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화이자, 드라이아이스, 모더나 / 해운, 물류/ 정세균 총리 / 교촌치킨 관련주

Grandpassion 2020. 11. 12. 16:58
반응형




2020. 11. 12. 목요일. Today's briefing


 코로나19 모더나 관련주 -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임상 결과 발표 예고에 상승.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이달 말 코로나19 백신의 첫번째 효능 분석 결과를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모더나의 이번 1차 중간 분석은 5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 결과에 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엔투텍, 에이비프로바이오, 파미셀, 바른손 등 모더나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엔투텍모더나와 코로나19 백신 유통 위한 협의 진행중.

. 에이비프로바이오모더나의 창립 멤버 ROBERT SAMUEL LANGER 교수가 사내이사.

. 파미셀바이러스 진단키트에 쓰이는 유전자 진단시약의 주원료 '뉴클레오시드' 생산.

. 바른손 - 모더나 주식 8800주 보유.




■ 비씨월드제약 / 한국유니온제약 / 영진약품 / 삼진제약 -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분말 형태 출시 예정 소식.

 

외신에 따르면, 미카엘 돌스턴 화이자 최고과학책임자(CSO)가 "차세대 백신의 형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서 "2021년에 코로나19 백신을 분말 형태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현재 화이자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은 섭씨 영하 70도에 보관해야 하는 한계가 있는 가운데, 백신이 가루 형태로 제조될 경우 저온 보관 및 유통에 따른 제약이 줄어들 것으로 알려졌다.

. 비씨월드제약 - 분말주사제 등 제형과 R&D 개발력 및 EU GMP/cGMP 수준의 공장을 통해 국내 CMO/CDMO사업 진행.
. 한국유니온제약 - 세파분말주사제 GMP시설 보유.
. 영진약품 / 삼진제약 - 분말 주사제 생산능력 보유.



■ 삼성제약 - 바이알 생산력 부각.

최근 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바이알(주사용 유리 용기), 주사바늘 등의 부족으로 인해 접종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시장에서 부각되는 모습이다. 이에 지난 3월 동사가 GV1001 전용 공장을 준공해 연간 최대 8,000만 바이알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된 점이 부각되는 모습이다. 



■ 국제약품 국내 제약사 중 유일하게 마스크 사업에 진출. 


국제약품은 또한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및 전기판매업에 진출한다. 계열사인 효림산업을 통해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고 시험 운영에 들어간다고 알린 바 있다.



■ 드라이아이스 관련주 화이자 백신 운송에 드라이아이스 필수 소식 속 드라이아이스 관련주로 부각되며 상승.


외신에 따르면, 화이자가 최대 6억 회분에 달하는 코로나19 백신 배포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해당 계획은 초저온 냉동고에서 꺼내 보랭 기능이 있는 보관함으로 옮겨 담는다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화이자는 영하 70도에서 열흘간 백신 1,000~5,000회 분을 보관할 수 있는 특수 보관함을 만들었으며, 이때 백신 효능이 떨어지지 않게 드라이아이스도 함께 넣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드라이아이스를 제조하는 태경케미컬과 풍국주정, 창해에탄올이 상승세를 보였다.

. 태경케미컬드라이아이스 1위 업체.
. 풍국주정액화탄산과 드라이아이스를 제조하는 선도화학을 계열사로 보유.
창해에탄올 - 창해에탄올이 투자한 서안주정이 드라이아이스의 원재료를 생산한다.






■ 해운, 종합 물류, 조선기자재 관련주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 사상 최고치 경신 속 선박 대란 지속 등에 상승.


지난 6일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배를 구하지 못해 해외로 물건을 보내지 못하는 선박대란이 벌어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특히, 올해 상반기 코로나19로 각국에 쌓여있던 물량이 몰리고, 미국 소비시장이 회복 및 연말 소비시즌 등을 앞두고 해상 물동량이 늘어나면서 선박 수가 더욱 부족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에 대한해운, KCTC, HMM, 태웅로직스, 영화금속, 티케이케미칼, 인터지스, STX, 오리엔탈정공, SG&G. 팬오션, KSS해운 등 해운/종합 물류/조선기자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HMM - 2,290.41억원 규모 신규시설(Dry 컨테이너박스 43,000대, Reefer 컨테이너박스 1,200대) 투자 결정. 
. 티케이케미칼에스엠상선과 대한해운 인수 후 자회사로 두고 있다.



■ 화장품 관련주, 국내 상장 중국기업 - 중국 광군제 매출액 역대 신기록 달성 및 시진핑 방한 기대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기업 알리바바그룹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1일까지 광군제의 총 매출은 4,982억 위안(약 83조 7,900억원)으로 신기록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광군제 당일인 11일 오전 0시 행사를 시작한지 30분만에 매출액은 3,723억 위안(약 63조원)을 기록해 전년 11월11일 하루 거래액을 상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애경산업은 이날 언론을 통해 11일 종료된 中 광군제 기간 동안 티몰 국제 애경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총 115억원(6,881만 위안)의 판매고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행사 매출액 대비 24% 증가한 수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중국 정부는 이달 말 또는 내달 초중순 시진핑 주석이 방한하는 방안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진핑 주석의 방한이 이루어지면 사드 사태로 소원해진 한중 관계 복원, 경제 협력 강화, 북핵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에 클래시스, 애경산업, LG생활건강 등 화장품 관련주와 골든센츄리, 헝셩그룹 등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드론 관련주 인천시 세계 최초 도심항공 특화도시 개발 및 드론택시 실증비행.

전일 인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이 '인천 도심항공교통 실증·특화도시 구축 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지난 6월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을 발표하고, 거버넌스 체계인 UAM TEAM KOREA를 발족시켰으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에는 2025년 드론택시 상용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2024년까지 비행시험실증을 진행하는 등 단계적인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또한, 전일 서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에서 미래 교통수단인 유인용 드론택시가 비행실증에 나섰으며, 사람이 탈 수 있는 드론택시 기체가 실제 하늘을 비행한 것은 국내 최초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네온테크, 제이씨현시스템, 퍼스텍 등 드론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네온테크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드론 기술 개발 국책과제 참여기업으로 선정.



■ 정세균 총리 관련주

. 수산중공업정석현 회장과 정씨 종친.
. 케이탑리츠대표와 사외이사 고려대학교 출신. 정세균 총리와 동문.



■ 교촌에프앤비 신규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12,300원.

동사는 교촌치킨 브랜드를 통한 치킨 가맹사업(프랜차이즈 사업) 영위 업체로 국내 1,000여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등 치킨 상위 브랜드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 해외 외식시장에도 진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