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백신, 진단키트 관련주 / 윤석열 관련주

Grandpassion 2021. 4. 15. 17:38
반응형

 


 

2021. 04. 15.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국내 제약사 코로나19 해외 백신 국내 대량생산 계약 진행 소식 속 상승.

  
이날 범정부 백신도입 태스크포스는 국내 제약사 중 한 제약사가 코로나19 해외 백신을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에 대해 구체적인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며 8월부터 국내에서 생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백신은 8월부터 국내에서 대량 생산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기업 간 계약사항이라 밝힐수 없지만 계약이 확정되면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이수앱지스, 녹십자, 녹십자홀딩스, 한미약품, 에스티팜,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유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코로나19 백신 관련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또한 바디텍메드, 유유제약, 유유제약1우, 클라우드에어 등 진단키트 관련주들도 상승을 보였다.

 

. 이수앱지스 -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기술이전 받아 이달말 시생산에 상한가.

 

이수앱지스는 러시아 국부펀드 및 국내 바이오기업 지엘라파와 러시아의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 기술이전 계약을 맺었다고 15일 밝혔다. 지엘라파는 지난해 11월 스푸트니크 V를 한국에서 위탁생산하기로 RDIF와 합의했다. 

 

이후 이수앱지스를 포함한 국내 기관 및 회사 7곳과 백신 생산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수앱지스는 올해 3월 말부터 강원도 춘천 소재 지엘라파 자회사인 한국코러스의 춘천공장에서 스푸트니크 V의 생산과정에 참여하고 있으며, 빠르면 이달 말 경기도 용인 소재 자사 공장에서 시생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한국코러스는 RDIF와 위탁생산 계약 후 기술이전을 마무리하고 본생산을 앞두고있다.

 


 

. 바디텍메드타액 이용 코로나19 감염여부 판별 진단키트 개발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타액(침)을 이용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항원진단키트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키트는 별도의 기기가 필요 없는 제품으로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검사할 수 있으며, 15~30분 내 검사 대상자가 있는 현장에서 바로 코로나 감염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휴마시스 -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덴마크 자가사용 조건부 판매 승인 획득.

. 웰바이오텍 -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코비박' 사업 투자 관련 엠피코포레이션 전환사채권 취득 결정에 상승.

. 씨젠 - 이탈리아 정부와 1,200억원 규모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계약 체결.

 

 

 

 

 

 

 

 

 

■ 2차전지 관련주 - GM-LG에너지솔루션 미국 내 두 번째 배터리 공장 설립 소식 등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美 GM이 LG에너지솔루션과 테네시주에 미국 내 두 번째 배터리 공장을 설립할 것으로 알려졌다. GM은 해당 계획은 현지시간 16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새롭게 지어질 공장은 총 23억 달러(약 2조6,000억원) 규모로 이는 오하이오주에 건립되는 제 1 배터리 공장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분쟁이 합의되면서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되살아난 가운데, 전일 미국의 전기차 업체 리비안이 삼성SDI의 전기차용 배터리를 사용하기로 했다는 소식 등도 연일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에 나인테크, 신성델타테크, 대주전자재료, 상아프론테크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LPG(액화석유가스)/정유주 - 국제유가 급등에 상승.


지난밤 국제유가가 원유 수요 개선 전망 등에 급등세를 기록했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5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2.97달러(+4.94%) 급등한 63.15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월간 보고서를 통해 올해 글로벌 원유 수요가 전년대비 하루 570만 배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는 이전 전망치보다 하루 23만 배럴이 증가한 수치임. 아울러 美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주 원유재고가 약 589만 배럴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보다 큰 폭으로 감소한 수치다.

이에 한국석유,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국동유화, GS 등 LPG(액화석유가스), 정유주가 상승을 보였다.

 


 

■ 비철금속 관련주 - 골드만삭스, 구리 가격 상승 전망 등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녹색 에너지로 전환이 가속하고 금속 공급이 타이트해짐에 따라 구리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향후 12개월 동안 구릿값 전망치를 t당 평균 11,000달러로 상향 조정했으며, 이는 팬데믹 여파로 가뜩이나 타이트한 시장에 수요 급증까지 더해지고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아울러 2000년대 초반 구리 강세장을 촉발했던 공급과 수요 격차보다 두 배 큰 격차가 2030년까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이구산업, 조일알미늄, 대유플러스 등 비철금속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대유플러스 - 전기차 충전사업 본격 진출에 상승.

 


 

■ 은행주 - 美 은행주 호실적 등에 상승.


지난밤 골드만삭스, JP모건체이스, 웰스파고 등 은행주들이 호실적을 발표했다. 골드만삭스는 올 1분기 순이익이 전년동기대비 4배 이상 급증한 68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으며, JP모건도 전년동기대비 5배에 달하는 143억 달러의 순익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웰스파고도 1분기 순이익이 47억4,0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7배 이상 급증했다.

시장에서는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에 대해 코로나19 사태로 대량의 부실 채권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대규모로 적립한 대손충당금 중 상당 금액을 경기 개선에 힘입어 환입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한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금일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하나금융지주, KB금융, 우리금융지주 등 은행주가 상승을 보였다.

 


 

■ 비트코인/두나무 관련주 - 美 코인베이스 상장 재료 소멸 및 파월 의장, 가상화폐 관련 부정적 발언 등에 하락.

  
지난밤 미국 최대 가상화폐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나스닥에 상장한 가운데, 상장 첫날 주당 429달러를 상회하기도 했지만, 상승폭을 반납하며 주당 328.28달러(+31.31%)에 거래를 마감했다.

