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모더나 관련주 / 아시아나항공 국유화 가능성 / VR AR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Grandpassion 2020. 7. 28. 17:34
반응형




2020. 07. 28.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모더나 관련주 -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임상3상 시험 돌입 소식에 상승.

 

전일(현지시간) 모더나는 코로나19 무감염 성인 약 3만명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코로나19 백신 임상3상 시험을 세계 최초로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모더나는 성명을 통해 내년부터 연 5억회 투여분에서 최대 10억회 투여분까지 백신을 만들어 배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모더나의 3상 시험은 코로나19 백신 후보들 가운데 최대 규모의 임상시험으로, 이 같은 소식에 지난밤 미국 증시에서 모더나의 주가가 9.15% 급등했다.


. 에이비프로바이오 - 모더나의 창립멤버인 로버트 랭거 MIT 교수를 지난해 8월 비상근 사내이사로 영입.

. 파미셀유전자 진단시약(각종 바이러스 진단키트) 및 유전자체료제 신약의 주원료로 쓰이는 뉴클레오시드 생산.

. 바른손 / 바른손이앤에이 - 모더나 지분 보유.

. 바이넥스 - 화이자와 모더나가 개발 중인 mRNA(리보핵산) 방식 백신 생산 가능 시설 보유.




. 한미약품 / 한미사이언스 - 파트너사 스펙트럼, '포지오티닙' 글로벌 2상 긍정적 결과 도출.


한미약품은 언론을 통해 파트너사 미국 스펙트럼 파마슈티컬스가 항암신약 '포지오티닙' 글로벌 임상 2상 시험에서 1차 평가변수인 객관적 반응률(ORR)이 목표치에 도달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포지오티닙은 한미약품이 개발해 지난 2015년 스펙트럼사에 기술 이전한 신약후보물질이다.


이번 임상에서는 유전자 HER2 엑손20 변이가 있는 비소세포폐암 환자 90명을 대상으로 하루 1회 포지오티닙 16mg을 경구 투여했으며, 8.3개월간 환자 상태를 관찰한 결과, 약물반응이 지속되는 평균 중앙값은 5.1개월로 나타났다. 특히, 약물의 종양 억제·감소 효과를 뜻하는 객관적 반응율(ORR)은 27.8%로 나타나는 등 유의미한 결과값을 도출했다. 스펙트럼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NDA(신약허가신청) 계획 논의를 위한 미국 FDA와의 미팅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 한미사이언스 -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기대감에 상한가.

 

앞서 9일 한미사이언스는 연구개발 협력을 맺은 바이오앱이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마우스, 기니피그 동물실험에서 높은 항체 반응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미사이언스에 따르면 바이오앱은 현재 다양한 코로나19 식물 백신 후보 항원 단백질을 생산 중인 기업이다.




. 케이피엠테크 / 텔콘RF제약 - 투자사 휴머니젠 코로나19 치료제 미국 국립보건원 후원 임상 선정.


미국 휴머니젠이 개발중인 코로나19 치료제가 미국국립보건원(NIH)에서 후원하는 코로나19 치료제 BET(Big Effect Trial) 임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휴머니젠이 개발중인 코로나19 치료제 렌질루맙을 코로나19 치료제로 효과를 보이고 있는 렘데시비르와 병용투여, 렌질루맙 단독 투여, 위약과 비교를 통해 임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피엠테크와 텔콘RF제약은 지난6월 컨소시엄의 형태로 총 400만 달러를 휴머니젠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 제이엘케이 - 코로나19 등 식별 가능 인텔 협업 인공지능 서비스 시작.


제이엘케이가 인텔과 손잡고 의료 인공지능 '코로나19' 검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제이엘케이는 28일 자사의 폐질환 분석 인공지능 솔루션 핸드메드-제이뷰어엑스(HANDMED-JVIEWER-X)에 인텔의 OpenVINO(오픈비노) 기술을 적용한 인공지능 의료 알고리즘을 탑재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엑스레이(X-ray) 이미지를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하는 진단 시스템으로, 손바닥 크기의 휴대용 엑스레이 카메라를 인공지능 분석 솔루션인 제이뷰어엑스와 결합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폐렴을 포함해 16가지 폐 질환에 대해 간결하고 신속하게 병변 자동 검출 및 확률값 도출 등 정량적 분석을 제공할 수 있다.


앞서 제이엘케이는 올해 상반기 인텔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기술 이니셔티브의 국내 공식 파트너로 선정되면서 자금 및 컴퓨팅 솔루션 지원을 받은 바 있으며, 2019년부터 인텔과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 개발(AI Builder) 관련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공동 연구개발에 힘을 쏟아왔다.




