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 자동차, 전기차 / 이재명, 안철수 /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 4. 23:30
반응형

 


 

2021. 01. 04.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녹십자 그룹주 - 녹십자 美모더나 코로나 백신 위탁생산설에 상승.


지난달 31일 한 언론매체는 정부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국내 파트너로 GC녹십자를 선택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GC녹십자는 국제 민간기구인 감염병혁신연합(CEPI)과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GC녹십자 관계자는 "당사가 확인해줄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런 소식에 녹십자, 녹십자홀딩스, 녹십자셀, 녹십자렙셀 등 녹십자 그룹주들이 상승했다.




. 압타바이오코로나19 치료제 APX-115, 美 FDA 2상 임상시험IND 신청에 상한가.


지난 31일 COVID-19 치료제 APX-115의 US FDA 2상 임상시험IND 신청 공시했다. 해당 임상시험 목적은 COVID-19 환자에서 APX-115의 안전성, 유효성, 내약성 및 약동학을 평가하기 위함이며, 임상시험 대상 환자 규모 80명, 투약기간은 14일, 실시방법은 다기관, 무작위 배정, 이중눈가림, 위약대조라고 밝혔다. 




. 대웅제약 -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3상 승인.


이날 대웅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 DWJ1248의 중증 환자 대상 임상3상 시험계획을 승인 받았다고 공시했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웅제약이 국립중앙의료원 외 70여개 병원에서 임상시험을 하는 것을 지난달 31일 승인했다.


임상시험 실시기간은 지난달 31일(승인일)로부터 24개월이며 1천여명을 대상으로 다기관, 무작위배정, 위약대조, 이중눈가림 등의 방식으로 임상시험을 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측은 "중증 코로나19 환자 및 렘데시비르 투약이 필요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렘데시비르와 DWJ1248의 병용요법에 대한 효과와 안정성을 위약과 비교하여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국비엔씨美 FDA 2상 진행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4개국 독점 제조판매 라이센스계약 체결.


Golden Biotechnology Corporation(대만)와 코로나(COVID-19)치료제로 FDA 2상 중인 Antroquinonol(상표명: Hocena)의 4개국 독점 제조판매 라이센스계약 체결 공시. 계약금액은 선급금 400만 달러(최근 사업연도 자기자본 대비 15.8%), 마일스톤 옵션1(2상 종료 후 美 FDA 긴급사용 승인 시) 600만 달러(총 계약금액 1,000만 달러), 옵션2(긴급사용 미승인의 경우 임상3상 진행과 완료에 따른 허가승인 시) 1,400만 달러(총 계약금액 1,800만 달러)임. 로열티는 판매 공급되는 캡슐 또는 알약 당 15달러이며, 계약 지역은 한국, 러시아, 터키, 우크라이나임. 




. 바디텍메드코로나19 중화항체 진단키트 개발 완료.

. 셀리드 - 국제백신연구소와 코로나19 예방백신 연구용역 계약 체결.







■ 전기차 관련주 삼성SDI, 현대자동차 전기차 전용 플랫폼 3차 배터리 공급사 최종 후보 선정 소식 등에 상승.
 

전일 일부 언론에 따르면, 삼성SDI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현대자동차의 전기차(EV) 전용 플랫폼 'E-GMP'에 대한 3차 배터리 공급사 최종 후보에 선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총공급 규모는 약 25조원에 달하며, 계약이 성사되면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이 미래 EV 사업에서 협력하는 첫 사례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1~11월 글로벌 전기차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화학의 배터리 자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이 26.4GWh로 같은 기간 142.7% 늘어났지만 점유율 22.6%로 CATL에 이어 2위를 기록했으며,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사용량이 각각 6.8GWh, 6.5GWh로 점유율 5.8%, 5.5%를 기록하며 나란히 4·5위에 올랐다고 전해졌다.  이에 국내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2019년 1~11월 16.6%에서 2020년 1~11월 33.9%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SK이노베이션, 세방전지, 웰크론한텍, 삼진엘앤디, 현대모비스 등 전기차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자동차 관련주 - 현대차, 2월 '아이오닉5' 공개 예정 소식에 상승.

현대차는 빠르면 오는 2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만든 '아이오닉5'를 출시할 예정이다. 2월에 출시될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는 현대차가 지난 2019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최초 공개한 '45' 콘셉트카를 모티브로 삼은 준중형 크로스오버 유틸리티차량(CUV)이다.

아울러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내년 중형 세단 아이오닉6, 2024년 대형 SUV(스포츠 유틸리티차량) 아이오닉7 등을 순차적으로 내놓고 전기차 차종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현대차, 대성엘텍, 화신 등 자동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SK이노베이션삼성SDI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EV) 전용 플랫폼 'E-GMP'에 대한 3차 배터리 공급사 최종 후보에 선정.

. 티에스아이2차전지 믹싱 공정 토탈 솔루션 제공 기업. 고객사 삼성SDI, SK 이노베이션 등.

. 인포뱅크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솔루션 개발에 상한가.
. 풍강LG화학 배터리 사업 1차벤더로 전기차 부품 납품에 상한가.
. 나인테크 - LG에너지솔루션에 2차 전지 장비 공급.



■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관련주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가 현지시간으로 1월11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될 예정.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는 지난 1983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최대 바이오·제약 관련 행사로 제약·바이오 분야 유망 회사가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장이다.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는 유망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제약·바이오 기업과 투자자들을 연결 시켜주는 행사로 매년 약 40여 개국 1,500여 기업이 참가하고 있다. 

. 압타바이오공식 초청을 받은 압타바이오, 컨퍼런스에 참가해 다국적 제약사들과 온라인 미팅을 진행 예정.
. 에스씨엠생명과학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의 기술이전에 본격적으로 속도 올릴 계획.
. 고바이오랩면역질환과제인 KBLP-001 및 KBLP-002 등 주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파이프라인 임상 진행 현황 공유 예정.


 

■ 이재명 관련주 - 차기 대통령 적합도 여론조사, 이재명 1위.


매일경제와 mbn이 메트릭스에 의뢰해 실시한 조사에서 '차기 대통령으로 누가 적합하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21.9%가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꼽았다는 소식이다. 한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3%의 선택을 받아 2위를 기록하면서 여권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던 두 후보지만 이번 조사에선 격차가 오차범위 밖으로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프리엠스, 에이텍, 동신건설, 에이텍, 오리엔트정공 등 이재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안철수 관련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서울시장 보궐선거 선호도 1위.


올해 4월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예정된 가운데, 언론에 따르면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3일 SBS가 여론조사 전문업체 입소스에 의뢰해 조사한 서울시장 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1%를 기록해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의 유력 후보인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오차범위 밖인 8.8%P 격차로 따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안랩, 다믈멀티미디어, 써니전자 등 안철수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SNK 동사 인수 예정사 EGDC, 외국인투자등록증 발급 완료 소식에 상한가.

지난달 30일 일부 언론에 따르면, 지난 11월 동사의 최대주주와 지분양수도 계약을 맺은 Electronic Gaming Development Company(EGDC)가 최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외국인투자등록증을 발급받은 것이 확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에서는 외국인이 국내 상장된 주식을 취득하기 위해선 금융감독원이 발급한 외국인 투자등록증이 있어야 하는 만큼 이번 외국인 투자 등록증 발급이 완료되면서 1월12일로 제시한 최대주주 경영권 변동에는 청신호가 커진 것으로 해석되어지고 있다.
 

 

■ 박셀바이오 면역세포치료제 기업으로 향후 성장 기대감 지속에 상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