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윤석열, 이재명, 오세훈 관련주 / 포스코 리튬 염호 관련주

Grandpassion 2021. 3. 4. 17:25
반응형

 


 

2021. 03. 04. 목요일. Today's briefing

 

 

■ 윤석열 관련주 - 윤석열 검찰총장 정계진출설 . 검찰총장 사의에 상승.

윤석열 총장은 전일 대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치권에서 역할을 해달라는 요청이 있으면 정치를 할 의향이 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은 아니다"라고 밝혔으며, 금일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계진출설과 관련해 "만약 자연인이 돼서 한번 보자고하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윤 총장은 오후 2시 대검찰청 청사 앞에서 “검찰에서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오늘 총장직을 사직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앞으로 어떤 위치에 있든지 자유민주주의와 국민을 보호하는 데에 온 힘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윤 총장이 밝힌 사의를 수용했다.

이에 서연, 서연탑메탈, 덕성, 덕성우, 서연이화, 모베이스전자, 제일테크노스, 한국테크놀로지, 진도, 아이크래프트, 유에스티, 태양금속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서연/서연탑메탈/서연이화 - 사외이사 유재만,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출신. 윤석열과 서울대학교 법학과 동문.

 

. 덕성/덕성우 - 이봉근 대표이사와 김원일 사외이사가 윤 총장과 동문.

 

. 모베이스전자 - 최대주주와 사외이사가 윤석열 총장과 서울대 법대 동문.

 

. 제일테크노스 - 박정식 사외이사, 서울대 법대 출신. 서울고검장 역임. 

 

. 한국테크놀로지 - 윤 총장과 절친인 문강배 변호사 영입. 

 

. 진도 - 안호봉 사외이사, 윤석열과 사법연수원 동기.

 

. 아이크래프트 - 류광현 사외이사, 前 부산지방검찰청 검사. 윤 총장과 서울대학교 동문, 사법연수원 동기.

 

. 유에스티 - 사외이사 여운국, 서울대 법대. 제33회 사법시험 합격. 윤 총장과 서울대 동문에 연수원 동기.

 

. 태양금속 - 이원일 태양금속 이사, 서울대 법대 출신. 윤석열 총장과 서울대 동문.

 

 

 

 

 

■ 이재명 관련주

 

. NE능률 - 이재명 성남시장 당시 공평교육 정책주로 부각.

 

. 에이텍티앤/에이텍 - 대표이사, 성남창조경영 CEO 포럼의 운영위원직 부각.

 

. 글로벌에스엠 - 대표이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동문.

 

. 오리엔트정공 - 이재명 지사, 11~17세 까지 오리엔트정공의 계열사 오리엔트시계에서 소년노동자로 일한 경험 있다.

 


 

■ 오세훈 관련주 -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확정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

  
금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국민의힘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최종 후보로 선출했다. 2~3일간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된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는 오세훈 전 시장이 41.64%로 가장 많은 득표를 기록했으며, 이어 나경원 전 의원 36.31%, 조은희 서초구청장 16.47%, 오신환 전 의원 10.39%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 진양화학 - 사내이사 양준영 진양화학의 모회사 KPX홀딩스 부회장. 대일고, 고려대, 고려대학원 오세훈과 동문.

 

. KMH - 회장 최상주 고려대 경제학과. 대표이사 한찬수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사외이사 김현태 고려대 법학과.

 


 

■ 포스코 그룹주 - 포스코가 3년전 인수한 리튬 염호(소금 호수) 가치 35조원으로 급등 소식에 상승.


포스코가 2018년 인수한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에 매장된 리튬을 생산해 현 시세로 적용해 판매하면 누적 매출액이 35조원에 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중국 탄산 리튬 현물 가격이 지난해 7월 톤당 5,000 달러에서 지난달 톤당 1만1,000 달러를 넘어서며 2배 이상 급등했기 때문이다.


