, 더 많은 국가를 대상으로 수출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 부광약품프랑스·룩셈부르크에 코로나19 치료 관련 마취·진정제 수출.

동사는 프랑스와 룩셈부르크에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마취·진정제로 사용되는 미다졸람 주사를 긴급의약품으로 수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영국, 칠레 정부와도 미다졸람 주사 공급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의약품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긴급의약품인 미다졸람 주사에 대한 각 국가들의 수출 요청이 계속되고 있는만큼 가능한 빠르게 공급해 코로나19 치료에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 시노펙스 - 혈장치료 관련주로 거래량 급증.

시노펙스는 나노기술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 FPCB사업, 멤브레인 필터 및 수처리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혈장분리용 멤브레인 제품을 개발한 바 있어 혈장치료 관련주로 분류된다. 정부는 연내에 혈장 치료제를 개발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어 주가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종근당 / 경보제약 - 부실라민’ 코로나19치료제 박차.

종근당이 판매하고 있는 류마티스관절염치료제 리마틸정의 성분인 부시라민에 대해 캐나다제약사가 캐나다식약청에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신청을 한데이어 FDA에도 임상3상서류를 이달말 제출할 것이란 소식이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부실라민의 코로나19치료제로의 개발박차 소식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앞서 캐나다제약사인 리바이브 테러퓨틱스는 한국과 일본등지에서 관절염치료제로 사용되는 부실라민에 대해 코로나19치료제 개발을 위해 캐나다식약청에 임상신청을 했으며 FDA엔 임상3상 직행을 위한 IND서류를 이달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종근당은 현재 부실라민성분인 ‘리마틸’정에 대해 관절염치료제로 판매하고 있다.

. 경보제약 - 종근당 계열사.



. 에이루트독점 판매계약 맺은 디엔에이링크의 코로나19 진단키트 CE 획득 소식.

동사는 해외 독점 판매계약을 맺은 디엔에이링크의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가 유럽인증(CE)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유럽인증으로 유럽뿐 아니라 유럽인증을 도입한 해외 대부분의 국가에 수출이 가능해졌으며, 독점 판매권이 확보된 아시아,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주요 관계자들과 공급 협의를 진행 중으로 설명. 현재까지 논의하고 있는 공급 물량만 2,700만 키트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 코미팜코로나19 치료제 '파나픽스', 식약처 긴급임상시험계획 반려에 약세.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동사가 개발 진행중인 신약물질 파나픽스(Panaphix)에 대한 코로나19 폐렴 진단자 대상 긴급임상시험계획이 반려됐다고 공시했다. 이와 관련 반려 사유에 대한 구체적인 확인 및 대응 계획을 즉각 수립하고 있으며, 반려에 대한 사유를 보완하고 재신청해 승인을 받을수 있도록 검토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코로나19 폐렴환자에서 PAX-1의 안전성 유효성 평가를 위한 美 FDA 코로나19 치료 가속프로그램(CTAP)을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 이지바이오 / 이지홀딩스 분할 상장 이틀째 상한가.


이지바이오는 지난 5일 코스닥시장에 분할 재상장했다. 이지바이오는 기존 이지바이오에서 자돈사료와 사료첨가제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해 신설한 법인이다. 분할 후 존속회사는 이지홀딩스로 사명을 바꿔 변경 상장했다.



■ 한성기업 바이든 전 부통령, 美민주당 대선 후보 확정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되며 상한가.

외신에 따르면, 민주당 경선에 참여했던 바이든 전 부통령이 지난 5일(현지시간) 워싱턴DC와 7개 주에서 진행된 민주당 프라이머리(예선 결과)에서 대선 후보 확정에 필요한 대의원 수 1,991명을 넘긴 2,000명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바이든 전 대통령은 민주당 대선 후보로 공식 확정됐다.

이에 동사의 임준호 대표이사가 바이든 전 부통령이 나온 美 시라큐스대 출신이란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 테고사이언스 10조원 규모의 미국 세포치료제시장에 진출 소식에 상한가.


전세화 테고사이언스 대표는 전날(2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임상시험수탁기관(CRO)을 연말까지 선정하고 내년 초에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임상 1상을 위한 임상시험 계획서(IND)를 제출할 것”이라며 “10조원의 미국시장에 진출해 우리 진가를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파열된 어깨 힘줄을 재생하는 세포치료제로 미국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개발 중인 세포치료제는 타인 피부세포를 이용해 만드는 동종유래 ‘회전근개파열’ 세포치료제(TPX-115)다.



■ 메디프론 치매치료 선도물질 발굴 성공 소식에 상승.


동사는 전남대학교와 3년간에 걸친 공동연구를 통해 타우의 인산화를 저해함으로써 타우 단백질의 변성과 응집을 막는 기전의 선도물질 발굴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어 자체 전임상 실험 등의 최적화 과정을 거쳐 연내 후보물질을 확립할 계획이라며, 특히 타우기전의 치료제는 알츠하이머병 치매의 또 다른 원인으로 거론되는 당 대사(glucose metabolism)조절 기전의 치료제로도 적용 가능한 확장성을 갖고 있다고 설명이다.



■ 한화 한화그룹, 투자사 美 니콜라 나스닥 상장에 따른 美 수소시장 진출 교두보 확보 소식에 강세.


한화그룹이 미국 수소 트럽 업체인 니콜라의 나스닥 상장을 계기로 수소 사업 진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 2018년 총 1억달러를 니콜라에 투자했으며, 한화그룹이 보유한 니콜라 지분 가치는 상장 이후 7억5,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 대륙제관 지난해 영업이익 48% 증가.



■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레이디 가가 협업곡 'Sour Candy' 글로벌 유튜브 송 차트 1위 소식 속 강세.


동사의 소속 가수 블랙핑크와 레이디 가가(Lady Gaga)의 협업곡인 'Sour Candy'가 글로벌 유튜브 송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Sour Candy'는 美 빌보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25위, 영국 오피셜 싱글 톱40 차트에는 17위를 기록하며 K팝 걸그룹 최초 최고 기록을 자체 경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 선데이토즈 애니팡4 등 신작 출시에 따른 실적 개선 본격화 기대감 등에 상승.

리딩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6월30일 출시예정인 애니팡4가 사전예약(6월2일 시작) 하루만에 39만명(카카오 기준)을 넘어서며 애니팡3때 하루 25만명(전체 채널 합산 기준)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아울러 과거에는 사전예약과 동시에 마케팅을 시작했기 때문에 사전예약자 수가 빠르게 증가했지만, 이번에는 6월 3째주부터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여 출시 직전에 모객 효과를 극대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올해는 창립 이후 가장 많은 신작을 출시하며 매출액 1,435억(+48.5% y-y), 영업이익 294억(+462.6% y-y)으로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