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진단키트, 혈장치료 / 한국타이어 / PCB / 자동차 / 반도체 관련주

Grandpassion 2020. 7. 30. 18:11
반응형




2020. 07. 30.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미국 코로나19 사망자 15만명 돌파.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의 통계에 따르면 현지시간 29일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441만명을 상회했으며, 사망자 수는 15만명을 상회했다. 미국 내 사망자 수는 전 세계 코로나19 사망자의 22%에 달하는 수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플로리다, 캘리포니아, 노스캐롤라이나주 등은 코로나19 일일 사망자 수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전했다. 


미국의과대학협회(AAMC)는 코로나19 억제 로드맵을 발표했으며, 미국이 코로나19 팬데믹을 통제해야하며 그러지 못할 경우 사망자가 수십만명으로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소식에 신풍제약우, 신풍제약, 수젠텍, 랩지노믹스, EDGC, 엔지켐생명과학, 엑세스바이오, 오상자이엘, 디엔에이링크, 바디텍메드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한편, WSJ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빠르면 다음주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혈장 사용에 대해 긴급 승인를 내릴 전망이다. 다만, FDA의 긴급사용 승인 결정이 미뤄질 수도 있다FDA가 내릴 긴급사용 승인은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회복한 사람들로부터 확보한 혈장 가운데 다량의 항체가 포함된 것을 대상으로 한다. 앞서 코로나19 치료제에 있어 풍부한 항체를 보유할 수 있는 혈장치료가 각광을 받았다. 


이러한 소식에 시노펙스, 일신바이오 등 혈장치료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시노펙스 - 혈장분리, 혈액여과, 혈액투석, 혈액투석여과 등에 적용하는 멤브레인 필터를 개발해 2009년 FDA로부터 승인을 획득했다. 시노펙스가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에 성공한 의료기기용 멤브레인은 막의 선택 투과성과 분리기능을 이용해 혈액에 

포함된 병인물질을 제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의료기기에 적용되는 제품이다.




. 수젠텍코로나19 진단키트, 임상적 성능 입증했다는 소식에 상한가.


지난 28일 수젠텍의 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트 'SGTi-flex IgM/IgG'는 미국 FDA의 긴급사용승인(EUA)을 받기 위해 미국에서 진행한 성능평가에서 민감도(양성을 양성으로 판별하는 능력) 100%, 특이도(음성을 음성으로 판별하는 능력) 99%의 임상적 성능 최종 입증했다.


수젠텍은 미국 국립 암 연구소(NCI)에서 진행한 성능평가에서는 민감도 100%(임상샘플 30개), 미국의 임상시험기관에서는 특이도 99%(임상샘플 121개)로 더 높은 정확도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이번 결과는 한국에서 진행한 임상시험결과인 민감도 94%(임상샘플 163개), 특이도 98%(임상샘플 360개)보다 높은 수치다.




. 랩지노믹스지멘스 헬시니어스 인도법인과 58.26억원 규모 공급계약(코로나19 진단키트) 체결.

. EDGC코로나19 진단키트 판매 증가 기대.

. 디엔에이링크코로나19 진단키트, 美 FDA 긴급사용 승인 위한 성능 검증.

. 아이센스투자사 프리시젼바이오, 코로나19 신속진단기술 확보.

. 에스폴리텍코로나19 사태 수혜 기대. 바이러스 차단 제품인 '바이실드', '바이펜스' 등 생산.




. 메디톡스코로나19 백신, 임상 1상에서 내약성 및 안전성 확인.


동사와 호주 백신 개발기업 박신(Vaxine)이 공동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 코박스19(COVAX-19)의 임상 1상에서 내약성과 안전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상은 호주 로열 애들레이드병원에서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높은 안전성과 뛰어난 내약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양사는 이른 시일 내에 임상 2상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 JW중외제약로슈, 코로나19 대상 악템라 임상3상 실패 소식에 하락.


스위스 제약사 로슈(Roche)의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인 '악템라'(Actemra·토실리주맙)가 막바지 단계의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 환자 상태를 호전시키는 데 실패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사는 악템라의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보유하고 하고 있다.







■ PCB 관련주 - 이익 증가 사이클 진입 전망 등에 상승.


