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나파모스타트 관련주 /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발표 건설 관련주

Grandpassion 2020. 8. 4. 16:41
반응형




2020. 08. 04.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나파모스타트, 국내외 코로나19 임상치료 효과 확인 소식에 상승.


이날 단국대병원 이지영, 장석빈 감염내과 교수팀은 코로나19 치료후보물질인 '나파모스타트'의 임상을 진행, 확진자 3명 모두가 완치됐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급성 췌장암 치료제 성분으로 알려진 나파모스타트는 탁월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스퇴르연구소는 지난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긴급지원을 받은 '약물 재창출' 연구를 통해 나파모스타트가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 렘데시비르보다 600배 가량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전일 언론에 따르면, 급성 췌장염 치료에 쓰이는 의약품 성분 '나파모스타트'가 국내외 코로나19 임상 치료에서 효과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내 고위험군 3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부작용 없이 모두 완치했으며,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던 일본 환자 8명중 7명이 인공호흡기를 제거하는 등 급성 폐렴 증상을 개선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에 종근당, 종근당바이오, 종근당홀딩스, 경보제약, SK케미칼, 뉴지랩, 제일약품, 제일파마홀딩스 등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종근당 - 나파모스타트 복제약 ‘나파벨탄’ 코로나19 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긴급사용 승인 신청 방안 검토.


종근당은 지난 6월 식약처로부터 나파벨탄에 대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2상 시험을 승인받고, 현재 한국파스퇴르연구소·한국원자력의학원·원자력병원과 함께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종근당은 코로나19로 폐렴 확진을 받은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2상 시험 중인데 치료 효과가 확인되면 식약처에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사용 승인을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5월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세포배양 실험을 통해 나파모스타트가 코로나19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렘데시비르 보다 600배 이상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그 다음 달인 6월 일본 도쿄대 연구팀이 진행한 실험에서도 나파모스타트 항바이러스 효과는 한국파스퇴르연구소와 실험과 유사했다.


종근당 관계자는 “국내 코로나19 환자 발생 상황에 따라 임상 속도가 달라질 것”이라며 “폐렴 확진을 받은 중증환자 치료 효과를 확인한 후에는 코로나19 경증환자 등으로 임상 대상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국내 의료기관 임상 결과도 종근당의 나파모스타트 복제약인 나파벨탄에 관한 약물 재창출 시도에 고무적이다. 단국대병원 감염내과 이지영·장석빈 교수는 코로나19 확진자 3명을 대상으로 나파모스타트 치료를 진행한 결과 부작용 없이 모두 완치됐다고 밝혔다.


나파모스타트는 일본 제약사 토리이가 개발한 혈액항응고제이자 급성췌장염 치료제다. 혈액 응고 과정에 작용하는 효소들을 억제하고, 단백분해효소를 억제한다. 주로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의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데 사용한다.


이에 종근당, 종근당바이오, 종근당홀딩스, 경보제약 등 종근당그룹 계열사들이 상승했다.




. 제일약품 / 제일파마홀딩스 - 나파모스타트의 제네릭 약품 판매중.

. SK케미칼나파모스타트 성분 주사용 후탄 판매.

. 뉴지랩배인규 경상대학교 교수팀과 나파모스타트 활용 코로나19 치료제 공동 개발중.




. 카이노스메드 - 중국 파트너사, 에이즈 치료제 단일복합정 중국 임상 3상 승인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최근 중국 파트너사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으로부터 에이즈 치료제 단일복합정의 임상 3상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동사가 기술 수출한 에이즈 치료제의 단일정에 대한 신약판매 허가 신청에 이은 복합정의 임상 3상 승인으로 동사의 높은 기술력을 입증하게 됐다"며, "더욱이 이 치료제는 중국 기업이 개발한 최초의 경구용 에이즈 치료제여서 향후 시판 시 단기간내 높은 점유율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동사는 한국화학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해 국내에서 임상 1상을 마친 에이즈 치료제(KM-023)를 2014년 중국 장수아이디(Jiangsu Aidi Pharmaceutical)로 기술 이전한 바 있다. 




. 하나제약마취제 신약 '레미마졸람', 벨기에 코로나19 환자 대상 동정적 사용 허가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마취제 신약 '레미마졸람'이 벨기에 의약품청(Federal Agency for Medicines and Health Products in Belgium)으로부터 코로나19 관련 중환자를 위한 동정적 사용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벨기에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중환자의 처치를 위한 '프로포폴'과 '미다졸람' 공급 부족 현상이 심각해짐에 따라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용도로 '레미마졸람'의 동정적 사용을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 동정적 사용이란 생명을 위협하고 장기간 또는 중증으로 나타나는 질환의 적절한 치료제가 없을 때 개발 중이거나 판매허가를 아직 취득하지 못한 치료제 사용을 허가하는 제도이다. 




