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쿠팡 나스닥 상장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 12. 20:13
반응형

 


 

2021. 01. 12.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대웅제약 - 더불어민주당이 개최한 '미래와의 대화 : 코로나19 클린 국가로 가는 길' 토론회에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중인 대웅제약, 셀트리온, GC녹십자 개발본부장들이 참석해 각 사 치료제의 특징과 개발 현황 등을 설명했다.




. 국동코로나19 치료 및 예방물질 특허 출원.


동사는 언론을 통해 바이오 벤처기업 휴맵, 쎌트로이와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인 물질을 발굴, 이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동사 바이오사업본부에 따르면, 해당 특허 물질의 코로나19 예방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원숭이 신장세포인 Vero 세포에 특허 물질을 투여했고 이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시켜 항바이러스 효과 및 세포독성을 관찰한 결과, 특허 물질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감염을 효과적으로 저해하며, 세포독성을 나타내지 않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 경남제약 - 백신 바이오 콜드체인 솔루션 기업 한울티엘과 MOU 체결, 백신 등 의약품 운송 사업 진출 계획.




. 노루페인트코로나19 항바이러스 페인트 개발.







■ 쿠팡 관련주 - 쿠팡, 택배업 재진출 확정 및 美 나스닥 기업공개 예비심사 통과 소식 등에 상승.


쿠팡이 지난해 10월 물류 자회사인 '쿠팡로지스틱스'를 통해 국토부에 택배업 운송사업자 신청서를 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국토부는 이번주 중으로 '시설 및 장비기준을 충족한 택배 운송사업자'를 발표할 예정이며, 기존 18개 업체와 신규 3개 업체 등 모두 21곳 택배 업체를 승인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쿠팡은 지난 2018년 택배 사업자 자격을 획득했지만 로켓배송 물량이 급증하자 자체 물량 소화를 이유로 이듬해 8월 자격을 반납한 바 있다.


아울러 쿠팡이 최근 상장주관사인 골드만삭스를 통해 미국 나스닥 기업공개(IPO) 위한 예비심사를 통과했고, 이르면 올해 1분기 내 나스닥 상장을 완료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해 쿠팡이 스트리밍 서비스 쿠팡플레이를 진행 중이다. 쿠팡플레이는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같이 영화나 드라마 시리즈 등의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에 택배/물류와 기타 쿠팡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고, 국내 OTT 사업자 확대에 따른 콘텐츠 제작 업체 실적 기대감이 부각되며 KTH, 알로이스, 위지윅스튜디오, 초록뱀, 에이스토리, 쇼박스 등 영상콘텐츠 관련주도 상승을 보였다.


. 동방지난 2018년 쿠팡과 물류 전담 운송사 계약을 맺은 기업

. KCTC - 쿠팡 물류 담당.

. 미래생명자원쿠팡 반려동물 브랜드 '탐사'에 피부, 관절, 면역 3가지 기능성에 대한 트릿과 과립 제품 공급.

. 흥국에프엔비 - 쿠팡 등에 간편식품 공급.

. 오텍 쿠팡 물류차를 생산한 바 있다.

. 태경케미컬 - 쿠팡에 드라이아이스 공급.

. 세틀뱅크쿠팡에 결제 플랫폼 공급.

. 나이스정보통신쿠팡, 배달의 민족 등 국내 주요 배달서비스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


. KTH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쿠팡 플레이 부문에서 영화 콘텐츠 관련 쿠팡과 협업.

. 알로이스 - OTT(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관련주. 쿠팡 지난해 12월 쿠팡플레이를 출범 OTT 사업 진출.

. 쇼박스쿠팡 플레이에 약 50여편의 영화 제공.




■ 은행주 - 블루웨이브로 촉발된 금리 모멘텀으로 인한 은행주 Re-rating 기대감 등에 상승.


하나금융투자는 보고서를 통해 블루웨이브로 촉발된 금리 모멘텀이 은행주 Re-rating의 신호탄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거가 다가오면서 규제 리스크가 확산될 수 있는 점과 잠재 부실 현실화 우려가 있지만 금리 모멘텀과 NIM 상승 전환이라는 큰 파도를 거스르지는 못할 것이고, 보수적인 선적립 효과를 감안시 대손비용도 크게 증가할 가능성 낮다고 밝혔다.

아울러, 2020년 은행 순익이 당초 예상보다 선방했고, 배당성향도 약 2.5%p 축소에 그칠 것으로 추정되어 평균 DPS 감소 폭은 약 11% 수준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은행 평균 배당수익률은 5.1% 정도가 기대되고, 올해는 배당성향이 다시 정상화되면서 배당주의 면모를 되찾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제주은행, 하나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신한지주 등 은행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센트랄모텍 美 전기차 업체 루시드모터스 스팩 합병 상장 논의. 루시드모터스와 전력적 파트너십 체결 부각에 상한가.


현지시간으로 11일 외신에 따르면, 美 전기차 스타트업 루시드모터스가 기업인수목적회사와 합병을 통해 우회상장을 추진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번 합병을 통한 루시드모터스의 기업가치는 150억 달러(약 16조4,8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알려짐. 한편, 동사는 루시드모터스와 전력적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다.

. 세원美 전기차 업체 루시드모터스 스팩 합병 상장 논의. 루시드모터스에 부품 공급 사실 부각에 급등.



■ 대덕전자 삼성전자 협력사 대덕전자 4거래일 연속 상승.


대덕전자는 보통주 주당 300원, 우선주 주당 305원의 배당을 실시한다고 지난해 12월28일 공시한 바 있다.




■ 뉴로스 中 국유기업 등 대상 177.34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


채무상환자금 등 확보 목적으로 HSD 상해호성드신에너지기술 유한공사 등을 대상으로 6,317,955주(177.34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공시(발행가:2,807원, 상장예정:2021-03-10).



■ 백광산업 지난 7~8일 북극한파로 인해 전국에 폭설. 염화칼슘 생산 부각.




■ 쎄트렉아이 한화그룹, 쎄트렉아이 인수를 검토 중.


쎄트렉아이는 1999년 인공위성연구센터 출신 연구원이 창업한 코스닥 상장사다. 이번 인수 검토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추진하는 우주항공사업 부문 강화 계획의 일환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