파월 Fed 의장은 지난밤 워싱턴DC 경제클럽과의 원격 인터뷰에서 가상화폐가 아직 결제수단의 지위에 오르지 못했다는 견해를 밝혔다. 파월 의장은 "가상화폐는 정말로 투기를 위한 수단"이라며, "결제수단으로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지 못하다"고 언급했다. 해당 발언 후 6만5,000달러 선을 바라보며 상승세를 이어가던 비트코인이 6만2,000달러 선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TS인베스트먼트, 비덴트, 우리기술투자, 한화투자증권 등 비트코인/두나무 관련주가 하락을 보였다.

 


 

■ 윤석열 관련주

 

. 원풍 - 윤석열 충청 대망론. 충청도에서만 상장이후 계속 공장 보유 부각.

 

. 아이오케이 - 아이오케이, 홍경표 한국군경상담학회 이사를 사외이사로 선임. 홍경표, 윤사모 중앙회장.

 

홍경표씨는 여의도연구원 안보국방위원장과 국가안보위원회 안보정책전문위원을 역임했으며 자유한국당 당원협의회 교육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 현재 포럼코리아의 사무총장직과 한국군경상담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 한국석유 - 액면분할 후 거래재개 첫날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 등에 상한가.


지난 2월 유통주식수 확대를 목적으로 1주당 가액 5,000원을 500원으로 분할하는 주식분할을 결정하면서 지난 12일부터 주권매매거래가 정지됐던 동사가 금일 거래 재개됐다.

 


 

■ 카카오 - 액면분할 후 개래재개 첫날 상승.


지난 2월25일 1주당 가액 500원을 100원으로 분할하는 주식분할 결정 후 4월12일부터 거래정지 됐던 동사가 금일 거래재개됐다.

한편, 전일 장 마감 후 종속회사 ㈜카카오커머스, 스타일 사업부문을 인적분할 해 크로키닷컴 주식회사에 합병시키기로 결정(분할합병기일:2021-07-01) 공시했다.

 


 

■ 삼성엔지니어링 - 7,350.48억원 규모 사우디 공사 수주 모멘텀 지속에 상승.


전일 Advanced Global Investment Company와 7,350.48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0.93%) 규모 공급계약(사우디아라비아 AGIC PDH&UTOS Project) 체결(계약기간:2021-05-03~2024-06-02) 공시했다.

 


 

■ 하이브 - 대규모 보호예수물량 해제에도 반등 모멘텀 분석 등에 상승.


하나금융투자는 동사에 대해 단기적으로는 6개월 락업 해제에 따른 주가 하락이 불가피하지만, 이는 수급에 따른 단기적인 매매 전략이며 반대로 5월 MSCI 편입 및 BTS의 컴백에 따른 흥행은 단기적인 상향 변수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동사의 본질적인 기업가치는 결국 위버스의 향후 성장 전략이고, 5월 스캇 브라운의 사내 이사 선임과 블랙핑크/빅뱅/저스틴 비버/아리아나 그란데 등의 위버스 입점에 따른 시너지 효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언급했다.

 


 

■ LG전자 - 美 테네시 세탁기공장 증설 및 네덜란드 양자컴퓨팅 개발업체 큐앤코와 연구협약 체결 소식 등에 상승.

  
동사 북미법인은 현지시간 14일 언론을 통해 테네시주 클락스빌에 위치한 세탁기 공장을 확장하기 위해 신규 투자를 단행한다고 밝혔다. 투자 규모는 2,050만 달러(약 229억원)로 이는 미국 내에서 동사의 세탁기 수요가 크게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동사는 미래 준비를 강화하기 위해 네덜란드 양자컴퓨팅 개발업체인 큐앤코(Qu&Co)와 다중 물리 시뮬레이션을 위한 양자컴퓨팅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향후 3년간 기술을 공동으로 연구하며 연구 성과는 산업계의 다중 물리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 SK텔레콤 - 인적분할 추진 소식에 소폭 상승.


전일 장 마감 후 주주가치 제고와 성장 가속화를 위해 인적분할(지주회사 재편) 추진 검토 공시했다. 이와 관련, 동사를 인적분할하여 SK브로드밴드 등 유무선 통신회사와 SK하이닉스/ADT캡스/십일번가/티맵모빌리티 등 반도체 및 New ICT 자산을 보유한 지주회사로 재편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다만, SK와 동사 신설법인간 합병은 당분간 없을 것이라는 소식 속 SK는 하락을 보였다.

 


 

■ 파나진 - 전 세계 유일 PNA 소재 대량 생산 업체 분석 등에 상승.


SK증권은 동사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PNA 소재 대량 생산이 가능한 유일한 기업이라고 밝힘. 현재 환자별 유전자 돌연변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인 표적항암제 시장에서 동반진단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PNA 소재의 대량생산이 가능한 곳은 동사가 유일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PNA 소재 매출 증가 등에 매출액 163억원(전년대비 +104.6%), 영업이익 53억원(전년대비 흑자전환)을 기록하며 4년 연속 영업적자에서 벗어나 관리종목 지정해제가 되었다고 밝혔다. 

 


 

■ 교촌에프앤비 - 중동 시장 진출 소식에 상승.


지난 10일 교촌에프앤비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중동 지역 프랜차이즈 기업인 '갈라다리 브라더스 그룹'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오만, 바레인, 레바논, 요르단, 아프리카 모로코 등 총 9개국에 향후 5년간 100개 매장을 개설할 계획이다. 

더불어 이달 1일 경기도 평택에 수도권물류센터를 신축해 가동에 들어간 상태다. 

 


 

■ 테크윙 - 올해 사상 최대 실적 달성 전망 등에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