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애플카, 자율주행차 관련주 / 조선주 / 신규상장주

Grandpassion 2020. 12. 22. 23:27
반응형




2020. 12. 22.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영국에서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염력이 70% 이상 강한 변종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VUI-202012/01'로 알려진 영국의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는 기존 바이러스 대비 감염력이 70% 크고, 확진자 1명이 몇 명에게 병을 전파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감염 재생산지수를 최대 0.4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쎄마테라퓨틱스 -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에 상한가.


쎌마테라퓨틱스는 현재 코로나19의 변이형 바이러스에도 대응할 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15일 영국에서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 소식에 상승세를 탄 바 있다.


쎌마테라퓨틱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는 바이러스 등 병원체 침입 시 체내 면역체계 활성을 통해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이다.


. 인바이오젠 - 코로나19 돌연변이까지 치료할 수 있는 물질과 예방제 개발 진행 중.


인바이오젠은 하임바이오에 50억원을 투자해해 공동으로 개발 중이다. 앞서 지난 9일 하임바이오는 코로나19 예방 스프레이 제품 제작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김홍렬 하임바이오 대표는 “변종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와 예방이 가능한 인(燐)중합체 물질개발에 성공했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코에 직접 분사할 수 있는 코로나19 예방 스프레이 제품 제작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중합체는 음식물이나 의약품 첨가제로 FDA(식품의약국) 공인을 받아 안전성이 입증된 물질이다. 바이러스 복제의 95%를 억제하고 특정 농도와 특정 사슬길이의 인중합체가 코로나19 바이러스 복제 기능을 완전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캐임브리지 대학에서도 하임바이오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의 협업 연구로 지난 5월부터 신약개발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 연구가 진행, 결과가 거의 도출된 상태다.




. 현대약품 - 한국산도스와 항우울제 3종에 대한 협약 체결에 상한가.


전날 현대약품은 한국산도스와 이달부터 산도스의 CNS 약물인 SSRI's 항우울제 관련 3개 의약품 브랜드의 국내 영업에 대한 공동 프로모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현대약품은 한국산도스의 우울증치료제 산도스ⓡ에스시탈로프람 (성분명 에스시탈로프람옥살산염), 산도스ⓡ설트랄린 (성분명 설트랄린염산염), 산도스ⓡ파록세틴 (성분명 무수염산파록세틴) CNS 의약품 3개 브랜드에 대한 영업 활동을 하게 된다.




. 대웅제약 -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호이스타정 임상 2상 '톱라인' 결과 이달 중 공개에 연일 상승세.


. 크리스탈지노믹스동일 성분의 만성췌장염 치료제 '카모스타트(CG-CAM20)'를 약물 재창출 방식으로 활용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진행. 


. 노터스 - 대웅제약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의 수익 2% 수취 소식에 상승.


동사는 대웅제약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의 수익에서 2%를 수취하는 방식으로 비임상 임상시험 진행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 관계자는 대웅제약이 美 국립보건원(NIH)으로부터 DWRX2003 햄스터 모델 효력시험을 요청받은 실험을 위탁받아 진행하고 있다며, 치료제가 개발되면 수익의 2%를 받는 구조라고 밝혔다.




. 유나이티드제약천연물 유래 항암제 신약 美 기술 이전 논의 소식에 상승.


동사는 최근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은 천연물 유래 항암제 신약 PLK-1 저해제가 미국 기술 이전을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PLK-1의 용도는 호르몬 저항성 종양 또는 항암제 저항성 종양 예방 및 치료, 타목시펜 저항성 유방암 표적 치료이며, 현재까지 다수의 해외 특허를 출원했고 현재 미국의 유명 항암제 전문 제약사와 기술이전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PLK-1은 보건복지부 국책과제인 첨단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비임상시험을 완료했고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IND 승인을 받아 곧 임상시험에 돌입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 한국유니온제약/영진약품/비씨월드제약 - 화이자 코로나19 분말백신 개발 재부각에 상승.


최근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세계 각국으로 배송 및 접종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월 화이자가 코로나19 백신의 치명적인 약점인 영하 70도 이하 냉동보관을 해결하기 위해 냉동이 필요없는 분말 형태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점이 이날 시장에서 재부각되는 모습이다.


이에 분말 주사제 기술을 갖추고 있는 한국유니온제약, 영진약품, 비씨월드제약이 상승을 보였다. 




. 큐로컴스마젠, 코로나19 백신 북미 개발 위한 생산계약 체결 소식에 상승.


