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음압병실 관련주 / 워크스루 관련주

Grandpassion 2020. 8. 21. 16:49
반응형




2020. 08. 21.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재확산 지속에 상승.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24명으로 국내 발생 확진자는 315명, 해외 유입 확진자는 9명으로 집계됐다. 이번 집단감염이 본격화한 지난 14일부터 이날까지 8일간 발생한 신규 확진자는 총 1,900명으로 집계돼 2,000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확진자가 모두 발생하며 수도권발 재유행이 전국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필로시스헬스케어, 시스웍, 씨유메디칼, 제넨바이오, 한국비엔씨, 오텍, 신성이엔지, 우정바이오, 진원생명과학, 이씨에스, 서원, JW중외제약우, JW중외제약2우B, 청담러닝, 태평양물산, 테라사이이너스, 소마젠 등 코로나19 관련 백신 치료제 개발, 온라인 교육, 진단키트, 음압병실, 음압구급차, 마스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필로시스헬스케어 - 관계사 필로시스의 검체채취키트, 국내 최초 FDA 허가 획득에 나흘째 상한가.




. 시스웍 -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업체 "비비비"에 경영권 양도, 삼일째 상한가.


비상장 회사인 비비비는 셀트리온과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를 공동개발한 기업이다. 비비비가 사실상 우회상장을 위해 시스웍의 경영권을 확보했다는 분석이다.




. 한국비엔씨대만 골든바이오텍과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 관련 본계약 체결 협의에 급등.


동사는 일부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인 안트로퀴노놀의 FDA 임상 2상 승인을 진행중인 대만의 골든바이오텍과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의 공동임상, 허가ㆍ제품화 및 한국 판권 확보 등에 관한 본계약 체결을 위해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 오텍코로나19 재확산세 속 음압특수구급차 제작 부각에 급등.


동사는 그룹 계열사 내 공조 전문회사인 캐리어에어컨의 기술과 동사의 구급차 특장 전문기술을 융합해 2016년 국내 최초로 음압특수구급차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다.


동사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전국 소방본부가 음압특수구급차 30여대를 추가로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음압특수구급차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전국 소방본부와 지속적으로 계약을 하고 있으며 일부 제작이 들어간 상황"이라고 밝혔다.




. 신성이엔지 - 이동형 음압병실의 국내 표준화 진행 소식에 급등.

 

신성이엔지는 지난 3월 클린룸 기술을 적용해 이동형 스마트 음압병실을 개발했다. 신성이엔지 측은 "지난 3월부터 공기청정협회와 기계연구원 및 관련 기업과 이동형 음압병실 표준 정립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 우정바이오 - 음압병실 구축, 공간멸균 서비승 제공 업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되면서 음압병실과 병상이 부족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음압병실은 기압 차이를 통해 공기 중 바이러스가 병실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병실을 말한다.




. 테라사이언스 - ‘H+ 워크스루’ 진료부스 미국 진출.


테라사이언스는 지난 달 31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H+ 워크스루' 진료부스의 미국 진출을 위한 해외진출 계약을 디케이메디컬시스템과 맺었다고 3일 밝혔다. H+ 워크스루 진료부스는 국내외 소개된 코로나19 진료 시스템 중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식으로 한국형 진단키트에 이어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K-방역 대표주자다.


H+ 워크스루는 환자와 의료진이 완전 분리돼 문진, 진찰, 검체 채취 등 진료과정이 원스톱으로 진행되며 피검자 접수부터 검체 체취까지 소요 시간은 10~15 분에 불과하다.




. 제넥신 / 진원생명과학 / 대웅제약 - 정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 대상 선정 소식.


정부는 이날 개최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3차 회의에서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의 임상시험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선정된 과제는 이달 말 신약개발사업단과 협약을 거쳐 임상시험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게 될 예정이다.


지원 대상 기업으로는 치료제 분야에서 셀트리온, 예비선정으로 녹십자, 대웅제약, 신풍제약이며, 백신 분야에서는 제넥신, 예비선정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 진원생명과학이다. 




. JW중외제약 - 악템라의 중증 코로나19 치료 효과 재부각에 강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의 개발이 좌절될 위기에 처했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악템라(토실리주맙)이 중증 코로나19 환자의 생존률을 높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덕에 이 약을 국내에서 독점 판매하고 있는 JW중외제약이 강세를 보였다.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미국 뉴저지주에 있는 병원체인 해컨색메리디안헬스(HMH)는 토실리주맙이 중환자실에 입원해 치료를 받는 코로나19 환자들의 생존율을 향상시켰다고 지난 19일(현지시간) 밝혔다. 


