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홍정욱 관련주 / 금호아시아나그룹주

Grandpassion 2020. 8. 26. 17:53
반응형





2020. 08. 26.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정세균 총리,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검토 및 코로나19 확진자 사흘만에 300명대 기록 등에 상승.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지 7개월 만에 방역에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하루하루 우리 방역 체계가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어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적용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한편, 26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20명 추가 확인. 320명 중 수도권에서만 237명이 발생했다. 


이에 코로나19 관련, 백신개발, 재택근무, 온라인교육 마스크, 음압병실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제노포커스코로나19 분자진단용 필수 효소 국산화 성공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코로나19 분자진단에 사용되는 필수 효소로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프로테이나제(Proteinase) K 생산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프로테이나제 K는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단 키트 및 핵산 추출 키트에 사용되는 특수효소로, 국내 진단 키트 업체들은 전량 수입하여 사용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의중 대표는 "해당 효소는 광범위한 pH 및 온도 범위에서 안정하고 계면 활성제 및 고농도 염이 존재하는 환경에서도 높은 활성을 유지하고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시행되는 코로나19 진단처럼 현장 진단에 특히 유용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 필로시스헬스케어 - 자회사 필로시스의 검체채취 키트가 국내최초로 미국 FDA 허가 획득에 6연상.




. 진원생명과학 -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5차 회의에서 제넥신, SK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 코로나19 백신 임상 시험 지원 대상 기업 선정에 연속 상한가.




. 일신바이오 - FDA, 혈장치료 긴급사용 승인 모멘텀 지속 등에 상한가.

. 에스맥 - 자회사 다이노나, 혈장치료와 관련된 항체 추출 기술 보유에 상한가.




. 대정화금SK케미칼과 합작투자계약을 통한 전략적 제휴에 상한가.


합작회사를 통한 정제기술력 향상 등을 목적으로 SK케미칼과 합작투자계약을 통한 전략적 제휴로 맺었다고 공시. 양사는 전략적 제휴를 위한 신설법인으로 SK케미칼대정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 텔콘RF제약 / 케이피엠테크 / 한일진공 - 휴머니젠과 코로나19 치료제 국내 판권 협상 위한 계약내용협의서 서명 소식에 상한가.


케이피엠테크와 텔콘RF제약은 언론을 통해 전일(현지시간) 미국 휴머니젠과 코로나19 치료제 국내 판권 협상을 위한 계약내용협의서(Term Sheet)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본계약을 체결하고 코로나19 치료제의 국내 도입을 추진할 계획으로 설명이다.


이와 관련 관계자는 "판권 취득 총 금액은 총 1,400만 달러(약 166억원)로 개발 단계별 마일스톤에 따라 지급하는 구조로 제안됐다"며 "케이피엠테크와 텔콘RF제약이 절반씩 부담해 공동으로 판권을 취득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 관계사 - 텔콘RG제약, 케이피엠테크, 한일진공.




. 조아제약형질전환 돼지 추출물서 인간성장호르몬 분리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국제학술지 'PLOS ONE'에 '형질전환 돼지 유즙에서 분리한 인간성장호르몬의 구조 및 기능적 특성'이란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 논문에는 동사의 생명공학연구소에서 인간성장호르몬(hGH) 유전자를 발현하는 형질전환돼지를 생산하고, 그 유즙에서 순도 99% 이상의 재조합 인간성장호르몬을 분리했다는 연구결과를 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GH신소재 - 마스크 원재료 부직포 생산 부각에 상한가.




. 우리바이오2분기 호실적 모멘텀 지속 및 코로나19 재확산 속 건강기능식품 사업 부각 등에 상한가.




. 유엔젤 / 콤텍시스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비대면 비즈니스 디지털 혁신 기술개발" 사업 추진 소식 속 상승.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일 언론을 통해 지난 7월 발표한 '디지털 뉴딜 계획'에 따라 3차 추경으로 반영한 '비대면 비즈니스 디지털 혁신 기술개발' 사업의 수행기관 선정과 협약을 모두 완료하고, 해당 과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원격 근무·교육, 무인서비스 등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에 따라 사회·경제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시장 선점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총 40개 과제와 370억원 규모로 추진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에 영상회의에서 실시간으로 참여자의 음성을 인식, 회의내용을 자막으로 생성하고 회의록을 자동으로 작성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유엔젤과 지난 4월 SK하이닉스와 국내 유수 대학이 진행하는 실감형 원격강의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바 있는 콤텍시스템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 디지캡 - 미국 최대 방송사 등에 시험서시브 진행. 비대면 온라인 교육사업 확장에 상한가.




. 파수EDRM 기술 관련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 3곳 등재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가트너가 금년에 발행한 '하이프 사이클 2020' 보고서의 세 곳에 등재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보고서에는 동사가 보유한 EDRM 관련 기술이 등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규곤 대표는 "(보고서 등재를 통해)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EDRM이 본격적인 성장 궤도로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EDRM 프로젝트 경험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관련 시장을 리드해 나가고 있는 기업으로서 가파른 해외 매출 상승 곡선을 그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가트너가 매년 발행하는 하이프 사이클은 최신 IT 기술이 시간과 기대치에 따라 어떻게 성장하는지 살펴보는 보고서로 보안, 개인정보보호 및 IT 전문가에게 다양한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가장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기술 및 기업들을 선별하여 명시하고 있다. 




