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수소차 관련주 / 카카오뱅크 관련주 / 코로나19 관련주 / 이낙연 관련주

Grandpassion 2020. 9. 15. 17:27
반응형




2020. 09. 15. 화요일. Today's briefing


■ 수소차 관련주 - 니콜라 사태에 따른 국내 수소차 산업 경쟁력 부각 기대감에 상승.


최근 수소트럭 업체 니콜라의 주가가 급등락을 반복하는 등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국내 수소차의 경쟁력이 부각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전일 유진투자증권은 수소차 산업에 대해 이번 "니콜라"발 논란으로 전기차와 달리 산업의 진입장벽이 높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며, 이번 사태를 통해 대한민국 수소차 산업의 경쟁력이 부각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수소차에 대한 개발 능력과 대량생산 체제를 동시에 갖춘 업체는 현대차와 토요타 밖에 없다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현대차와 이를 뒷받침하는 소재·부품업체들의 성장모멘텀은 이제 초입 단계라고 밝혔다. 


이에 뉴인텍, 아이에이, 동양피스톤, 현대건설기계, 코다코, 평화홀딩스 등 수소차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뉴인텍수주 급증에 따른 공장 증설 기대감 등에 상한가.


전일 언론에 따르면, 동사가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이 확산으로 향후 3년간 급증할 수주량을 감당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공장 증설에 나설 것이란 소식이 전해졌다. 이와 관련, 장기수 동사 대표는 "다음달 새로운 공장 1개동 증설 공사를 시작한다"며, "신축될 공장에는 친환경차 부품 커패시터 라인 4개가 추가돼 완공될 내년 2~3월에는 총 7개의 라인을 보유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동사는 미국 완성차업체에 2022년부터 커패시터를 공급하는 계약을 최근 체결했으며, 일본과 중국의 커패시터 생산 업체들에 기술 지원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동양피스톤수소차 핵심부품 인클로저와 매니폴더 생산 부각에 상한가.


동양피스톤 현대차에 수소차용 인클로저를 공급하고 있다.


수소차에는 수소를 산소와 결합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부품인 ‘스택’이라는 핵심 부품이 필요하다. 동양피스톤이 생산하는 인클로저는 스택을 감싸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매니폴드는 수소와 산소가 이동하는 경로다. 방수 및 방진 역할도 한다.


또한 동양피스톤은 지난 6월 2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차세대 수소차용 연료전지시스템 기술개발 국책과제에 선정됐다. 동양피스톤은 정부과제 지원금을 바탕으로 금속-플라스틱 하이브리드 접합기술개발, 신주조기술 개발 등을 진행한다.




. 현대건설기계울산시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면적 확대. 수소 지게차 실증 주진에 상승.


울산시는 최근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면적을 실증사업별 특구 사업자 변경에 따라 150만㎡에서 247만3000㎡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 현대건설기계와 현대모비스 등 울산 지역 대기업 2곳이 참여한다. 


특히 현대건설기계는 자체적으로 재원을 투자해 개발한 수소 지게차의 실증을 추진한다. 







■ 코로나19 관련주


. 케이피엠테크 / 텔콘RF제약 / 한일진공 - 투자사 휴머니젠, 코로나19 치료제 임상3상 중간결과 긍정적 소식에 상승.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에 따르면, 미국 데이터,안전 점검 위원회(DSMB)가 만장일치로 휴머니젠의 코로나19 치료후보물질 렌질루맙 임상3상에 대한 중간결과에 만족하며 기존대로 진행할 것을 권고했다는 소식이 전해짐. 휴머니젠 측은 "DSMB의 중간결과 발표에 상당히 고무적이며 기존 계획대로 임상 시험을 진행하겠다"며, "4분기에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위해 이번 달에 3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등록을 완료할 것"이라고 언급했음.


이에 휴머니젠 지분을 보유중인 케이피엠테크와 텔콘RF제약, 케이피엠테크의 지분을 보유한 한일진공이 상승했다.




. 녹십자웰빙태반주사제 '라이넥', 코로나19 치료효과 확인 소식에 상승.


