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제약 바이오, 코로나19 관련주 /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Grandpassion 2020. 8. 5. 17:26
반응형




2020. 08. 05. 수요일. Today's briefing


■ 제약 바이오 / 코로나19 관련주 - 한미약품 1조원대 기술수출 소식 등에 상승.


한미약품은 전일 장 마감 후 미국 MSD(Merck Sharp & Dohme Corp.)와 8.7억 달러 규모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기술이전 계약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와 관련, 하나금융투자는 한미약품에 대해 이번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향으로 기술이전한 바이오신약 후보물질 LAPS-dual agonist가 2019년7월 얀센으로부터 반환된 의약품으로 기업가치 산정 시 가치가 제로(0)인 물질이었지만,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기술 반환이 끝이 아니라는 사실을 재입증시켰다고 분석했다. 


또한, 2019년 유한양행이 베링거잉겔하임과 체결한 YH25724의 기술이전 계약에서도 볼 수 있듯이 GLP1 계열의 NASH 치료제에 대한 글로벌 제약사들의 니즈가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소식에 한미약품을 비롯하여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개발 기대감이 지속되면서, 한미약품, 한미사이언스, 종근당바이오, 유한양행, 녹십자, 녹십자홀딩스, 제넨바이오, 인스코비, 이연제약, 나이벡, 제노포커스, 옵티팜, 로고스바이오, 티앤알바이오팹, 동화약품, 한독 등 제약 바이오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옵티팜 - 코로나19 백신 개발 관련 과기부 국책 과제 선정.




. 종근당바이오 - "나파모스타트" 완치 소식에 급등.


국내외에서 혈액항응고제이자 급성췌장염 치료제 '나파모스타트'를 투여받고 완치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새로운 치료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선 종근당이 나파모스타트 복제약(제네릭)으로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종근당은 지난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나파모스타트를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시험 2상 승인을 받았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 한국원자력의학원과 함께 임상을 진행한다.




. 인스코비 - 천연봉독 기반의 통증개선제 ‘아피톡신’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기대감.


아피톡신은 천연 봉독을 이용해 만든 주사제로서,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에 허가를 취득해 골관절염 통증 개선제로 사용되고 있는 전문의약품이다.‘아피톡신’의 봉독성분은 과거 연구를 통해서 인체면역결핍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단순포진바이러스,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 등에 치료 효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세포 및 동물실험 결과들이 발표한 바 있다. 


인스코비는 관계사인 바이오기업 아피메즈가 천연봉독 기반의 통증개선제 ‘아피톡신’의 코로나19 치료제로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아피메즈는 통증의학 관련 신약개발 전문기업으로, 꿀벌의 독(봉독) 성분을 기반으로 신약을 개발 중이다. 아피톡신은 현재 미국 FDA에서 다발성경화증 치료제로 임상3상 허가를 받았다. 다발성경화증은 인체 내 면역조절 기능에 문제가 발생해 면역시스템이 자신의 신경계를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전 세계적으로 약 250만명의 환자가 있는 희귀 난치성 질환이다.




. 셀리드바이러스 벡터 및 백신 공장 착공식 개최.


세포유전자치료제 완제공장에 이어 바이러스 벡터 및 백신공장 구축을 통해 코로나19 예방백신 및 세포유전자치료제 원료의약품과 완제의약품을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상업용 첨단바이오의약품 생산의 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해당 공장은 총 면적 1,812m² 규모로 약 73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내년 GMP 허가 취득 후 세포유전자치료제 완제공장과 함께 코로나19 예방백신과 BVAC-C 2b상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 텔콘RF제약국방과학연구소, 에이비온과 공동 진행한 코로나19 치료제 동물실험 효능 확인.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유전체 정보를 기반으로 설계한 '코로나19 유전체 치료제(siRNA)'로 세포 및 동물실험을 한 결과 치료 효능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ADD는 1,000여개 치료제 후보군을 설계한 뒤 이 가운데 효능이 있는 6가지 치료제 후보군을 확인했으며, 효능이 가장 뛰어난 1개 치료제로 동물실험을 진행한 결과, 코로나19에 감염된 실험용 쥐의 폐가 치료제 투약 후 깨끗해진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실험은 신약개발 전문기업인 에이비온사와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ADD는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외 제약회사와 협력해 약물전달체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 및 임상시험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 같은 소식에 에이비온의 주요주주인 동사가 금일 시장에서 부각됐다. 




. 프로테아제 관련주 - 미국 연구진 코로나19 억제제 발견.


프로테아제 '3CLpro'을 억제하면 코로나19를 비롯한 사스, 메르스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아주는 만능치료제가 될수 있다는 미국 연구진의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관련 약품 생산이력이 부각되고 있다.


미국 켄자스주립대, 아이오와대 등 공동연구진은 바이러스 증식에 관여하는 프로테아제 '3CLpro'를 억제하면 세 종의 코로나계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프로테아제는 단백질 분해 효소로 단백질 덩어리를 분해해 바이러스 증식에 필요한 여러 단백질로 분해한다. 연구진은 코로나계 바이러스에 취약한 인체 기도 상피세포를 대상으로 프로테아제 억제제의 효능을 실험했다. 3CLpro는 여러 프로테아제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명문제약 - 지난 2016년 프로테아제를 억제하는 약물 카모스타트메실산염을 주성분으로 하는 씨앤피정을 생산 판매 이력.

