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오세훈 관련주 / 희토류 관련주 / 건설주

Grandpassion 2021. 3. 23. 17:28
반응형

 


 

2021. 03. 23. 화요일. Today's briefing

 

 

■ 오세훈 관련주 - 오세훈, 서울시장 단일후보 확정 소식에 상승.


오늘,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실무협상팀이 서울시장 단일화 후보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꺾고 야권 단일 후보로 선출됐다.

 

오세훈 후보는 2개 여론조사에서 실시한 적합도·경쟁력 모든 부분에서 안 후보에게 우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 진흥기업, 진양산업, 진양화학, 진양폴리 등 오세훈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반면, 까뮤이앤씨, 써니전자, 안랩 등 안철수 관련주는 하락했다.

 

. 진흥기업 - 경인운하 사업에 선정, 오세훈의 서해비단뱃길 조성계획으로 오세훈 정책주로 부각된 바 있다.

 

. 진양산업/진양화학/진양폴리 - 진양홀딩스 양준영 대표이사 부회장. 대일고, 고려대, 고려대학원 오세훈과 동문.

 


 

■ 희토류 관련주 - 중국, 미얀마 쿠데타로 희토류 수입 차질 우려에 상승.


전일 중국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미얀마 쿠데타 발생 후 일부 중국 희토류 업체가 미얀마에서 원자재를 운송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 상황을 고려할 때 3월 중국의 미얀마 희토류 수입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같은 소식에 혜인, 노바텍, 쎄노텍, 유니온, EG, 유니온머티리얼, POSCO, 티플랙스 등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혜인 - 자회사 혜인자원, 광업 부각.

 


 

■ 건설주 - 하반기 정책 모멘텀 강화 전망 등에 상승.

 

NH투자증권은 주택 분양과 주택 매출이 하반기로 갈수록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여당은 기존 규제를 바탕으로 부동산 공급대책을, 야당은 규제 철폐를 중심으로 재건축/재개발 확대 등을 주장하고 있어 결과에 상관없이 건설주에는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부동산 공급확대 정책 모멘텀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국토교통부 장관 선임, 대통령 후보 경선 순서로 강화될 것이라며, 건설업종 내 점진적인 비중확대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에 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등 건설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가상화폐 관련주 - 파월 美 연준 의장, 가상화폐 투기적 자산 경고 등에 하락,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를 투기적 자산에 가깝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파월 의장은 22일(현지시간) 국제결제은행(BIS)의 행사에 참석해 "가상화폐들은 매우 변동성이 크며, 미국인들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위험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갤럭시아머니트리, 위지트, 비덴트, 우리기술투자 등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디지털화폐 관련주 - 파월 美 연준 의장, 디지털화폐 도입 서두르지 않겠다는 발언 속 하락.


지난 22일(현지시간) 국제결제은행(BIS)이 주최한 화상 디지털뱅킹 토론회에 참석한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중앙정부 주도 디지털화폐 개발을 서두르지 않겠다고도 밝혔다. 이와 관련, 파월 의장은 "디지털화폐를 개발하려면 의회, 정부, 대중들의 동의가 필요한데 아직 대중들이 참여하지 않았다"며, "2년 후에 공개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현재 Fed 산하 보스턴 연방준비은행은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과 함께 디지털화폐를 개발하고 있다.

이에 한네트, 케이씨에스, 센트럴인사이트, 로지시스 등 디지털화폐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은행/보험주 - 미국 국채금리 하향 안정 속 하락.


지난밤 뉴욕채권시장에서 美 국채가격은 저가 매수세 유입 등에 상승. 최근 美 국채가격은 인플레이션 우려, Fed의 긴축 우려, 은행들의 SLR 완화 종료 등에 하락세를 보였지만, 일부 소화됐다는 인식 속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는 모습이다. 이에 美 동부시간 오후 3시기준, 10년만기 국채수익률은 전거래일보다 4.7bp 하락한 1.682%, 3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거래일대비 7.0bp 하락한 2.381%를 기록했다.

이에 DG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한화생명, 흥국화재 등 은행/보험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지니뮤직/KTH/스카이라이프 - KT, 콘텐츠 확보 투자 및 '디즈니플러스'와의 협력 관계 논의 소식에 상승.


