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방위산업 관련주 / 코로나19 관련주 / 우선주 상승

Grandpassion 2020. 6. 18. 16:39
반응형





2020. 06. 18. 목요일. Today's briefing


■ 방위산업 관련주 - 남북 관계 경색에 상승.


최근 북한은 남북 연락채널을 단절하고 개성 남북공동연락소를 폭파하는 등 대남 강경태세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아울러 전일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 지역에 군부대 전개, 접경지대에서 군사훈련 재개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에 대해 원색적인 담화를 내놓기도 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도 북한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등 강경 기조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빅텍, 스페코, 퍼스텍, 휴니드, 한일단조, 포메탈, 이디티, 기산텔레콤, 국영지앤엠, 솔트웍스, 쌍용정보통신, 비츠로테크 등 방위산업 전쟁 테러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우선주


. SK증권우, 남선알미우, 한화투자증권우, 한화솔루션우, 한화우, 한진칼우, CJ씨푸드1우, 서울식품, LG하우시스우, 성신양회우, 코오롱글로벌우, 남양유업우, 두산2우B, 한양증권우, 대한항공우, 유유제약1우, 삼양사우, 미래에셋대우우, 유안타증권우, 크라운제약우선주 상승.







■ 코로나19 나파모스타트 관련주 -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임상2상 승인.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날 종근당이 코로나19 치료제로 신청한 나파모스타트 메실산염 성분의 혈액항응고제 나파벨탄(CKD-314)의 임상2상 시험을 최종 승인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중증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종근당은 임상에서 나파벨탄의 치료효과가 확인될 경우 식약처에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승인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나파모스타트는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유력한 치료제로 기대를 모았던 렘데시비르 보다도 600배가량 높은 바이러스 사멸효과가 있다고 확인한 물질이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3000여 종의 물질을 대상으로 세포배양 실험을 한 결과 나파모스타트의 탁월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 종근당 나파벨탄의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능이 임상시험에서도 검증될 경우 나파모스타트 계열의 의약품 제조판매 업
체들이 동반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 종근당 한국파스퇴르연구소와 지난 17일 식약처로부터 나파벨탄에 대한 임상을 승인받았다.
. 종근당바이오 혈액항응고제, 급성췌장염 치료제인 ‘나파벨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위한 임상 2상 시험 진행한다.

. 제일약품, 녹십자.



. 휴마시스 - 셀트리온과의 항체진단키트 협업 소식에 사흘째 상한가.



. 현대바이오 - 무고통 항암신약 코로나19 에이즈도 치료 기대.

현대바이오 대주주인 씨앤팜이 개발 중인 무고통(pain-free) 항암제 '폴리탁셀(Polytaxel)'은 기존 항암제보다 독성이 약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 에이프로젠제약 / 대한뉴팜 - '랄록시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 진행.

아주대의료원은 최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국립보건원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효과를 확인한 골다공증치료제 '랄록시펜'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시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아주대의료원은 2020년 내 랄록시펜의 임상 2상을 완료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치료목적 사용 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 에이프로젠제약 -  랄록시펜염산염 성분의 에비라정(랄록시펜염산염)에 대한 제조허가 승인.
. 대한뉴팜 - 랄록시펜염산염에 대해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생물학정동등성 인정을 받은 바 있다.



. 엔지켐생명과학EC-18, 코로나19 치료제 성공 기대감.

동사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핵심오피니언리더(KOL)이며 임상책임자(PI)인 카메론 울프 교수가 EC-18은 사이토카인 폭풍을 제어하는 작용기전으로 코로나19 치료제로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언급했다. 미국 듀크대학교의 카메론 울프 교수는 지난 6월5일 미국 듀크대학교 캠퍼스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 전문가 대담'에서 "여러 약물들이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되기 위한 경쟁에 나서고 있으며 진정한 치료약은 과잉면역반응을 억제하고 사이토카인 폭풍을 제어하는 효과를 가진 약물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 씨티씨바이오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유럽CE인증 획득.

동사는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에 대해 한국 식약처의 수출허가에 이어 유럽CE인증과 ISO13485 인증까지 받으며 수출을 위한 모든 인허가 절차를 완료했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동사의 'CTCTM COVID-19 IgM/IgG Combo Test'는 IgG 항체와 IgM 항체를 동시에 진단하는 키트로 손끝혈이나 전혈을 혈장분리 과정 없이 한 방울만 키트에 떨어뜨리면 10분내 코로나19 감염여부 신속으로 진달할 수 있는 신속진단키트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해외 공급 요청이 급증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 일본 수출 규제 국산화 관련주 SK머티리얼즈, 불화수소 양산 시작.


