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제약, 바이오 관련주 / 건설주 / 여행주 / 이재명, 윤석열 관련주

Grandpassion 2021. 5. 7. 17:30
반응형

 


 

2021. 05. 07. 금요일. Today's briefing

 

 

■ 제약/바이오 관련주 - 코로나19 백신 특허 면제 가능성 부각 속 수혜 기대감에 상승.

  
美 바이든 행정부가 5일(현지시간) 제약회사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한시적 특허 포기' 방안을 지지한다고 밝힌 가운데, 화이자, 모더나 등 신뢰도가 높은 백신 제조회사를 보유한 미국이 이 같은 입장을 보임에 따라 백신의 글로벌 공급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아울러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성명을 내고 "세계적인 보건 위기이고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특별한 상황은 특별한 조치를 요구한다"며, "(바이든)행정부는 지식재산권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하게 믿지만, 이 팬데믹을 끝내기 위해 백신에 대해서는 지식재산권 포기를 지지한다"고 언급했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 보호 유예가 확정될 경우 국내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업체들과 바이오시밀러 기업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녹십자 등 제약/바이오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삼성제약 - 췌장암 치료제 '리아백스주', 국내3상 임상시험 결과 학술 회의서 발표 예정 소식에 상한가.


동사의 최대주주인 젬백스앤카엘은 언론을 통해 동사가 성공적으로 완료한 '리아백스주(코드명 GV1001)'의 췌장암 3상 임상시험 결과를 오는 6월4일 '미국임상종양학회 ASCO 2021' 연례 회의에서 발표한다고 밝혔다.


해당 임상시험은 15년11월부터 20년4월까지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등 전국 16개 병원에서 총 148명의 국소진행성 및 전이성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내용으로 기존 췌장암 치료제인 젬시타빈과 카페시타빈에 라이백스주를 병용 투여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한 바 있다.


또한, 동사가 지난 12월 발표한 3상 임상시험 결과보고서에 의하면, 1차 평가지표인 Overall Survival(OS: 전체 생존기간)에 대한 중앙값은 시험군에서 339일, 대조군에서 225.5일로 시험군에서 더 길게 나타났다. 

 


. 셀리버리 - 코로나19 면역치료제 미국·인도 임상 추진 소식에 상승.


전일, 동사가 코로나19 면역치료제와 관련해 미국과 인도 당국에 임상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는 임상시험 대행업체(CRO)인 코방스와 합의해서 미국 FDA와 사전협의 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며, 미국에서 온 데이터를 인도 당국에도 보내 임상을 신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 삼천당제약 - 경구용 코로나19 백신 개발 임상비용지원 신청 소식에 상승.


전일, 동사는 경구용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전염병대응혁신연합(CEPI)에 임상 비용 지원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동사의 임상 인원은 약 2만명, 비용은 약 2,300억원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 관계자는 경구용 백신의 가장 큰 장점은 주사제보다 대량 생산이 쉽고 투여, 보관, 운송 조건이 개선되는 것이라며 백신 보급속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 휴마시스 - 코로나19 신속 항체진단키트 식약처 승인.

전날, 휴마시스는 코로나19 신속 항체진단키트에 대한 국내 내수용 정식허가를 식약처로부터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신속 항체진단키트는 'Humasis COVID-19 IgG/IgM Test'으로 셀트리온과 공동개발한 전문가용 제품이다.

 

 

 

 

■ 건설주 - 건설경기 회복 및 정책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상승.


코로나19 여파로 부진했던 건설경기가 최근 회복 국면에 진입한 가운데, 관련 업종의 주가 흐름도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4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는 전월대비 4.0포인트 상승한 97.2를 기록하며 기준선(100)에 근접했다. 이는 2015년7월(101.3) 이후 5년9개월 여만에 가장 높은 수치이다.

아울러, 전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금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시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올해 민간·공공·사전청약을 합한 총 분양 규모는 약 50만호로 역대 가장 많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입주 물량도 46만호로 지난해와 유사하다"며, "주택공급 대책을 차질 없게 추진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에 남광토건, 삼호개발, 이화공영, 일성건설, 남화토건, 우원개발, 코로롱글로벌, 신원종합개발, 아이에스동서, 삼부토건, 서희건설, 금호건설, 범양건영, 삼일기업공사, 동신건설, 계룡건설 등 건설주와
노루페인트, 노루홀딩스, 삼화페인트, 강남제비스코 등 페인트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한편, 정부는 상습 정체 구간인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을 지하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노선을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전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동탄에서 강남 구간을 입체적으로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특수건설, 동아지질, 부산산업, KT서브마린, 코리아에스이 등 해저터널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특수건설 - 특수건설은 세계 최고의 성능을 보유한 첨단 시공장비를 사용해 해외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이용해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등을 시공했다. 터널관련 쉴드공법과 독일에서 도입한 최신의 장비와 최고의 기술력으로 서초전력구, 한강하저터널등을 시공했다.

. 코리아에스이 - 지하개발 전문업체 부각. 코리아에스이는 일본의 SE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영구앵커, 타이케이블 등의 신제품을 출시, 영구적인 사면안정공법의 국내보급에 매진하고 있다. 영구앵커는 토압에 의한 위험이 예상되는 곳에 고하중의 인장력을 가해 위험요인을 영구 제거,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시공되는 토목자재다.

