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수소차, 전기차 관련주 /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6. 11. 17:05
반응형




2020. 06. 11. 목요일. Today's briefing


■ 수소차 관련주 - 독일, 수소산업 투자 확대 소식에 상승.


독일 정부는 10일(현지시간) 기존 수소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개발 계획에 약 70억 유로(9조4,749억원)를 새로 투입하기로 했으며, 이와 별도로 20억 유로(2조7,071억원)를 국제적인 수소 에너지 개발 협력 사업에 투자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2030년까지 수소 에너지 생산설비를 5GW(기가와트)까지 늘릴 계획이다.


유진투자증권은 중심국가인 독일의 적극적인 수소산업 성장전략 채택으로 EU 전체가 준비 중인 수소정책도 동일한 스탠스로 확정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이에 에스퓨얼셀,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2우B, 두산퓨얼셀1우, 제이엔케이히터, 이엠코리아, 일진다이아, 지엠비코리아, 한화우, 한화솔루션우, 에스에너지, 동아화성, 시노펙스, 모토닉, 미코, 효성중공업, 성창오토텍 등 수소차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이엠코리아 - 그린뉴딜 정책에 강세. 수소플랜트 및 수소스테이션 관련사업, 신재생에너지 관련사업, 풍력발전 관련사업.


한국투자증권은 “다음달 발표될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 수소 경제 관련 단기 투자계획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 관계부처가 후원하는 제1회 수소 모빌리티쇼도 오는 7월 1일 열릴 예정이어서 수소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 동아화성 - 올해 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합작투자를 통해 동아퓨얼셀 설립


세계 최고 수준의 고온 고분자 연료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고분자 연료전지 시스템 사업화에 본격 착수했다.




. 시노펙스 - 수소차 분리막 개발.







■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 - 테슬라 주가 급등.


지난밤 나스닥지수가 종가기준 10,000만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재차 경신한 가운데,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8.97% 급등하며 사상 첫 1,000달러대에 진입했다.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의 전기 트레일러 트럭 세미가 현재 개발과 시험운행을 종료하고 양산 준비 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중국에서 생산한 모델 3가 지난달 1만1,095대가 팔리는 등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지엠비코리아, 상아프론테크, 성창오토텍, LG화학, 코윈테크 등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LG화학 - 중국 화학소재 업체 산산과 약1조3,000억원 규모 'LCD 편광판' 사업 매각 조건부 계약 체결.


. 에코프로비엠 - 865억 전기차 배터리 신규 시설 투자.




■ 아이폰 관련주 - 아이폰12 부품 주문량 확대 전망 및 애플 신고가 행진.

KB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최근 애플이 올 하반기 출시될 아이폰12 부품 주문량을 기존대비 +20% 이상 확대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애플이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아이폰 부품 주문량을 크게 늘린 것은 2016년 아이폰7 이후 4년 만이라고 밝혔다. 이에 관련 부품업체인 LG이노텍, 아이티엠반도체, 비에이치 등은 4분기로 갈수록 실적 개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지난밤 나스닥지수가 종가기준 10,000만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재차 경신한 가운데, 애플은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며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프로텍, 와이엠티, LG화학, 이녹스첨단소재, 덕산네오룩스, LG이노텍, 비에이치, 아이티엠반도체 등 아이폰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프로텍한국기계연구원과 반도체 생산성 100배 높이는 갱 본더 장비 개발 소식에 상한가.

동사와 한국기계연구원은 금일 언론을 통해 반도체 후공정의 생산성을 기존보다 100배 높일 수 있는 갱 본더(Gang-Bonder) 장비를 개발했다고 밝힘. 해당 장비는 여러 개의 반도체를 동시에 조립하는 장비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상용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송준엽 한국기계연구원 부원장은 "이번에 개발한 장비는 유럽, 일본 등 반도체 장비 선도국가의 소수 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최고 사양의 반도체 조립 장비보다 앞선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라며,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카드, 메디컬 디바이스, Micro-LED 디스플레이 뿐만 아니라, AI 반도체 패키지와 같은 웨이퍼 및 패널 레벨 패키지 초정밀 조립 분야에도 활용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 와이엠티 - 무상증자 결정에 상한가.
 
와이엠티는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신주 배정기준일은 8월 1일, 신주 상장예정일은 8월 20일이다.



■ 코로나19 관련주

. 제넥신 - 관계사 네오이뮨텍의 인터루킨-7 기반 T세포 증폭제 ‘NT-I7’의 미국 코로나19 임상 진입 소식에 강세.

네오이뮨텍은 이날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NT-I7의 임상 시험 1상을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이번 임상은 네오이뮨텍과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공동으로 코로나19 감염이 확진된 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네오이뮨텍은 코로나 19에 감염된 환자들이 NT-I7을 투여 받고, T세포가 정상화된다면 코로나19 감염이후 중증으로 가거나 사망으로 이어지지 않고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제넥신은 네오이뮨텍의 지분 25.43%를 보유하고 있으며 공동으로 항암면역치료제 ‘GX-I7’을 개발하고 있다.




. 진원생명과학 - 코로나19 감염 방지 "코 스프레이 치료제", 美 임상서 첫 투약 소식에 급등.

동사는 언론을 통해 美 FDA로부터 2상 임상 승인을 받은 코로나19 감염 방지 '코 스프레이 치료제'인 GLS-1200을 펜실베니아 대학교 임상연구센터에서 첫 번째 임상시험대상자에게 투약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이 연구는 지난 4월 말 美 FDA로부터 2상 임상연구를 승인받은 후 펜실베니아 대학교 임상연구센터의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 승인 절차를 수행해 완료했고 첫 번째 임상시험대상자의 투약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임상시험대상자의 모집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225명을 대상으로 하는 투약도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 녹십자웰빙 - 코로나19 억제 효능 포함 항바이러스 조성물 관련 국내 특허 취득 소식에 급등.


