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아이오닉5 관련주 / 스푸트니크V 백신 / 비트코인 / 가덕도신공항 관련주

Grandpassion 2021. 3. 2. 17:40
반응형

 


 

2021. 03. 02. 화요일. Today's briefing

 

 

■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

 

. 이트론/이아이디/이화전기/이수앱지스/바이넥스 - EU 회원국 슬로바키아,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200만회분 도입 소식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이고르 마토비치 슬로바키아 총리가 러시아제 스푸트니크V 백신 200만 도스(1회 접종분)의 구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슬로바키아는 이날 자국 공항을 통해 스푸트니크V 백신 개발 지원과 해외 생산·공급을 담당하는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로부터 백신의 첫 물량을 공급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최근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 기업으로 최종 선정된 바 있는 바이넥스, 이수앱지스와 위탁생산을 맡고있는 한국코러스에 출자 형식을 통해 투자한 바 있는 이트론, 이아이디, 계열사인 이화전기가 상승을 보였다.

 


 

■ 셀리버리 -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 치료신약 생산 성공에 상승.


동사는 언론을 통해 퇴행성뇌질환 치료신약 iCP-Parkin의 임상시료 생산에 드디어 성공했다고 밝혔다. iCP-Parkin은 그 동안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등 퇴행성뇌질환 치료제로써 높은 성공 가능성을 평가한 미국의 마이클제이폭스재단 (MJFF)을 포함한 복수의 글로벌 제약사로들로부터 투자/연구비를 포함한 많은 협업 및 라이센싱 제안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조대웅 대표는 "이번 임상시료생산 성공으로 iCP-Parkin의 라이센싱을 원하는 북유럽 글로벌 제약사가 요구하던 의약품원료생산 최종보고서를 KBI에서 보고서가 도착하는 즉시 아마도 3월 내에 제공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또 다른 글로벌 Top10 제약사가 라이센싱의 전제조건으로 계속 요구하던 뇌 약동학/약력학 데이터 패키지도 역시 제시할 수 있게 돼 iCP-Parkin의 글로벌 신약화가 앞당겨 질수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동사의 주가가 급등세를 기록중이며, iCP-Parkin 직접투자를 통해 40%의 지분 권리를 확보하고 동사와 공동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진 일동제약도 상승을 보였다.

 

 

 

 

■ 아이오닉5 / 자동차 관련주 - 아이오닉5, 유럽서 사전계약 물량 완판 소식에 상승.


현대차에 따르면, 유럽에서 현지시간으로 25일 3,000대 한정으로 아이오닉5의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준비된 물량의 3배가 넘는 1만여명이 몰리며 완판됐다고 밝혔다. 현대차 유럽법인이 계약금 1,000유로(약 136만원)를 받고 사전계약을 진행한 만큼 사전계약 물량 대부분이 실제 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지난 23일 공개된 아이오닉5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첫 적용한 전기차로 국내에서는 지난 25일 사전계약 첫날 2만3,760대를 기록하며 국내에서 출시된 완성차 모델의 사전계약 첫날 기록을 경신한 바 있다.

 

이러한 소식에 두올, 현대공업, 구영테크, 세원, 한온시스템, 대성엘텍, 뉴인텍, 대원전선, 대원산업 등 자동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두올 - 아이오닉5에 친환경 시트커버 공급. 향후 5년간 아이오닉5만으로 1200억원 규모의 매출원 확보.

 

. 현대공업 - 아이오닉5에 적용될 암레스트와 헤드레스트 부품 공급계약 체결, 3월부터 양산 돌입.

 

. 세원 - 아이오닉5에 자동차공조시스템의 핵심부품 에바포레이터, 헤더콘덴서 관련 부품 공급 중.

 

. 성창오토텍 - 아이오닉5에 인버터 납품.

. 코아시아 - 아이오닉5에 조명용 LED 납품.


. 대원전선 - 현대·기아자동차를 비롯한 여러 국내 완성차업체에 자동차용 전선 공급 중.

 

. 대원산업 - 기아차 카니발 판매 호조. 카니발 차종의 시트 단독 공급.

 



. 한온시스템 - 자체 국내 5번째 공장인 경주 공장 착공, 상반기 중 완공.

 

아이오닉5 전기차 히트펌프 경주서 생산. 경주공장에서 생산된 부품은 현대자동차의 첫 순수 전기차인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2023년 출시하는 E-GMP 차종에도 확대돼 탑재될 예정이다.

