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호이스타정 관련주 / 이재명, 안철수 관련주 / 테슬라 관련주 / 현금배당주

Grandpassion 2020. 12. 21. 19:36
반응형




2020. 12. 21.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대웅제약 - 호이스타정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2상 톱라인 결과 공개 소식 등에 상한가.


동사가 약물 재창출 방식으로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호이스타정이 12월23일 임상 2상 톱라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동사는 임상 2상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현장에서 실제 코로나19 환자에게 빠른 시일 내에 사용될 수 있도록 당국과 긴밀히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동사는 언론을 통해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가 코로나19 치료제 생산장비 구축지원 대상 과제로 예비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선정은 국가연구개발시설/장비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1월경 확정될 예정이며, 내년 12월까지 생산시설 비용 약 38억원 중 최대 19억원을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원받게될 것으로 알려졌다. 




. 명문제약 - '카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제 급부상에 상한가. 카모스타트메실산염  주성분 씨앤피정 생산 판매 이력 부각.

 

독일의 한 연구소는 항응고제와 급성췌장염 치료제 성분인 나파모스타트가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나파모스타트와 비슷한 성분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카모스타트메실산염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 삼천당제약 - 경구용 백신 개발에 상한가.


삼천당제약은 지난 18일 해외 파트너사가 주사제로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를 알약으로 만드는 경구용 백신 후보물질 SCD-101V를 도출하고 이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 유나이티드제약 - 천식 치료제, 코로나19 흡입 치료제 사용 임상 2·3상 신청에 상승.

 

유나이티드제약은 지난달 자사가 6년 동안 개발 중인 천식 치료제 UI030에 코로나19 흡입 치료제로 사용하는 임상 2·3상을 신청한 바 있다.




. 원방테크1인용 음압병실 개발 소식에 급등.


동사의 1인용 음압병실 개발은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검체 채취 및 병상용 음압병동이 부족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환자 격리 및 치료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 SV인베스트먼트투자사 이뮨메드, 코로나19 치료제 이탈리아 임상2상 IND 승인.

. 셀리드고려대 구로병원과 코로나19 예방백신 임상 1/2a상 업무협약 체결.

. 수젠텍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트 국내 정식 승인 획득.




. 신풍제약코로나19 신약후보물질 '피라맥스', 남아공 임상 2상 지연 소식에 급락.


동사가 코로나19 신약후보물질로 개발중인 피라맥스의 남아프리카공화국 임상이 지연된 것으로 전해졌다. 美 국립보건원(NIH)이 운영하는 임상정보사이트 클리니컬트라이얼즈에 따르면 피라맥스는 이달까지 임상을 완료하는 스케줄이었으나 내년 6월까지 연기되었고, 연구완료도 1월에서 10월로 연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동사는 지난 9월 아프리카의 코로나19 환자 250명을 대상으로 피라맥스와 4가지 약물을 비교하기 위한 임상 2상에 착수한 바 있다.




. 셀트리온 그룹주 - 셀트리온,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 글로벌 임상 3상 개시.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우스테키누맙)' 바이오시밀러 'CT-P43'의 글로벌 임상 3상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CT-P43' 임상 1상에 착수해 임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번 임상 3상은 2022년 하반기 종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안철수 관련주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 속 상승.


전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철수 대표는 서울시장 선거 패배로 정권 교체가 불가능해지는 상황만은 막아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서울의 시민후보, 야권 단일후보로 정권 폭주를 멈추는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프리엠스, 까뮤이앤씨, 써니전자, 안랩, 미래산업, 하이트론 등 안철수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프리엠스 홍순영 사외이사, 안철수 기부재단 상임이사로 재직한 바 있다.

. 까뮤이앤씨 - 사외이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표학길. 안철수 지지그룹의 상임대표를 맡은 바 있다.

. 써니전자 - 대표이사, 과거 안랩에 근무한 바 있다.

. 안랩 -  창업자 안철수. 안랩의 지분 18.6% 보유한 대주주.

. 미래산업 - 안철수와 정문술 회장이 알고 지내는 사이라고 알려지면서 안철수 테마주로 부각된 바 있다.

. 하이트론 - 신당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으로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를 영입한 바 있다.




. 까유이앤씨 SK건설 주주참여를 통해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할 것이란 소식에 상한가.


지난 18일 장 마감 후 까뮤이앤씨는 계열사 태흥씨앤이로부터 SK건설 주식 78만9400주를 300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주식 양수예정일은 오는 30일로, 이번 양수금액은 지난해말 기준 자기자본의 42.29%에 해당하는 규모다. 


까뮤이앤씨 측은 “주주 참여를 통해 SK건설과 국내외 건설 및 관련시장에서의 스마트건축, OSC(Off-Site Construction) 기반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동반성장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투자수익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 이재명 관련주 - 안철수 국미의당 대표 서울시장 출마 선언, 대권 행보 보류. 반사익 차기 유력 대권주자 부각에 상승.

