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혈장치료, 덱사메타손 관련주 / 대구경북 신공항 관련주 / 태풍 관련주

Grandpassion 2020. 8. 25. 17:06
반응형





2020. 08. 25.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혈장치료 관련주 - 미국 FDA, 혈장치료 긴급사용 승인 모멘텀 지속 등에 상승.


미 FDA가 지난 23일(현지시간) 혈장치료 긴급사용 승인을 발표한 가운데, 관련주들이 연일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FDA는 "수개월간 임상시험을 통해 코로나19에 걸렸다 회복한 환자의 혈액에서 채취한 혈장이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치명률을 줄이는 강력한 치료법이 될 것이다, 이는 우리가 고대하던 아주 대단한 날"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 같은 소식에 일신바이오, 경남바이오파마, 시노펙스 등 코로나19 혈장치료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경남바이오파마지난 6월 연세대 의대 산학협력단, 연세대 신약개발 벤처기업 "리퓨어생명과학"과 함께 코로나19 완치자 혈장 유래 치료 항체’ 공동연구 개발에 대한 본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시스웍 -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개발사 비비비의 우회상장 통로가 될 것이란 전망에 5거래일 연속 상한가.

. 중앙오션 - 주주총회에서 메디콕스로 사명 변경하고 바이오 사업 진출. 이틀째 상한가.

. 바이넥스CMO(위탁생산) 수요 확대 기대감에 상한가.

. 진원생명과학 - 정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임상 시험 지원 대상 기업 선정 모멘텀 지속에 상한가.

. 우리들휴브레인 - 셀트리온 협력사인 진단키트 업체 비비비와 코로나19 진단키트 출시에 상한가.

. 대한과학 - 코로나19 의료기기 관련주 부각에 상한가. 연구용 실험기기 유통 및 의료기기 제조업체.

. 우리바이오2분기 호실적 모멘텀 지속 및 코로나19 재확산 속 건강기능식품 업체 부각에 상한가.




. 대정화금 -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속 덱사메타손 기대감에 급등. 덱사메타손의 필수 원료의약품 제공 업체.

. 신일제약 - 덱사메타손 관련주 주목에 급등 - 항염증 스테로이드 약물 '덱사메타손' 관련 성분을 보유한 업체.




. 켐온 - SK바이오사이언스 수혜에 기대에 급등. 

 

켐온는 지난 4월부터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비임상(동물시험) 연구를 위탁받아 시험에 착수했다.


앞서 빌게이츠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360만 달러(약 44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했다. 빌게이츠는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빌게이츠 재단이 연구개발을 지원한 SK바이오사이언스가 백신 개발에 성공할 경우 내년 6월부터 연간 2억개의 백신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며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 개발 가능성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 메디톡스 - 마이크로소프트, 메디톡스 협력사 "박신" 코로나19 백신 지원에 상승.


마이크로소프트가 호주 백신개발 전문기업 "박신"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지원한다. 'AI for Health' 프로그램의 자선 기금을 통해서다. 25일 외신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긴급성

을 고려해 박신의 코로나19 백신  'COVAX-19'의 개발을 지원키로 했다.  


박신은 인공지능(AI) 기반 기술을 활용해 백신 및 의약품 개발 기간을 줄여나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회사의 AI 및 클라우드 기능이 COVAX-19의 임상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중이다. 니콜라이 페트로브스키 박신 회장은 "대규모 글로벌 임상 3상 백신 시험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한다"며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 지원으로 임상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COVAX-19의 실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박신은 지난달 초 COVAX-19의 임상 1상을 시작했다. 40명의 지원자에게 백신 접종이 완료됐다. 박신은 회사의 면역증강제 기술인 'Advax'에 신종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돌기)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결합해 백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강력한 T세포 반응과 항체를 유도할 수있는 안전한 백신의 제공을 기대하고 있다. 


메디톡스는 지난 5월 박신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COVAX-19를 공동 개발 중이다. 양사는 제품 개발, 임상시험, 호주 및 아시아로의 상업적 규모 확대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 젠큐릭스체외진단장비 업체 나노바이오라이프 인수. 진단사업 강화. 

. 앤디포스 - 코로나19 중화항체 진단키트 개발 착수.




. 만도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코로나19 환자용 인공호흡기 개발한다.


이날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만도는 최근 NASA 산하 로켓추진연구소로부터 인공호흡기 공동 개발 및 제조, 공급 권한을 확보했다. NASA 로켓추진연구소는 중환자용 인공호흡기를 개발해 세계 각국에 공급하는 바이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로켓추진연구소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한 인공호흡기를 생산,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세계 28개 기업에만 부여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만도가 유일하다.


만도는 NASA와의 협업이 확정된 직후 인공호흡기 개발에 들어갔다. 병원에 설치된 기존 호흡기가 아니라 환자가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평상시 비상용으로 쓸 수 있고 재난상황이 발생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 대구·경북 신공항 관련주 - 대구 통합신공항 인센티브 방안 합의 소식.


