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윤석열 관련주 / 메타버스 관련주 / 게임주 / 해운주

Grandpassion 2021. 3. 22. 17:43
반응형

 


 

2021. 03. 22. 월요일. Today's briefing

 

 

■ 윤석열 관련주 -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 지지율 1위 소식 속 상승.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의뢰로 시행한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9.1%를 기록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지지율은 여론조사에서 집계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 중 가장 높은 수치임. 윤석열 전 총장에 이어 이재명 경기지사가 21.7%, 이낙연 대표가 11.9%를 기록했다.

이에 에프앤가이드, 원익큐브, 승일, 금강철강, NE능률, 러셀, 서연, 센트럴인사이트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에프앤가이드 - 김군호 대표, 충암고 동문.

 

. 원익큐브 - 원익큐브, 윤석열 1기수 선배 김영대 전 서울고검장 감사 선임.

 

. 승일 - 이건주 사외이사, 서울대 법대 동문.

 

. 금강철강 - 사외이사, 윤석열과 충암고 동문.

 

. NE능률 - 최대주주 윤호중 한국야쿠르트 회장, 파평 윤씨. 

 

. 러셀 - 최대주주 권순옥, 충암고 동문.

 

. 서연 - 사외이사 유재만, 前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제1부장검사. 윤석열과 서울대학교 법학과 동문.

 

. 센트럴인사이트 - 윤사모(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 회장 홍경표 교수를 고문으로 영입.

 

. 디지캡 - 공태용 사외이사, 서울대 법대 동문. 정해송 사외이사 서운대 동문. 이장재 사외이사 사업연수원 한기수 후배.

 

. 이루다 - 감사 안정환 서울대 법대, 대학원 동문.

 

. 크라운해태홀딩스/크라운해대홀딩스우 - 파평 윤씨.

 

. 백산 - 사외이사로 남기춘 선임예정. 윤석열과 서울대 법대 동기.

 

 

 

 

■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 - 메타버스 시장, 2030년 1,700조 규모로 급성장 전망에 관련주 상승.


가상과 현실을 섞은 '메타버스'에 글로벌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회계·컨설팅 그룹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메타버스의 기술적 근간을 형성하는 XR 시장이 2025년 537조원에서 2030년 1,700조원으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한빛소프트, 엠게임, 코세스, 알체라, 선익시스템 등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코세스 -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마이크로LED 핵심장비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 전세계 유일 보유.

 

. 바른손이앤에이 - 세계 최초의 VR 로맨스 영화 ‘기억을 만나다’를 지난 2018년에 제작한 바 있다.

 


 

■ 게임주 - 메타버스 플랫폼 확산에 따른 게임 산업 수혜 기대감 등에 상승.


현대차증권은 최근 미국의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기업 로블록스가 미국증시에 상장하며 메타버스 관심이 급증한 가운데, 메타버스 플랫폼 확산은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엔터, 패션, 유통, 광고산업 전반에 큰 파급력을 가져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2020년 1,700억불을 상회한 게임산업 매출액은 5년간 연평균 8%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며 2025년 2,600억불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 특히, 전년도 코로나로 인한 전반적인 게임소비 증가에서 올해는 신작 효과에 따른 차별화가 부각될 전망이라며, 대형주 넷마블, 중소형주 웹젠, 더블유게임즈를 주목할만 하다고 밝혔다.

이에 한빛소프트, 웹젠, 데브시스터즈, 위메이드, 조이맥스 등 게임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해운주 - 벌크선 운임지수 고공행진 소식에 상승.

 

해운업계에 따르면, 벌크선 운임의 기준이 되는 발틱운임지수(BDI)가 19일 기준 전일대비 66.0p 오른 2,281p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이달 1일 1,651p를 기록한 이후 20일간 630p 상승한 것으로 최근 1년 중 가장 높은 수치이며, BDI지수는 지난해 5월 코로나19 여파로 393p까지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10개월만에 5배 이상 상승했다.

시장에서는 BDI지수가 최근 상승세를 보이는 이유로 중국 및 주요국의 경기회복으로 철광석과 석탄 등 물동량이 회복세를 보였고, 곡물수확기를 맞아 수송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는 모습이다.

이에 팬오션, HMM, 대한해운, KSS해운 등 해운주들이 상승했다.

 


 

■ 2차전지 관련주 - 현대차그룹 전기차 배터리 자체 생산 검토 소식에 하락.


최근 폭스바겐이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한데 이어 현대차그룹이 내부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등 핵심부품의 수직계열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현대차그룹은 남양연구소 내 배터리 개발실에 전기차용 배터리 연구개발 조직을 선행기술/생산기술/배터리기술 3개 부문으로 확대 및 강화했으며, 이는 자사 전기차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연구하고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SK이노베이션, LG화학, 삼성SDI,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팬스타엔터프라이즈 - 팬스타그룹, 폭발이나 화재로부터 안전한 리튬인산철 배터리 시스템 국내 최초 일본 공급.


팬스타그룹은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이동통신 기지국 비상전원용 리튬인산철 배터리 시스템을 일본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폭발이나 화재로부터 안전한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3000회 이상 재충전할 수 있어 납을 사용하는 기존 배터리(500회)보다 훨씬 수명이 길다.

팬스타그룹 관계자는 “일본 이동통신 기지국 20곳에 쓰일 리튬인산철 배터리 모듈 200여 대를 21일 부산에서 1차로 선적했다”며 “공급 기간과 규모는 계약서의 비밀유지 조항에 따라 공개할 수 없지만, 총 5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팬스타그룹은 지난해 일본 주요 이동통신사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의 성능시험과 내진시험 등 까다로운 인증절차를 통과하고, 지난해 12월 스미토모마시넥스와 해당 사업에 대한 유일한 배터리 시스템 공급업체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팬스타그룹은 국내에서는 팬스타트리와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일본에서는 현지 법인인 산스타라인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팬스타그룹 측은 이번 팬스타트리의 배터리 시스템 공급사업에 이어 팬스타엔터프라이즈가 올해 중에 국내 5G 통신장비와 자재를 일본에 수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STX중공업 - 수소·연료전지·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분할 결정.


수소 및 연료전지,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STX에너지솔루션 주식회사를 설립하는 회사분할결정(분할기일:2021-06-01) 공시.


. STX, STX엔진.

 


 

■ 두산인프라코어 - 회사 분할합병 결정.


투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두산중공업 주식회사에 흡수합병하는 분할합병 결정(두산중공업(주) : 동사 = 1 : 0.4734270, 분할합병기일: 2021-07-01, 신주상장예정:2021-07-21) 공시. 이번 분할합병 이후 두산중공업(주)이 보유하고 있는 동사 지분은 제3자에게 매각할 예정.


이와 관련 삼성증권은 이번 분할합병 공시가 시장은 불확실성 완화 이벤트로 받아들일 것이며, 분할 후 동사 영업부문은 순수(pure) 대형 건설장비 회사로 변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현대중공업 그룹 편입효과까지 감안하면 기업가치 재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 엔젠바이오 - 주요 임원 자사주 매입에 상승.


동사는 전자공시를 통해 최대출 대표이사를 포함한 주요 임원 6명이 자사주 총 6,100주를 장내 매수해 최대주주측 지분이 31.93%(3,947,650주)에서 31.98%(3,953,750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