 


 

■ 여행주 - EU, 외국인 관광객 입국 허용 기대감 등에 상승.


최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코로나19 백신을 완전히 접종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입국을 허용할 것을 EU 27개국에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백신 접종을 마친 관광객들은 이르면 다음 달부터 유럽 여행이 허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되면서 국내 여행업계에서도 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해외여행 상품을 내놓고 있다. 하나투어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지금 떠나는 해외여행' 상품을 내놓았으며, 참좋은여행은 지난달 30일부터 백신 접종 완료자를 위한 괌 여행상품을 팔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모두투어는 5월 가정의 달을 겨냥해 10만원, 50만원, 100만원짜리 '여행상품권'을 출시하는 등 백신 접종을 계기로 해외 여행 재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레드캡투어, 인터파크, 하나투어, 롯데관광개발, 세중,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등 여행주들이 상승했다.

 


 

■ 해운주 - 중국 철강 감산에 따른 BDI 하락 전망 속 하락.


SK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중국이 탕산시를 위주로 철강 감산 정책을 펼치고 있어 중국의 철강 생산의 주요 원재료인 철광석, 석탄 수입량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건화물 물동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철광석과 석탄 수요 감소는 BDI 센티먼트에 악재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팬오션, 대한해운 등 일부 해운주가 하락을 보였다.

 


 

■ 이재명 관련주 - 이재명 경기도지사, 차기 대권선호도 조사 결과 선두 소식에 상승.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4일과 6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에게 자유응답 형태로 '다음 대통령감으로 누가 좋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 결과 이재명 경기지사 25%, 윤석열 전 검찰총장 22% 나왔다. 윤석열 전 총장은 지난달 조사 대비 3%포인트 하락한 반면 이재명 지사는 1%포인트 반등하며 오차범위 내(±3.1%포인트)이지만 선두가 뒤집혔다.

한편, 이재명 지사, 윤석열 총장에 이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5%,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3%, 홍준표 무소속 의원 2%,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서울시장 각 1% 순을 기록했으며, 3%는 그 외 인물(1.0% 미만 약 20명), 38%는 특정인을 답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CS, 일성건설, 이스타코, 티엘아이 등 이재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지엔원에너지 - 이재명 지사가 추진사업으로 꼽고 있는 수열·지열 사업 영위.


경기도는 오는 2024년까지 광명시흥 도시첨단산업단지 49만4000㎡에 국내 최대 규모의 수열(水熱)에너지를 활용한 신재생 친환경단지를 시범 조성한다. 이재명 지사는 “우리가 미세먼지나 탄소배출로 큰 고통을 겪고 있어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말고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옮겨가야 하는데 물의 온도를 활용하는 수열시스템은 놀랍고 합리적인 정책으로 새로운 길을 여는 것 같다”며 “약간 비용이 더 들더라도 환경과 간접비용을 생각해 신축건물에 이 시스템을 최대한 많이 활용해 확대해 나갔으면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 위즈코프 - 윤석열 관련주. 위즈코프 정승환 대표, 윤석열과 서울대 동문.

 


 

■ 삼성출판사 - 핑크퐁 아기상어 유럽·호주시장 진출 소식 속 스마트스터디 지분 보유 부각에 상승.


최근 미국 TV 시장에 진출해 유아동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선전 중인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 아기상어 '베이비샤크 빅 쇼'가 영국, 호주, 이탈리아 방영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영일자는 영국(5월8일), 호주(5월17일), 이탈리아(5월24일)로 확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동사는 스마트스터디 지분 18.59% 보유중이다.

 


 

■ 태웅로직스 -  HMM '부킹대리점 계약'에 상승.

최근 경기 회복으로 물동량이 많아지면서 해상 운임이 급등한 영향으로 국내 최대 해운사 HMM의 주가가 상승세다. 이날 더구루에 따르면 해상 운임 급등으로 HMM의 실적 개선이 예상되면서 운용자산(AUM) 규모 34조원의 아시아 투자 전문 자산운용사 매튜스아시아가 HMM의 주식을 대거 쓸어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3월 태웅로직스의 상하이 법인과 HMM 상하이법인은 '부킹대리점 계약'을 체결했다. 태웅로직스 상하이법인은 향후 모든 상하이발 선적 건을 HMM을 통해 직접 부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킹대리점은 선사의 위임을 받아 고객사나 동종 물류사들로부터 운송 의뢰를 받는 업무를 담당한다. 따라서 이 게약으로 태웅로직스 상하이법인은 자체 화물뿐만 아니라 중국 내 고객사나 물류사들로부터 운송 건을 요청 받아 HMM 상하이법인으로 연결하게 된다.

 


 

■ 대한제분 - 최근 국제 밀 가격 급등 소식 속 제분업 및 소맥분 판매업에 상승.


최근 국제 밀 가격이 8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시간으로 6일 시카고 상품거래소(CBOT)에 따르면 5월물 밀 선물 가격은 부셸 당 7.64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에서는 남미 등 주요 곡물 생산지의 작황 악화, 미국 북부·캐나다 지역의 서리와 가뭄 피해 등으로 인한 곡물 생산량 급감 및 중국 등의 농산물 대량 수입 등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