 


 

. 대성엘텍 - 현대모비스 M&A 후보군 거론.


최근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한 기업설명회에서 미래 성장 분야의 인수합병을 위해 최대 3조원의 현금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대성엘텍의 최대주주인 국내 대형 사모펀드(PEF) 운용사 스틱인베스트먼트는 대성엘텍의 매각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향후 스틱인베스트먼트는 회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략적투자자(SI)를 중점에 두고 매각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어서 현대모비스의 M&A추진 소식에 대성엘텍이 부각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 수소차 관련주 - 현대차-SK, 수소 사업 기반 구축 MOU 체결.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이 3차 수소경제위원회에 맞춰 수소 사업 기반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약에 따라 향후 SK에서 생산한 수소를 현대차가 활용하고, 현대차는 SK 측에 수소 차량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양사가 협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국내 기업 처음으로 해외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기지 건설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그룹은 금일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과 중국 광둥성 광저우 위에슈국제회의센터를 온라인 화상으로 연결해 'HTWO 광저우' 기공식을 개최했다. HTWO 광저우는 글로벌 수소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현대차그룹이 건설하는 해외 첫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공장으로 중국 내에 최초로 세워지는 대규모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전용 공장이다. 

이에 동아화성, 평화홀딩스, 성창오토텍 등 수소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비트코인 관련주 - 비트코인 가격 반등 소식 등에 상승.


씨티그룹은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가 주류에 편입하거나 투기적으로 붕괴할 변곡점에 있다며 언젠가 국제 무역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통화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미국의 암호화폐 시황 중계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한국시간으로 2일 오전 11시 경 비트코인 가격은 전일 대비 6.60% 오른 4만9,400달러 부근에서 거래중이다. 빗썸에 따르면, 금일 오전 11시경 비트코인 가격은 전일 대비 3% 가량 상승한 5,610만원 선에서 거래중이다. 

이에 SGA, SGA솔루션즈, 엠게임, 제이씨현시스템 등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한편, 중국 내몽고 정부는 지난 25일 관보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을 전면 금지하고 오는 4월까지 관련 업체를 전부 폐쇄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내몽고는 싼 전기료, 저렴한 인건비 때문에 비트코인 채굴업계의 성지로 알려졌으며, 비트코인 전력소비 지수에 따르면 전세계 비트코인의 약 8%가 내몽고에서 채굴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 게임주 - 韓 게임에 대한 中 판호 접수 재개 기대감 등에 상승.


지난 26일 언론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중국 내 주요 퍼블리셔에 한국 게임의 판호(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권) 접수를 재개하라는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중국 정부는 주요 퍼블리셔에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 접수 메시지를 전하면서 중국의 역사를 다루지 않은 게임들에 대해서만 가능하다는 단서도 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중국은 지난 2017년 사드배치 이후 한국 게임에 대해 판호를 일절 발급하지 않았으나 지난해 12월 컴투스의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 지난 2월 '룸즈: 풀리지 않는 퍼즐'에 대해 외자 판호를 발급한 바 있다. 

이에 한빛소프트, 엠게임, 네오위즈홀딩스, 조이맥스 등 게임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동일제강 -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부각에 상한가. 신가덕도 항구 인근에 토지 매입.

 


 

■ 리더스 기술투자 - 실적 순항에 상한가. 지난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30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370% 급증.

 


 

■ SGA솔루션즈 - 자회사 SGA비엘씨의 블록체인 사업 부각에 상승.


SGA비엘씨는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솔루션인 '루트체인(RootChain)'을 활용해 다수의 모바일 신분증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비대면 환경에서 신원인증 방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금융, 통신서비스업,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모바일 사원증 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 블록체인 기반의 음원유통 플랫폼도 개발 중이다.

 


 

■ 엠게임 - 메타버스 관련주 부각.

엠게임은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VR게임 등을 개발하는 업체다. 최근 가상과 현실이 혼합된 서비스인 '메타버스'가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화제로 떠오르면서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 테라젠이텍스 - 그래핀스퀘어, 그래핀 양산 성공 소식 속 MOU 체결 사실 부각에 상승.


그래핀스퀘어가 화학기상증착법(CVD)을 이용해 인장 강도가 강철의 최대 200배에 달하는 그래핀 양산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롤투롤(Roll to roll) 방식의 그래핀 생산 장비를 이용해 대량으로 그래핀을 제조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그래핀스퀘어는 관련 장비를 해외 대학 등에 수출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그래핀연구센터와 그래핀스퀘어와 3자간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