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이재명, 정치인 관련주 / 미국 민주당 블루웨이브 바이든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 7. 17:31
반응형

 


 

2021. 01. 07.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이지홀딩스 - 종속회사 이앤인베스트먼트 투자사 美 뉴로보 파마슈티컬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업체 아나 테라퓨틱스와 지난해 연말 합병 승인 소식에 상한가.


동사의 종속회사 이앤인베스트먼트가 투자자로 있는 美 신약 개발 전문 기업 뉴로보 파마슈티컬스가 지난해 연말 아나 테라퓨틱스와의 합병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는 소식이다. 아나 테라퓨틱스는 ANA-001의 코로나 치료제로서 후기 임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美 FDA의 판매 독점권을 예비 출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앤인베스트먼트는 나스닥 상장사인 뉴로보 파마슈티컬스의 설립부터 약 4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한 대표적 재무적 투자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동사의 계열사 이지바이오가 액면분할 후 거래재개 첫날 상한가를 기록했다. 




. 서울바이오시스코로나19 바이러스 99% 살균 기술 확보 소식에 급등.


동사는 흐르는 공기나 물 살균은 물론 환자 발생지역과 환자가 머물렀던 병실까지도 즉각 살균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케이알바이오텍 질병제어연구소에서 진행한 살균 실험에서 동사의 자외선 살균 LED인 UVC module(100mW)에서 발생되는 UV에 의한 COVID-19(SARS-CoV-2)에 대한 살균력 시험 결과, 2cm에서 1, 3, 5초 처리시 각각 99.437%, 99.739%, 99.823%의 바이러스 사멸 효능을 보였다고 밝혔다. 


한편, 이 같은 소식에 동사의 바이오레즈 기술 적용 제품을 출시한 바 있는 파세코도 상승을 보였다.




. 보령제약가래 기침 치료제 용각산,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치료 효과 소식.


기초과학연구원 이창준 박사팀이 '플라티코딘 D(plathycodin D)'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예방 및 증식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지난해 12월 말 '바이오 아카이브(BioRxiv)'에 실었다는 소식이다.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 플라티코딘 D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이 인체 세포와 결합, 인체에 침투하는 과정을 방해해서 세포 진입 및 세포 감염을 막은 것으로 알려짐. 또한, 이미 플라티코딘 D를 원료로 만든 가래 기침 치료제인 동사 '용각산'으로도 동일한 실험을 진행했으며, 용각산도 역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 및 치료 효과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 신풍제약 - 필리핀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항말라리아제 피라맥스 임상 2/3상 시험 승인.

. 제놀루션Premas Life Sciences Pvt Ltd와 12.24억원 규모 코로나19 핵산추출시약 판매 계약 체결.

. 씨젠유럽서 코로나19 진단키트 타액검사법 적용 승인.

. 현대글로비스코로나19 등 백신 콜드체인 사업 진출 검토.


. 미래에셋벤처투자 - 미국 리제네론이 개발 중인 코로나19에 대한 항체 칵테일 치료제 돌연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 미래에셋벤처투자가 투자한 미국 비리어드는 리제네론과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 중화항체 진단키트 개발 파트너다. 







■ 바이든 정책 관련주 - 美 민주당 블루웨이브 현실화에 따른 수혜 기대감 등에 상승.


현지시간으로 6일 외신에 따르면, 미국 조지아주의 연방 상원의원 결선 투표에서 민주당이 2석 모두를 거머쥐면서 하원에 이어 상원까지 장악하는 '블루 웨이브'가 현실화됐다는 소식이다.


