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쿠팡 관련주 / 윤석열 관련주 / 신규상장주 / 야놀자

Grandpassion 2021. 3. 11. 21:33
반응형

 


 

2021. 03. 11.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영국·남아공·브라질 외 미국 등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서 75건이 확인.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일부 국가에서 환자 증가는 관찰되지만 임상·역학적 위험도가 아직 확인되지 않은 '기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가 오늘 0시 기준으로 총 75건(명)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초기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형인 ‘S’가 최근 변이 돼 ‘GH’ 및 ‘GR’ 유형으로 유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유형의 치료를 위해 고려대학교 의대 생물안전센터 연구팀과 협업해 실험에 나서고 있다. 그 결과 변이된 바이러스 그룹에서도 ‘시클레소니드(Ciclesonide)’ 대비 5배 정도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

 

이에 유나이티드제약이 치료제 ‘UI030'은 GR형 변이 바이러스에 시클레소니드 대비 5배 높은 치료 효능을 확인했다는 소식에 상승을 보였다.

 


 

. 아이진 -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모더나 코로나19 백신과 유사한 수준 중화항체 역가 확인에 상승.


동사는 개발 중인 mRNA 기반의 코로나19 백신(EG-COVID)의 비임상 효능평가에서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과 유사한 수준의 중화항체 역가를 확인함으로써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으로서 효능이 있음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 쎌마테라퓨틱스/휴먼엔 -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코비박 사업 제휴를 위한 MOU 체결.


모스크바 파트너스 코퍼레이션(MPC)이 최근 쎌마테라퓨틱스, 휴먼엔과 러시아의 세번째 코로나19 백신 코비박(CoviVac) 사업 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PC 관계자는 "러시아 코로나백신 코비박의 국내 위탁생산(CMO), 아세안지역 판권 관련해 쎌마테라퓨틱스, 휴먼엔과 MOU를 체결했다"며, "세부적인 사항은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 쿠팡 관련주 - 쿠팡 공모가 35달러 확정, 11일(현지시간) 美 증시 첫 거래 소식 등에 상승.

  
1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하는 쿠팡의 주식 공모가가 35달러(약 3만9,862원)로 책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쿠팡이 전일 美 증권거래소(SEC) 제출 자료를 통해 제시한 32~34달러 범위보다 높은 가격이며, 공모가인 35달러를 기준으로 5조원에 가까운 자본을 조달하게 될 예정이다. 또한, 공모가를 기준으로 환산한 쿠팡의 기업가치는 630억 달러(약 71조8,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국전자홀딩스, 다날, KCTC, 비케이탑스, 동방 등 쿠팡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다날 - 다날핀테크, 가상자산 비즈니스 로드맵 공개 및 페이코인 가격 급등 등에 상승.

  
동사의 블록체인 결제 자회사 다날핀테크가 전일 진행된 비트코인 간편결제 서비스 웨비나를 통해 가상자산 비즈니스 로드맵을 공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다날핀테크는 단순히 한국시장에서 페이코인 결제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을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서 페이코인을 통해 간편 결제할 수 있도록 구현해 나간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이와 관련 다날핀테크 관계자는 "페이팔을 비롯해 마스터카드와 비자, 스퀘어 등 전세계적으로 가상자산 결제 폭이 넓어지고 있다"며, "페이코인도 국적 상관없이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보유한 가상자산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업비트에 따르면, 오후 2시30분 기준 페이코인은 전거래일대비 30% 가량 급등한 2,800원선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 건설기계 관련주 -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글로벌 건설장비 업황 개선 기대감 등에 상승.


올해 신흥국이 대규모 재정 정책 집행에 나서면서 건설장비 업황이 상승 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신흥국이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원자재 가격도 오르면서 대형 굴삭기의 수요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1월 중국 내 굴삭기 판매대수는 1만6,026대로 1년 전보다 107% 급증했고, 현대건설기계는 최근 3개월간 신흥국 수주량이 128%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현대건설기계, 디와이파워, 진성티이씨, 에버다임 등 건설기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 지난해 세계 전기차 판매량 급증 소식 등에 상승.


지난해 전 세계 전기동력차(BEV·PHEV·FCEV) 판매량이 각국 정부의 인센티브 정책에 힘입어 급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간한 '2020년 주요국 전기동력차 보급현황과 주요 정책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판매된 전기동력차는 전년 대비 44.6% 증가한 294만3,172대로 잠정 집계됐으며, 전체 신차 시장에서의 전기동력차 판매 비중도 2.2%에서 3.6%로 확대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에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 엘앤에프, 코윈테크 등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원자력발전 관련주 - 중국 해상 원전 추진.


중국 국무원은 최근 공개한 '14차 5개년계획 및 2035년까지의 장기 목표 강요' 초안에서 '해상 부유식 핵동력 플랫폼' 등 선진 원자로 시범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상 부유식 핵동력 플랫폼'은 바지선이나 선박에 실려 해상에서 운영되는 원전으로, 위치를 자유롭게 옮길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중국은 향후 원전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겠다는 방향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지난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연례 전체회의 개막식에서 진행한 정부 업무보고에서 "안전 확보를 전제로 적극적으로 원전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에너토크, 비에이치아이, 오르비텍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미세먼지 관련주 - 수도권 올봄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늘 아침 6시부터 밤 9시까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수도권에는 올봄 들어 처음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것이며,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해 서울·경기와 인천 충남, 전북에는 초미세먼지주의보가 내려졌다.

