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전기차, 테슬라 S&P500 편입 관련주 / 탄소중립 관련주

Grandpassion 2020. 12. 15. 16:50
반응형




2020. 12. 15.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미코바이오메드코로나19 PCR 진단시스템 국내 최초 WHO 승인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PCR을 사용한 코로나19 신속 진단용 제품인 Veri-Q PCR 316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Detection System(장비+키트)이 지난 10일자로 WHO 긴급사용 허가(EUL)를 받았다고 밝혔다. 통상 6시간이 걸리는 Real Time PCR 진단키트 시장에서 동사의 진단 키트는 1시간 내 확진 여부를 알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같은 소식에 동사의 최대주주인 미코도 상승을 보였다. 




. 지엘팜텍 - 뉴지랩 '코로나 치료제' 위탁생산 소식에 상승.


현재 지엘팜텍은 뉴지랩의 자회사 뉴젠테라퓨틱스가 개발하고 있는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모스타트'의 임상약을 제조 및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젠테라퓨틱스는 '뉴젠나파모스타트'의 원숭이 대상 약물동력학 시험 등 전임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뉴젠나파모스타트는 지난달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


뉴젠나파모스타트가 임상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하고 상업화에 성공하면 지엘팜텍이 제조 및 생산을 도맡게 된다.




. 이트론/이아이디 - 러시아 코로나 백신 투자 소식에 동반 상승.

 

이아이디와 이아이디 자회사인 이트론이 러시아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에 각각 100억원씩 투자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강세다.




. 셀레믹스 - 코로나19 분석 'CRV패널' 출시.


셀레믹스는 국내 최초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GS법) 기반의 호흡기바이러스 9종 39주 동시분석 패널인 ‘CRV 패널’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CRV 패널은 단 한 번의 검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를 포함한 총 9가지의 호흡기 감염 바이러스의 전장 염기서열을 분석·검출한다.


바이러스 유전자의 일부만 검출하는 실시간 유전자 증폭(RT-PCR) 기반의 진단키트와 달리, 바이러스의 유전자 변이, 숙주 내 복제 여부, 신·변종 생성 여부도 단 한 번의 검사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 대한약품 - 멸균생리식염수 생산 부각.


코로나19 백신을 성공적으로 접종하기 위해서 영하 70도의 콜드체인 뿐만이 아닌 멸균생리식염수도 필수 요소로 제기되면서 대한약품이 강세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번 코로나19 접종 성공을 좌우하는 것은 영하 70도에서 이뤄지는 ‘초 저온’ 백신뿐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이 필요하다. 접종에 필요한 주사기, 주삿바늘, 접종 부위를 소독할 알코올 솜, 식염수 등도 필수 요소다.


특히 미 전역으로 배송된 백신은 원액 상태로 여기에 생리식염수를 섞어 희석한 뒤 주사기로 접종해야 한다. 간호사들이 착용할 마스크, 일회용 장갑 등도 필수다. 생리식염수는 체액과 농도과 비슷한 등장액으로 순수한 물(증류수)과 달리 혈관 안으로 들어와도 삼투압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다. 


이 시장을 대표하는 기업은 대한약품공업이다. 전문의약품 ‘대한멸균생리식염수’와 일반의약품 ‘대한관류용멸균생리식염수’ 등이 있다.




. 쎌마테라퓨틱스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 발견. 변종 바이러스 대처 용이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진행 부각.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14일 맷 행콕 영국 보건장관이 16일부터 런던의 코로나19 봉쇄 조치를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이는 일부 지역에서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가 발견됐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주말 런던을 포함한 남부 지역의 감염자가 급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최소 60개 지역에서 변종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 속에 동사가 변종 바이러스에 대처가 용이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진행중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동사는 지난 11월 코로나19 치료제 글로벌 임상을 위한 유럽 신청을 준비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동사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는 항 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로 바이러스 변종에도 대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삼성제약 - 코로나 백신 접종 소식에 바이알과 주사기 공급 부각.

 

최근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가운데 삼성제약은 백신을 담아 공급하는 의학용 바이알(유리병)과 주사기 등을 공급한다고 알려져 투자자의 관심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 - 테슬라 S&P500지수 편입 기대감 및 주가 강세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지난밤 美 증시에서 테슬라(+4.89%)가 고평가 논란 속에도 S&P500지수 편입 기대감 등이 지속되며 상승했다. 테슬라는 오는 21일(현지시간) S&P500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이번 주 美 증시 사상 최대의 거래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울러 웨드부시증권은 테슬라가 중국의 강한 수요에 힘입어 연간 차량 인도 목표치(50만대)를 달성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명신산업, 휘닉스소재, 아이에이, 디아이씨, KEC, 엘앤에프, 엠에스오토텍, 대창스틸 등 일부 2차전지/전기차 테마가 상승을 보였다.

. 명신산업 - 테슬라 등 전기차 기업에 부품 공급 부각.