SK증권은, 바이든 당선과 함께 민주당이 美 상하원 모두 다수당을 차지하면서 차기 바이든 행정부의 각종 정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와 관련, 인프라 투자 확대 정책에는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이며, 지난 대선과정에서부터 강조했던 친환경 정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여 관련 업종에는 수혜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외신에 따르면, 블루웨이브 현실화로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드라이브가 탄력을 받아 테슬라의 상대적 우위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밤 테슬라의 주가는 2.84% 상승하면서 시총 5위 페이스북과의 격차를 줄였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과 관련, 오성첨단소재, 세미콘라이트 등 마리화나 관련주, 그린케미칼, 후성 등 저탄소 관련주, 우림기계, 씨에스베어링, 대성파인텍, 한화솔루션, 세종공업 등 풍력/태양광에너지/수소차 관련주, LG화학, 코스모화학, 씨아이에스 등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 아울러, 블루웨이브 현실화에 따른 美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지난밤 美증시 은행주들이 상승한 가운데, 하나금융지주, KB금융, 신한지주 등 은행주도 상승을 보였다.



■ 이재명 관련주

. 수산아이앤티이홍구 각자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캠프 후원회 공동회장을 맡았은 바 있다.
. 토탈소프트대표이사 중앙대학교 동문.
. 형지I&C이재명 관련주 형지엘리트 지분 보유, 관계사. 이재명 성남시장 당시 무상교복 정책주.
. 까스텔바작 - 이재명 성남시장 당시 무상교복 정책. 최대주주 패션그룹형지 계열사 부각.
. 티피씨글로벌 - 동사의 본사가 이재명 지사와 같은 고향 안동에 위치. 동사 대표의 친형이 안동향우회 회장이라는 점 부각.
. 오리엔트바이오2017년 성남 오리엔트바이오 공장에서 대통령선거 출마 선언을 한 바 있다.



■ 정치인 관련주 

. 안랩 - 창업자 안철수. 안랩의 최대주주.
. 제주반도체조형섭 대표,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서울대 법학과 동문.
. 범양건영대표이사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서울대 동문. 사외이사 이인환 이낙연 대표와 친척으로 고향종친회 회장.
. 서연이화사외이사 유재만, 前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제1부장검사. 윤석열 검창 총장과 서울대학교 법학과 동문.
. iMBC박영선 장관, MBC 기자 출신.
. 한국프랜지홍정욱의 처 이모부인 김근수씨의 형 김윤수씨가 최대주주.



■ LG전자 美 데이터분석 스타트업 알폰소 인수 소식에 상승.


동사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TV 광고·콘텐츠 데이터분석 스타트업 '알폰소(Alphonso Inc.)'에 약 8,000만 달러(약 870억원)를 투자하고 지분 50% 이상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알폰소는 2012년에 설립된 TV 광고·콘텐츠 분석 업체로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AI) 영상분석 솔루션을 보유했으며, 북미에서 1,500만 가구의 TV 시청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이번 인수는 기존 주력 사업에 디지털전환을 접목해 서비스, 콘텐츠, 소프트웨어 분야로 TV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중국 업체 등을 필두로 지속 심화되는 경쟁 환경 속에서 추가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차원"이라고 언급했다.



■ 세방전지 코로나19 등 백신 콜드체인 사업 진출 검토.


자회사 세방리튬배터리가 광주광역시와 전기차 배터리팩 공장 설립에 대한 투자 협약을 맺었다는 소식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 클리노믹스/솔트룩스 클리노믹스-솔트룩스, 최첨단 인공지능 지식 처리 및 분석 시스템 공동 개발 소식에 상승.




■ SK - 미국 수소기업 플러그파워 최대주주 등극.


이날 SK와 SK E&S는 미국 플러그파워(Plug Power)의 지분 9.9%를 확보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엔 SK와 SK E&S가 각 8000억원씩을 출자해 1조6000억원(15억달러)을 공동 참여했다. 이번 거래엔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과 글로벌 로펌인 STB가 자문했다. 


플러그파워는 1997년 설립돼 차량용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와 수전해(물에 전력을 공급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 핵심설비인 전해조, 액화수소플랜트 및 수소충전소 건설 기술 등 수소사업 밸류체인에서 핵심 기술 다수를 보유했다. 지난해 말 기준 시가총액이 16조원에 이르며 매출액 성장세가 매년 50%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