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그린뉴딜 정책 관련주 / 화장품 관련주 / 코로나19 관련주 / 이재명 관련주

Grandpassion 2020. 7. 16. 16:46
반응형




2020. 07. 16. 목요일. Today's briefing


■ 풍력에너지 / 태양광에너지 / 수소차 / 전기차 관련주 - 그린뉴딜 세부계획 발표, 202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3배 이상 확대 계획에 상승.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는 2025년까지 그린뉴딜에 총 74조4,000억원을 투자해 일자리 65만9,000개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2025년까지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발전량을 3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현대에너지솔루션, SK디앤디,  삼강엠앤티, 지엔씨에너지, 씨에스윈드 등 풍력에너지 관련주와 태양광에너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한편, 이재용-정의선, 2차 회동 추진 소식에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이 상승세를 보였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5월 1차 회동의 답방으로 7월21일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하여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2차 회동을 가질 것이라고 전해졌다. 한편, 지난 5월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삼성SDI 충남 천안사업장을 방문한 1차 회동에서는 미래 유망 기술로 꼽히는 전고체전지 개발 현황을 공유받고 신기술에 대해 협의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이번 회동에서는 미래 자동차 산업 선점을 위한 기술 현황 공유와 협업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에이프로, 동아화성, 켐트로스, 나인테크, 뉴로스, 세원, 코스모신소재, 씨아이에스, 상신이디피, 에스모 등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에이프로신규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21,600원.


에이프로는 리튬이온 2차전지 활성화 장비 생산업체로 전력변환장치(SMPS) 및 인버터 기술을 바탕으로 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공정 중 후공정 관련 장비인 활성화(Formation), 테스트장비(Cycler)장비를 주력으로 개발 및 생산중. 주요 고객은 LG화학 등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 




. 동아화성 - 증권사 분석에 상한가.


하나금융투자은 동아화성에 대해 '중장기적으로 자동차 부문의 기존 주력 제품들은 내연기관 사양화와 함께 매출액이 감소하겠지만, 전기차/수소차 부품군들이 성장하면서 충분히 대체/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동아화성은 자회사 동아퓨얼셀을 통해 건물용 수소전지용 스택(Stack) 생산사업에 진출했다. 동아퓨얼셀이 연구전문 자회사라는 점을 감안할 때, 실제 생산과 판매는 동아화성을 통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관련 상용화 일정을 지켜볼 필요가 있음. '라고 분석했다.




. 현대에너지솔루션3분기 실적 개선 전망에 급등.


교보증권은 동사에 대해 3분기 매출은 1,441억원(QoQ +31.0%/YoY +14.8%), 영업이익은 65억원(QoQ +194.8%/YoY +1.3%)을 기록하며 2분기 대비 실적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7월 750MW 규모의 신규 설비가 가동을 시작함에 따라 외형이 크게 성장할 것이며, 3분기에는 2분기에 구매한 낮은 단가의 웨이퍼가 투입되고 증설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가 시현되며 모듈 부문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최근 글로벌 태양광 업종의 기업가치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태양광 시황 회복과 함께 기업가치를 재평가할 시기가 다가왔다고 설명했다. 




. 삼강엠앤티 / 씨에스윈드 - 글로벌 그린뉴딜 수혜주 평가 속 상승.


유진투자증권은 이날 해상풍력이 글로벌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적인 수혜를 입을 것이라며 국내 업체 중에서는 씨에스윈드와 삼강엠앤티를 수혜주로 꼽았다. 글로벌 해상풍력 타워 제조능력 1위인 씨에스윈드와 해상풍력용 하부구조물 제조업체인 삼광엠엔티가 직접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분석했다.




. 나인테크2007년 6월 설립한 2차전지 장비 개발사. 경기도 화성에 거점을 운영하며 라미네이션 앤 스태킹(Lamination & Stacking) 등 각종 2차전지 제조용 장비 양산. 주요 고객사는 LG화학,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LG그룹 계열사다. 




. 현대제철그린 뉴딜 정책 수혜 기대감 등에 강세.


한국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수소차에 필요한 부생수소와 연료전지 스택의 금속분리판을 생산하고 있다며, 그린 뉴딜 정책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재 동사의 수소 생산능력은 연간 3,500톤 수준이며, 이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인 넥쏘 17,000대가 1년간 운행할 수 있는 규모라고 밝혔다. 또한, 금속분리판의 경우 지난해 수소전기차로의 공급 규모가 7,000대에 달한다고 밝혔다. 







■ 화장품 관련주 중국 2분기 GDP 호조 속 경기 회복 기대감 등에 상승.