삼성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기판 업체들의 이익 증가세가 나타나고 있다며, 선도 업체들의 기판 수익성은 이미 15% 내외까지 상승했고, 심텍은 8년만에 영업이익률 9%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또한, 대덕전자와 코리아써키트의 증설 공시 등 여러 뉴스를 종합해봤을 때, 기판 산업이 본격적인 이익 증가 사이클에 접어들기 시작한 초입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기판 관련 중소형주들의 경우 멀티플 PC 시장 확장기였던 2000년대 중반 P/E 13~15배, 모바일 성장 시기인 2010년대 초반 P/E 8~10배였던 점을 감안할 때, mmwave 5G의 성장 정도에 따라 추가적인 리레이팅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분석에 심텍홀딩스, 심텍, 시노펙스, 코리아써키트, 필옵틱스, 디케이티, 대덕전자, 멜파스, 일진머티리얼즈, 현우산업, 인터플렉스, 비에이치 등 PCB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심텍 / 심텍홀딩스 - 2분기 흑자전환에 상한가.



■ 자동차 대표주 - 하반기 한국시장 차별적 성장세 지속 기대감에 상승세를 보였다.

. 현대차, 기아차, 만도, 현대위아, 한온시스템 등.



■ 반도체 관련주 - 삼성전자, 평택에 반도체 공장 추가 착공 계획.


삼성전자는 최근 평택시에 "반도체 4·5·6기 공장을 착공할 계획이며, 2025년까지 하루 25만t의 공업용수가 추가로 필요하니 공급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7년 준공한 평택 1기와 내년 가동을 앞둔 2기, 기초공사에 들어간 3기에 이어 향후 5년간 반도체 공장 3개를 더 착공할 계획이다. 

이에 삼성전자, 에스엔에스텍, 천보, 해성디에스, SKC솔믹스, 에프에스티, 디엔에프, ISC, SK머티리얼즈, 네패스, 테크윙, 미코, 에프엔에스테크, 하나머티리얼즈, KMH하이텍, 윌덱스, 메카로, 원익머티리얼즈, 테스나, 유진테크, 엑시콘, 이오테크닉스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엑시콘 - 삼성전자와 97.94억원 규모 반도체 검사장비 공급 계약 체결.



■ 중국소비 관련주 - 중국, 한국 콘텐츠 방영 재개.


중국 관영 중앙CCTV는 최근 사드 갈등 이후 사실상 중단했던 한류 콘텐츠 방영을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CCTV는 전일 미식 프로그램 '후이자츠판'에 한국 드라마 팬인 중국 셰프들을 게스트로 초청해 한국 요리를 소개하는 내용의 방송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송에 출연한 셰프들은 한국 드라마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치킨과 춘천 닭갈비 등을 직접 현장에서 요리해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CCTV는 7월부터 '호우시절'과 '엽기적인 그녀2' 등 한중 합작 영화를 재방영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에스디생명공학, 토니모리 등 화장품, JTC, 현대백화점 등 면세점 테마 등 일부 중국소비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방탄소년단 관련주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예비심사 결과 지연 소식에 하락.

올해 하반기 기업공개(IPO) 최대어로 꼽히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상장 예비심사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추가 자료를 요구했으며, 이날 예비심사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이고 조금 더 자료를 검토한 후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디피씨, 엘비세미콘, 넷마블, 초록뱀 등 방탄소년단 관련주들이 하락세를 보였다.



■ 한국테크놀로지그룹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한국타이어 경영권 분쟁 가능성에 상한가.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이 자신의 아버지인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조양래 회장에 대한 성년후견을 신청했다는 소식이 형제간 경영권 분쟁으로 번질 수 있어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성년후견은 노령이나 장애, 질병 등으로 의사결정이 어려운 성인들에게 후견인을 선임하는 제도다.

이날 조 이사장은 "조 회장님의 평소 신념이 지켜지고, 가족이나 회사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다"라며 "조 회장님은 지난 6월26일 막내아들인 조현범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사장에게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주식 전부를 2400억 상당에 매각했다"며 신청 이유를 밝혔다.

지난 6월 30일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최대주주가 조 회장 외 12명에서 조 사장 외 11명으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이에 조 회장은 자신이 보유한 그룹 지분 23.59% 전량을 조 사장에게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매각하면서 차남 승계를 확정하게 됐다.



■ 이엔드디 신규 상장 첫날 급등. 공모가 14,400원.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및 2차전지 소재 사업, 2차전지 소재 사업은 리튬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전구체 소재를 생산함. 



■ 이노메트리 SK 인수설에 급등.

 
지난 29일 SK이노베이션이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SK 관계사가 이노메트리 인수를 추진하고 있어 관련된 내용을 답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언급하면서 SK의 인수가 확실시 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SK는 공시를 통해 인수설에 선을 그었다. 이노메트리도 공시를 통해 “당사의 최대주주에게 문의한 결과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되거나 확정된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