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이재명 관련주 / 코로나19 덱사메타손 관련주 /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

Grandpassion 2020. 7. 14. 17:02
반응형




2020. 07. 14. 화요일. Today's briefing


■ 이재명 관련주 전국 시도지사 직무수행평가에서 처음으로 1위에 상승.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취임 2년 만에 전국 시도지사 직무수행평가에서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 2018년 7월 취임 직후 17개 시도지사 평가에서 꼴찌로 시작했으나 코로나19와 대북전단 대응 등 강력하고 신속한 정책이 평가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가 취임 2돌을 맞아 실시한 민선 7기 전국 15개 시도지사 6월 직무 수행평가 조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잘한다’는 긍정 평가 지지율이 71.2%로 민선 7기 조사에서 첫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김영록 전남도지사(68%), 3위는 최문순 강원도지사(57%) 순이었다. 1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한 김영록 지사는 이번에 이 지사에게 밀리며 14개월 만에 2위로 내려앉았다.


한편, 전일 대법원은 이재명 지사의 허위사실 공표 혐의 선고기일이 16일로 정해졌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 재임 시절인 2012년 6월 보건소장, 정신과 전문의 등에게 친형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키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로 기소됐다. 또한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 TV토론회 등에서 "친형을 강제입원 시키려고 한 적이 없다"는 취지의 허위 발언을 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도 받았다.


1심 재판부는 이 지사가 친형을 강제입원시키려 시도한 적은 있다고 봤지만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죄는 아니라고 판단해 무죄를 선고했다. 이 지사가 공무원들을 움직여 친형을 정신병원에 입원하도록 시도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적법한 조치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2심 재판부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등은 1심과 마찬가지로 무죄로 판단하면서도 허위사실공표 혐의는 유죄로 보고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선고한 바 있다.


이러한 소식에 에이텍, 에이텍티앤, 오리엔트정공, 삼보모터스, 인터지스, 동신건설, 쏠리드, 프리엠스, 토탈소프트, 형지엘이트, 모나미 등 이재명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에이텍 / 에이텍티앤 - 대표이사 겸 에이텍의 최대주주가 성남창조경영 CEO 포럼의 운영위원직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재명 테마주로 분류. 에이텍티앤은 에이텍의 계열사다.


. 오리엔트정공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1~17세까지 오리엔트정공의 계열사 오리엔트시계에서 소년노동자로 일한 경험 있다.

. 삼보모터스 - 동사의 대표이사 대구안동향우회 회장.

. 인터지스 - 동사의 대표가 이재명 성남시장과 사법연수원 동기.

. 동신건설 - 동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고향 경북 안동 본사 소재.

. 쏠리드 - 이재명 성남시장 당시, 이 시장이 공동의장을 맡고 있는 성남창조경영 CEO포럼 관련주 부각.

. 프리엠스 - 주도식 프리엠스 회장,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중앙대 동문.

. 토탈소프트 - 동사의 대표이사,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중앙대학교 동문.

. 형지엘리트이재명 성남시장 당시 성남시 정책으로 2017년 고등학교 무상교복 확대 시행에 급등한 바 있다.


. 모나미이재명 성남시장 당시, 성남시 교육지원사업으로 초등학생들의 학교준비물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학습준비물 센터를 운영해 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 코로나19 덱사메타손 관련주 - 영국 코로나19 치료제 덱사메타손 활용.

일부 외신에 따르면 영국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 등 4개주 국민보건서비스(NHS) 현장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덱사메타손"을 활용중 인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정부는 지난달 코로나19 치료제 활용을 위해 24만명 분의 덱사메타손을 확보한 바 있다. 

덱사메타손은 영구 옥스퍼드대 연구진의 임상시험 결과 인공호흡기 치료군의 사망률을 35%, 산소치료군의 사망률을 20% 낮추는 효과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덱사메타손에 대한 기대감이 재부각되며 신일제약, 경동제약, 부광약품, 환인제약, 대원제약 등 덱사메타손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소마젠 - 신규상장 이틀째 상한가.

소마젠은 2004년 코스닥 상장사 마크로젠이 미국 현지에 설립한 유전체 분석 기업이다. 이번 상장은 외국 기업이 기술 특례 상장 제도를 통해 코스닥에 입성한 첫 사례다. 

소마젠은 유전체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생어(Sanger) 방식 시퀀싱(CES), 차세대 시퀀싱(NGS), 개인 직접의뢰 유전자 검사(DTC),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등 4개의사업 영역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지난 1일 미 FDA으로부터 코로나19 진단 LDT(실험실 개발검사) ) 서비스에 대해 긴급사용 승인을 받았다.