중국 국가통계국이 금일 중국의 2분기 GDP가 전년동기대비 3.2%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전망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수치이며 세계 주요국 가운데 코로나19 피해에서 회복된 첫 사례이다. 이와 관련, 시장에서는 중국 당국이 경제를 되살리고 고용을 지원하기 위해 더 많은 재정 지출, 세금 경감, 대출금리 인하 등과 같은 다양한 조치를 취했으며, 이러한 정부의 적극적인 팽창정책이 경기 반등을 이끈 것으로 해석하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중국 경기 회복 기대감 등으로 한국콜마홀딩스, 잇츠한불, 제이준코스메틱 등 화장품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항공사, 여행, 면세점 관련주 - 백신 기대감에 따른 미국 여행관련주 급등.

15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코로나19 백신 기대감 지속 등에 항공, 호텔, 여행사, 카지노 등 여행 관련주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아메리칸 에어라인(AAL, +16.16%), 유나이티드 에어라인(UAL, +14.59%), MGM 리조츠 인터내셔널(MGM, +12.62%), 델타항공(DAL, +9.54%), 익스피디아(EXPE, +9.41%), 윈 리조트(WYNN, +9.38%), 보잉(BA +4.43%) 등이 상승 마감했다. 

전일 언론에 따르면, 모더나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에 대한 초기 임상시험에서 45명 전원에 항체가 형성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모더나는 오는 27일부터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에 대한 시판 전 최종 단계인 임상 3상에 돌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WHO(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현재 세계 각국의 연구소와 제약회사들이 200여개의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을 놓고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23개가 임상시험 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한항공, 진에어, 호텔신라,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 일부 항공주, 여행, 면세점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진매트릭스 -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기대감에 급등.

 
앞서 지난 5월15일 진매트릭스는 미국 FDA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인 '네오플렉스 COVID-19가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 진매트릭스는 긴급사용승인으로 수출 확대도 기대하고 있다.



. 에이비프로바이오 -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임상 돌입에 상승.
 
에이비프로바이오가 미국 제약사 모더나 세러퓨틱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임상 3상 돌입 소식에 상승세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모더나 창립멤버이자 이사회 임원으로 알려진 로버트 랭어 박사가 에이비프로바이오 비상근 사내이사에 영입됐다는 이유로 모더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 디알텍코로나19 환자 X-레이 실험서 회복 효과 확인.

애틀란타에 위치한 에모리 대학이 10명의 고령환자를 상대로 방사선 치료 실험 'REACKE 1-19'를 실시한 결과 환자들의 인공호흡기 의존이 줄었고 회복시간도 대폭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연구진은 논문을 통해 방사선 치료를 받겠다고 자원한 43세~104세 사이 환자 10명의 가슴에 X선을 쪼이자 삽관율이 향상되고 폐상태가 개선됐으며, 임상 회복 기간이 평균 3일로 줄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엑스레이(X-Ray) 촬영기의 핵심 장치인 평판형(Flat Panel) 디텍터를 연구개발 및 제조하는 업체인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이재명 관련주 이재명 지사 '공직선거법 위반' 무죄 취지 파기환송.


대법원은 오늘 이재명 지사의 상고심에서 "적극적 표현이 아니면 허위사실 공표로 처벌 불가하다"고 판단하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무죄로 보고 사건을 파기환송했다. 허위사실 공표 혐의는 1심은 무죄로 봤지만 2심은 유죄로 보고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선고한 바 있으며, 대법원이 당선무효형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면서 이 지사는 지사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이에 형지엘리트, 프리엠스, 정다운, 에이텍, 에이텍티앤, 오리엔트정공, 인터지스, 토탈소프트, 동신건설, 삼보모터스 등 이재명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주식 입문한 지 얼마 안 되는 독자 여러분. 

오늘 이재명 지사 선고일, 관련주들 움직이는 거 보셨죠? 윗꼬리 길게 달았습니다. 이것이 "재료 소멸"입니다. 발표 나기 전에 상승하다가 발표와 동시에 고점 찍고 하락하여 긴 윗꼬리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므로 고점 매수하면 안 되겠죠?



■ 디케이티 이틀째 급등.

전일 회사는 5세대 이동통신(5G) MPI(Modified PI)케이블 관련 사용 승인을 세계 최초로 퀄컴으로부터 받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해당 케이블은 무선통신칩(RFIC) 모듈과 모뎀을 연결하는 데 사용하는 것으로 퀄컴 5G 통신칩과의 호환성 및 적합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 조광ILI 상반기 사상 최대 실적 발표에 강세.

조광ILI는 전일 올해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9%, 208.5% 증가한 168억 원, 39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사상 최대 실적이다.



■ 씨아이테크 그린벨트 해제 가능성.

 
앞서 15일 박선호 국토교통부 차관은 그린벨트 활용 가능성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서울시 등과 열린 주택공급 실무 회의에서 "첫회의 기점으로 5개 이외에 그린벨트 활용 가능성 여부 등 지금까지 
거론되지 않았던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논의하자"며 "공급 원칙은 좋은 입지에 시세보다 저렴하게 실수요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씨아이테크는 DMZ 인근인 경기도 연천군에 5만7341㎡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어 그린벨트 해제 시 수혜주로 부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