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혈장치료 관련주 / 한국판 뉴딜 정책 수소차 관련주 / 소마젠 상승

Grandpassion 2020. 7. 13. 17:07
반응형




2020. 07. 13. 월요일. Today's briefing


■ 수소차,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 문 대통령 한국판 뉴딜 발표 임박 및 관련 추진본부 설립 소식 등에 상승.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해 코로나19 국난 극복 전략으로 제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전일,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의 강력한 추진력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전략전략회의를 월 1~2회 주재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한국판 뉴딜 당정 추진본부도 창설될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이를 뒷받침하는 고용 및 사회안전망 강화 방안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투자증권은 그린뉴딜에 대해 도시, 공간, 생활 인프라의 녹색전환,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 등 3대 축으로 추진된다며,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확산 기반을 구축하는 동시에 친환경 차량, 선박 확대 등 온실가스 감소 사업들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소식에 세종공업, 코오롱머티리얼,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1우, 에스퓨얼셀, 신도기연, 덕양산업, 효성중공업, 디케이락 등 수소차, 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또한 유니슨 풍력에너지 관련주와 윌링스 태양광에너지 관련주가 상승했다.




. 세종공업 - 자회사 모비어스앤밸류체인, 자율주행 이송로봇 시연소식에 상한가.


앞서 세종공업의 자회사 모비어스앤밸류체인은 지난 9일 엠에스오토텍 경주공장에서 자율주행 이송 로봇(AMR) 시연회를 진행했다. 회사는 세종공업의 과거 자회사인 모비어스가 기술의 고도화와 차별화를 위해 지난해 10월 물류 IT 솔루션 전문 컨설팅 업체인 밸류체인씨엔티와 합병된 회사다. 이 회사의 최대주주는 올 1분기 기준 지분율 52.38%의 세종공업이다.




. 코오롱머티리얼수소차 연로전지의 전기생성장치(stack) 핵심 구성품인 분리막 생산.




. 두산퓨얼셀정부, 발전용 연료전지의 설치규모를 2022년까지 1.5GW로 확대. 


이와 관련 두산퓨얼셀은 지난 4월까지 신규 수주 60MW를 달성해 연간 신규 수주 목표 대비 42%를 달성했다. 


또 개발 중인 Tri-gen(삼중발전) 모델은 분산전원으로써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동시에 도심 내 수소충전소로 사용할 수 있어 향후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기반 시설활용도 가능하다.




. 에스퓨얼셀 - 국내 최초 수소연료전지 전문회사인 CETI 설립을 시작으로 2014년 에스에너지가 GS 칼텍스의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팀을 중심을 설립한 연료전지 전문기업이다. 




. 신도기연 - 핵심기술을 활용해 수소 연료전지 장비 부문으로 사업 확장 계획.


수소 연료전지 분야에서 신도기연은 수소 이온을 이동시켜주는 막전극접합체(MEA) 합착 장비를 개발했다.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 이온을 이동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MEA가 핵심 부품이다. 


신도기연은 2009년 막전극접합체를 진공과 열로 합착하는 장비인 진공 프레스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고객사에 납품했다. 10년간 연구개발(R&D)한 끝에 수소차 장비 브랜드인 'Vacuum Press' 개발에 성공했다. Vacuum Press 파일럿 장비는 2018년 4월 현대자동차에 초도 납품을 시작했다. 수소 연료전지 시장이 커지는 정도에 따라 관련 사업 부문을 강화할 계획이다.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수소차 연료전지 공정 효율 극대화를 위한 양산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공모로 조달한 자금 가운데 일부는 수소차 연구개발(R&D) 투자에 활용할 계획이다.




. 효성중공업 - 증권사 분석.


대신증권은, 효성중공업에 대해 '2000년 초중반부터 시작해 관련 경험이 풍부하고, 독일 린데 그룹과의 그룹사 협업도 기대하며, 2022년까지 약 300개의 수소충전소 발주 전망했다. 1Q20까지 구조조정이 완료되었으며 현재는 물량 문제로 충원이 필요한 상황.건설 부문의 완만한 감소를 중공업 부문이 메워줄 것'라고 분석했다.




. 덕양산업 - 현대차 그린뉴딜 대표 대통령 보고. 친환경차 1차 협력사 부각.


현대자동차가 그린뉴딜 분야 대표로 대통령에게 종합계획을 직접 보고 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대차 1차 협력부품업체인 덕양산업 등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도에 따르면,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들에게 한국판 뉴딜 중 그린뉴딜 분야의 비전과 상세한 추진 계획을 보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와 경제계 등에 따르면 이날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한국형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는 국민보고대회에서 정 수석부회장은 그린뉴딜 분야 비전을 직접 보고한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차세대 수소차와 전기차를 포함한 미래차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불황 극복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전략적인 의지를 보여줄 것으로 관측된다. 수소· 전기차 등 미래차는 한국판 뉴딜로 정부가 육성하는 산업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최근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광폭 행보를 이어왔다. 현재 글로벌 전기차 공급 순위 4위인 현대차는 2025년까지 전기차 56만대를 판매해 수소전기차를 합쳐 세계 3위권으로 올라선다는 목표를 세웠다.  







