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바이든 친환경 정책 관련주 / 윤석열 관련주

Grandpassion 2020. 11. 3. 16:49
반응형




2020. 11. 03.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켐온 -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물질 내년 생산에 상한가.


SK바이오사이언스 내년 코로나 백신 위탁생산 전망 속 과거 SK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코로나19 백신 비임상 연구 위탁 시험 사실 부각.


 SK바이오사이언스가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이르면 내년 1월부터 위탁생산할 것이라는 소식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7월 아스트라제네카, 복지부와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한 후, 지속적으로 위탁 생산 물량, 비용 등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협의를 이어가고 있으며, 아스트라제네카도 코로나19 백신의 신속한 국내 허가를 위해 지난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비임상 시험 결과를 제출했고 이 달 안으로 임상1상과 2상 자료도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4월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비임상(동물시험) 연구를 위탁받아 본격적인 시험에 착수한 바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녹십자 / 녹십자홀딩스 / 녹십자홀딩스우2코로나19 백신 CMO 수주 모멘텀 부각 및 코로나19 혈장치료제 3차 생산 돌입 소식 등에 급등.


삼성증권은 동사에 대해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과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공급 계약 체결 이후 4분기 내로 CEPI가 지원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업체와의 첫 본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복수의 업체와 위탁 생산 계약 가능성이 제시되면서 Fill & Finish에 대한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에 따른 단가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1도즈 당 판매 단가를 1달러에서 2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2021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전망치를 기존 추정치 대비 각각 10%, 21% 상향 조정했다.


한편, 3분기 실적은 수출 백신 매출 이연으로 컨센서스 대비 하회했으나, 인플루엔자 백신과 같은 고마진 제품 매출 증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을 확인했다고 분석했다. 


한편, 언론에 따르면 의료기관 등 현장에서 코로나19 혈장치료제를 사용하겠다는 수요가 높아지자 3차 생산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 시스웍 - 셀트리온과 BBB 공동 개발 코로나19 신속진단 항원키트 샘피뉴트 부각. BBB, 동사 지분 보유에 이틀째 급등.




. 제놀루션19.17억원 규모 코로나19 핵산추출키트 공급계약 체결.




. 휴마시스셀트리온과 공동개발한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 스위스 수출.


동사는 셀트리온과 공동개발한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 'COVID-19 Ag Test'를 스위스에 공급했다고 밝혔다. 항원 진단키트 초도물량 2만5,000키트를 납품했으며, 해당 제품은 현지의 병원과 실험실에 공급될 것으로 알려졌다.




. 풍산 - 코로나19 99.9999% 제거 코로나카드 공동개발.


풍산이 코로나19를 비롯해 바이러스를 잡는 향균 카드를 공동 개발했다는 소식에 상승세다.


이날 재스퍼는 유럽연합의 동전을 만드는 소재인 노르딕골드를 가공해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휴대할 수 있는 바이러스 캐처 카드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노르딕골드는 구리 89%와 주석 등의 합금으로 현재까지 개발된 구리합금 중 가장 항바이러스와 항균력이 뛰어난 소재이다. 


박종선 재스퍼 대표는 “국내 최고 동(구리) 소재 가공 분야 업체인 풍산그룹과 함께 2011년부터 향균동을 이용한 다양한 소재·제품 개발해왔다”며 “유명 연구기관의 연구 결과 바이러스를 잡는 항바이러스와 항균력이 입증된 만큼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수출까지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대정화금 - 덱사메타손 기대감.


대정화금은 덱사메타손의 필수 원료 의약품을 제조하고 있는 업체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말 덱사메타손이 질병의 더 진행된 단계의 환자들에서도 성공을 거뒀다고 밝힌 이후 대정화금 주가도 영향을 받고 있다.




. 수젠텍다국적 진단기기 업체 디아이시스와 코로나19 진단키트 4종 200만개 공급계약 체결


이번 계약은 20만개 규모의 코로나19 항원신속진단키트 긴급 공급 계약에 이은 것으로 디아이시스는 독일과 유럽뿐 아니라 미국 등 주요 국가를 중심으로 동사의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를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 2차전지 / 풍력 / 태양광 / 수소 관련주 - 美 바이든 당선 가능성 속 친환경 에너지 분야 수혜 기대감.

미국 대통령 선거가 현지시간으로 3일 진행되는 가운데, NBC, 월스트리트저널 등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을 큰 폭으로 앞선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경합 주에서 격차가 좁혀지면서 실제 결과는 불확실한 상황지이만, 바이든 후보 당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관련 업종의 수혜가 기대되는 모습이다.