1992년 설립된 명신산업은 강판을 고온으로 가열한 후 급속 냉각해 모양을 만드는 핫스탬핑 공법을 토대로 차량용 차체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다. 국내외 완성차 기업과 테슬라 등 글로벌 전기차 기업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 휘닉스소재 - 합작사 포스코, 2차전지 사업 확장에 상한가. 

지난 9일 포스코케미칼은 GM과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사 '얼티엄셀즈'에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2012년 양극재 사업을 시작하면서 휘닉스소재와 합작사 포스코ESM을 설립했다. 경북 구미시에 있는 휘닉스소재의 2차전지 소재 사업장을 현물출자해 지분 50%씩을 확보했다.

휘닉스소재는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디스플레이 등 전자 소재 분야의 기술력을 갖췄다




■ 탄소중립 관련주 - 2050 탄소중립 비전 확정 소식에 상승.

오늘 환경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과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정부안이 국무회의에서 확정됐다고 밝혔다. LEDS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탄소 순배출 0)을 달성하기 위한 장기 비전과 국가 전략을 제시하며, NDC는 2030년까지 국제사회에 감축이행을 약속하는 구속력 있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포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공급 부문에선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전력 공급체계로 전환, 저렴하고 안정적인 수소 에너지 공급체계 구축 등을, 산업 부문에서는 수소 환원 제철, 바이오 플라스틱 등 미래 신기술 상용화 추진, 산업단지의 스마트화 촉진 등을, 수송의 경우 전기와 수소 등 청정 에너지원을 동력으로 하는 수송 수단을 확대하고, 건물 부문에서는 에너지 고효율 제품 사용을 늘리고 태양광, 지열 등 건물 내 재생에너지 보급을 촉진해 '건물 에너지 자급자족'을 실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라이브파이낸셜, 그린케미칼, 켐트로스, 후성 등 탄소중립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라이브파이낸셜 - 탄소중립 및 탄소저감 이슈. 배출가스 이산화탄소의 아스타잔틴 고속 전환 특허기술 보유에 상한가.

라이브파이낸셜은 지난 10월 고려대 산학협력단과 ‘광민감성 증가로 인한 아스타잔틴 생산력이 향상된 고광유발 헤마토코쿠스 돌연변이체 및 이를 이용한 배출가스 내 이산화탄소의 아스타잔틴 고속 전환 방법’ 특허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인바이오 - 식물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에 상한가.

 
친환경 작물보호제 제품 개발 및 제조 전문 기업 인바이오가 국내 최초로 식물바이러스를 방제하는 치료제를 개발 중이라는 소식에 강세다.

인바이오는 지난 14일 식물바이러스를 방제하는 치료제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해당 치료제에 대한 시장테스트를 모두 완료했으며 농촌진흥청에 자료를 제출해 제품 등록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일상 속 불안과 공포가 확산되는 가운데 농업 현장에서도 방제가 어려운 식물바이러스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농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작물피해가 심각한 고추 바이러스의 방제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해 국내 최초로 치료제 개발에 성공했으며 이 제품을 내년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SNK 사우디 재단 자회사 대표, 신임 최고 고문으로 선임 소식에 상승.

동사가 전일 이사회를 열고 Essam Bukhary씨를 신임 최고 고문으로 선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삼 신임 최고 고문은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보유한 미스크 재단(무함마드빈살만재단)의 100% 자회사인 망가프로덕션의 대표로 전해졌다.

한편, 지난달 26일 미스크 재단의 100% 자회사인 '일렉트로닉 게이밍 디벨롭먼트 컴퍼니'는 동사 지분 606만5,798주를 2,073.45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같은 소식에 동사가 '미스크 재단’에 인수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는 모습이다.



■ 현대오토에버 - 현대오토에버. 현대엠엔소프트, 현대오트론 내년 흡수합병 소식에 상승.


지난 11일 장 마감 후 공시를 통해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엠엔소프트(내비게이션), 현대오토론(전장 소프트웨어)을 내년 4월 1일자로 흡수 합병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에넥스 - 정부 공공임대 240만호 공급. 인테리어가구 사업 부각에 상승.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공공임대주택 240만호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가구 및 인테리어 관련 기업인 에넥스 주가가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 무상증자/현금배당 관련주 

. 오파스넷보통주 1주당 2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01-01, 상장예정:2021-01-21) 공시.


. 위즈코프보통주 1주당 0.05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01-01, 상장예정:2021-01-22) 공시. 
                보통주 1주당 20원 현금배당(결산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 알리코제약보통주 1주당 0.05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01-01, 상장예정:2021-01-22) 공시.

                   보통주 1주당 100원 현금배당(결산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 루멘스 미니 LED 인기에 상승.


루멘스는 내년에 삼성전자가 생산하는 미니 LED TV 220만대 중 일부에 미니 LED 패키징을 공급할 전망이다. 미니 LED는 기존 LED 패널보다 LED를 좀 더 촘촘히 배열한 제품으로, 내년부터 미니 LED를 장착한 TV, 노트북, 태블릿 출시가 예정돼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톤파트너스에 따르면 미니 LED TV 판매량은 내년에 170만대, 2022년 301만 대, 2023년 467만대, 2024년 70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