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친환경 포장재, 카톤팩 제조업체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Grandpassion 2020. 9. 18. 17:45
반응형




2020. 09. 18.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일양약품 / 일양약품우러시아 정부, 일양약품 슈펙트 공장 실사 소식에 상승.

 

러시아 산업통상부가 오는 21~25일 동사의 슈펙트 생산공장 실사를 진행한 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코로나19 여파로 화상 회의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 기간동안 슈펙트 생산공장이 허가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품질분석과 검수 등을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실사는 백혈병 치료제 용도로 러시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시장에서는 향후 슈펙트의 코로나19 임상3상 승인이 나면 생산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슈펙트는 지난 5월 러시아 정부로부터 코로나19 치료효과를 확인하는 임상3상 시험을 승인 받은 바 있다. 




. 제넨바이오 - 이종장기 이식 임상시험 효과에 상승.


지난 8월 제넨바이오는 세계 첫 이종장기 이식 임상시험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상승한 바 있다. 당시 제넨바이오는 서울대학교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이 무균돼지의 췌도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연구자임상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달 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고 지난달 27일 식약처로부터 접수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 아미코젠 - 세포배양 배지 기술 계약 소식에 상승.


최근 아미코젠은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쓰이는 세포배양 배지의 사업화를 위해 자회사인 비욘드셀 및 미국 아티아바이오와 기술이전 및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티아바이오가 세포배양 배지 기술을 비욘드셀에 이전하게 된다. 기술료는 아미코젠이 비욘드셀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마련한다. 유입된 유상증자 자금을 비욘드셀이 아티아바이오로 지급하는 구조다. 기술도입 단계에 따라 총 40억원이 지급된다.




. 아이텍 - 자회사 삼성메디코스를 통해 코로나19 진단키트 및 각종 의료기기 사업 진출.


아이텍에 따르면 삼성메디코스는 진단키트 및 의료기기의 OEM(주문사상표부착생 산), ODM(생산자개발방식) 생산을 위해 경기도 화성 향남공장 내에 의료기기와 의약부외품 제조구역을 구축하고 있다. 


아이텍 관계자는 "취급품목별 의료기기 제조, 품질관리 기준 적합 인증(GMP) 및 관련 인허가 완료 후 국내외 협력업체들과 K방역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는 중국 및 중동 지역의 현지 파트너들과 신규사업과 관련된 JV(합작법인) 설립 및 상호업무 협력도 협의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신규투자와 관련 사업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 시너지이노베이션 - 코로나190 검체 채취키트 미국 FDA 승인.




. 유나이티드제약 - 코로나19 흡입 치료제 IND 신청. 


코로나19 환자 호흡곤란 증상 개선 입증해 3상 조건부 허가 신청 계획.




. 에이비엘바이오하이파이바이오 테라퓨틱스와 공동 개발중인 코로나19 항체치료제, FDA 임상 1상 승인.




. 유바이오로직스코로나19 RT-PCR Kit 식약처 수출 허가 소식.







■ 한국팩키지 / 삼륭물산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플라스틱 폐기물 대란 속 친환경 포장재 수요 급증 기대감에 상승.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포장, 배달 등 언택트 소비가 대폭 증가하면서 플라스틱 폐기물 대란이 일어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해졌다.

이에 친환경 포장재 수요 급증 기대감이 커지면서 카톤팩 전문 제조업체인 한국팩키지와 친환경 포장재를 개발한 SR테크노팩을 자회사로 보유한 삼륭물산이 상승했다.



■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 - 문 대통령, 스마트그린 산단 3조2,000억원 투자 언급.

문재인 대통령은 전일 경남 창원의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한국판 뉴딜 10대 과제 중 하나인 '스마트그린 산단'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밝혔다. 이와 관련, "2025년까지 '스마트 산단' 일곱 곳 모두 '스마트그린 산단'으로 전환하겠다"며, "생산은 12조3,000억원 더 늘고, 신규 일자리 3만3,000개를 만들어낼 것이며, 이를 위해 총 3조2,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옴니시스템, 포스코 ICT, 스맥, 누리텔레콤 등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신성델타 - LG화학 전지사업부 분사 결정 속 수혜 기대감 지속에 이틀째 상한가.

신성델타테크는 LG화학의 전기차배터리 공장이 있는 폴란드에 생산설비를 확대하고 있어 향후 성장이 기대된다는 평가다. 앞서 LG화학은 지난 17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LG화학의 전지사업부를 분할하는 안을 결의했다고 발표했다. 신설법인 매출을 2024년 30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배터리 중심의 세계 최고의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10월30일 임시주주총회 승인을 거친 뒤 12월1일 신설 법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을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 세우글로벌 - 홍준표 테마주 세우글로벌, 상한가. 권성동 의원 복당 여파.

세우글로벌의 본사는 경상남도 밀양에 위치해 투자자들 사이에서 홍준표 테마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번 상한가는 권성동 의원의 복당으로 인한 홍준표 의원의 복당 가능성에 투자자들이 주목한 결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지난 17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무소속 권성동 의원의 복당을 의결했다.

비대위에서 권 위원은 "복당을 결단해준 김종인 비대위위원장을 비롯해 당 지도부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남은 세분의 무소속 당선자들에 대한 빠른 결단을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세 분은 국민의힘 출신 무소속 김태호·윤상현·홍준표 의원으로 해석된다.



■ 아바코 2차전지 장비사업 진출 소식에 급등.

동사가 최근 롤투롤(Roll-to Roll) 공정 장비 사업부를 신설하고 2차전지 장비사업에 본격 진출해 4분기부터 본격적인 납품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동사는 2차전지 기업들이 선호하는 롤투롤 중대형 장비에 특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 이지웰 - M&A 진행 소식에 급등.

동사가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매각주간사 삼일PwC가 동사 매각을 위한 절차를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동사는 복지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주로 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선택적 복지제도 위탁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며, 올 상반기 말 기준 약 50%의 시장점유율로 SK앰엔서비스(베네피아), e-제너두 등을 제치고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 대창스틸 DMZ 평화관광 재개에 관련주 부각.


경기 파주시는 지난 15일 ‘임진각 평화 곤돌라’를 정식 개장한 데 이어 오는 22일부터 비무장지대(DMZ) 평화관광을 재개한다. 제3땅굴과 도라전망대 등을 둘러보는 DMZ 평화관광은 지난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이후 11개월째 중단돼왔다.

DMZ 평화관광 재개는 코로나19 확산세 상황을 고려해 하루 10회, 1회 투어 인원 20명으로 제한하고 단체관광은 사전예약제로만 운영한다.

대창스틸은 DMZ 인근에 파주공장을 비롯해 400억원 규모 토지 등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