. 필로시스헬스케어비비비와 검체채취키트 공급 계약 체결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비비비와 검체채취키트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계약한 검체채취키트는 관계사 필로시스와 비비비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와 최적화돼 호환되며, 동사가 판매하고 있는 코로나19 진단키트인 Gmate COVID-19에도 함께 구성되어 판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 JW중외제약 / JW중외제약우 / JW중외제약2우B치주질환 보조치료제 '덴드리스' 출시 소식 속 상승.

동사는 치주질환 보조치료제 '덴드리스'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덴드리스는 치과 치료 후 치은염과 치주염 등 치주질환이 발생했을 때 출혈, 통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보조치료제다.



. 디알젬 - 자사의 엑스선 영상진단장비, 브라질 보건부 위생감시국(ANVISA)으로부터 의료기기 품목허가 승인.



. 골드퍼시픽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 APRG64, 중국 관심 소식에 급등.

일부 언론에 따르면, C형 간염 치료제 신약후보몰질 APRG64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가능성에 대해 중국정부가 눈여겨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자회사 에이피알지가 경희대학교 강세찬 교수로부터 임상 단계에 있는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APRG64를 인수한 것으로 알려지며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녹십자 -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임상시험 돌입.

녹십자의 코로나19 혈장치료제가 오는 18일부터 생산돼 이번달 내 임상시험에 돌입한다는 소식이다. 코로나19 치료제는 혈장치료제와 항체치료제, 기존 약물 재창출, 신약 개발 등이 진행중이다. 코로나19 혈장치료제의 경우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치료 목적의 임상 승인이 이뤄지면 2상부터 환자에게 바로 투여할 수 있는데, 녹십자가 착수하는 임상은 2상이다.



. 셀리버리 - 코로나19 면역치료제 효과 입증.

셀리버리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면역치료제가 영장류를 대상으로 효과가 있다는 소식이다.

셀리버리는 코로나19 면역치로제로 개발 중인 iCP-NI가 미국 임상시험대행업체(CRO) 써던리서치가 실시한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감염 영장류 치료효능 평가시험’에서 바이러스가 최대 99.8%까지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 알파홀딩스관계사 미국 온코섹, 코로나백신 임상 기대감.

프로비던스 암 연구소(PCI)가 동사의 관계사 온코섹과 공동으로 개발중인 코로나백신(CORVax12)이 미국의 방송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된 것으로 전해졌다. 프로비던스는 현재 개발중인 백신의 동물임상에서 효과를 확인했으며, FDA에 데이터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7월 말까지 FDA로부터 임상 1상 승인이 예상되고, 승인 이후 8월 임상 1상이 시작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 같은 소식에 지난밤 미국 온코섹 주가는 42.56% 폭등했다. 



. 현대바이오최대주주 씨앤팜, 백금계 항암제 활용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기대감.

동사 최대주주인 씨앤팜은 언론을 통해 첨단 약물전달기술(DDS)로 개발한 무고통 항암제 2호 폴리플라틴이 같은 백금계 항암제인 시스플라틴과의 독성비교 세포실험에서 시스플라틴과 비교해 독성을 91% 낮춘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백금계열 약물 시스플라틴은 바이러스 복제 차단 기능이 탁월하여 세포독성 문제를 해결할 경우 코로나19 치료제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씨앤팜의 폴리플라틴은 시스플라틴을 DDS와 독성제어기술로 처리한 신약물질로 알려졌다.

씨앤팜은 폴리플라틴을 폴리탁셀처럼 코로나19 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임상에 돌입하는 한편, 패스트트랙 절차를 진행하는 방안도 계획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셀리드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와 코로나19 백신 생산 관련 업무협약 체결.

동사는 전일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와 코로나19 백신 'AdCLD-Cov19'의 연구개발 및 생산 협력체계의 구축과 글로벌 산업화 촉진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대표이사는 "이번 양 기관간 상호 업무협력 협약체결로 코로나19 백신 대량생산 공정개발과 제품생산을 통해 신속한 백신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 바디텍메드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2종 브라질 식약처 제품등록 승인 취득.

동사는 브라질 위생감시국으로부터 2가지 품목(AFIAS·ichroma)의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에 대한 제품등록 승인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동사는 이번 제품등록과 함께 현지시간으로 13일 제품을 공식 출시했고, 브라질에 이어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급격하게 늘어가고 있는 페루, 칠레, 멕시코 등 주요 중남미 국가의 인허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미국 식품의약국 제품 등록 및 긴급승인 등 주요 지역의 인허가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항원진단키트는 기존 PCR 검사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사용의 편의성이 높아 중남미, 아프키라, 중동, 아시아 지역에서 상당한 파급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 경남제약레모나 비말 차단용 마스크 전국 이마트 입점.