동사는 언론을 통해 태반 추출물과 태반 조직으로부터 분리한 신규 후보물질을 포함하는 '항바이러스 조성물'에 대한 특허 2건을 출원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는 지난 5월 발표된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의 코로나19 항바이러스 연구결과와 태반 조직에서 분리한 신규 후보물질이 시험관 내 배양된 '베로세포'에서 보인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 동사 한혜정 상무는 "이번 특허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항바이러스 조성물에 대한 다양한 효력 시험 연구결과를 발표할 계획일며, 면역증진과 항바이러스라는 이중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경남바이오파마연세대와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본계약 체결.

동사는 언론을 통해 지난 10일 연세대 의과대 산학협력단 및 연세대 신약개발 벤처기업 리퓨어생명과학과 코로나19 완치자 혈장 유래 치료 항체공동연구 개발을 위한 본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27일 동사가 연세의료원, 리퓨어생명과학과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한 공동연구 합의를 마친 이후 성사된 첫 계약이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치료용 항체의 성공적인 도출만 이루어진다면 혈장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여 수천, 수만명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힘. 



. 셀트리온그룹 - 램시마, 영국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시험 착수 예정.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소속 마크 펠드만 박사와 손잡고 램시마를 코로나19 치료에 쓸 수 있을지를 확인하는 시험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임상시험은 영국 버밍엄대학 병원(UHB), 버밍엄 국립보건연구원 생명연구센터, 옥스퍼드 국립보건연구원 생명연구센터,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국립보건연구원 생명연구센터 등 4개 기관에서 이달 중 시작할 것으로 전해졌다.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 상지카일룸자회사 에이스바이오메드, 항균 미세전류 마스크 및 바이러스 쉴드 사업 진출.

동사는 언론을 통해 자회사 에이스바이오메드가 코리아진텍과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항균 미세전류 마스크 및 바이러스 쉴드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전세계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고 이와 동시에 일회용 마스크의 세균 감염에 대한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며, "에이스바이오메드와 코리아진텍의 미세전류 마스크는 다회 사용이 가능해 친환경적이며 인체 유해 성분이 없고 안전하다"고 언급했다. 



. 큐리언트 - 독일 자회사인 큐엘아이파이브 테라퓨틱스(QLi5 Therapeutics)는 현지시간 10일 주주총회를 통해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리드 디스커버리 센터(LDC)와 기술도입 계약 체결.



■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주 Fed 제로금리 장기화 방침 및 파월 의장 경제 회복 우려 발언 속 하락.


美 연방준비제도(Fed)가 이틀간의 FOMC 회의를 마치고 기준금리를 현행 제로금리(0.00~0.25%)로 동결한 가운데, 장기간 제로금리 방침을 밝혔다. 이어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경제 회복에 대한 우려섞인 발언을 내놓았다.

파월 의장은 "경제 회복 속도는 코로나19 방역 성공 여부에 달려 있다"며, "미국 경제의 회복 속도가 매우 불확실하다"고 지적했음. 또한, "경제 활동이 재개되기는 했지만 아직 매우 미약한 상태"라며, "완전한 회복은 사람들이 경제 활동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때까지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제로금리 정책 장기화와 고용회복 기간이 더 소요될 수 있다는 우려에 지난밤 美 증시에서 뱅크오브아메리카(-5.74%), 웰스파고(-8.95%), AIG(-6.84%) 등 금융주가 일제히 약세를 나타냈다.

이에 기업은행, KB금융 등 은행주,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한화생명 등 생명보험 손해보험주, 한국금융지주, NH투자증권 등 증권주 등 국내 금융주들이 하락세를 보였다.



■ 두산 /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연내 1조 유상증자 추진 소식 속 하락.

두산 박정원 회장은 사내 포털을 통해 그룹 정상화를 위해 두산중공업 1조원 규모 유상증자와 자본확충, 자산매각 계획을 밝혔다. 박 회장은 "중공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사업구조 개편과 더불어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과제도 있다"며, "이를 위해 중공업은 3조원 이상의 재무구조 개선을 목표로 연내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 및 자본확충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영정상화 및 사업구조 개편 방향에 맞춰 자산매각을 추진할 것"이라며, "(주)두산 및 두산의 대주주들이 중공업 유상증자와 자본확충에 참여해 대주주로서의 책임경영을 충실히 이행할 것"으로 언급했다.



■ 현대약품 당뇨신약 라인선스 체결에 상한가.


현대약품은 사이러스 테라퓨틱스(사이러스)와 자체 개발 중인 당뇨신약 'HDNO-1765'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4월에는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 신약후보물질인 'HDNO-1605(HD-6277)'가 미국 식품의약처(FDA)로부터 2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

식약처가 지난달 말 메트포르민 성분의 당뇨병 치료제 31개에 대해 판매를 중단해 현대약품의 당뇨병 치료제 신약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다.



■ 피에스엠씨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 담보제공 계약 해제 속 상한가.


주식 담보제공 계약 해지로 인해 최대주주인 경남제약헬스케어(주)(구.(주)이에스브이)가 상상인저축은행을 대상으로 체결한 최대주주변경 수반 주식 담보제공 계약이 해제됐다고 공시했다.



■ 제테마 주당 1주 무상증자 결정에 급등.


보통주 1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0-06-26, 상장예정:2020-07-10). 



■ 힘스 - 무상증자를 결정. 이틀째 강세.

지난 10일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무상증자를 통해 총 565만6118주가 새로 발행된다. 신주의 배정기준일은 오는 25일, 신주 상장예정일은 오는 7월 14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