. 로고스바이오 - 투자사 바이오젠텍, 코로나19 진단키트 식약처 수출허가 획득 소식에 상한가.


동사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젠텍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분자진단키트(BZ IsoMDx COVID-19 kit) 수출 허가를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제품은 혈액을 이용해 30~40분 내 코로나19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분자진단키트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바이오젠텍 관계자는 "이번에 허가를 받은 제품은 혈액만으로 검사가 가능하며, 더 빠르게 진단할 수 있다"며, "임신테스트기처럼 양성이면 진단키트에 두줄 세줄이 생기고, 음성이면 한 줄이 생겨 바로바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 우리들제약 - 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트 기대감에 상한가.


지난달 29일 우리들제약이 최대주주인 엑세스바이오는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코로나 항체 신속진단키트가 브라질 식약위생감시국(ANVISA)으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ANVISA로부터 승인을 받은 'CareStart COVID-19 IgM/IgG'는 최근 미 FDA의 EUA 승인을 받은 동일한 제품으로, 미국 국립 암 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로부터 민감도 100%, 특이도 97.5%의 우수한 성능을 입증받은 바 있다.




. 녹십자엠에스코로나19 현장진단 분자진단키트 식약처 수출 허가 획득.


동사는 언론을 통해 전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현장진단 분자진단키트 GENEDIA W COVID-19 Colorimetric LAMP premix kit의 수출용 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가열과 냉각의 반복 없이 일정한 온도에서 유전자를 증폭시키는 등온증폭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판별하는 분자진단키트로, 시료 채취부터 결과 분석까지 1시간 이내로 단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 건설주 -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발표에 따른 수혜 기대감.


금일,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공공 재건축 제도를 도입하고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 부지 등 신규부지를 활용해 수도권에 총 13만2,000세대의 주택을 추가 공급하는 내용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의 참여를 전제로 재건축 단지가 주택 등을 기부채납하면 종상향 등을 통해 용적률을 500%까지 상향시켜주고 층수도 50층까지 올릴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GS건설, HC현대산업개발, 대림산업, 한신공영, 화성산업 등 건설주와 한일현대시멘트, 고려시멘트 등 시멘트 레미콘 관련주도 상승세를 보였다.

. 자이에스앤디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수혜 기대감 및 대전 인동 주상복합 개발사업 공사도급 약정 체결 등에 급등.

407.18억원(동사분 80%) 규모 대전 인동 주상복합 개발사업 공사도급약정 체결 공시. 이는 지난해 매출액대비 14.65% 규모. 

아울러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발표에 따른 수혜 기대감도 긍정적으로 작용. 



■ 금호아시아나 그룹주 - 아시아나항공 매각 불발 가능성 속 채권단 주도 경영안정화 기대감.

전일 아시아나항공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재실사 요구가 과도하다며 거절한 가운데, 시장에서는 이번 매각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매각이 불발될 경우 아시아나항공은 저비용항공사 분리매각이나 산업은행의 비금융 계열사 편입 등의 절차를 통해 경영정상화 이후 재차 매각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매각 불발에 따른 채권단 주도 경영안정화 기대감이 커지면서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IDT, 에어부산, 금호산업 등 금호아시아나 그룹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또한,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재무구조 악화 우려가 제기되온 HDC현대산업개발의 주가도 상승세를 보였다.



■ 켐온 - 상한가.

 
켐온은 신약이나 식품, 화학물질, 화장품 개발에 필수인 독성과 부작용 등의 안정성 등의 평가를 위탁 수행하는 기업으로 현재 주요 사업으로 당국의 인허가가 필요한 물질에 대한 안정성평가, 안정성 약리평가, 유효성 약리 평가, 병리 및 분석 평가를 영위하고 있다.




■ 이노메트리 M&A 흥행 기대감 등에 급등.


최근 정부 뉴딜 정책 발표 이후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이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며, 국내 전략적 투자자(SI)는 물론 사모펀드(PEF) 등 재무적 투자자(FI)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B 업계에 따르면, 현재 동사가 매각을 위해 다수의 투자자들과 태핑(수요조사) 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 과정에서 최근 SK 그룹이 인수를 검토중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하는 등 매각 흥행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다만, SK 측은 동사 지분 인수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으며, 동사도 "SK와 동 계열사에서 지분 인수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소식에 최대주주인 넥스트아이도 상승세를 보였다.



■ 이더블유케이 총 299.99억원 규모 자금조달 기대감에 급등.


전일 장 마감 후 운영자금 등 확보 목적으로 켐브리지 1호 조합 등 대상 20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 공시(전환가액:4,495원, 전환청구일:2021-09-26 ~ 2023-08-25).

아울러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확보 목적으로 (유)브로드써밋파트너스 대상 2,739,726주(99.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공시(발행가:3,650원, 상장예정: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