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마켓컬리, 크래프톤, 야놀자, 에이프로젠 상장 관련주 / 희토류 / 윤석열 오세훈 관련주

Grandpassion 2021. 3. 15. 18:28
반응형

 


 

2021. 03. 15. 화요일. Today's briefing

 

 

■ 마켓컬리 관련주 - 마켓컬리 美 상장 추진에 따른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상승.


지난 12일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의 김슬아 대표가 최근 팀장급 이상 직월들을 대상으로 연내 상장 추진 계획을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美 경제매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마켓컬리 내부 자료를 인용해 마켓컬리 이용자의 재이용률이 60%로 업계 평균치인 29%보다 훨씬 높으며, 자체 물류시스템은 갖춰 안정적 배송이 가능해 강점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케이씨피드, DSC인베스트먼트, 흥국에프엔비 등 마켓컬리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케이씨피드 - 마켓컬리에 유정란 공급 중

 

. DSC인베스트먼트 - 마켓컬리에 투자.

 

. 흥국에프엔비 - 마켓컬리, 쿠팡 등에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등 공급.


. 미래에셋벤처투자 - 마켓컬리, 네오이뮨텍 상장 기대감. 2019년 컬리는 1000억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유치 성공. 미래에셋벤처는 시리즈D 투자를 통해 컬리에 투자한 바 있다. 또한 16일 코스닥에 상장하는 네오이뮨텍에 47억을 투자해 5.14%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 한창 - 자회사 전자결제 업체 지와이커머스, 마켓컬리에 제품 공급.

 

 

 

 

 

 

■ 크래프톤 관련주 - 크래프톤 IPO 본격화에 상승.

 

올해 기업공개(IPO) 최대어로 꼽히는 게임업체 크래프톤이 최근 주관사를 선정하면서 본격 IPO 준비를 시작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로 이름을 알린 개발사다. 지난해 1~3분기 연결 누적 매출액은 1조237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늘었다. 영업이익은 6813억원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

크래프톤은 3월 말이나 늦어도 4월 초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청구를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밸류에이션과 공모구조를 대략적으로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상장심사에 통상 45영업일(약 두 달)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승인통보는 5월 말이나 6월 초로 예상되고 있다.

 

. 아주IB투자 - 크래프톤 관련 포트폴리오 보유.

 

. 대성창투 - 크래프톤에 투자.

 

. TS인베스트먼트 - 크래프톤에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 넵튠 - 크래프톤 지분 1.08% 보유.

 

. 이노테라피 - 종속회사 엔브이씨 2019 바이오헬스케어투자조합, 크래프톤 지분 보유.


 

■ 야놀자 관련주 - 야놀자 상장 기대감에 상승.

 

숙박 플랫폼 야놀자의 상장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쿠팡의 미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에 성공하면서 비상장기업인 야놀자와 마켓컬리 및 그 투자사에 대한 기대감이 덩달아 커진 것이다.

앞서 야놀자의 계열사인 이지테크노시스가 구글과 신규 호텔 예약 서비스를 위해 협력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 상승세다.

 

. 아주IB투자 - 야놀자에 200억원 투자.

 

. SBI인베스트먼트 - 시리즈B와 시리즈C를 통해 야놀자에 약 160억원 투자.

 

. 한화투자증권 - 모회사 한화자산운용, 시리즈C를 통해 야놀자에 약 300억원 투자.

 


 

■ 에이프로젠 그룹주 - 에이프로젠 나스닥 상장 검토 소식에 상승.


에이프로젠 그룹의 바이오 신약개발 업체 에이프로젠이 지난해 11월 노무라증권과 포괄적 자문계약을 맺은 이후 해외 IPO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나스닥 상장 시나리오를 필두로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권 국가내 상장 가능성도 배재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에이프로젠 그룹주 - 에이프로젠KIC, 에이프로젠 H&G, 에이프로젠제약.

 

. 에스맥 - 에이프로젠 지분 보유.

 

. 린드먼아시아 - 2019년 에이프로젠에 200억원 투자.

 

. 우리들휴브레인 - 에이프로젠KIC의 23회차 전환사채 총 300억원 규모 현금 취득. 

 


 

■ 희토류 관련주 - 쿼드, 중국산 희토류 견제 등 희토류 전쟁 본격화 우려 등에 상승.