지난 3월부터 HMH 산하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한 630명 중 토실리주맙을 투여한 210명의 사망률은 49%로, 나머지 420명의 사망률 61% 대비 낮았다는 이번 연구 결과는 해외 의학저널인 란셋류마티즘학에 게재되기도 했다. 




. 청담러닝 - 중국 대표 교육기업 신남양 70억 투자유치, 중국 사업 본격화.


전일 장 마감 후 중국 교육기업인 상해신남양앙리교육과기지분유한공사에 주식 432,077주를 67.72억원에 처분한다고 공시했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중국 기업이 한한령 이후 한국 상장사에 사업적 협력과 연계한 투자를 단행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라며, "베트남 시장에 이어 중국 시장에서도 견고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됐다"고 밝혔다.




. 디자인마스크 사업은 올해 초부터 시작.


디자인은 지난달 서호메디코와 227억원 규모의 마스크 공급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매출액 대비 104%에 해당하는 규모다. 계약기간은 내년 7월15일까지다. 




. 엔터메이트 - 베노바이오 인수. 코로나19 차단물질 임상 준비.


엔터메이트는 21일 100억원을 투자해 베노바이오(옛 노웨어바이오)의 전환사채를 인수했다고 공시했다.


보도에 따르면, 엔터메이트는 취득한 전환사채를 통해 베노바이오의 지분 36%를 취득할 수 있으며 향후 추가 지분 취득을 통해 베노바이오의 지분 51%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베노바이오는 암· 염증· 노화· 세포분화· 대사조절 등 인간의 질병에 관여하는 원인을 차단하는 후성유전학적 인자를 연구하고 이를 위한 산화· 환원(Redox) 개발 플랫폼을 통해 후보 물질들을 발굴하고 한국· 미국 등에 임상을 추진 중인 바이오 기업이다.


이와 별도로 베노바이오는 플랫폼에서 발굴한 BET 저해제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RNA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신규 후보물질의 임상도 준비하고 있다.  


베노바이오의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BET 단백질과 상호작용을 하며 면역 과다 증상인 사이토카인 폭풍 발현에 관여한다"며 "BET 저해제는 이 같은 사이토카인 폭풍 발현을 억제해준다"고 말했다. 이어 "전임상 데이터를 충분히 축적했고 이탈리아 등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임상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제노포커스케이투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로부터 100억원 투자 유치.


시설자금 확보 목적으로 케이투엑스페디오투자조합 대상 10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전환가액:6,799원, 전환청구일:2021-08-24 ~ 2025-07-24) 공시.


이와 관련 투자심사를 담당했던 케이투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 관계자는 "고가로 해외 몇몇 기업만이 생산하고 폭발적으로 성장 중인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진단키트용 특수효소 개발이 완료 단계에 있어 향후 코로나바이러스 진단키트 생산 회사들에 공급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 전기차 관련주 - 테슬라 주가 주당 2,000달러 돌파 및 폭스바겐, 자사 첫 전기 SUV 생산 시작.


전일(현지시간)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 주가가 주식 분할을 앞두고 사상 처음으로 2,000달러를 돌파했다. 지난 3월대비 테슬라 주가는 5배 이상 올랐으며, 시가총액도 3,731억 달러 규모로 월마트의 시가총액을 앞질렀다. 


한편, 독일 자동차업체 폭스바겐이 첫 전기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ID.4' 생산에 돌입하며 전기차 시장의 절대 강자로 떠오른 테슬라 추격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폭스바겐은 12억 유로(약 1조6,000억원)를 투자해 츠비카우 공장을 전기차 생산 공장으로 개조했으며, 이곳에서 내년까지 연간 3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에 천보, 알파홀딩스, 한국단자, SKC, LG화학 등 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한올바이오파마 - 존슨앤존슨의 경쟁사 인수 소식.

한올바이오파마가 미국 존슨앤존슨(J&J)이 경쟁사 모멘타(Momenta)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모멘타는 한올바이오파마와 비슷한 계열의 약물을 개발하는 업체다.



■ 엘앤씨바이오 중국 합작법인 L&C BIO CHINA, 중국 최대 투자은행 중국국제금융공사로부터 238억원 투자유치를 확정.



■ 셀레믹스 - 공모가 20,000원.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 기반 유전자분석 서비스 전문업체로 혁신적인 차세대 클로닝 기술인 MSSIC(Massively Separated and Sequence Identified Cloning) 기술뿐만 아니라 세 가지 제품화 기술을 개발하여 Target Capture 키트, 면역 레퍼토어 분석 솔루션, 차세대 시퀀싱 솔루션 사업.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한 주 수고 많으셨습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잘 지키시면서 시원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