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진단키트 샘피뉴트 관련주 / 윤석열 이재명 관련주 / 아기상어 관련주

Grandpassion 2020. 11. 2. 17:45
반응형




2020. 11. 02.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시스웍셀트리온과 BBB사가 공동개발한 샘피뉴트가 2100억 원 규모의 코로나19 신속진단 항원키트 수출계약 소식에 상한가.


셀트리온과 샘피뉴트를 공동개발한 BBB사는 제3자 유상증자 등을 통해 시스웍 주식 360만 주(14.36%)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이다. 지난달 시스웍은 비비비와 손잡고 헬스케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다고 밝혔다. 비비비가 개발한 코로나19 진단 키트를 생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시작했다.


셀트리온이 미국 자회사인 셀트리온USA가 2100억 원 규모의 코로나19 진단키트를 미국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 신속진단 항원키트 '샘피뉴트(Sampinute)'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승인(EUA)을 획득한 이후 곧바로 대규모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 바이넥스 - 화이자 코로나 백신 기대감.


화이자는 최근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이에 주식시장에서 코로나19 백신 관련주가 주목을 받았으며 바이넥스의 경우 LG화학, SK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 미생물 배양 방식 시설을 갖춘 기업으로 알려져 상승세를 탔다.




. 앤디포스 - 식약전처의 코로나19와 독감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진단키트의 허가를 이달 중 낼 것이란 소식.


이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독감 동시 진단키트가 11월 중 식약처 허가의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달 앤디포스는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독감)를 한 번에 진단할 수 있는 코로나19·인플루엔자 콤보 진단키트가 유럽 체외진단시약(CE) 인증을 획득했다.




. 인트로메딕 - 중국 식약처로부터 캡슐내시경 2종에 대한 허가 획득.







■ 윤석열 관련주 -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에 상승.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10월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윤 총장이 17.2%를 차지하며 공동 1위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21.5%)의 뒤를 이었다.

이에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덕성, 덕성우, 제일테크노스, 아이크래프트, 태양금속, 태양금속우, 모베이스전자, 모베이스, 이즈미디어, 이그잭, 러셀, 진도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서연 - 사외이사 유재만, 前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제1부장검사. 윤석열과 서울대학교 법학과 동문.
. 서연탑메탈 - 최대주주 서연.
. 서연이화 - 최대주주 서연.
. 덕성 / 덕성우 - 대표이사 이봉근 서울대 법대 동문.
. 제일테크노스 - 박정식 사외이사, 서울대 법대 출신. 서울고검장 역임. 
. 아이크래프트 - 류광현 사외이사, 前 부산지방검찰청 검사. 서울대학교 법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동문, 사법연수원 동기.
. 태양금속 / 태양금속우 - 이원일 태양금속 이사, 서울대 법대 출신. 서울대 동문.
. 모베이스전자 - 최대주주와 사외이사가 윤석열 총장과 서울대 법대 동문.
. 모베이스 -  모베이스전자 최대주주, 사외이사 서울대 법대 동문.
. 이즈미디어 - 사외이사 이원기, 서울대 법대. 제33회 사법시헙 합격. 연수원 23기 수료.
. 이그잭스 - 이경훈 사외이사. 윤 총장과 제33회 사법시험 통과, 연수원 동기.
. 러셀최대주주 권순옥, 충암고 동문.
. 진도 - 올해 3월 주총에서 선임된 안호봉 사외이사, 사법연수원 동기.



■ 디지털화폐 관련주 - 세계 주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개발 본격화 소식.

세계 주요 중앙은행들이 '법정 디지털 화폐(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중국이 가장 앞서 있는 가운데, 유럽중앙은행(ECB)은 이달부터 디지털 유로 발행과 관련해 설문조사를 시작하는 등 추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아울러 일본은 최근 개념증명 1단계 시행을 목표로 개념적 연구를 넘어선 범용 CBDC 실험 수행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으며, 한국은행도 내년 디지털 화폐 테스트를 목표로 연구 개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센트럴인사이트, 로지시스, 프리엠스 등 디지털화폐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가상화폐 / 비트코인 관련주 비트코인, 3년래 최고점 회복 소식 등에 상승.


지난 1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주목받으며 3년래 최고점을 회복하는 등 다시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올해 들어 비트코인은 90% 가량 가격이 급등했으며, 가상화폐 사이트인 코인데스크는 비트코인 업계가 버블 붕괴 이후 비트코인 ETF와 옵션 시장을 만드는 등 새로운 투자자 유치를 위해 기울인 노력도 성과를 나타내기 시작한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옵션거래도 활기를 띠고 있으며, 지불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의 역할도 탄력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래 플랫폼인 바크트에서 거래된 비트코인 선물계약 건수가 9월 기준 일평균 8,700건으로 지난해 후반 1,300건에 비해 급증했다.