지난 12일(현지시간) 쿼드 4개국(미국·일본·인도·호주) 정상은 화상회의를 열어 희토류 정제 기술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중국이 절대적 공급처 역할을 하는 희토류에 대해서도 조사하기로 했으며, 희토류 공급망 재편뿐 아니라 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 중국이 자체적으로 희토류 수출량을 제한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정을 만드는 방안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국과 중국이 오는 18~19일(현지시간) 알래스카에서 고위급 회담을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입장차를 극복하지 못할 가능성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문가를 인용, 양측이 고위급 회담에서 외교적 성과를 낼 가능성이 희박하며 공동 성명조차 발표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이에 동국알앤에스,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티플랙스 등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윤석열 관련주


. 아이크래프트 - 류광현 사외이사, 前 부산지방검찰청 검사. 윤석열과 서울대학교 법학과 동문, 사법연수원 동기.

. 컴퍼니케이 - 대표이사 김학범, 충암고 동문.

. 신원종합개발 - 대표이사가 서울대 동문, 사외이사가 윤석열과 서울대 법대 동문.

. 진도 - 안호봉 사외이사, 윤석열과 사법연수원 동기.

. 이즈미디어 - 사외이사 이원기, 서울대 법대. 제33회 사법시헙 합격. 연수원 23기 수료.


 

■ 오세훈 관련주 -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서울시장 3자 대결서 1위 소식에 상승.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지지율 조사에서 3자 대결 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앞선다는 결과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문화일보 의뢰로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서울시민 성인남녀 1,03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지지율 3자 대결'을 조사한 결과, 오세훈 후보가 35.6%를 기록 했으며, 박 후보 33.3%,안 후보 25.1%로 집계된 것으로 전해졌다.

 

. 진양산업/진양화학/진양폴리 - 진양홀딩스 양준영 대표이사 부회장. 대일고, 고려대, 고려대학원 오세훈과 동문.

 

. 진흥기업 - 경인운하 사업에 선정, 오세훈의 서해비단뱃길 조성계획으로 오세훈 정책주로 부각된 바 있다.

 


 

■ 자율주행차 관련주 - 삼성전자, 구글 차세대 자율주행차 핵심 칩 개발 착수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


최근 삼성전자는 구글의 차세대 자율주행차에 탑재될 핵심 칩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프로젝트는 삼성전자 DS부문 시스템LSI사업부 내 커스텀SOC 사업팀이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설계가 완료된 후에는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의 극자외선(EUV) 공정을 통해 생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엔지스테크널러지, 칩스앤미디어, 파인디지털 등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아울러 국내 유일 삼성 파운드리 사업 파트너로 알려진 에이디칩스가 상승을 보였다. 

 


 

■ 여행 관련주 - 美 항공여행객 1년만에 최대 소식에 상승.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美 항공여행객이 1년만에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에 따르면, 미국 교통안전청(TSA)은 12일(현지시간) 하루 동안 미국의 공항에서 135만7,111명이 코로나 검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난해 3월15일 이후 약 1년만에 최대치이다. 출입국 여행객을 대상으로 코로나 검사가 실시되는 만큼 공항에서 검사를 받은 사람이 늘었다는 것은 항공수요가 회복되고 있다는 신호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모두투어, 노랑풍선, AK홀딩스, 진에어, 호텔신라 등 여행/항공/저가 항공사/면세점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KD - 아파트 등 공시가격 최대 상승에 상승.

 


 

■ 효성첨단소재 -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전망에 상승.

 


 

■ 효성화학 - 1분기 호실적 기대감에 상승.

 


 

■ 코스모화학 - 자회사 코스모에코켐,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코발트 국내 유일 생산 부각에 상승.

 


 

■ 켐온 - SK바이오사이언스의 위탁생산을 밭은 이력. 백신 관련주로 거론.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 백신 개발과 위탁 생산을 하고 있으며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등 글로벌 백신기업과 백신 후보물질 생산 계약을 체결했다.

 


 

■ 인콘 - 美 자이버사테라퓨틱스 나스닥 상장 추진 소식 속 지분 보유 사실 부각에 상승.

동사가 지분을 보유중인 美 바이오벤처 업체 자이버사테라퓨틱스가 나스닥 상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는 2020년9월 기준 자이버사테라퓨틱스 지분 21.8%를 보유중이다.

 


 

■ 네이처셀 - 관계사 알바이오, 중증 무릎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조인트스템'의 신약 승인 기대감에 상승.

 


 

■ 넥스트사이언스 - 베트남 투자사 나노젠, 코로나19 백신 임상2상 1차 투약 완료 소식에 상승.

 


 

■ 감마누 - 중국 하이난 면세점 1차 물량 첫 선적 완료 소식에 상승.

 


 

■ 현대건설 - 페루에서 창사 이래 처음으로 '친체로 신공항 부지정지 공사' 수주. 인프라 시장 유리한 고지 선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