한편, 포스코는 2018년 8월 호주의 갤럭시리소시스로부터 면적 1만7,500ha의 아르헨티나 염호를 2억8,000만달러(약 3,1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지난해 말 염호의 리튬 매장량이 인수 당시 추산한 220만톤 보다 6배 늘어난 1,350만톤임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포스코는 리튬 이외에도 이차전지를 구성하는 양극재 핵심 원료인 니켈 투자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니켈은 리튬과 함께 배터리의 성능과 직결되는 소재다. 포스코는 폐배터리를 활용한 리사이클링(재활용) 사업과 호주 등 니켈 광산 투자를 통해 배터리용 니켈 공급을 자체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포스코엠텍, 포스코 ICT, 포스코강판, 포스코케미칼, POSCO,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포스코 그룹주가 상승을 보였고 그 외 리튬 관련주들도 상승을 보였다.

 

. 웰크론한텍 - 2016년 포스코 측에 리튬 농축 설비 공급.


. 브이티지엠피 - 한국전기연구원과 리튬황 배터리용 양극재 개발 기술이전 계약 체결.

 

. 금강철강 - 포스코로부터 열연 코일을 공급받아 가공 및 판매 진행.

 


 

■ 손오공 - 디즈니 플러스 한국 진출 초읽기 소식 속 제임스 前 월트디즈니 부사장 사내이사 선임 사실 부각에 상한가.


월트 디즈니 컴퍼니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정착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디즈니 아시아 태평양 지역(APAC)은 지난달 26일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의 조직 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이에 지난해 제임스 前 월트디즈니 부사장 겸 마텔 제너럴 매니저를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한 바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지니뮤직 - 중국 텐센트와 VR 사업 협업 진행 소식에 상승. 메타버스 관련주 부각.


KT 자회사인 동사가 중국 온라인뮤직엔터테인먼트사업의 선두주자인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그룹(Tencent Music Entertainment Group)과 VR(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사업 계약을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동사 내부 관계자는 "텐센트와 현재 엔터테이너 VR 콘텐츠 개발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미 다른 섹터를 협업중"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앞서 동사는 지난해 5월 텐센트 그룹 산하의 QQ MUSIC, KUGOU MUSIC, KUWO MUSIC에 케이팝 음원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제주은행 -  넥슨 인수설에 상승.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가 제주은행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풀이된다. 3일 김정주 NXC 대표는 제주은행 인수 추진 소문에 휩싸였으나 관계자를 통해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제주도를 대표하는 지역은행인 제주은행은 신한금융지주가 지분 75%를 보유하고 있다. 관련업계에선 금융신사업 진출을 노리는 빅테크 기업의 제주은행 인수 가능성을 꾸준히 제기해왔다. 

지난 1월에는 네이버 인수설이 돌았으나 이 역시 사실무근인 것으로 알려졌다.

 


 

■ 한국테크놀로지 -  자회사, 주문진 공동주택 신축공사 380억 수주에 상승.

자회사 대우조선해양건설이 380억원 규모의 강릉 주문진 공동주택 신축공사 수주에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 리더스 기술투자 -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에 상승.


1주당 가액은 1,450원이며, 변경 예정일자는 2021.04.20.

 


 

■ 하이스틸 - 극저온용 고망간 강관 제조기술 특허 취득.


동사가 최근 조선해양플랜트 극저온용 고망간 SAW 강관 제조기술에 대한 특허를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극저온용 고망간 강관은 영하 196도의 극저온 환경을 견딜 수 있도록 개발된 강재로, 상용화되면 철강·조선·해운·에너지업계의 미래 소재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해당 기술 개발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비중을 높이고 액화천연가스(LNG) 분야 시장 확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감마누 - 중국 하이난 인후 국경간전자상거래 유한회사와 약 222억원 규모 명품 및 국내 화장품 등 공급계약 체결.

 


 

■ 와이지엔터테인먼트 - 한국 첫 애플TV 제작 계약 체결에 상승.

 

애플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애플TV+(플러스)’ 의 첫 번째 한국어 프로젝트로 ‘닥터 브레인’이 낙점됐다는 소식이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스튜디오플렉스(지분율 51%)를 계열사로 두고 있으며, 스튜디오플렉스는 ‘닥터브레인’ 투자 지분이 51%다.


3일(현지시각) 애플은 홈페이지를 통해 ‘닥터 브레인’ 제작을 발표했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이 시리즈 드라마는 배우 이선균이 주연으로 참여한다. 이 시리즈는 애플 TV+의 첫 한국어 프로젝트다. ‘닥터 브레인’은 뇌의 의식과 기억에 접근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발견에 집착하는 두뇌 과학자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