전일 SK머티리얼즈는 언론을 통해 불화수소 가스를 경북 영주시 공장에서 양산하기 시작했다고 밝힘. 이와 관련, 삼성증권은 SK머티리얼즈가 올해 2분기 고순도 불화수소 양산에 돌입해 올해 100억원의 매출이 추정되며, 2023년까지 15t capacity에서 단계적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에 SK머티리얼즈, 동진쎄미켐, 솔브레인홀딩스 등 일본 수출 규제 국산화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화폐, 금융자동화기기 관련주 금융위, '범용장애인 ATM' 설치 비중 확대 발표.


금융위원회는 2023년까지 장애유형에 무관하게 모두 이용이 가능한 '범용장애인 ATM'의 설치 비중을 사실상 100%로 확대한다고 밝힘. '범용 장애인 ATM'은 시각장애 지원 기능과 지체장애 지원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ATM 기기를 뜻한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 ATM 총 11만5,563대 중 장애인용 ATM은 10만1,146대(87.5%), 장애 지원 기능이 없는 ATM은 1만4,417대(12.5%)로 집계됐으며, 특히, 장애인용 ATM에서 시각·지체 장애 지원 기능을 모두 갖춘 범용 장애인 ATM은 5만4,992대(47.6%)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한네트, 로지시스, 케이씨티 등 화폐, 금융자동화기기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보톡스 관련주 메디톡신 품목허가 취소 소식.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언론을 통해 메디톡스가 생산하는 '메디톡신주' 등 3개 품목에 대해 오는 25일자로 허가를 취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취소 대상은 메디톡신주, 메디톡신주 50단위, 메디톡신주 150단위로 알려졌다.

지난 2012~2015년 무허가 원액으로 제품을 제조했다는 검찰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식약처는 지난 4월17일 해당 품목의 잠정 제조/판매/사용을 중지하고 품목허가 취소 등 행정처분 절차를 진행해 왔다.

이에  메디톡신의 품목허가가 취소된 메디톡스는 급락했다.

반면, 반사이익 기대감으로 알에프텍, 제테마, 휴젤 등 보톡스(보툴리눔톡신)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한편, 알에프텍은 언론을 통해 자회사 알에프바이오가 오킴스성형외과와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메디컬 에스테틱 제품 연구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 현대엘리베이 - 무상증자와 주식 소각 결정.

현대엘리베이는 이날 보통주 1주당 신주 0.5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한다고 공시했다. 아울러 이전에 취득했던 자기주식 163만2000주를 소각하기로 했다. 878억원 규모다.



■ 삼기오토모티브 - 1,386억원 규모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End-plate 부품 공급계약 소식에  상승.


동사는 LG화학에 1,386억원 규모의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End-plate 부품을 공급하는 신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짐. 동사는 이미 전기자동차 배터리부품을 LG화학을 통해 완성차(OEM)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번 수주를 포함하면 수주 총액이 약 5,680억원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삼원테크 호흡보조장치 기술도입 계약 체결에 상승.

동사는 연세대학교의료원 산학협력단과 공기주머니 및 이를 포함하는 호흡보조장치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와 관련 동사는 언론을 통해 이번 기술이전 계약으로 강남세브란스병원 호흡 재활센터 강성웅 교수가 특허 출원한 한국형 간이 응급 인공호흡기 인허가 및 생산을 담당할 것이며, 최단 시간에 수출허가를 획득해 유럽과 미국 등에 수출을 위한 관련 허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텔콘RF제약 / 루미마이크로 / 에스텍파마 비보존, 비마약성 진통제 美 임상 3b상 환자 모집 계획.

비보존은 언론을 통해 현재 개발중인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VVZ-149)' 주사제의 엄지건막류(무지외반증) 임상 3b상 진행상황을 발표했다. 비보존에 따르면, 미국 아리조나, 캘리포니아, 텍사스 세 임상기관에서 진행되는 엄지건막류 임상 3b상은 현지시간으로 6월 17일 이후 환자 스크리닝을 개시할 예정이고, 정교하게 설계된 선별기준을 통과하는 환자에 대해 수술을 진행해 7월 초 첫 환자 등록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두현 비보존 대표는 "지난 30년간의 진통제 개발 역사상 임상 2상에서 이처럼 긍정적인 결과를 보인 사례가 거의 없었으나, 오피란제린은 '안전하면서 강력한 진통제'에 아주 가까운 결과를 반복적으로 내고 있다"며, "기존 임상시험 데이터 분석에 기반하면 최적화된 프로토콜과 환자 수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것으로 예측되며, 이르면 올 12월 말에서 내년 1월 초에 탑라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 텔콘RF - 비보존의 최대주주.
. 에스텍파마 - 비보존 지분 보유중.
. 루미마이크로 - 비보존 계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