이에 KC코트렐, 상아프론테크, 위닉스 등 미세먼지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원익큐브 - 윤석열 관련주로 편입되면서 상한가.

원익큐브는 주주총회소집 공고를 통해 김영대 변호사를 감사로 선임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김영대 변호사는 서울북부지방검찰청 검사장, 서울고등검찰청 검사장 등을 거쳐 법무법인 클라스에 재직 중이다.

 


 

■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 신규상장 첫 날 급등. 공모가 12,400원.

 

동사는 바이오의약품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위탁생산서비스업체로 의약품개발 과정에 참여하여 개발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Easy to modify/Adapt 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의 Needs에 맞는 제조 환경을 제공하는 CDEMO 사업을 수행중이다.

 

바이오의약품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위탁생산서비스업체. 의약품개발 과정에 참여하여 개발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Easy to modify/Adapt 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의 Needs에 맞는 제조 환경을 제공하는 CDEMO(Contract Development, Engineering & Manufacturing Organization) 사업을 수행.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cGMP 및 EU-GMP 등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생산시설을 갖춘 CMO 기업으로서 국내 최초로 Fully Single Use 생산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6,000L규모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바이오의약품의 개발과정 중 초기공정개발에 필요한 인력 및 노하우를 보유하여 CDO 기업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수행.

관계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사와의 라이선스계약을 통하여 HD201(허셉틴 바이오시밀러) 및 HD204(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의 개발에 참여, 전체 개발 과정 중에서 공정 개발 및 품질 관련 분야를 담당. 

 


 

■ 싸이버원 - 신규상장 첫 날 급등. 공모가 9,500원.

 

보안관제 및 보안컨설팅 전문 업체. 정보보안 관련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그 중 보안관제 및 보안 컨설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정보보호 전문서비스 기업으로 지정 및 행정안전부로부터 개인정보영향 평가기관으로 지정. 물리보안 영역인 스마트시스템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스마트카드/RFID 기반의 사물인식 기술을 영상/센서/출입통제 등 물리보안과 통합하여 새로운 융합보안 서비스 개발.

 


 

■ 백광산업 - 2021/03/09 삼성전자와 고순도 염화수소(HCL) 국산화 추진 소식에 상승.

 


 

■ 아이에이 - 중국 최대 전기차 기업에 전력모듈 공급 확대에 상승.

 

아이에이는 중국 염성 시정부와 설립한 합자법인 아이에이전력전자유한공사가 중국 최대 전기차 기업에 납
품하는 전기차용 전력모듈 공급 확대.


 

■ 티케이케미칼 - 계열사 SM상선 IPO 기대감 등에 상승.


동사가 속한 SM 그룹의 해운부문 주력 계열사인 SM상선이 올해 1~2월만에 전년도 연간 영업이익의 70%를 초과 달성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1분기 중 전년도 총 영업이익을 초과 달성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 속 시장에서 SM상선이 계획하고 있는 하반기 IPO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되는 모습이다.


한편, 동사는 지난해 3분기 분기보고서 기준 SM상선의 지분을 29.55% 보유하고 있음. 

 


 

■ 효성티앤씨 - 스판덱스 가격 폭등으로 실적이 개선 증권가 분석에 상승.

 


 

■ 아주IB투자/SBI인베스트먼트 - 야놀자 계열사 이지테크노시스, 구글과 글로벌 호텔 예약 서비스 협력.

 

야놀자의 계열사 이지테크노시스는 언론을 통해 신규 호텔 예약 서비스를 위해 구글과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지테크노시스의 솔루션 제휴사들은 별도의 광고비를 지급하지 않고도 구글과 구글 지도에서의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직접 예약을 통한 수수료 절감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소식에 아주IB투자와 SBI인베스트먼트가 야놀자에 지분투자.

 


 

■ 골프존 - 주당 2,500원 현금배당 결정. 배당금 총액 156.81억원. 배당 기준일 2020-12-31.

 


 

■ 이엘피 - 보통주 1주당 1주 무상증자 결정. 신주배정기준일 3월 26일. 상장예정일 4월 14일.

 


 

■ 인트로메딕 - 79.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신주 발행가 1,660원. 상장 예정일 2021년04월26일.

 


 

■ 대우건설 - 매각 추진설 등에 상승.


동사 지분 50.75%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KDB인베스트먼트가 국내 사모펀드(PEF)에 동사 경영권을 포함한 보유 지분 전량을 매각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해당 PEF는 건설사와 손잡고동사 인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동사는 앞서 두차례 인수합병(M&A)에 실패하면서 기업가치가 하락하기도 했지만, 최근 실적이 개선돼 인수 적기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KDB인베스트먼트는 금일 언론을 통해 "동사 보유 지분 매각 관련해 구체적으로 제안을 받거나 진행중인 사항이 없다"며, "보도에 신중을 기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