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수돗물 유충 수처리 관련주 / 코로나19 관련주 / 이재명 관련주

Grandpassion 2020. 7. 17. 16:46
반응형




2020. 07. 17. 금요일. Today's briefing


■ 수자원, 수처리 관련주 - 경기도·인천 등 수돗물서 유충 발견 소식.


전일, 인천시 10개 군·구 가운데 옹진군을 제외한 9개 군·구에서 수돗물 유충과 관련한 민원이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경기 시흥시와 화성시에서도 수돗물 유충 발견 신고가 지자체에 접수되는 등 수돗물 품질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모습이다.


이에 웰크론한텍, 뉴보텍, 시노펙스, 코오롱글로벌, 코웨이 등 수자원, 수처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웰크론한텍 물, 에너지, 환경 플랜트 전문업체.

. 뉴보텍상수도관, 하수도관, 빗물저장시설 등 플라스틱 상ㆍ하수도관 제조업과 자원 재활용 소재사업 부각.

. 시노펙스물처리 시스템 등의 사업.


. 이엔플러스 - 인천, 시흥, 화성 일대에 수돗물 유충 신고 소식에 강세. 이엔플러스의 자회사 스탠다드그래핀, 5월 전세계 그래핀 업계 가운데 최초로 수처리 기술에 대해 WHO로 부터 공식 인증 취득 성공.







■ 코로나19 관련주 - 미국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 사상 최대치 경신.

현지시간 16일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전역의 일일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7만5,000명을 기록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텍사스 주에서는 신규 사망자 수가 100명을 넘기면서 일부 주에서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60명으로 이중 해외유입이 39명, 지역발생이 21명임. 또한, 전일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2명 발생하며 총 293명의 사망자를 기록했다.

이에 신풍제약우, 카스, 일양약품, 신풍제약, 진매트릭스, 신일제약, 슈펙스비앤피, 케어젠, JW중외제약우, JW중외제약2우B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진매트릭스5월15일 미국 FDA로부 코로나19 진단키트 "네오플렉스" COVID-19 긴급사용승인 획득.



. 케어젠항바이러스 펜타이드 기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케어젠은 "정부출연 연구기관에 의뢰해 진행한 항바이러스 펩타이드의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감염 억제 효과 시험 결과가 매우 긍정적으로 나왔다"며 "이 실험에서 쓰인 펩타이드는 백신, 항체치료제와 유사한 기전으로 바이러스의 체내 세포 감염을 98%가량 억제한다"고 설명했다.



. 셀트리온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CE 인증 후 해외 출시 임박.
 
동사와 진단키트 전문기업 비비비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가 CE 인증을 받고 출시를 위한 막바지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고 전해졌다. 해당 제품은 휴대용 장비를 이용해 진료 현장에서 곧바로 검체를 검사한 뒤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현장진단(POCT) 키트로 미국 판매는 미국 법인 셀트리온USA가 맡고, 나머지 해외 국가 판매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항체가 형성되지 않은 감염 초기 환자들을 선별해 낼 수 있는 항원 진단키트의 장점에 신속진단키트 수준의 신속성도 갖췄다"면서, "CE 인증을 완료해 현지 출시를 위한 작업 중이며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일양약품 - 코로나19 대상으로 한 슈펙트(라도티닙)의 임상 3상 막바지 루머에 급등. 회사 측 "사실무근" 답변.

러시아의 의약품 관련 커뮤니티에 현지 제약사 알팜이 진행하는 코로나19 대상 슈펙트의 임상 3상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질의·응답이 게재됐고, 이 같은 내용이 한국에서 기사화된 영향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그러나 일양약품 관계자는 "슈펙트의 코로나19 임상 3상이 막바지라는 소문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확인되지 않은 제보가 기사화돼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코로나19 대상 슈펙트의 러시아 임상 3상 관련 내용은 알팜과 일양약품이 협의를 거쳐 함께 발표하기로 계약돼 있다"며 "일양약품이 공식적으로 밝힌 사실 이외의 코로나19 임상 관련 소식은 '가짜뉴스'일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앞서 알팜은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11개 기관에서 145명의 코로나19 확진자를 대상으로 슈펙트의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임상 3상을 현지 당국으로부터 승인받았다. 슈펙트는 일양약품이 개발한 항암신약이다. 



. 바디텍메드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증가 소식에 상승세.


전날 한 지상파 방송은 바디텍메드의 진단키트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며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바디텍메드의 항원진단키트는 검사 과정이 간단해 유럽과 아시아 등에서 주문이 쇄도, 하루에 10만개 분량을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민 바디텍메드 생산본부장은 "전 세계에서 주문 물량이 밀려들고 있다"며 "생산 시설을 최대한 가동해 생산 물량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방송은 바디텍메드의 매출액이 올해 사상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 서울바이오에어컨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공기 전파 가능성.

이날 MBC는 코로나19 확잔자가 대거 발생한 광주 한 휴대전화 매장 에어컨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비말에 따른 전파가 주로 이뤄지는 가운데 공기 전파 가능성이 제기돼 보건당국이 정밀 역학조사에 나섰다.

서울바이오시스는 코로나19 살균 입증 기술인 'UV LED 바이오레즈'를 글로벌 회사 2개사에 공급한다. 또 중국 최대 에어컨 메이커 ‘거리(Gree)’의 신제품 ‘프레시 에어’에도 공급을 시작했다. 



■ 자동차 대표주 - 현대, 기아차 유럽 시장 점유율 상승.

