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스푸트니크V 관련주 / 윤석열 관련주 / 조선기자재 관련주 / 엔젤산업 관련주

Grandpassion 2021. 4. 28. 22:33
반응형

 


 

2021. 04. 28. 수요일. Today's briefing

 

 

■ 스푸트니크V 관련주 - 유럽의약품청,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에 대한 1단계 검증 완료 소식 등에 상승.


27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유럽의약품청(EMA)이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에 대한 1단계 검증을 완료했다는 소식이다. 미하일 무라슈코 러시아 보건장관은 "스푸트니크V에 대한 유럽의약품청의 1단계 검증이 완료돼 보고서를 기다리고 있다"며, "이른 시일 안에 러시아 내 생산시설에 대한 점검이 있을 예정"라고 밝혔다.

아울러, 종근당바이오와 보령바이오파마가 한국코러스가 진행중인 스푸트니크V 백신 위탁생산에서 완제생산(DP)을 맡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휴온스글로벌, 휴메딕스, 휴온스, 종근당바이오, 경보제약, 보령제약, 대정화금, 아주IB투자 등 코로나19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아주IB투자스푸트니크V 국내 위탁 생산 추진중인 지엘라파 컨소시엄에 참여한 큐라티스에 지분 투자.

. 대정화금 - 휴온스 외 스푸트니크V 제조사 주요 원료의약품 공급.

. 종근당 그룹주 - 종근당바이오, 종근당, 종근당홀딩스, 경보제약.

 

. 보령제약 - 계열사 보령바이오파마.

 


 

■ 조선/조선기자재 관련주 - 조선 수주 호조 소식 등에 상승.


최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 선박 발주량은 286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를 기록하면서 전 세계 발주량(520만CGT)의 55% 수준으로 중국을 제치고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선가와 운임의 동반 상승도 조선주의 업황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주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32.7포인트로 최근 3개월간 4.9% 상승하면서 2015년 10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중고선가지수도 2012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고 운임 지수도 2010년 이후 최고치로 급등 추세를 기록중이다.

이에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STX엔진, STX중공업 등 조선/조선기자재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엔젤산업 관련주 - 中 산아제한 완화 기대감 등에 상승.


중국 인구는 2019년 14억 명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지만, 지난해 12월 조사 결과 인구가 14억 명에 못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 이 자료는 공개되지 않았으며 중국이 정부 내 협의를 거칠 때까지 해당 자료를 공개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지난 14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출산율을 1.5명 미만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중국의 신생아 수는 2017년부터 3년 연속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각에서는 중국에서 산아제한 규정을 대대적으로 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캐리소프트, 손오공, 웅진씽크빅 등 엔젤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윤석열 관련주 - 차기 대선 양자대결 지지율 우위 소식에 상승.


전일 윈지코리아컨설팅이 아시아경제 의뢰로 지난 24∼25일 전국 유권자 1천8명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내년 대선 양자대결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47.2%, 이재명 경기지사는 40.0%로 각각 집계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월 16∼17일 조사 대비 윤석열 전 총장(45.1%)은 소폭 상승했고, 이재명 지사(42.1%)는 소폭 하락하며 오차범위 밖으로 격차가 벌어졌다.

이에 덕성, 덕성우, 아시아경제, 크라운제과우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덕성/덕성우 - 대표이사 이봉근, 서울대 법대 동문.

. 아시아경제 - 청년 일자리 정책. 청년취업아카데미 운영.

 

. 크라운제과우 - 윤영달 크라운제과 회장, 윤석열과 같은 성씨 부각. 그러나 본이 다르다.

 


 

■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 - 美 포드 배터리 자체 개발 선언 등에 하락.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27일 美 포드는 1억8,500만 달러를 투자해 미시간주 남동부에 배터리 개발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며, 리튬이온 배터리를 개발해 최종적으로 자체 배터리 셀을 생산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포드는 자체 배터리를 양산하기 전까지는 외부 공급업체들에 의존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테슬라는 1분기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차량 판매가 아닌 비트코인 매각과 탄소배출권이 흑자를 이끌었다는 평가가 제기되면서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4.53% 하락 마감했다. 

이에 삼성SDI, 천보,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씨아이에스, 상아프론테크 등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두산2우B - 두산 1분기 실적 호조에 상한가.


21년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4.52조원(전년동기대비 +5.07%), 영업이익 3,979.91억원(전년동기대비 +403.63%), 순이익 4,023.02억원(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 네오펙트 - 관계사 와이브레인, 식약처로부터 우울증 치료 전자약에 대한 국내 시판허가 획득 소식에 상한가.


동사 관계사 와이브레인은 금일 언론을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우울증 치료 전자약에 대한 국내 시판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획득한 시판허가는 주요우울장애 우울증상 개선에 전자약을 단독 사용 가능한 혁신신약 적응증일 뿐만 아니라 전자처방을 통해 오남용을 차단하고, 재택에서 손쉽게 자가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와이브레인 관계자는 "우울증 단독 치료 전자약으로서 수백명의 환자에게 동시 적용 가능한 전자약 플랫폼의 상용화는 세계 최초"라며, "비약물적 전자약은 기존 항우울제의 효능 한계와 다양한 부작용으로 인해 우울증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제공할 수 있고, OECD 국가중 자살률 1위지만 정신건강서비스 이용률은 선진국의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의학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자회사인 솔본인베스트가 와이브레인 주식 30만주(지분율 20%)를 보유하고 있는 솔본도 상승을 보였다.

 


 

■ 피플바이오 - 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에 상승.


보통주 1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05-17, 상장예정:2021-06-04) 공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