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나파벨탄 관련주 / 포장, 제지, 택배 관련주 / ASF 관련주 / SNK

Grandpassion 2020. 11. 30. 17:09
반응형




2020. 11. 30.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포장/제지/택배 관련주코로나19 확산, 골판지 대란 우려 등에 상승.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금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438명으로 집계됐다. 국내 발생 확진자는 414명, 해외 유입 획진자는 24명을 기록했으며,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이틀연속 400명 대를 기록하고 있다.


이 같은 코로나19 확산세 지속 속 최근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은 택배 상자로 사용되는 골판지 원지 공급난이 갈수록 심화한다며,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 시장에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택배 물량 급증과 크리스마스선물 수요까지 겹치면서 택배 상자 수요도 뛰고 있어 골판지 대란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소식에 대영포장, 태림포장, 신풍제지, 한창제지, 삼보판지, 영풍제지, 한국수출포장, 대양제지, 한익스프레스 등 제지/포장/택배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종근당바이오/종근당홀딩스/종근당 -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벨탄 러시아 임상 2상 중간평가 긍정적 결과 소식에 상승.


종근당은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나파벨탄'(성분명 나파모스타트)이 러시아 임상 2상 중간평가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며 러시아 데이터안전성모니터링위원회(DSMB)로부터 임상을 계속하도록 권고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동사는 올해 안에 임상을 끝낼 예정이며, 내년 1월 국내 조건부 허가 신청을 목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임상 결과 심사와 허가 및 허가 일정을 협의중이다.


. 비씨월드제약 - 종근당과 공동 생산 협약을 맺은 나파벨탄이 국내 최초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가능성 확인에 상승.




. 경동제약 -  식약처로부터 '부시라민' 원료 수출 허가에 상승.


'부시라민은 D-페니시라민 유도체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로 승인돼 30년 이상 사용되고 있는 약물이다.


그런데 최근 캐나다 제약업체 리바이브테라퓨틱스(Revive Therapeutics)는 부시라민 성분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미국식품의약국(FDA)로부터 임상 3상 시험 승인을 받아 진행하고 있다. 약물재창출 방식이다.




. 셀리드코로나19 백신 등 생산 글로벌 수준 GMP센터 완공 소식에 상승.


동사는 코로나19 백신과 항암세포유전자치료제 상업용 완제품 생산이 가능한 GMP공장 시설을 완공했다고 밝혔다. 세포유전자치료제 완제공장은 전용면적 340평 규모, 백신 및 벡터공장은 전용면적 275평 규모다.


특히, 연간 1,000로트(lot)의 세포유전자치료제와 코로나19 백신의 자체적인 생산능력을 확보했으며, 컨소시움을 통해 연간 1,000만도즈의 코로나19 백신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진원생명과학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GLS-1027' 美 FDA 임상 2상 시험계획 승인.


동사는 코로나19 감염 후 발생하는 폐 질환을 억제하는 경구용 치료제 'GLS-1027'의 임상 2상 시험계획을 미국 FDA로부터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GLS-1027'은 염증 유발물질인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 경구용 저분자 의약품으로, 이번 임상 2상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 132명을 대상으로 감염 시부터 'GLS-1027'을 투약해 폐렴 예방 효과를 평가할 예정이다. 




. 제넥신관계사 네오이뮨텍,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1상 첫 환자 투여.


동사의 관계사 네오이뮨텍은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확진 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단백질 엔지니어링 특허기술로 안정화시킨 인터루킨-7(IL-7)인 'NT-I7'을 평가하는 임상1상 시험에서 첫 환자 투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네오이뮨텍이 후원하고 미국국립보건원(NIH)의 산하기관인 미국 국립 알레르기 및 전염병 연구소(NIAID)와 네브레스카 대학교 의학센터(UNMC)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 에쎈테크콜드체인 관련 냉동공조시스템 밸브 생산.


동사가 냉공조용 냉동볼밸브와 서비스밸브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해 삼성전자와 국내외 굴지의 냉공조업체에 관련 제품을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액관 및 가스관에 설치 가능한 냉매용 볼밸브, 냉동유의 회수배관에도 설치 가능한 냉매의 상태 변화와 냉매 속 수분함량을 표시하는 습도감지용 액면계 등 다양한 밸브를 생산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 -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및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

지난 29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북 정읍의 육용오리 농장에서 검출된 H5형 AI 항원을 정밀검사한 결과 H5N8형 고병원성 AI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내 가금류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된 것은 지난 2018년3월 이후 약 2년8개월여만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지난 28일 환경부는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개곡리에서 포획된 멧돼지 4개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확진됐다고 밝혔다. 발생 지점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설치한 광역 울타리의 최남단에서 1.5㎞ 남쪽으로 떨어진 곳으로, 경기도 권역에서 광역 울타리 밖에서 ASF 바이러스 개체가 발견된 것은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글벳, 체시스, 진원생명과학, 제일바이오 등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고, 반사이익 기대감에 사조산업, 동원수산 등 수산주들도 상승을 보였다.



