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창문형 태양광 / 수소트럭 니콜라 / 탄소배출권 / BTS / 관련주

Grandpassion 2020. 9. 9. 19:46
반응형




2020. 09. 09.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한국파마 - 제넨셀, 인도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2, 3상 승인 소식 속 임상약 위탁생산 부각에 상한가.


벤처 제약사 제넨셀은 언론을 통해 지난 5일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인도 중앙의약품표준관리국(CDSCO)으로부터 임상 2상, 3상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인도에서 긴급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임상2상 결과가 우수하고 확실한 데이터가 나오면 임상3상을 면제받아 제품 출시로 이어지는 패스트 트랙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제넨셀은 인도에서 코로나19 환자에 사용될 임상약을 동사에 위탁생산해 인도 현지에 소재한 스파르쉬 병원에 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은 물론 임상약 공급까지 이미 마친 상태라고 밝혔다. 




. 엠투엔인도 제약사 락사이와 코로나19 치료제 임상3상 개발 협력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인도 제약사 락사이 라이프사이언스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는 락사이와 협력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뮤코빈(MUCOVIN)'의 임상3상 비용을 지원하고 향후 매출액을 공유받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지난 6월 동사와 바이오 사업 관련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는 아이에이네트웍스인프라웨어도 시장에서 부각되며 현재 강세를 보였다.




. 필로시스헬스케어검체채취키트 국내 특허 출원 소식에 급등.


동사는 언론을 통해 관계사 필로시스와 공동으로 검체채취키트에 대한 국내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검체채취키트는 의료용 면봉을 환자 코에 넣어 검체를 채취하고 특수용액에 담가 검체를 확보하는 코로나19에 필수적인 의료기기로 동사는 이번 특허를 통해 의료용 면봉이 바이러스를 보다 잘 흡수하고 특수용액에서는 흡수된 바이러스를 쉽게 방출할 수 있도록 소재와 구조를 개선했다며, 해당 기술의 국제 출원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 녹십자 / 녹십자엠에스GC녹십자가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임상 2상 시험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첫 투여를 시작한다. 


이재우 GC녹십자 개발본부장은 9일 온라인으로 열린 ‘2020 글로벌 바이오 콘퍼러스(GBC)’에서 ‘코로나19 특수혈장치료제 개발 현황’이란 주제로 한 강의에서 “코로나19 혈장치료제 후보물질 ‘GC5131’에 대한 임상 2상 시험을 진행 중이고, 6개 임상 참여 병원에서 진행 예정인 첫 환자 투여는 다음주 시작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달 20일 녹십자에서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을 이용해 개발 중인 ‘고면역글로불린(Hyper-immune Globulin)’ 성분의 치료제 물질 ‘GC5131’의 2상 임상시험을 승인했다. 이에 녹십자는 6개 병원(서울아산병원ㆍ삼성서울병원ㆍ중앙대병원ㆍ고대안산병원ㆍ충남대병원ㆍ연대 세브란스병원)에서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혈장 치료제의 안전성과 유효성 확인에 나선다. 영상학적 진단으로 확인된 폐렴 환자와 고령 및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가 대상이다.이 본부장은 “이번 임상 마지막 환자 투여는 올해 말께로 예상한다”라며 “3상에 들어가면 치료제 원료 물질인 ‘혈장’이 더 많이 필요한데 혈장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따라 치료제 개발의 성패가 달렸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혈장 공여를 위한 국가적 캠페인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본부장은 “면역글로불린은 예측이 가능하고, 부작용이 적고, 연구 개발에 오랜 시간 걸리는 백신과 달리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치료 대안”이라며 “치료제 개발의 성패를 가르는 빠른 혈장 공급을 위해선 완치자 헌혈에 대한 국가적 캠페인이 절실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혈장이 부족하면 현재 혈장을 돈 주고 공급받는 시스템이 가능한 나라는 미국이 유일한 만큼 미국에서 수입하는 방법 등 여러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C녹십자 외에 미국과 유럽에서 공동체를 구성해 혈장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이 본부장은 “GC녹십자도 이 공동체에 참가하고 있지만, 공동개발이 아닌 공동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정도”라며 “해당 공동체는 1, 2상을 건너뛰고 현재 3상 임상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 진매트릭스 / SK케미칼 / SK디스커버리 -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임상 중단 소식에 하락.


블룸버그통신은 아스트라제네카가 옥스퍼드대학교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영국인 임상시험에서 참가자 한 명에게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해 임상시험이 중단됐다고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달 말 미국에서 임상 3상 시험을 시작했고, 이에 앞서 영국,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임상 2상과 3상을 병행해 진행해왔다.


SK케미칼은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CMO) 계약을 맺어 대표적인 관련주로 손꼽힌다.


진매트릭스는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분사한 백시텍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 그린뉴딜 정책 관련주


.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 그린뉴딜 정책에 따른 수혜 기대감에 상승.