. 레고켐바이오133.30억원 규모 신규시설(사옥 및 연구시설)투자 결정.




. 수젠텍 - 코로나19 항체진단키트 미국 임상 성능 입증.


수젠텍은 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트 'SGTi-flex IgM/IgG'가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긴급사용승인(EUA)을 받기 위해 미국에서 진행한 성능평가에서 민감도(양성을 양성으로 판별하는 능력) 100%, 특이도(음성을 음성으로 판별하는 능력) 99%의 임상적 성능 최종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은 항체진단키트의 미국 FDA승인을 위한 진행 과정에서 FDA의 정확도 검사를 담당하는 NCI가 진행한 실험이 오차가 크게 발생해 회사가 재검사를 진행한 결과다. 수젠텍은 해당 결과를 FDA에 제출해 미국 NCI 평가를 다시 받기로 했다.


미국에서는 항체신속진단을 감염여부를 판단하는 목적보다는 면역여부의 확인과 이를 통한 일상으로의 복귀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 코로나19가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요가 크다. 수젠텍은 이미 미국의 여러 진단기기 유통회사들과 협의를 완료한 상황으로 EUA 승인이 나올 경우 곧바로 대량 공급에 나설 계획이다.




. 중앙오션자회사 중앙글로웍스, 러시아에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20만개 수출 진행.




. 메디톡스1,307.29억원 규모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증자 결정 등에 하락.


운영자금 등 확보 목적으로 971,763주(1,307.29억원) 규모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결정(예정발행가:134,500원,1주당 약 0.17주 배정,청약예정:2020-10-14~2020-10-15(구주주),상장예정:2020-11-04) 및 보통주 1주당 0.20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0-10-23, 상장예정:2020-11-12) 공시했다.







■ 금호아시아나그룹주 - 아시아나항공 국유화 가능성 부각에 상승.

금일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 노딜로 국유화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다 감안해서 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시장에선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재실사를 요구하고, 채권단이 현산의 인수 의지에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어 인수 협상이 무산될 것이란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무산되면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하는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 영구채 8천억원을 출자 전환해 최대주주로 오르는 시나리오에 주가가 급등한 모습이다.

이에 아시아나IDT, 아시아나항공, 금호산업, 금호산업우, 에어부산 등 금호아시아나그룹주가 상승했다.



■ 가상현실(VR) / 증강현실(AR) 관련주 - 문 대통령, VR/AR 산업 규제 네거티브 방식 추진 발언.

전일 문재인 대통령은 정세균 국무총리와 청와대에서 개최한 주례회동에서 VR/AR처럼 새로운 분야의 규제는 원칙적으로 네거티브 방식으로 추진하고 사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심사를 통해 규제하는 방향으로 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 총리는 8월3일 제1차 규제혁신 현장과의 대화에서 VR/AR 적용 분야를 현재 게임/교육 훈련 중심에서 문화/제조/교통/의료 분야까지 확대하고 관련 제도 정비 방안 등을 포함한 VR/AR 선제적 규제 혁신 로드맵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아이엠, 한빛소프트, 덱스터, 이랜텍, 위지윅스튜디오, 미투온, 드래곤플라이, 엠게임, 나노캠텍, 지니뮤직, 와이제이엠게임즈, 나무가, 에스피지, 세코닉스, 주연테크, 미투온, 팅크웨어, 에스코넥, 썸에이지, 제이씨현시스템 등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아이엠 - 광모듈 전문업체.
. 한빛소프트 - VR 게임전문업체 스코넥 엔터테인먼트와 2건의 공동사업계약 체결.
. 이랜텍 - 배터리팩 전문 생산업체.
. 미투온미투온VR과 공동 개발한 'VR소셜카지노 게임' 개발 이력 부각.
. 와이제이엠게임즈 - 주요 관계사이자 국내 최대 VR게임 개발사인 원이멀스와 함께 VR게임과 플랫폼 개발.
. 팅크웨어위치기반서비스업체.
. 나노캠텍 - 정밀화학 제조기술 관련 업체.
. 엠게임 - 온라인 게임 포털업체.
. 위지윅스튜디오 - 미디어 업체.
. 에스코넥삼성전자 기어에 VR관련 부품 납품 전력 부각.
. 썸에이지 - 구글 AR 파트너쉽 부각.
. 주연테크와이제이엠게임즈와 VR PC카페 등 공동사업 진행.
. 제이씨현시스템컴퓨터 관련 제품 및 통합배선솔루션, 드론, VR 제품 등 판매.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 한미, 우주발사체 고체 연료 사용 제한 완전 해제.