동사는 의약외품으로 승인된 '레모나 비말 차단용 마스크'가 전국 이마트에 입점돼 금일부터 판매 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레모나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비말 차단 성능은 뛰어나면서도 숨쉬기가 편한 제품으로 여름철 마스크 사용의 불편함을 덜어드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일 장 마감 후 라이브플렉스로부터 410억원(자산총액대비 55.06%) 규모 유형자산(논현동 라이브플렉스타워) 양수 결정 공시(양수기준일:2020-07-13)했다.



■ 희토류, 희귀금속 관련주 - 미국 행정부, 미중 회계협정 파기 계획 소식.


외신에 따르면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2013년 체결된 미중 회계협정을 파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회계협정이 파기될 경우 중국 기업의 미국 증시 상장이 어려워질 수 있어 양국간 갈등이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이러한 소식에 양국 갈등 격화에 따라 희토류 등이 무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 티플랙스,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등 일부 희토류, 희귀금속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일자리, 취업 관련주 한국판 뉴딜로 대규모 일자리 창출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한국판 뉴딜에 2025년까지 총 160조원을 투입해 문재인 정부 임기가 종료되는 2022년까지 약 89만개, 2025년까지는 약 19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디지털뉴딜로 90만3,000개, 그린뉴딜로 65만9,000개, 안전망 강화를 통해 33만9,000개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이에 윌비스, 사람인에이치알, 에스코넥 등 일부 일자리 취업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피씨디렉트 - 적대적M&A 제기에 상한가.


한 매체에 따르면 바디프랜드 창업주 일가가 경영권 지분 매각 대금 가운데 일부를 코스닥 상장사 피씨디렉트 적대적 MA에 투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피씨디렉트 적대적 MA를 주도하고 있는 법인인 유에스알(USR)에 파격적인 조건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것이다.

유에스알은 조경희 바디프랜드 회장의 둘째사위이자 실질적 사주인 강웅철 글로벌,메디컬,신사업 총괄 본부장의 동서로 알려진 송승호씨의 개인 회사다. 자본금 1억에 불과한 이 회사는 지난 수년간에 걸쳐 시가로 100억원 어치를 넘나드는 피씨디렉트 주식을 장내,외에서 사들이고 있다.

지난달 19일 공시에 따르면 피씨디렉트는 유에스알측으로 부터 경영권분쟁 소송도 제기된 바 있다. 이에 시장에서는 바디프렌드의 우회상장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 비디아이 췌장암 미국 FDA 임상 진행 중인 제약사 엘리슨 인수 계약금 납입 소식.

비디아이는 엘리슨 지분 51% 취득 계약에 이어 계약금 납입을 완료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에 지급된 계약금은 전체 취득액 250억 원 가운데 1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비디아이는 지난 4일 엘리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51%의 지분을 확보할 수 있는 신주 취득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김일강 대표이사는 “최근 대주주 변동이 있었지만, 회사 주요 경영진들은 바이오 중심의 신규사업 추진을 통해 중장기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기존 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기존 사업을 중심으로 회사 펀더멘탈은 상당히 견조하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바이오 사업 추진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엘리슨은 미국 뉴저지 소재 제약사로 4개에 달하는 항암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처(FDA)에서 췌장암 2차 치료제의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며 폐암 치료제, 소아 골육종 치료제, 뇌암 치료제 모두 FDA에서 임상 2상 이상을 진행하고 있다.



■ 유엔젤 SK텔레콤 "누구 케어콜"에 이동 전화망 연동 솔루션 공급.

동사는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통화 융합 서비스로 제공 중인 '누구 케어콜(코로나19 대응을 돕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의 핵심 기능에 해당하는 '이동 전화망(IMS) 연동 솔루션'을 SK텔레콤에 공급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AI가 발전함에 따라 통화를 이용하는 다양한 활동에도 AI적용 확대가 예상된다며, 통신사와의 협력으로 통화와 관련된 다양한 AI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이동 전화망 연동 솔루션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세종메디칼 요즈마 비엠텍 주식 신규 취득 결정에 급등.


전일 장 마감 후 신규사업 진출 및 사업 다각화에 따른 성장동력 확보 목적으로 골밀도진단기 및 피부미용의료기기 제조업체 (주)요즈마 비엠텍 주식 2,230,010주를 37.40억원에 신규로 취득하기로 결정 공시(취득후지분율:26.82%, 취득예정일:2020-07-31)했다.

한편, 이번 계약이 완료되면 동사가 요즈마 비엠텍의 대주주 지위를 획득하고 경영권을 인수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 엑셈 한국판 뉴딜 정책의 두 가지 핵심축인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수혜 기대감.

엑셈은 최근 한국에너지공단의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에너지관리시스템'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엑셈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및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전문 기업이다.

엑셈이 수주한 이번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0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 과제 중 하나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전문기관,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기관 역할을 하고 엑셈은 수행한다. 올해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