. 동신건설이재명 경기도지사 고향 경북 안동 본사 소재.
. 프리엠스주도식 프리엠스 회장, 이재명 지사와 중앙대학교 동문.
. 토탈소프트 대표이사 중앙대학교 동문.
. 형지엘리트이재명 경기도지사, 성남시장 시 정책. 성남시 2017년 고등학교 무상교복 확대 시행.



■ 전기차 관련주 테슬라 S&P500 지수 편입 예정 등에 상승.


현지시간 21일 美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S&P500 지수에 편입되는 가운데, 현지시간 18일 테슬라의 주가는 5.96% 상승하며 사상 최고치를 재차 경신했다. 테슬라가 S&P500 지수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9%로 상위 5위를 기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명신산업, 디아이씨, 센트랄모텍, 씨아이에스, 웰크론한텍, 엘앤에프 등 테슬라에 부품을 납품하는 기업들이 상승했다.

. 씨아이에스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전고체전지 핵심소재인 고체전해질 특성 향상 관련 기술이전 계약 체결.
. 나인테크LG전자와 59.18억원 규모 이차전지 제조장비 공급계약 체결.



■ 제약/바이오 관련주 제약/바이오 수출·생산 실적 호조 소식에 상승.


코로나19 유행에도 불구하고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신약후보 물질 등 기술수출 규모가 20% 가까이 불어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고, 의약품 수출액 역시 사상 최대치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올해 9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총 14건의 기술수출을 성사시켰으며, 기술수출 규모는 10조1,488억원으로 지난해 8조5,022억원보다 19%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일양약품, 명문제약, 종근당, 박셀바이오, 메디포스트, 안트로젠 등 제약/바이오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여행주 유럽, 코로나19 변종 확산에 따른 영국발 항공편 운항 중단 소식에 하락.


20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영국에서 전염력이 강한 변종 코로나19이 확산하자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루마니아 등 유럽 국가들이 영국발 항공편 금지 조치를 발표하는 등 잇따라 여행 제한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미국을 제외하고 아메리카 대륙에선 캐나다 정부가 영국발 항공편을 중단시키기로 했으며, 콜롬비아 등 중남미 일부 국가들도 영국발 입국 중단 조치를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에어부산, 제주항공, 롯데관광개발, 모두투어 등 항공/저가 항공사, 여행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현금배당주

. 진양제약 - 보통주 1주당 100원 현금배당(결산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9.57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 연장 결정(기간:2020-12-23~2021-12-22, 미래에셋대우(주)) 공시. 


. 리노공업보통주 1주당 1,500원 현금배당(결산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 위세아이텍보통주 1주당 150원 현금배당(결산배당) 계획(배당기준일:2020-12-31) 공시. 



■ 알체라 신규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10,000원.

동사는 인공지능(AI) 솔루션 및 인공지능 기반 제품을 개발/생산하는 업체로 얼굴인식 AI와 이상상황 감지 AI, AI 학습 데이터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대신밸런스제6호스팩 원료의약품 전문 제조사 국전약품과의 합병 기대감에 상한가.


앞서 지난 17일 대신밸런스제6호스팩은 합병등기일(15일)을 맞아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합병이 마무리되면 오는 30일 합병 신주를 상장할 예정이다. 

국전약품은 최근 ‘나파모스타트’ 기반 코로나19 치료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일 회사는 바이오벤처 아이엠디팜과 코로나19 치료제 제형 기술이전 및 공동 기술개발 협약을 맺은 바 있다. 두 회사는 내년 말 나파모스타트 서방제형 출시를 목표로 약품을 개발하고 있다.

홍종호 국전약품 대표이사는 “나파모스타트는 췌장염 치료제나 혈관 항응고제로서 사용돼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인 만큼 신속한 임상 진입 및 결과 도출이 기대되는 상황”이라며 “회사는 나파모스타트 서방제형 연구에 속도를 낼 계획이며, 상장 후에는 이와 동시에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서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OCI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 전망에 상승.



■ 엘앤케이바이오 척추 유합 케이지 관련 특허 취득 등에 상승.


동사는 사측방 척추 유합 케이지, 높이조절이 가능한 척추 유합 케이지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사측방 척추 유합 케이지 관련 특허를 통해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성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높이조절이 가능한 척추 유합 케이지 관련 특허를 통해 한개의 케이지로 일정한 범위 내의 높이를 대응할 수 있어 재고 부담 및 생산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 압타바이오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공식 초청 소식에 상승.


동사는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2021’에 공식 초청받아 참가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초청받아 다국적 제약사들과 온라인 미팅을 진행하며, 이번 컨퍼런스에서 핵심 플랫폼 기술과 파이프라인을 소개하고, 글로벌 기술이전 등 전략적 파트너십 발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교보8호스팩 - 원바이오젠과의 합병 안건 승인에 상승.

동사는 임시주주총회결과 원바이오젠과의 합병 안건을 승인했다고 공시했다. 원바이오젠과의 합병기일은 2021년1월22일이며, 신주의 상장예정일은 2021년2월9일이다. 한편, 코넥스 상장사인 원바이오젠은 의료용 바이오 소재 기업으로 상처 부위에 사용하는 창상피복재 등을 전문 생산하는 업체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