오늘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미 간) 2020년 개정 미사일 지침을 새로 채택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김 차장은 “1979년 우리 정부가 한미 미사일지침을 채택한 이래 대한민국은 우주발사체에 고체연료를 충분히 사용할 수 없는 제약 하에 있었다”며 “그러나 2020년 7월28일 대한민국의 모든 기업과 연구소, 대한민국 국적의 모든 개인 등은 기존의 액체 연료 뿐만 아니라 고체연료와 하이브리드형 다양한 우주발사체를 아무런 제한 없이 연구·개발하고 생산·보유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이는 500㎞~2000㎞ 군사정찰위성 우리 능력으로 쏘아올릴 수 있다는 의미다. 

이러한 소식에 비츠로테크, 현대로템, 한양디지텍, AP위성, 한국항공우주, 에스에프에이, 쎄트렉아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우주항공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쎄트렉아이국내외의 군, 정보기관 또는 위성을 소유 및 운영하는 기업 등을 대상으로 위성영상 기반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위성용 지상체를 응용해 군사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이동형 위성 지상체와 이동형 무인항공기 지상체 등 다양한 방위사업용 영상처리시스템 용역시장에도 참여하고 있다.



■ 휴맥스 / 휴맥스홀딩스 전기차 충전기 자회사 휴맥스EV, 대우건설로부터 투자를 유치.


대우건설이 신사업 벨류체인 확장 일환으로 휴맥스EV에 지분을 투자하기로 했다. 대우건설은 이번 투자를 통해 휴맥스EV 지분 19.9%를 보유하게 됐다.


이번 투자로 휴맥스EV는 계열사 하이파킹, 대우건설 공동주택 브랜드 ‘푸르지오’와 함께 충전 인프라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대우건설이 신규 공급하는 아파트와 하이파킹이 운영 중인 주차장 10만여 면을 주요 거점으로 전기차 충전기 설치와 충전기 운영을 통해 매출을 확보할 방침이다.



■ 현대로템 수소리포머 의왕공장 구축.


현대로템은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현대로템 의왕연구소 부지에 수소리포머 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수소리포머는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장치로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의 핵심 장치다.

수소리포머 공장은 현대로템 의왕연구소 내 2000㎡(약 600평) 면적의 기존 전장품부품공장의 일부를 개조해 지상 1층 규모로 건설된다. 이로써 현대로템은 지난 달 수소 충전설비 공급사업 진출을 발표한 이후 한달 만에 수소리포머 공장을 구축하며 사업을 본격화 했다.

공장은 연간 20대의 수소리포머 제작능력을 갖췄다. 20대의 수소리포머에서 생산되는 수소량은 연간 약 4700톤으로 이는 수소차(넥쏘 기준) 85만여대의 연료를 가득 채울 수 있는 규모다.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으로 공장이 가동될 예정이며 현대로템은 향후 수소리포머 수주량에 따라 공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로템은 지난해부터 현대자동차와 함께 수소전기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1년까지 성능시험 플랫폼 차량을 제작한다. 전세계 수소전기열차 소요 규모는 약 6000억 규모로 향후 수소전기열차 시장 성장에 따라 점진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 세종메디칼 신규 사업 성과 기대감.


DB금융투자는 동사에 대해 3가지 신규 사업 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신규사업으로 생체 전자의약품(전자약), 수술용 로봇 사업, 글로벌 업체 OEM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생체 전자의약품 사업 관련해서는 VISION 2025 성장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수술용 로봇 사업은 미국 로봇수술 의료기기 벤처기업으로부터 로봇수술용 전용 Trocar 개발 의뢰를 받아 제품 개발을 진행 중이며, 글로벌 OEM사업의 경우 글로벌 10위권 이내 미국 의료기기 업체에 OEM 공급을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 미래에셋벤처투자 VC시장 고성장에 따른 수혜 기대감.

교보증권은 동사에 대해 벤처투자 VC시장의 성장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장기적으로 저금리ㆍ저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투자수익률에 대한 기대가 벤처투자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이어질 수 있고, 정부의 제도적 지원을 바탕으로 한 신규투자 자금 성장 등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동사의 경우 효율적인 투자조합의 운용과 함께 고유계정투자도 병행하면서 수익성을 차별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2020년 하반기 IPO 활성화 및 기술특례 상장 기업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2020년 동사의 수익 개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