스마젠은 언론을 통해 위탁개발생산(CDMO) 시설인 캐나다 소재 오타와 병원 연구소(OHRI)와 코로나19 백신 공정개선, GMP 생산에 대한 마스터 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마젠에 따르면, 스마젠의 백신개발 플랫폼 기술인 'VSV 벡터 시스템'을 이용한 코로나19 백신이 최근 국제백신연구소의 '챌린지 테스트'(코로나19 바이러스 직접 감염시험)에서 우수한 방어효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번 GMP 생산계약 체결을 통해 임상용 백신을 신속히 생산하고 개발 이후 북미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교두보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스마젠의 최대주주인 동사가 금일 시장에서 부각됐다.




. 이아이디 - 자회사 이트론과 함께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 V의 생산을 담당한 한국코러스 각각 100억원 투자.


이날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공시를 통해, 러시아 가말레야 연구소가 개발한 스푸트니크 V 백신을 생산하기 위해 독점 CMO생산계약을 체결한 한국코러스 지분 취득에 각각 100억씩 총200억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8일과 15일에 각기, 신기술사업 투자조합인 제1호 스푸트니크 신기술 투자조합에 각각 100억원씩을 출자다한다고 공시한 바 있다. 이날 출자를 집행함에 따라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한국코러스의 구주식을 182만주 사들이게 되며 총지분률은 16.7%, 취득단가는 주당 10.989원이다. 출자목적은 단순투자로 밝히고 있다. 




. 오공특별방역대책 시행 속 자회사 삼성테이프, 포장용 OPP 테이프 생산 부각에 상승.


전일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이 '5인이상 집합금지' 명령을 발동한 가운데, 금일 정세균 총리는 생활 속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연말연시 방역강화 특별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방역대책은 크리스마스 전날부터 새해 연휴까지 시행되며, 스키장을 비롯한 겨울철 운동시설의 운영을 중단하고 식당에 대해서도 방역수칙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이에 동사의 자회사인 (주)삼성테이프가 택배 포장용 OPP 테이프를 생산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 용평리조트/강원랜드/대명소노시즌 - 전국 스키장 전면 운영 중단 조치 등에 하락.


금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서울정부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스키장 등 겨울 스포츠 시설 운영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며, "연말연시에 인파가 몰리는 주요 관광명소도 과감하게 폐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내년 1월3일까지 전국 리조트,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의 숙박시설에 대해 50% 이내로 예약을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스키장을 운영중인 용평리조트강원랜드, 계열사가 스키장을 운영중인 대명소노시즌이 하락을 보였다.







■ 자율주행차 관련주 - 애플, 2024년 자체 개발 배터리 탑재 자율주행차 애플카 생산 계획 소식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애플이 이르면 2024년 자체 개발 배터리를 탑재한 자율주행 차량을 생산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으며, 자율주행차량 출시 시점이 명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14년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자율주행차 사업부를 신설했으며, 17년에는 美 캘리포니아주 교통당국(DMV)으로부터 자율주행차 기술을 시험하기 위한 공용도로 주행을 허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체 개발한 배터리를 제외한 다른 부품은 외부 제조사와 협력할 계획이며, 특히, 자율주행차의 눈 역할을 하는 라이다 센서 등 부품과 차량 조립도 제조사에 위탁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인포뱅크, 대성엘텍, 켐트로닉스, 텔레칩스, 만도, 라닉스, 모트렉스, THE MIDONG, 엠씨넥스, 팅크웨어, 앤씨앤, 모바일어플라이너스, 트루윈, 에이테크솔루션, 하이비젼시스템 등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인포뱅크인포뱅크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업체로서는 처음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의 핵심 기술에 해당하는 애플 ‘카플레이’, 구글 ‘안드로이드오토’ 솔루션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히고 있다.




. 대성엘텍 애플로부터 커넥티드 관련 카플레이 인증을 획득.


앞서 산업통상자원부의 '2017년도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개발 사업' 국책과제 주관사로 선정됐다. 이에 대성엘텍은 올해까지 자율주행차 사고 데이터 저장장치(ADR)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대성엘텍은 애플로부터 커넥티드 관련 카플레이 인증을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 인증을 통해 스마트폰 기능과 화면을 자동차에 그대로 옮기는 인포테인먼트 제품도 양산하고 있다.




. 아남전자 - 하만 애플 카플레이 무선 시스템 개발 부각.

. 모트렉스애플(카플레이), 구글(안드로이드 오토)의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기술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 파워넷애플, 전기차 배터리 탑재 자율주행차 생산 추진 속 리튬인산철 배터리 부각.




■ 전기차/2차전지 관련주 - 애플카 생산 소식 등으로 테슬라 주가 약세에 하락.