태반주사제 '라이넥'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논문이 러시아에서 발표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Pirogov 국립 연구의학대학팀에서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연구로 확인했으며, 해당 연구는 러시아에서 2020년 4~5월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라이넥을 정맥 투여해 증상 개선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태반주사제 라이넥이 인태반가수분해물로 국내에서는 동사가 식약처로부터 품목 허가를 받은 유일한 제품으로 알려지며 시장에서 부각됐다. 




. 에이비엘바이오항체치료제(ABL901), 동물 대상 비임상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완전 사멸 확인 소식에 상승.


동사가 하이파이바이오와 공동개발하는 코로나19 항체치료제(ABL901)가 동물을 대상으로 한 비임상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완전 사멸했다고 전해졌다. 또한, ABL901는 'D614G 변이 바이러스'를 포함한 5가지 코로나19 바이러스 돌연변이에도 강한 중화능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 관계자는 "ABL901은 높은 친화력으로 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에 결합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강력한 중화를 입증했다"며,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즉각적인 방어를 제공하고 사전 예방에 대한 단일 요법으로 기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 국동 - 투자사 바이오벤처기업 휴맵, ‘이형접합성 형질전환 동물’에 관한 특허협력조약(PCT) 출원에 상한가.


이날 국동은 휴맵이 ‘이형접합성 형질전환 동물’에 관한 PCT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특허는 기존 경쟁사의 ‘형질전환 마우스 플랫폼’에 비해 더욱 다양한 마우스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게 돕는 기술이다. 


‘형질전환 마우스 플랫폼’이란 쥐가 갖고 있는 항체 유전자 전체를 인간 항체로 모두 교체해, 형질전환 마우스에서 치료용 인간항체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휴맵은 회사의 마우스 플랫폼인 ‘헤테로 진테제’에 해당 특허 기술을 접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회사는 형질전환 마우스에 이식하는 인간 항체유전자를 이형접합으로 구성해 더욱 다양한 항체를 도출하게 된다. 


생성되는 항체가 증가하게 되면 더욱 많은 항체의약품 후보군을 도출할 수 있다. 많은 의약품이 도출될수록 최종적으로 우수한 항체의약품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한다.




■ 카카오뱅크 관련주

. 예스24/ 한세예스24홀딩스 / 한국금융지주 / 한국금융지주우 / 카카오 - 카카오뱅크, 장외 시장 시가총액 45조 돌파 지분 가치 부각에 상승.

전일 비상장 주식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에 따르면, 12일 기준 카카오뱅크의 한 주당 가격이 12만4,000원으로 시가총액 45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내 4대 은행사인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의 합계를 넘는 수준이다. 

이에 카카오뱅크의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예스24가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한국금융지주도 상승세를 보였다. 

또한, 예스24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한세예스24홀딩스도 상한가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인 카카오도 상승세를 보였다.



■ 이낙연 관련주

. 제주반도체조형섭 대표, 이낙연 국무총리와 서울대 법학과 동문.
. 금호전기금호그룹, 호남 기반으로 이낙연 관련주로 부각. 



■ 원격진료 관련주 삼성전자, 미국 코로나19 원격의료 솔루션 제공 소식에 상승세.


삼성전자 미국법인이 센텐 코퍼레이션(Centene Corporation)과 노인과 저소득층을 비롯한 소외 계층·지역에 원격 의료 솔루션을 제공하고 코로나19 치료를 지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삼성전자 미국법인은 90일간 무료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지원하는 갤럭시 A10e 스마트폰 1만3000대와 태블릿PC를 기부하며, 센텐 코퍼레이션은 삼성전자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원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인성정보, 비트컴퓨터, 이지케어텍 등 원격진료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네오셈 삼성전자와 37억원 규모 반도체 검사장비 공급계약에 상한가.


계약금액은 37억250만원이며 이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대비 13.6%에 해당한다.




■ 피델릭스 - 미국 화웨이 반도체 제재 시행 속 최대주주가 중국 반도체 회사인 점이 부각되며 상한가.

오늘부터 미국 상무부의 화웨이 반도체 제재가 시행됨에 따라 중국 내 반도체 회사의 반사이익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동사의 최대주주가 중국 동심반도체유한공사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아울러 동사가 중국 최대 반도체 생산업체인 SMIC와 플레시 메모리 부문에서 전략적 제휴 관계에 있다는 점도 시장에서 부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