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피라맥스, 나파모스타트 / 드론 / 생체인식 관련주 / 한화그룹주 상승

Grandpassion 2020. 6. 9. 16:56
반응형




2020. 06. 09.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정부, 코로나19 대유행 우려 등에 상승.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6월 현재까지 발생한 신규 확진자 349명 중 지역 사회에서 감염된 환자는 313명이고, 이 중 303명이 수도권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인구 밀도가 높고 유동 인구가 많은 수도권의 특성을 고려할 때 연쇄적 집단감염 고리를 조기에 차단하지 못하면 수도권 대유행 양상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부 언론에 따르면, 美 존스홉킨스대의 국가별 코로나19 감염 통계를 확인한 결과 세계 주요국 중 이란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산이 다시 시작되는 '2차파동'이 나타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신풍제약, 신풍제약우, 제일약품, 제일파마홀딩스, 일양약품, 일양약품우, 부광약품, 대웅, 대웅제약, 옵티팜, 테라젠이텍스, 레고켐바이오, 녹십자랩셀, 종근당, SK케미칼우, JW중외제약우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신풍제약 / 신풍제약우 - '피라맥스'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소식에 상한가.


지난달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전날 신풍제약은 경증 또는 중등증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피라맥스'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비교·평가하는 임상 2상 시험을 승인받았다.




. 제일약품 / 제일파마홀딩스 -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 효과 관련 일본 임상시험 착수 소식에 상한가.


일본 오노약품이 만성 췌염 치료제 '나파모스타트'를 통해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임상시험에 착수했다는 소식이다. 오노약품은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한 뒤 코로나19 치료제로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며, 8월 경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확인하는 1상 임상시험을 종료한 뒤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추진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 제일약품나파모스타트메실산염 성분의 급성 췌장염 치료제 등 판매.

. 제일파마홀딩스 - 제일약품의 최대주주.

. 뉴지랩췌장염 치료제인 나파모스타트를 기반으로 치료제 개발을 위한 약물재창출 임상시험에 공동연구기업으로 참여.




. 옵티팜 - 코로나 19 백신 개발 기대감에 급등.


휴벳바이오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고려대 약대 등 코로나19 백신 개발 협의체는 지난 4일 코로나 19 백신 후보물질 2차 공격접종실험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1차로 중화항체 생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동물실험을 마친 데 따른 진행이었다. 협의체는 1차 실험 결과 백신 접종 후 3주 차에 중화항체가 형성돼 8주 차까지 중화항체가 128배 이상으로 유지됐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옵티팜은 지난달 휴벳바이오와 코로나19 백신 개발 비용 분담과 권리를 보유하는 내용의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 레고켐바이오CEVI 융합연구단으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기술도입 계약 체결.


동사는 언론을 통해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가 운영하는 신종 바이러스(CEVI) 융합연구단으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CEVI-319, CEVI-500 등 약 10종)에 대해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추가 비임상 실험을 진행하고 신속히 임상시험에 진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용주 동사 대표는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도입한 후보물질은 동물실험 결과로 판단했을 때 변이가 발생한 다양한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는 치료제로 개발이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대상 후보물질은 최근 코로나19치료제로 허가된 '렘데시비르' 대비 약효가 수십배에 이르고, 다양한 바이러스에 대해 효과가 있어 향후 추가적인 변이에도 대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에스맥 - 코로나19 완치자 62명 혈장치료제 참여 의사 소식.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제까지 코로나19 확진자를 위한 혈장치료제 개발에 62명의 완치자가 참여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에스맥 - 자회사 다이노나, 혈장에서 코로나19를 차단하는 항체 추출 기술 보유.




. 앱클론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임상 진입 기대감.


NH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관련 하반기 글로벌 임상 진입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가 항체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인 NEST를 보유하여 빠른 초기 후보물질 스크리닝이 가능하며,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모든 유형(A, B, C형)에 적용 가능한 치료제라는 측면에서 우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하반기 국내 최초로 CAR-T 파이프라인 AT101(혈액암)의 임상 1상 IND(임상신청계획) 신청이 예정되어 있으며, 하반기 AC101(유방암, 위암)의 중국 1상 종료 기대감도 크다고 언급했다. 




■ 방위산업 관련주 - 북한, 남북통신연락선 차단 및 폐기 소식.