■ 폐기물처리 관련주 - 中 '고체 폐기물 수입 전면 금지' 공고문 발표.

지난 28일 외신에 따르면, 중국 생태환경부, 상무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해관총서 등 4개 부처는 25일 중국이 환경 보호를 위해 내년 1월1일부터 고체 폐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내용의 ‘고체 폐기물 수입 전면 금지’ 공고문을 발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 최대 폐기물 수입국인 중국은 지난 2018년부터 환경오염을 이유로 고형 폐기물 수입을 단계적으로 막아왔으며, 국내에선 폐비닐과 폐플라스틱 등의 중국 수출길이 막히며 ‘쓰레기 대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제 2의 쓰레기 대란’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며 한솔홀딩스, KG ETS, 제넨바이오 등 폐기물처리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희귀금속/희토류 관련주 - 중국 '수출관리법안' 시행을 앞두고 미중 무역갈등 우려.


다음달 1일 중국이 전략물자와 첨단기술의 수출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의 '수출관리법안'을 시행함에 따라 미중 무역갈등이 재점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중국이 전 세계 희토류 생산량의 95%를 차지하는 가운데, 이 법의 시행으로 중국의 수출허가제가 적용되는 전략물자에 희토류가 포함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의 최대 반도체 제조업체 SMIC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OONC)를 무역 제재명단에 추가할 계획이라는 소식도 전해졌다.

이에 삼화전자, 노바텍, EG 등 희귀금속/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아주IB투자/넵튠/TS인베스트먼트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후속작 개발 추진.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차기작들의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백업할 모바일 게임 후속작과 '배틀그라운드' 세계관을 이어갈 PC·콘솔 멀티 플랫폼 정통 후속작의 내부 개발이 본궤도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크래프톤이 빠르면 내년 2분기 중 IPO를 단행할 예정인 가운데, '배틀그라운드' IP 신작들의 향배가 IPO 이후 크래프톤의 행보와 기업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아주IB투자 - 크래프론 포트폴리오 보유.
. 넵튠 - 크래프톤 지분 보유.
. TS인베스트먼트 - 크래프톤 지분 보유.



■ SNK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에게 인수된다는 소식에 2연속 상한가.

지난 26일 SNK는 최대주주 주이카쿠(ZUIKAKU)의 보유주식 606만5798주(28.8%)를 한 주당 3만4183원씩, 2073억원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인수 대상자는 사우디아라비아 투자회사 일렉트로닉게이밍(Electronic GamingDevelopment Company)으로, 2대 주주 지분 취득까지 포함해 33.3% 지분을 소유하게 된다.

일렉트로닉게이밍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알 사우드 왕세자가 설립한 '미스크 재단'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 넵튠 - SNK는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하여 코스닥 상장사인 넵튠에 30억을 투자한 바 있다.



■ 한송네오텍 - 2차전지 분리박 신기술 부각에 상한가.


지난 27일, 동사가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으로부터 2차전지 분리막 제품의 시험성적서를 수령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동사가 향후 확보하는 차세대 2차전지 분리막 기술은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PP, PE 소재의 필름 구조가 아닌, 폴리비닐리덴플로라이드(PVDF)와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를 합성한 부직포 멤브레인(Non-woven Membrane)에 특수코팅기술을 접목한 기술로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우려하는 화재 및 폭발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 고바이오랩 한국콜마홀딩스와 총 1,840억원 규모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후보물질 기술이전 계약 체결에 상승.

한국콜마홀딩스(계열사포함)와 총 1,840억원(계약금 : 30억원, 마일스톤 : 1,810억원) 규모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후보물질 기술이전 계약 체결 공시. 동사는 임상 1상 진입시까지 공동 개발을 진행하며, 공동개발 진행 중 발생하는 외부 비용은 부대비용합의서에 따라 한국콜마홀딩스가 부담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고광표 동사 대표는 "이번 계약은 동사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원천기술인 SMARTiome 기반의 기술이전으로, 동사 플랫폼기술의 가치를 인정받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콜마홀딩스의 신약개발 노하우 및 경험은 동사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후보물질이 전세계 염증성장질환 환자들의 미충족 의료수요를 해소하는 신약으로 개발될 가능성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 소프트센 신소재 및 관련 공정시스템 한중 합자사업 추진 목적 中 법인 설립 결정에 상승.

지난 27일 장 마감 후 신소재 및 관련 공정시스템의 한중 합자사업 추진 목적으로 소프트센(강소)과기유한공사(중국)에 84.28억원을 출자해 신규 설립키로 결정했다고 공시(지분율:100%, 취득예정일:2020-12-31).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11월 주식시장도 오늘로서 마감이네요. 20202년도 이제 한 달을 남겨 놓았습니다. 12월에도 좋은 성과 거두시고 올 일 년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한 달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