■ 코로나19 관련주 -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62명 기록, 미국 확진자 최대치 경신.


금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2명(지역감염 19명, 해외유입 43명), 누적 확진자는 13,479명이라고 밝혔다. 국내 신규 확진자가 60명대를 기록한 것은 지난 8일 이후 5일 만이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올해 하반기 전국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마스크 4,700만장을 지급할 계획이다. 최근 국회를 통과한 3차 추경예산에 이를 위한 예산 85억원이 반영됐으며, 각 시·도 교육청은 국고 85억원에 자체 예산을 더해 학생 지급용 마스크를 구매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의 일일 코로나19 확진자는 71,389명으로 최종 집계됐으며, 사상 최고치를 재차 경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알래스카·조지아·루이지애나·몬태나·오하이오·유타·위스콘신 등 모두 7개 주가 사상 최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아울러 총 8개주의 일일 사망자 수가 이번 주 최다 기록을 세우는 등 지난 몇 개월 간 감소세를 보이던 사망자도 다시 빠르게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확진자 수 급증 속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공식 석상에 처음으로 마스크를 쓰고 나타났다. 


이에 시노펙스, 드림텍, 신풍제약, 신풍제약우, 녹십자, 휴마시스, 백광산업, 아이엘사이언스, 한성기업, 푸드나무, EDGC, 랩지노믹스, 알서포트, 링네트, 휴비스, 레몬, 조아제약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혈장치료 관련주

전날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임상에 필요한 혈장 확보를 완료한 상태로 이번 주부터 혈장제제를 생산하고 임상에 들어간다. 임상에 필요한 혈장은 최소 130명 분 이상이다. 당국은 지난 11일 기준으로 혈장을 공여하기로 한 완치자 375명 중 171명의 혈장을 받아놨다. 대구와 경북지역 신천지 교회 신도 완치자 500명의 혈장도 추가로 제공받을 예정이다.


혈장치료제는 ‘코로나19’ 회복기 환자의 혈장(혈액의 액체 성분)에서 여러 유효 면역 항체(중화항체)를 추출해 만드는 전문의약품이다. 개발을 위해선 혈장을 매번 공급받아야 하고 이렇게 받은 혈장에는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감염 후 3개월 정도면 급격히 감소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한계가 있지만, 아직 치료가 없는 상황에서 가장 빠른 대안으로 꼽힌다. 


혈장치료제 개발은 국내 제약사 GC녹십자가 맡는다. 녹십자는 현재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를 개발하고 있다.


. 시노펙스 - 혈장 치료 혈장 분리용 멤브레인 제품 개발에 상한가. 

. 녹십자 - 현재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를 개발 중.

. 에스맥 - 자회사 다이노나, 코로나19 혈장치료 관련 코로나바이러스 차단 항체 추출 기술 보유.




■ 소마젠(Reg.S) 외국기업 기술특례 상장 1호 소마젠(Reg.S), 코스닥 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10,950원.


소마젠은 코스닥 상장사 마크로젠이 미국 메릴랜드주 락빌에 설립한 회사다. 미국 정부의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고, 병원과 연구소를 대상으로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소마젠은 지난 1일 미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코로나19 진단 LDT(실험실 개발검사) ) 서비스에 대해 긴급사용 승인(EUA)을 받았다고 밝혔다. 

소마젠은 유전체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생어(Sanger) 방식 시퀀싱(CES), 차세대 시퀀싱(NGS), 개인 직접의뢰 유전자 검사(DTC),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등 4개의 사업 영역을 보유한 유전체 분석 전문기업이다.




■ 팬엔터테인먼트 중국 진출 속도 기대감에 상승.

 
앞서 2일 팬엔터테인먼트는 중국 인터넷 기업 텐센트(Tencent) 그룹과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팬엔터테인먼트는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그룹과 박보검과 박소담 주연의 tvN 새 월화드라마 ‘청춘기록’ OST 앨범 음원에 대한 유통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팬엔터테인먼트 측은 "중국 기술기업인 텐센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은 자사의 콘텐츠 가치를 높이고 글로벌 유통 역량을 강화해나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는 중요한 의미"라고 설명했다.



■ 유니테스트 151억원 규모의 신규 시설 투자 결정.


이는 자기자본 대비 9.4%에 해당하는 규모이며 투자 기간은 지난 10일부터 오는 2021년 6월 30일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