바이든 후보는 대선 공략으로 글로벌 그린뉴딜 트렌드에 맞춰 풍력·태양광을 포함해 2조 달러 규모의 친환경 인프라 투자를 발표한 바 있으며, 친환경 산업군인 2차전지, 태양광, 풍력발전, 수소에너지 등이 수혜주로 부각된 바 있다.

이에 LG화학, 삼성SDI, 대주전자재료, 천보, 파워로직스, STX중공업, 씨에스윈드, 아이에이 등 2차전지, 풍력, 태양광, 수소차 등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반도체 관련주 - 삼성전자, 반도체 소부장 국산화 투자 기대감.

전일 언론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반도체 장비용 세라믹 부품 제조사인 미코세라믹스에 216.7억원,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에 사용되는 전공정 장비 제조사 케이씨텍에 207.2억원을 투자했으며, 반도체용 진공펌프 제조사 엘오티베큠에 189.9억원,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 부품 제조사 뉴파워프라즈마에 127.4억원 등을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이에 앞서 지난 7월엔 소부장 기업인 에스앤에스텍과 와이아이케이에 각각 659억원, 473억원 규모를 투자했으며, 연말까지 소부장 2~3곳에 추가 투자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SKC 솔믹스, 피에스엠씨, 케이씨텍 등 반도체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박셀바이오 - 간암치료제 임상 기대감에 상한가.




■ GV 스마트팜 시설 공급 기대감에 상한가.


스마트팜은 농·림·축·수산물 생산 및 유통 과정에 정보 통신 기술을 접목하는 지능화된 농업 시스템을 의미한다. GV는 스마트팜의 재배실, 제어실, 발아실 등에 자사 LED 기술이 접목된 조명 등을 설치한다. 

이날 GV는 지난달 19일 전남 화순군 남면 벽송리에 총 26억원 규모의 스마트팜 시설 납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북 정읍시 고부면과 경남 밀양시 상남면(지난달 24일), 전남 장성군 남면(지난달 29일)에 스마트팜 시설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덧붙였다.



■ 재영솔루텍 베트남 공장 증설 투자 결정 등에 상한가.


전일 주요고객사의 스마트폰 생산량 확대 및 카메라모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고성능 Encoder Actuator 및 OIS 생산체계 확충을 위한 베트남 공장 증축 및 설비 투자 진행을 목적으로 JAEYOUNG VINA(베트남)에 113.04억원을 출자키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공장 증축 및 생산설비 증설의 총 투자규모는 약 300억원이라며, 이번 1차 투자 이후 수주 속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추가 증설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베트남 공장은 플래그십, 프리미엄, 중저가 등 전 기종의 스마트폰 카메라 부품을 양산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내년부터 매출 및 영업이익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소프트캠프 -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클라우드 기반 보안 서비스 기대감에 상한가.


소프트캠프는 이달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업무 시스템인 팀즈에 호환 가능한 자사 데이터 보안 서비스 ‘실드라이브(SHIELDrive)’를 신규 적용해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단계적으로 구글 등 멀티 클라우드를 확대 적용해 클라우드 기반 보안 서비스를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 덕성우 / 덕성 - 윤석열 검찰총장과 친분 없다" 해명에도 급등.


덕성은 이봉근 대표이사와 김원일 사외이사가 윤석열 검찰총장과 서울대학교 법대 동문이라고 알려지며 윤석열 관련주로 불린다. 최근 윤 총장이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되며 관련 주식이 영향을 받고 있다.

덕성 측이 "대표이사와 사외이사가 윤 총장과 대학동문인 것은 사실이나 과거 및 현재 사업 관련 내용이 전혀 없다"고 밝힌 바 있지만 덕성과 덕성우는 이틀째 급등했다.



■ 동양물산 3분기 실적 호조에 급등.




■ 동국알앤에스 30조원 규모로 전망되는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과 관련하여 삼성SDI가 현대자동차의 배터리 수주가 유력하다는 보도 소식에 동국알앤에스 강세.


삼성SDI는 현대차의 'E-GMP' 3차 프로젝트 수주가 유력하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1차, 2차와는 달리 3차 물량 배터리팩을 개조하며 이는 삼성SDI의 배터리를 활용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업계는 1차와 2차와는 달리 3차 규모는 30조원에 달할 전망이며 규모가 상당한 만큼 삼성SDI를 포함한 2개 업체가 분담할 것으로 전망했다.  

1차분은 SK이노베이션, 2차분은 LG화학과 CATL이 2022년부터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최근 이재용 부회장과 정의선 회장은 최근 두 번의 교류를 통하여 전고체전지 기술을 공유하며 양사 간의 협업을 진행 중이어서 삼성의 배터리 수주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동국알앤에스는 삼성SDI 등 대기업에 전기차 배터리 관련 제품을 공급한 점이 부각되며 관련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