. 우정바이오 - 음압병실 구축과 공간멸균 서비스 등을 제공 업체.

. 신성이엔지 - 서울 음압병상 포화 우려. 클린룸 세계 1위 업체로 스마트 음압병실을 개발한 바 있다.




. 이씨에스 - 영상회의, 네트워크 통합 사업. 각 기업에 콜센터 구축 사업.




. 앤디포스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분자 진단키트 ‘ND Influenza A/B Detection Kit’ 식약처 수출 허가 획득.




. 셀트리온그룹주 -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경증환자 대상 임상 1상 추가 승인 소식.


셀트리온은 전일 언론을 통해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CT-P59)의 경증환자 대상 1상 임상시험계획(IND)를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승인받은 국내 임상 1상은 코로나19 경증환자 대상으로 CT-P59의 환자 대상 안전성과 내약성 및 바이러스 중화 능력을 평가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인천의료원/가천대 길병원 등 다수의 의료기관과 협력해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셀트리온의 관계자는 "충남대에서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의 투약이 성공적으로 완료돼 마무리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중이며,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도 이제 돌입하게 되어 환자 대상 글로벌 임상이 본격화됐다"고 밝혔다.


. 관련종목 -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 홍정욱 관련주 - 홍정욱 전 의원, 정계 복귀설에 상승.


전일 홍정욱 전 의원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간 즐거웠습니다. 항상 깨어있고, 죽는 순간까지 사랑하며, 절대 포기하지 마시길. 여러분의 삶을 응원합니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치권에서는 홍 전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을 통해 정계에 복귀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KNN, 고려산업, 디지틀조선, 한국프랜지 등 홍정욱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KNN홍정욱 전 의원의 누나인 홍성아씨, 올 3월까지 공동대표를 맡았던 부산글로벌빌리지의 지분 50% 보유.
. 고려산업 - 고려산업 신성수 회장, 홍 전 의원이 이사를 지낸 국립중앙박물관회의 회장을 맡고 있다.
. 디지틀조선디지틀조선 허광수 회장 부인 김영자씨, 홍정욱 회장 장모의 동생
. 한국프랜지홍정욱의 처 이모부인 김근수씨의 형 김윤수씨가 최대주주.



. 서연 - 윤석열 - 사외이사 유재만, 前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제1부장검사. 윤석열과 서울대학교 법학과 동문.

. 나노스 - 이재명 - 나노스, 이재명 변호사, 나승철씨 사외이사로 영입.

. 오리엔트바이오 - 이재명 - 2017년 성남 오리엔트바이오 공장에서 대통령선거 출마 선언을 한 바 있다.




■ 2차전지 관련주 - CATL 배터리 탑재 중국 전기차 잇단 화재.


업계 및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중국 완성차업체 광저우기차(GAC)의 '아이온(Aion)S'에서 지난 12일과 23일 잇따라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차량은 5월18일에도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저우기차는 현재까지 화재 원인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았으나, 가장 최근 발생한 화재의 경우 발화지점이 배터리이며, 해당 차량에는 CATL의 NCM 811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LFP 배터리를 주력으로 삼았던 CATL이 NCM에서는 기술력이 충분하지 않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일찌감치 NCM 811 제품을 상용화한 한국 배터리업체와의 격차가 재확인되고 있다. 

이에 LG화학, 삼성SDI, 씨아이에스, 피엔티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금호아시아나그룹주 이동걸 산업 회장 - 정몽규 HDC그룹 회장 회동 소식에 상승.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금일 오후 서울 모처에서 회동을 가지고,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회동은 아시아나항공 M&A 이야기가 나온 이후 3번째 만남으로, 시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 M&A 향방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IDT, 금호산업, 에어부산 등 금호아시아나그룹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센트럴바이오 바른테크놀로지 주식 1000만주 60억 매각, 재무구조 개선과 운영자금 확보 소식에 이틀 연속 상한가.


센트럴바이오는 14일 바른테크놀로지 주식 1000만주(16.15%)를 60억원에 에이뷰글로벌외 1인에 매각한다고 공시했다. 

이는 자기자본대비 24.53%에 해당하는 규모로 매각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운영자금 확보가 목적이다. 

센트럴바이오는 이날 계약금 6억원을 받고, 중도금 12억원은 오는 24일까지, 잔금은 9월 14일(42억원)까지 받을 예정이다. 중도금까지 받고 주식 30%(300만주)를 넘기고, 잔금지급시 잔여 700만주를 이전한다.



■ 유니슨 162.53억원 규모 풍력발전용 타워 공급계약 체결에 급등.


윈앤피(주)와 162.53억원(최근 매출액대비 21.4%) 규모 공급계약(풍력발전용 타워) 체결(계약기간:2020-08-26~2021-05-09) 공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