유럽 자동차 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상반기 유럽시장에서 자동차를 35만3,026대를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여파에 현대/기아차의 전년동기대비 판매량은 36.1% 감소했으나 점유율은 6.9%로 전년동기대비 0.3%p 상승하며, 유럽 시장 점유율 4위를 기록. 이 같은 현대/기아차의 유럽내 점유율 상승은 친환경차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현재 판매 중인 친환경 자동차 아이오닉과 코나 외에도 싼타페 HEV(하이브리드)을 비롯해 i20과 i30의 친환경 모델이 하반기 출시될 예정으로 하반기 전망도 좋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등 자동차 대표주 테마가 상승세를 보였다.



■ 수소차,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

. 유라테크 - 전일 외국인 순매수에 상한가.
 
유라테크는 자동차용 점화 코일, 점화 플러그를 제조 판매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업체로 수소연료 전기차 테마주로 분류된다. 유라테크는 자동차부품의 수출입과 도매 등 소싱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영업활동은 주로 중국 현지 내 원자재 공급업체 개발, 현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공급한다.



. 미코 - 수소차 관련주 상승세.

수소차 연료전지 기업으로 꼽히는 미코는 종속회사 8개사를 포함해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세정사업부문이 있다.



. 켐트로스2차전지 소재 국산화 기대감 등에 급등.

메리츠증권은 동사에 대해 전해액 첨가제 부문 매출액은 올해 120억원(+90% YoY)에서 내년 240억원(+100% YoY)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관련, 글로벌 첨가제 공급사인 센트럴 글라스(일본)가 보유한 중대형 전해액 첨가제 특허 때문에 시장 진입이 쉽지 않은 가운데, 동사는 센트럴 글라스가 생산하는 첨가제를 자체기술로 특허 출원했으며 향후 센트럴 글라스의 첨가제를 국산화 시키면서 외형성장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양극재를 알루미늄 기재 위에 접착시키기 위해 필요한 바인더인 PVDF와 수소연료전지 내 전해질막과 백금촉매 바인더의 소재인 이오노머의 국산화도 기대되는 가운데, 국산화 매출액이 반영되지 않는 2021년 실적 기준으로도 현재 주가는 저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했다.



■ 반도체 관련주 퀄컴 최신 스냅드래곤875G, 삼성전자 파운드리서 양산 예정.


16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애플과 삼성전자 등 글로벌 스마트폰 생산 업체의 최신 5G 스마트폰 등에 사용될 예정인 퀄컴의 스냅드래곤875G가 내년 1분기부터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장에서 양산된다고 알려졌다. 스냅드래곤875G는 5나노(nm) 극자외선(EUV) 공정과 5G 지원 기술 등 최신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퀄컴은 5나노 공정에서 삼성전자의 기술력이나 운영능력이 더 안정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한미반도체, 테스나, 네패스, 인텍플러스, 미코, 오킨스전자 등 반도체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SK머티리얼즈반도체용 특수 가스, 신규 소재 등의 매출이 늘어 긍정적인 실적 기대. 증권가 분석.



■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전기 MLCC 전용 생산공장 방문 소식.


전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의 전장용 MLCC 전용 생산공장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현장을 책임지는 경영진으로부터 전장용 고온/고압 MLCC, 스마트 기기용 고성능/고용량 MLCC, 통신/카메라 모듈 등 차세대 전자부품에 대한 기술 개발 현황을 보고 받았으며, 이후에는 AIㆍ5Gㆍ전기차 등 신기술 확산에 따른 중장기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이에 삼화콘덴서, 삼성전기, 알에프세미 등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증권주 금융세재 개편안, 개인투자자를 위한 방향으로 수정 기대감.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금일 대통령 지시사항 관련 브리핑에서 정부가 최종 발표할 금융세재개편안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금융세재개편안은 주식시장을 위축시키거나 개인 투자자들의 의욕을 꺾는 방식이 아니어야 한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주식시장을 떠받쳐온 동력인 개인 투자자들을 응원하고, 주식시장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을 둬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발표했다.

다만, 구체적으로 주식 양도세와 증권 거래세의 부과 기준이 어떤식으로 바뀌게 되는 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설명하지 않았다.

이에 키움증권, 미래에셋대우, DB금융투자, 대신증권 등 증권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이재명 관련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대해 무죄 판결.


. 형지엘리트 - 이재명 지사 성남시장 당시 무상교복 정책 시행 이유로 이재명 정책 관련주로 부각.

. 형지I&C - 형지엘리트 계열사. 
. 한국팩키지 - 이재명 지사의 무상급식 정책주로 부각.
. 정다운정다운 대표이사, 이재명 경기지사와 중앙대 동문.



■ 알에프텍 최대주주 제이준코스메틱 지준 추가 확보에 상승.


이번 추가 지분 취득으로 알에프텍에 대한 제이준코스메틱의 경영권이 더욱 안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제이준코스메틱의 알에프텍 지분율은 14.95%에서 15.79%로 늘었다.

최근 알에프텍은 5G 기지국용 안테나 사업과 신규로 추진 중인 보툴리눔 톡신 사업에 대한 기대가 커지며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른 바 있다. 알에프텍과 자회사 알에프바이오는 지난 6월 세계최초로 '벌꿀'에서 보툴리눔 균주를 분리 동정(분리 후 식별)하는데 성공해 국가관리 번호를 부여받았다.



■ 하나금융13호스팩 윈텍 합병 재상장 앞두고 상승.

 
하나금융13호스팩은 지난 16일 주주총회에서 윈텍과의 합병 승인을 확정했다. 오는 29일까지 주식매수청구권을 거쳐 8월 6일 코스닥시장에 재상장할 예정이다. 윈텍의 최대주주는 이오테크닉스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또 한 주가 지났습니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덮고 답답하지만 대중교통 또는 공공장소 이용 시 마스크를 꼭 착용하여 코로나19 감염 예방합시다. 미국에서 젊은이들이 "코로나파티"하다가 사망한 사례도 있습니다. 유의하시면서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한 주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