지난밤 테슬라가 S&P500지수 편입 첫날 차익실현 매물 출회 및 애플카 생산 소식 등에 큰 폭으로 하락했다. 외신에 따르면, 애플이 현재 자율주행차 기술을 개발 중이며, 오는 2024년까지 자체 개발 배터리를 탑재한 승용차 생산을 목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그동안 상승했던 전기차/2차전지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하나기술 - 소니, 폭스바겐 등 해외 고객사 수주 기대감에 상한가.

하나기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2차전지의 형태(원형ㆍ각형ㆍ파우치형ㆍ반고체)와 상관없이 공정 전체(극판공정ㆍ조립공정ㆍ활성화공정,ㆍ팩 공정)에 대한 장비 포트폴리오를 모두 보유한 회사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주요 2차전지 업체(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를 모두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해외 고객사는 소니, 무라타, 비와이디, 폭스바겐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해외 2차전지 업체들의 경우 특정 장비를 별도로 공급받기보다 생산라인 전체를 엔지니어링해 턴키방식(Turn-key) 공급을 받는 구조를 선호한다. 하나기술의 공정 전체에 대한 노하우가 턴키방식 수주로 이어지고 있다.



. 씨아이에스 - 美 기업과 183.59억원 규모 2차전지 공급계약 체결에 상승.



■ 조선주 / 조선기자재 관련주 국내 조선사 잇단 대규모 수주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


전일 장 마감 후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현대삼호중공업(주)이 오세아니아 소재 선사와 4,006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1.48%) 규모 공급계약(LNG CARRIER 2척) 체결 및 파나마 소재 선사와 2,037억원(최근 매출액대비 5.84%) 규모 공급계약(LNG CARRIER 1척)을 체결했다고 공시. 

또한, 금일 자회사 현대삼호중공업(주), 파나마 소재 선사와 6,072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7.41%) 규모 공급계약(LNG CARRIER 3척) 체결 공시. 아울러, 전일 장중 공시를 통해 자회사 현대삼호중공업(주)이 유럽 소재 선사와 4,512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2.93%) 규모 공급계약(컨테이너선 4척)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와 4,035억원(최근 매출액대비 5.5%) 규모 공급계약(LNG선 2척) 체결했다고 공시. 또한, 전일 장중 공시를 통해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와 4,082억원(최근 매출액대비 5.6%) 규모 공급계약(LNG선 2척)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소식에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국카본 등 일부 조선주와 조선기자재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알체라 인공지능(AI) 영상인식 기업 알체라. 상장 첫날부터 이틀째 급등.



■ 프리시젼바이오 - 공모가 12,500원. 상장 첫날 상한가.


프리시젼바이오는 2009년 설립된 체외진단 전문 기업이다. 또 전날 코스닥에 상장해 '따상'에 성공한 알체라[347860]는 이날도 상한가인 3만3천800원에 장을 마무리했다.




■ 하이텍팜 카바페넴 계열 항생제 공장 美 FDA 실사 종료 소식 속 상한가.

일부 언론에 따르면 카바페넴 계열 항셍제 원료의약품을 제조하는 충주 공장이 최근 미국 수출을 위한 FDA 실사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 관계자는 이번달 FDA 실사를 마쳤으며, FDA 허가 여부는 내년 중으로 결정이 날 것이라고 밝혔다.

동사는 카바페넴 계열 항상제의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유럽 EU-GMP와 미국 FDA c-GMP 기준에 맞는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16년9월 충주 공장 건설을 시작했고 16년11월 건설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 천랩/고바이오랩 식약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제품화 지원팀 운영 소식에 상승.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의 국내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제품화 지원팀을 구성해 운영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바이옴은 특정 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 유전정보 전체나 미생물 자체를 의미하며, 지원팀은 마이크로바이옴 특성을 고려한 품질, 비임상 및 임상 자료 요건 등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관련 임상을 진행중인 천랩과 고바이오랩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한편, 고바이오랩은 JP모간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가해 기술 이전을 추진한다는 소식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 UCI 자회사 바이오엑스, '웨이브랩스'와 수소사업 MOU 체결 소식에 상승.



■ 한일시멘트 올해 5,100원 이상 현금배당 지급 계획. (배당기준일:2020-12-31). 



■ 삼성생명/삼성물산 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상속세 확정을 앞두고 강세.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상속인들이 내야 할 주식분 상속세가 금일 증시 마감과 함께 확정될 예정인 가운데, 삼성그룹 계열사들의 배당 확대·주식 매각 등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건희 회장의 주식 가치에 따른 상속세는 11조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에서는 상속세 재원은 일차적으로 계열사의 배당을 확대해 마련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 금일 삼성물산, 삼성생명의 주가가 상승세를 기록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