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두나무 관련주 / 이베이코리아 관련주 / 쿠팡 관련주 / 윤석열 관련주

Grandpassion 2021. 3. 30. 22:14
반응형

 


 

2021. 03. 30. 화요일. Today's briefing

 

 

■ 업비트 두나무 관련주 -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 美 나스닥 상장 추진 소식에 상승.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인 '두나무'가 미국 나스닥 상장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시장에서는 상장을 앞둔 미국의 1위 코인거래소인 코인베이스의 추정 시가총액이 10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자 미국 시장을 노리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업비트는 국내 최대의 가상화폐 거래량을 기록 중이며, 이달 업비트의 하루 거래대금은 14조원을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해 일 평균 1~2조원을 유지하던 거래량의 7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아울러, 외신에 따르면 비자(VISA)가 자사 결제 네트워크에서 USD코인(USDC)을 지원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스테이블코인은 기존 화폐 등에 가치를 고정해 가격의 변동성을 낮춘 가상화폐로 USDC는 달러화에 가치를 고정한 연동 스테이블 코인 중 하나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우리기술투자, 에이티넘인베스트, 다날, 갤럭시아머니트리 등 가상화폐 관련주와 올해 2월 퀄컴의 두나무 지분 6.15%를 583억원에 매입한 한화투자증권/한화투자증권우, 두나무 지분을 보유중인 대성창투가 상승했다.

 


 

■ 쿠팡 관련주 - 손정의 회장, 쿠팡 서비스 日 도입 논의 소식에 상승.


29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Z홀딩스를 통해 쿠팡의 일본 진출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Z홀딩스는 네이버 라인과 야후재팬이 이달 초 통합 출범한 회사로 Z홀딩스를 통한 쿠팡의 해외 진출이 성사될 경우,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대 경쟁사인 네이버와 쿠팡이 일본에서는 손을 맞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시장이 형성될 경우 국내와 같이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이에 전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쿠팡은 5.70% 상승하며 46.01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이에 흥국에프엔비, 갤럭시아머니트리, 코리아센터 등 쿠팡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한편, 다날은 페이코인 앱에서 이용 가능한 '다날-유니온페이 모바일 선불카드' 서비스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 위메이드 - 자회사 위메이드트리, 다날핀테크와 MOU 체결.

 

 

 

 

■ 해저터널 관련주 - 페북·구글, 美-동남아 잇는 해저케이블 건설 기대감.


29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과 구글이 미국 서해안과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들을 연결하는 거대한 해저 케이블을 건설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페이스북은 '에코'와 '비프로스트'라는 이름의 두 해저 케이블을 건설해 태평양을 통한 데이터 전송 능력을 기존 대비 70% 이상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으며, 구글은 '에코'의 공사에만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KT서브마린, 특수건설, 동아지질 등 일부 해저터널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해운주 - 수에즈 운하 통행 재개 소식에 하락.


수에즈 운하에서 좌초됐던 초대형 컨테이너선 에버기븐호가 물에 뜬 뒤 항로로 복귀하며 막힌 항로가 7일 만에 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그동안 인근 해상에서 대기했던 HMM 그단스크호는 이날 오후 수에즈 운하로 통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HMM의 스톡홀름, 로테르담, 더블린, 프레스티지호 등 4척의 선박은 예정대로 남아공 희망봉 우회 노선을 항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간 아시아-유럽 간 최단 거리 뱃길로서 세계 해운의 핵심 통로인 수에즈 운하가 마비되면서 세계 교역에 큰 차질이 빚어지고 국제 해상 운임이 급등했었으나, 운항이 예상보다 빠르게 재개되면서 시장에서는 운임 상승 수혜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모습이다.

이에 HMM, 대한해운, 팬오션 등 해운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케이피엠테크/텔콘RF제약 - 투자사 美 휴머니젠, 코로나19 치료제 3상 긍정적 결과.


휴머니젠은 언론을 통해 렌질루맙(Lenzilumab)의 코로나19 치료에 대한 美 FDA 임상3상 결과 위약군 대비 인공호흡을 위한 기계환기(IMV) 없이 54% 뛰어난 상대적 생존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카메론 듀런트(Cameron Durrant) 휴머니젠 대표는 "다음 단계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 미국 FDA에 긴급사용승인(EUA)을 신청하는 것이라며, 이번 임상 결과를 미국 정부 기관 및 전 세계 관련기관들에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휴머니젠의 지분을 보유중인 케이피엠테크텔콘RF제약이 상승을 보였다.

 


 

■ LG전자/신성델타테크/에코캡/나라엠앤디/에이테크솔루션 - 마그나 CEO, 애플카 생산 가능성 언급.


스와미 코타기리 마그나 CEO가 최근 자동차 애널리스트 협회 행사에서 "마그나는 애플카를 제작할 준비가 돼 있다"며, "제조 공장을 증설할 의향도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애플카의 유력한 제작 파트너 후보로 마그나가 거론된 가운데, CEO가 직접 언급하면서 가능성이 커지는 모습이다.

 

. LG전자마그나와 전기차 부품 합작법인 설립을 결정한 바 있다.

 

. 에코캡 - 리비안을 비롯해 마그나에 국내 유일 특허 제품 인서트그로멧을 비롯한 전장부품과 전기차용 부품 공급 중.

 

. 신성델타테크/삼기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 나라엠앤디 - 종속회사를 통해 LG화학에 Battery Pack 공급중.

 

. 에이테크솔루션/대성파인텍마그나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

 


 

■ 한국맥널티 / 클리오 - 이베이코리아 숏리스트 확정 소식 속 이베이코리아 베스트 파트너 선정 사실 부각에 상승.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위한 적격 후보자(숏리스트)에 이마트, 롯데쇼핑, SK텔레콤, 사모펀드운용사(PEF)인 MBK파트너스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의 후보는 인수 가격으로 4조원 이상 써낸 것으로 알려졌으며, 앞으로 이들 기업은 약 8주간 실사를 거쳐 본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 한국맥널티/클리오 - 이베이코리아 베스트 파트너에 선정된 바 있다.

 


 

■ 모베이스전자 - 삼성SDI와 905.78억원 규모 PBA 자동차용 배터리 모듈 공급계약 체결에 상승.

 


 

■ 한신기계 - 현대위아 '공기압축기' 사업 진출 소식 속 공기압축기 사업 부각 등에 상승.


현대위아는 신기술로 미래 제조·모빌리티 시장 개척에 본격 나서며, 2023년까지 수소전기차에서 사용하는 '공기압축기' 사업에 진출한다는 목표를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공기압축기는 수소로 전기를 만들 때 필요한 공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도록 하는 수소전기차의 필수 부품이다.


이에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전문 제조업체인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윤석열 관련주

 

. 부방 - 허보열 사외이사, 서울대 법대 동문. 윤석열과 연수원 선후배 사이. 같은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근무한 바 있다.

 

. 푸른저축은행 - 푸른저축은행 사외이사 안대희 전 대법관 출신, 옛 대검찰청 중수부에서 윤석열과 함께 근무한 사이.

 

. 깨끗한나라 - 사외이사가 전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 김영기 부장검사.

 

. 덕성 - 대표이사 이봉근, 서울대 법대 동문.

 

. 서연 - 사외이사 유재만, 前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제1부장검사. 윤석열과 서울대학교 법학과 동문.

 

. 진도 - 안호봉 사외이사, 윤석열과 사법연수원 동기.

 

. 모베이스/모베이스전자 - 모베이스전자 최대주주, 사외이사 서울대 법대 동문.

 

. 신송홀딩스 - 대표이사, 서울대 법대 동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