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기아차 애플카 관련주 / 넷플릭스 관련주 / 항공 우주산업 관련주 / LG전자

Grandpassion 2021. 1. 20. 16:42
반응형

 


 

2021. 01. 20.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한국비엔씨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 美 FDA 효과·안정성 확인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인 안트로퀴노놀(Antroquinonol)의 미국 임상2상 1단계와 관련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심사 결과, 효과 및 안전성을 확인받았다고 밝혔다. 미국 FDA에서 승인받아 실시 중인 안트로퀴노놀 임상 2상시험의 피험자 중 20명에 대한 미국 FDA의 외부 독립데이터심사위원회(DMC)의 심사 결과 안트로퀴노놀의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으로 입원한 경증 및 중등증의 환자에 대해 그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동사의 관계자는 "파트너사인 대만의 골든바이오텍 관계자를 통해 미국 FDA에서 임상2상 결과가 성공적으로 제출, 검토된 후 안트로퀴노놀의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폐렴으로 입원한 경증 및 중등증의 환자에 대한 치료제로 미국 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골드퍼시픽자회사 에이피알지, 코로나19 치료제 한국파마/제넨셀/한국의약연구소/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컨소시엄 협약 맺고 공동 개발에 상한가.







■ 자동차 관련주 - 기아차, 애플카 생산 담당설 등에 상승.

애플이 현대자동차 그룹과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생산 관련 협력을 논의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 그룹 내에서 기아차가 애플카 관련 부문을 담당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애플카 생산 기지로는 기아차의 미국 조지아 공장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기아차는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 공시를 통해 자율주행 전기차 사업 관련 다수의 해외 기업들과 협업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이에 기아차,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상신브레이크, 구영테크, 동원금속, 뉴인텍, 아진산업, 엠씨넥스, 엔지스테크널러지 등 자동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구영테크 - 기아차 애플카 생산 소식에 상한가. 미국 조지아 현대차·기아차 공장에 부품 공급.
유진로봇 - 기아차-애플카 협력 소식에 상한가. 3D 스캐닝 라이다 ‘YRL3 시리즈’ 출시 부각에 상한가.
. 아진신업기아차 미국 조지아 공장 아웃소싱 생산 업체. 차체와 엔진을 구동하는 무빙파트 부품 공급 중.
. 세종공업현대·기아차에 전기수소차 핵심부품 공급. 현대·기아차의 미국 조지아 등에 생산거점에 동반 진출.
. 센트랄모텍현대·기아차, 테슬라 등에 알루미늄 컨트롤 암 공급.



. 우리산업 -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 약 3조원에 달하는 자금 조달 성공. 올해부터 리비안에 PTC히터 공급.

리비안은 R1T와 R1S를 각각 올 6월과 8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당초 지난해 말 신차 판매에 나설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양산이 미뤄졌다. R1T는 7만5000달러, R1S는 7만7500달러의 가격이 책정됐다.

한편, PTC 히터 공급업체인 우리산업의 주요 공급처는 현대·기아차와 테슬라이며 올해부터 리비안에 80억원, 카누에 연간 70~100억원 정도의 신규납품이 이뤄질 예정이다.



■ 영상콘텐츠 관련주 - 영화 넷플릭스, 누적 가입자 2억명 돌파 소식 등에 상승.

넷플릭스는 19일(현지시간) 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해 글로벌 유료가입자 수가 전년 대비 3,700만명 늘어난 2억370만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가입자 1억명을 돌파한 2017년 3분기 이후 3년여만이며, 연간 순증 규모인 3,700만명은 역대 최대이다. 이에 대해 시장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OTT 수요가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2015년 이후 현재까지 한국 콘텐츠에 약 7,700억원을 투자했으며, 지난해에는 한국 콘텐츠 관련 업무를 전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법인인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 Ltd'를 설립하였다. 특히, 올 초에는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위한 장기적인 제작 기반을 다지기 위해 경기도 파주시 및 연천군 두 곳에 위치한 콘텐츠 스튜디오와 다년간의 임대 계약을 체결하는 등 더 많은 한국 콘텐츠를 제작하고 투자 역시 확대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여준 바 있다.

이에 키이스트, 삼화네트웍스, 팬엔터테인먼트, 덱스터, 위지웍스튜디오 등 영상콘텐츠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키이스트 - 2021년 1차 라인업으로 별들에게 물어봐, 경이로운 구경이, 한 사람만, 일루미네이션 등 총 4편의 드라마 공개. 



■ 정치인 관련주


. 글로벌에스엠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연관설에 대해 부인했음에도 상한가.

동사는 지난 19일 “현재 대표이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동문인 것은 사실이나 그 이상의 아무런 친분관계는 없으며, 과거 및 현재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사업 관련 내용이 전혀 없다”고 답변을 공시했다.



. 한국테크놀로지 -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권 주자 양자 대결 설문조사에서 모두 승리를 거뒀다는 소식에 상승.

한국테크놀로지는 지난해 12월 문강배 변호사를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문 변호사는 윤 총장과 서울대 79학번 동기로 대학 시절부터 절친한 사이로 알려졌다.



. 컴퍼니케이 - 대표이사 김학범, 윤석열 검찰총장과 충암고 동문.




■ LG전자 적자 사업인 스마트폰(MC) 사업 매각 가능성에 급등.


LG전자 대표이사 CEO 권봉석 사장은 20일 본부 구성원에게 이메일을 통해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
고 있다"고 밝혔다.

MC 사업본부는 2015년 2분기 이래 2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이어오고 있으며 지난해 말까지 누적 영업적자는 5조 원 규모다.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항공 우주산업 성장 기대감에 상승.


테슬라 투자로 큰 수익을 올린 미국 액티브 ETF(상장지수펀드) 아크인베스트(ARK Invest)가 차세대 테마로 우주산업을 꼽으면서 국내 우주항공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크게 올랐다. 자생적으로 경쟁력 강화에 나서는 한편 향후 글로벌 우주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는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최근 미국 보잉으로부터 SLS(Space Launch System) 발사체 관련 초도 물량을 수주했다. 130만달러(약 14억원) 규모다. 초도 물량에 이어 수주액이 향후 500만달러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번 수주 계약은 나사(NASA)가 진행하는 유인달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관련 사업이다. 보잉스페이스가 발사체 SLS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데 켄코아는 발사체의 인터탱크 및 엔진 섹션과 탱크조절장치의 디테일 파트를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마이더스AI 美 마리화나 재배 시설 인수 결정.

카나비스(대마) 사업진출 목적으로 美 Melrose Facility Management, LLC의 지분을 102.99억원에 취득키로 결정(취득 후 지분율 : 51.00%, 취득예정일:2021-01-29) 공시.

Melrose Facility Management은 캘리포니아에서 마리화나 재배 및 추출 시설을 갖추고 있는 유한책임회사로 엠플란트가 최대 출자자이며, 이번 계약으로 동사가 51% 지분을 보유해 최대 지분을 보유한 유한책임사원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