전일 언론에 따르면, 대구시와 경북도, 의성군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의성 인센티브 방안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오는 28일 국방부에서 열릴 예정인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최종 결정이 날 것으로 전망되어지고 있다.


. 보광산업 - 대구·경북지역 기반 골재생산 전문업체.

. 화성산업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토목, 건축 등의 사업.

. 홈센타홀딩스 - 대구·경북지역 기반 건축자재 도소매업체.




■ 한국테크놀로지그룹 경영권 분쟁 재점화에 상한가.

조현식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부회장은 금일 아버지 조양래 회장의 건강 상태에 진단이 필요하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에 그룹 내 경영권 분쟁이 재점화되는 모습이다.

조 부회장은 "조양래 회장의 건강 상태에 대해 주변에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고, 그에 따라 그룹의 장래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있는 상황"이라며, "조 회장의 최근 결정들이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제공된 사실과 다른 정보에 근거한 것이 아닌가 하는 강한 의구심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현재 진행 중인 성년후견심판절차에 가족의 일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동사와 자회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상승했다.

한편,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의 경영권 분쟁은 지난달 조 회장의 큰딸인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이 조 회장에 대한 한정후견 개시 심판을 청구하며 시작된 바 있다. 지난 6월 조양래 회장은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보유 지분 전량을 차남인 조현범 사장에게 넘겼고, 조현범 사장이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의 최대주주에 등극했다.



■ 삼성중공우 삼성중공업 초대형 에탄운반선 2척 수주에 상한가.


이날 삼성중공업은 아시아 소재 선주와 2620억원 규모의 초대형에탄운반선(VLEC)2척을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중공업은 2014년 세계 최초로 VLEC 6척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인도한 이후 이번 건조 계약을 포함해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발주된 VLEC 18척 가운데 11척을 수주했다.



■ 파맵신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질환성 신생혈관 치료용 후보물질 위탁개발생산 계약 체결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언론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질환성 신생혈관 치료용 후보물질 'PMC-403'의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동사는 삼성바이오로직스로부터 세포주 개발, 공정개발, 임상시료 생산 및 임상시험계획(IND) 제출 지원 등 'PMC-403'의 위탁개발생산 전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예정이다.



■ 데일리블록체인 - 한국환경공단 "운행 제한 통합관제센터 영상음향장비 구매설치" 고도화 사업 수주.



■ 바이온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첨단재생바이오법) 수혜 기대감에 급등.

바이온이 2대 주주로 있는 미래셀바이오가 첨단재생법 시행 이후 사업 이 확대되지 않겠냐는 기대감이 반영된 덕분이다. 미래셀바이오는 동종배아줄기세포 유래 간질성방광염 치료제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 내 감염 등 특별한 원인 없이 방광의 점막이 파괴되거나 기능이 약해져 감각 변형, 기능 용적 감소 등이 일어나는 방광질환이다. 여성 환자가 전체의 90% 정도로, 재발이 매우 높아 뚜렷한 치료 대안이 없었다. 

첨단재생바이오법은 살아있는 세포, 조직, 유전물질 등을 원료로 한 첨단바이오약품의 안전관리 강화와 대체치료제가 없는 중대한 질환 및 희귀 질환에 대한 신속한 처리  마련을 내용으로 한다. 

특히 유전자 발현과 관련 없는 성체줄기세포 또는 세포치료제는 장기추적관찰 기간이 5년으로 유전자 치료제(15년)나 이종장기(30년)과 비교해 짧아 빠른 제품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미래셀바이오가 연구하는 간질성방광염 치료제도 빠른 심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는 식품의약안전처에 간질성방광염 치료제를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신청해 놓은 상태다. 



■ 이즈미디어 카메라 모듈 수혜 기대에 상승.


이즈미디어는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초소형카메라모듈 검사장비를 생산해 국내외 카메라모듈 기업에 납품하는 업체다.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는 예전보다 둔화했지만 카메라모듈 수요는 지속 증가하고 있다.



■ 제넨바이오 태풍 바비 북상 소식에 상승.

 
제8호 태풍 '바비'가 한반도로 상륙한다는 소식에 폐기물 관련주로 분류되는 제넨바이오가 강세다. 제넨바이오는 휴대폰, 산업용 부품 제조 및 폐기물 처리 업체로 알려져 있다.

기상청은 태풍 바비가 제주도 남쪽 해상으로 북상해 다음날인 26일 오후 제주도에 가장 가까워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이날 밤 제주도부터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가면서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많은 비가 내릴 예정이다.

이후 바비는 서해안을 따라 점차 올라와 27일 오전 서울에 가장 근접하며 이후 북한 황해도에 상륙한 뒤 내륙을 지나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