. 크리스탈 - 카모스타트를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 위한 임상 2상 시험계획서 식약처 승인받아 개발 진행 중.




. 쌍방울 - 708억원 대규모 마스크 공급계약 체결.


전일 장 마감 후 주식회사 지오영과 708억원(최근 매출액대비 73.33%) 규모 공급계약(마스크) 체결 공시(계약기간:2020-08-04~2021-07-31).


이러한 소식에 동사의 최대주주인 광림, 관계사인 나노스, 동사에 KF보건용 마스크 제조 장비를 납품하고 있는 미래산업도 상승세를 보였다.




. 제넨바이오 - 이종 장기이식 임상시험 기대감에 급등.


앞서 제넨바이오는 지난달 31일 길병원과 함께 돼지의 장기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이종 장기 이식 임상시험계획서(IND)를 8월말까지 제출한다고 밝혔다. 제넨바이오는 올해 하반기 돼지의 각막과 췌도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이종장기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고 앞으로는 간이나 신장 등 을 이식한다는 계획이다.







■ 2차전지 / 전기차 관련주 6월 완성차 판매 시장 내 전기차 침투율 역대 최대 소식 등에 상승.

SK증권은 리포트를 통해 6월 완성차 판매 시장 내 전기차 시장 침투율은 3.56%라며, 월간 역대 1위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전기차 판매량은 23.0만대를 기록했으며, 지금이 전기차 시장 비수기(연말 성수기)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연말에는 기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현재까지 테슬라 의존도가 높지만, 유럽시장 강세와 하반기에는 2년 연장 된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 영향으로 한동안 부진했던 중국 시장도 회복되며 모멘텀을 지속시킬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디에이테크놀로지, SK이노베이션우, SK이노베이션, 삼성SDI우, 삼성SDI, 포스코케미칼 등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디에이테크놀로지2차전지 설비 장폭 셀 스태킹 개발 완료에 상한가.

동사는 2차전지 설비 장폭 셀 스태킹 설비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개발된 장폭 셀 스태킹은 최고 속도 0.5/sheet에 달하는 설비로 기존 장폭 적층 Z-스태킹 중 최고의 속도를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의 관계자는 "이번 장폭 셀 스태킹 설비 개발에 성공하면서 2차전지 시장에서 당사의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올해 하반기에도 국내외 배터리 증설 이슈가 있는 만큼 기술경쟁력을 통해 수주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SK이노베이션2분기 전지 부문 실적은 일회성 비용 증가로 적자를 기록했지만 올해 매출은 증설 효과로 14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 삼성SDI 등과 함께 ‘2차전지 3총사’로 불린다. 



. 포스코케미칼양극재 생산설비 증설 결정 등에 급등.


2차전지 시장 수요에 대응한 양극재 생산설비 증설을 목적으로 2,895억원(자기자본대비 28.8%) 규모 신규시설(양극재 제조설비) 투자 결정 공시. 투자 규모는 양극재 공장, 29,000톤이며, 투자기간은 2020년8월5일부터 2022년11월30일까지이다. 



. 엠플러스 - 국내 유일 2차전지 전공정 설비 가능. SK이노베이션 공급 부각.

엠플러스는 파우치형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2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파우치형 2차 전지를 생산하는 5단계의 모든 공정에 필요한 설비를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엠플러스의 주요 고객사는 SK이노베이션으로 보도에 따르면, 엠플러스의 SK이노베이션향 수주액은 2015년 57억원에서 2019년 831억원으로 늘었다. 총매출 비중의 약 50%다.  



■ 코맥스 - 세계 최초 "AI+ 인증" 소식 속 급등.

동사는 KSA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세계 최초로 'AI+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AI+ 인증은 객관적인 인공지능(AI) 품질평가모델과 품질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시험, 인증을 하는 제도이다.

동사의 관계자는 "AI+인증을 받은 앤스워 T(모델명 CAP-1000A)는 이달 효성중공업이 짓는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 스퀘어에 납품된다"며, "앤스워 T를 잇는 또 다른 형태의 앤스워 시리즈를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 더네이쳐홀딩스 -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 북미·유럽 진출.


동사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이 내셔널지오그래픽과 북미·유럽 내 제품 공급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미국, 캐나다, 유럽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은 올해 안에 미국, 캐나다, 유럽 현지에 의류, 가방 및 여행용 캐리어 등을 선보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내년에는 중국 및 일본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 제테마 - 5,479.08억원 규모 보톨리눔 톡신(JETEMA THE TOXIN) 공급계약 체결.

전일 장 마감 후 HUADONG NINGBO MEDICINE Co., Ltd.와 5,479.08억원(최근 매출액대비 4,119.49%) 규모 공급계약(보톨리눔 톡신(JETEMA THE TOXIN)) 체결 공시(계약기간: 판매/공급지역 제품 등록 시점부터 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