금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낮 12시부터 남북을 잇는 모든 통신 연락선을 완전히 차단 및 폐기한다고 전해졌다. 이와 관련, 조선중앙통신은 김여정 당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을 인용해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했다"면서 "우선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 연락선들을 완전히 차단해버릴 데대한 지시를 내렸다"고 보도했다.

한편, 국방부는 금일 오전 9시 남북 간 군 통신선을 통한 정기 통화를 시도했지만 북한이 응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빅텍, 스페코, 휴니드, 퍼스텍 등 방위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드론 Drone 관련주 - 드론 배송 상용화 기대감.

전일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와 함께 제주도 GS칼텍스 무수천주유소에서 드론 활용 유통물류혁신 실증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과 박종현 ETRI 소장, 원희룡 제주지사,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조윤성 GS리테일사장, 드론제작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GS편의점 앱으로 주문한 상품을 GS칼텍스 주유소에서 드론에 실어 주문자에게 배송하는 서비스가 시연됐다. 

한편, 산업부는 2022년까지 총 352억원을 투입해 드론을 활용한 물류 서비스 플랫폼 구축과 실증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이런 소식에 네온테크, 피씨디렉트, 제이씨현시스템 등 드론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화폐, 금융자동화기기 관련주 한국은행,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도입 추진.


한국은행은 빠르게 변하는 세계 경제·금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조사연구 기능을 강화하고 디지털화폐 연구 및 준비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책 영역을 넓히는 차원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 관련 기술 및 법적 필요사항을 검토하고 연구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며, 국내 도입을 위한 제반 준비작업도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내용은 오는 12일 공표할 예정인 중장기 발전전략 'BOK 2030'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케이씨티, 한네트, 한국전자금융 등 화폐, 금융자동화기기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이지바이오 분할 상장 후 3일 연속 상한가.



■ 팅크웨어 현대자동차그룹 1차 협력사 선정에 상한가.


동사는 최근 현대차그룹 품질운영시스템 평가제도를 통과해 1차 협력사로 등록됐다고 밝혔다. 팅크웨어 측은 이번 1차 협력사 등록을 계기로 팅크웨어의 강점인 블랙박스와 자동차 관련 제품,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업 가능한 배경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 젬백스링크 생체인식 관련주 강세 속 상한가.


젬백스링크는 무선인터넷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솔루션 사업, SI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ASP 사업을 하고 있다.




■ 아미노로직스 최대주주 특별관계자, 동사 지분 추가 취득에 상한가.

전일 장 마감 후 동사의 최대주주인 (주)삼오제약은 특별관계자 (주)삼오파마켐이 동사 주식 33,233주(0.03%)를 추가 취득했다고 전자공시. 이에 따라 최대주주 (주)삼오제약과 특별관계자 5인의 동사 지분율은 31.37%에서 31.40%로 증가. 



■ 오스테오닉 주당 0.5주 무상증자 결정에 상한가.

보통주 1주당 0.5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0-06-25, 상장예정:2020-07-15). 



■ 한화, 한화우, 한화솔루션우, 한화3우B 한화그룹이 투자한 미국 수소 트럭 업체인 니콜라의 주가 폭등에 상승.


9일 외신에 따르면 니콜라의 나스닥 주가는 지난 8일(현지시간) 전날보다 104% 증가한 73.27달러에 마감했다. 나스닥 시장에 입성한 지 3일만이다. 이날 종가 기준 니콜라의 시가총액은 260억달러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한화그룹의 계열사 한화에너지·한화종합화학이 보유한 니콜라의 지분 6.13%의 가치는 16억달러(약 1조9600억원)가 됐다. 전날보다 약 1조원 가까이 늘었다.

두 회사는 2018년 말 니콜라에 각각 5000만달러씩 투자, 총 1억달러(약 1100억원)의 지분을 매입했다. 첫 지분 투자 후 1년 6개월만에 보유 지분 가치가 20배가량 늘어난 셈이다.

한편, 한화그룹이 지분 6.13%를 보유한 미국 수소 트럭 업체 ‘니콜라’가 최근 나스닥에 상장되면서 니콜라의 수소 트럭 사업에 합류할 가능성이 커졌다.



■ HDC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항공 인수조건 재협의 요청.


동사는 언론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에 변함 없다"면서도 "인수상황 재점검 및 인수조건 재협의 등 한국산업은행 및 계약 당사자들 간의 진정성 있는 노력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성공적으로 종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동사의 주가가 상승세를 보였으며,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IDT, 에어부산 등 금호아시아나그룹주도 상승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