최근 그린뉴딜 정책에 따른 수혜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그리드 또한 그린뉴딜 정책에 따른 수혜 기대감으로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다.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발전은 기상조건 등에 의해 간헐적으로 발전이 이루어지는 점을 고려할 때, 전력수요에 맞춰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지능형검침인프라(AMI)와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연계한 스마트그리드 구축이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이다. 


이에 누리텔레콤, 포스코 ICT, 옴니시스템, 피앤씨테크, 아남전자, 서전기전 등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태양광 발전 / 창문형 태양광 관련주 - 문 대통령 "태양광 3배이상 확충" 언급에 상승.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온라인 생중계된 '푸른 하늘의 날' 기념식 영상 메시지를 통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동시 감축을 위해 화력 발전소 폐쇄와 태양광,풍력 설비 확대하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신규 석탄발전소 허가를 전면 금지했다"며 "이미 폐쇄한 노후 석탄발전소 4기를 포함하여 임기 내 10기를 폐쇄하고, 장기적으로 2034년까지 20기를 추가로 폐쇄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태양광과 풍력 설비는 2025년까지 지난해 대비 세 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소식에 SDN, 에스에너지, 한화솔루션우 등 태양관 관련주와 국영지앤엠, 유니테스트 등 창문형 태양광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국영지앤엠 - 국내최초 아파트 창문 태양광 개발에 상한가.


국영지앤엠은 SK건설과 함께 국내 최초로 개폐 가능한 세대 창호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적용해 발전 및 차양, 아파트 미관 유지가 가능한 공동주택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




. 유니테스트 - 세계 최고 수준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기술력 바탕 창문형 벽 부착형 태양광 사업 추진.




. 온실가스(탄소배출권) 관련주 - 한국거래소,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 개발 계획에 상승.

. 한솔홈테코 / 이건산업 / 휴켐스 등.



■ 수소차 관련주 - GM, 니콜라 지분 취득 소식 속 니콜라 주가 폭등세 등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8일 GM이 미국 수소트럭 업체 니콜라 지분 11%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GM의 참여로 니콜라의 수소트럭이 더 이상 구상단계에 머무르지 않고 현실화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에 현지시간 8일 뉴욕증시에서 니콜라의 주가는 40.79% 폭등세를 보였다. 

니콜라는 양사간 제휴/협력을 위해 20억 달러 규모 신주를 발행할 예정이며, GM은 니콜라의 배저트럭 엔지니어링과 생산을 담당하고, 니콜라는 GM의 인증된 부품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베이징시는 전일 수소차산업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지역 내 수소차 누적 판매량 1만대를 달성하고, 5~10개의 수소차 관련 선도기업 육성을 통해 연관산업 부가가치 240억 위안 창출 목표 등을 제시했다. 

이에 모토닉, 뉴로스, 뉴인텍, 세종공업, 인지컨트롤스, 평화홀딩스, 한화솔루션우 등 수소차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한화솔루션 - 자회사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을 통해 니콜라 지분을 확보하고, 협업 계획을 밝힌 바 있다.



■ 오스템 바디프랜드 대상 46.10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에 상한가.

운영자금 확보 목적으로 바디프랜드 대상 2,000,000주(46.1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발행가:2,305원, 상장예정:2020-10-14) 공시. 



■ 메디포럼제약 메디포럼과의 경영권 분쟁 종료 등에 급등.

동사는 메디포럼이 동사를 대상으로 제기한 신주발행무효 소송을 취하했다고 공시했다. 언론에 따르면 동사는 합의문을 통해 메디포럼과의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발생한 민,형사상의 모든 법적 절차를 취하하고, 상대방 회사의 경영에 간섭하는 모든 행위를 하지 않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향후 업무적으로 협력하는 관계를 유지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사 박재형 대표는 이번 경영권 분쟁 종료와 관련해 동사가 에이치엘비 그룹의 강력한 글로벌 신약프로그램 생산기지로서 기능하게 되면 회사 규모의 확대와 급격한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 초록뱀 우리들휴브레인 등 대상, 123억원 CB 발행. 사채만기일 2023년 9월 18일. 표면 및 만기이자율은 1%씩이다.


한편, BTS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핫100' 1위에 트윗 4,600만 건. '역대급' 관심. 글로벌 슈퍼스타 방탄소년단의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빌보드 '핫 100' 1위에 올랐다는 소식이 트위터를 뒤흔들었다.

빌보드 순위가 공개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3일간 트위터에서는 키워드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다이너마이트와 해시태그 #BTS, #Dynamite, 그리고 방탄소년단의 트위터 계정 @BTS_twt을 사용한 트윗이 4,600만 건 가량 발생했다.

또한 싱글 'Dynamite' 곡이름이 처음 공개된 한국시간 기준 8월 3일부터 9월 3일까지 키워드 BTS, 방탄소년단, Dynamite와 해시태그 #BTS, #BTSARMY, #BTS_Dynamite, #Dynamite,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그리고 방탄소년단의 트위터 계정 @BTS_twt, @BTS_bighit을 언급한 트윗이 총 2억5천7백만 건 생성됐다.

초록뱀은 BTS의 학창시절과 아이돌 그룹 데뷔 과정을 담은 드라마 ‘푸른하늘’을 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