KT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2023년까지 콘텐츠 IP 확보와 제작에 4,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1,000개 이상의 원천 IP와 100여 개의 드라마 IP를 보유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아울러, 한국 상륙이 예정된 디즈니+와의 관계에 대해 디즈니와 공식 계약한 사업자는 아직 없어 공식적으로 말하기는 어려우나, 다양한 분야의 협력 관계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KT의 콘텐츠 사업은 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KT 스튜디오 지니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스토리위즈가 보유한 원천 IP자산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올레tv, 스카이라이프 등 그룹 미디어 플랫폼에서 유통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KTH 등을 통해 국내외 후속 판권을 유통하고, 지니뮤직 등을 통한 콘텐츠 부가가치 창출도 이루어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KT그룹 계열사인 KTcsKTis도 상승을 보였다.

 


 

■ 디스플레이텍 - 현대차,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인수 추진 소식 속 지분 보유 사실 부각에 상한가.


현대자동차가 국내 유력 전기차 충전사업자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국내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른 충전서비스 거점 마련과 구축중인 초급속 충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은 2015년 설립된 국내 첫 민간 충전서비스 사업자이며, 국내 2~3위 충전사업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동사가 지난해 사업보고서 기준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지분 24% 보유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 엔지켐생명과학 - 롯데그룹, 바이오 시장 진출을 위한 동사 지분 인수 검토 소식에 상승.

 

롯데그룹이 동사와 손잡고 바이오 시장 진출을 검토중이며, 동사 지분 일부를 인수해 2대 주주에 오르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롯데그룹은 지분 인수를 통해 신약 개발과 위탁생산(CMO) 사업 등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롯데지주는 금일 해명공시를 통해 현재 바이오 사업에 대하여 검토중에 있으며,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 더블유게임즈 -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 美 나스닥 상장 재추진 소식에 상승.


동사는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의 미국 나스닥 상장을 재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블다운인터액티브는 지난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F-1 서류를 빠른 시기 내에 업데이트하고 이에 대한 SEC의 심사 과정을 거칠 것이며, 심사 완료 이후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서 최적의 상장 시점을 결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동사는 지난해 6월 더블다운인터액티브 나스닥 상장을 추진했지만, 7월 계획을 철회한 바 있다. 

 


 

■ 티앤알바이오팹 - 3조 셀링크 대비 기술 우위. J&J와의 공동개발 순항에 상승.

 

최근 세포외기질(ECM)뿐만 아니라 세포 기술까지 활용하여 장기 유사체나 실제 생체 장기를 만드는 3D 프린팅 기술이 주목받으면서 티앤알바이오팹 기업가치 재평가 움직임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NH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2020년 아스트라제네카와 공동개발 하는 셀링크는 티앤알바이오팹과 유사한 사업을 하고 있다"며 "셀링크와 달리 티앤알바이오팹은 자체적으로 역분화 줄기세포(iPSC) 분화 기술을 확보 및 활용하는 등 한단계 진보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 서울옥션/엠게임 - NFT 하우스, 50만 달러 판매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되며 상승.


예술가 크리스타 킴이 제작한 디지털 하우스가 50만 달러에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다. 킴이 판매한 디지털 하우스는 비트코인처럼 온라인 상에서 거래되는 NFT로, '마스 하우스'(Mars House)로 불리고 있으며 전용 고글을 이용해 AR(증강)·VR(가상) 현실을 통해 볼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NFT는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특정 암호 디지털 자산이다.


이 같은 소식에 NFT 기반 미술품 시장 진출을 위해 가상 자산 및 블록체인 기술 테스트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진 서울옥션과 NF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를 구축중인 것으로 알려진 엠게임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 스타플렉스/감마누/제넨바이오/대한그린파워 - 감사의견 적정 감사보고서 제출에 상승.

 


 

■ 대한제당 - 주당 1주 무상증자 결정에 상승.

 

보통주 1주당 1주(신주수:44,848,290주), 기타주 1주당 1주(신주수:3,241,380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04-30, 상장예정:2021-05-25) 공시. 

 


 

■ 하락주

 

. 세우글로벌 - 감사의견 비적정설에 하한가. 답변시한 24일 18시 까지.


. 제이준코스메틱/에프앤리퍼블릭/쎌마테라퓨틱스/세코닉스/루멘스 -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에 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