이에 비덴트, 에이티넘인베스트, 티사이언티픽 등 가상화폐 /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토박스코리아 . 삼성출판사 / 오로라 / KTcs 아기상어 영상 유튜브 누적 조회수 1위 등극.


언론에 따르면, 스마트스터디의 브랜드 핑크퐁의 유튜브 영상 아기상어가 금일 기준으로 루이스 폰시의 데스파시토를 넘어서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영상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 토박스코리아 - 아기상어 캐릭터 아동 신발, 용품 판매 부각.
. 삼성출판사스마트스터디 지분 보유중.
. 오로라삼성출판사와 아기상어 캐릭터 제품 등 생산.
. KTcs - 모기업 KT, 스마트스터디 지분 부각.



■ 소리바다 경영권 분쟁 조정 전망 등에 상한가.


동사는 지난 30일 장 마감 후 ㈜중부코퍼레이션이 제기한 증거보전 소송에 대해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서증조사를 실시하고, 피신청인이 제시하는 증거조사대상 목적물(지난 10월20일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77길 9, 902호에서 피신청인이 개최한 임시주주총회에 제출된 위임장, 철회서, 주주확인표, 참석장 등 주주총회 개최 관계서류) 원본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목적물 사본을 제출받아 증거보전사건 기록에 첨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동사는 현재 경영권 분쟁이 이어지고 있으며, 분쟁의 주체는 현 최대주주인 중부코퍼레이션과 현 경영진 제이메이슨인 것으로 전해졌다. 



■ 한국컴퓨터 전일 외국인 대량 순매수에 상한가.




■ 형지엘리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관련주로 상한가.


경기도가 무상교복 정책을 시행한다는 이유로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된 바 있다.

이날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10월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이재명 경기지사는 21.5%를 차지하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공동 1위를 기록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17.2%로 3위를 차지했다. 




■ 형지I&C -형지I&C 브랜드가 일본 전자상거래 사이트 ‘아마존 재팬’에 입성했다는 소식에 상한가.


형지I&C는 프리미엄 남성셔츠 브랜드 ‘예작’이 아마존 재팬에 단독 브랜드관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형지I&C는 우선 현지 반응이 좋은 일부 베스트 품목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 박셀바이오 간암치료제 임상 기대에 연일 급등.


박셀바이오 간암치료제 'VAX-NK'의 임상 종료 이후 약 3년이 지난 지금까지 11명 가운데 10명의 환자가 생존하고 있다고 알려져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린 것으로 분석된다.

한양증권에 따르면 지난 2016~2017년 진행된 임상 1상의 경우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간암 환자 11명을 대상으로 해당 치료제를 투약한 결과 완전관해가 4명, 부분관해 1명, 안정병변 4명, 질병진행 2명이었다.

현재 진행 중인 임상 2상에서는 첫 환자부터 완전관해가 나왔다. 

완전관해는 몸에서 암세포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 국영지앤엠 한화건설로부터 44.45억원 규모 유리공사 수주에 상승.

동사는 한화건설과 44.45억원(최근 매출액대비 6.08%) 규모 공급계약(인천여성병원 복합 중 "유리공사") 체결 공시했다(계약기간:2020-10-30~2022-08-31). 



■ 매커스 AMD, 자일링스 합병 결정 속 자일링스 총판 사실 부각에 상승.

최근 어드밴스드마이크로디바이시스(AMD)가 경쟁사 자일링스 합병을 결정한 가운데, 동사가 수혜주로 부각되는 모습이다. 국내 기업 중 자일링스의 총판은 동사, 에브넷코리아, 자일링스 한국지사 등 세 곳으로 알려져있으며, 이 중 상장기업은 동사가 유일한 것으로 전해짐. 

한편, 동사 관계자는 자일링스가 만드는 FPGA 반도체 특성상 단순히 대리점권을 넘긴다고 해서 진행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라며, 자일링스, AMD의 기술력이 더해져 나올 신기술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 센트럴인사이트 - 감자 및 주식분할 후 변경상장 첫날 상승.

감자 및 주식분할 결정에 따라 지난 9월29일부터 거래가 정지됐던 동사의 주권매매가 금일 재개됐다. 한편, 동사는 지난 5월 재무구조개선(결손금 보전) 목적으로 90% 비율의 감자 결정과 1주당 가액 5,000원을 500원으로 분할하는 주식분할을 결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