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5. 12.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아이진 - 정부, mRNA 백신 임상 추진 및 국내 제약사와 국내 생산 관련 협의 진행 소식에 상승.

. 유바이로직스 - 하반기 '유코벡19' 임상 3상 진입 기대감에 상승.

. 삼성바이오로직스 -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위탁 생산 부인에도 상승.


동사가 8월부터 미국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동사가 인천 송도 3공장에 화이자 백신 생산을 위한 설비를 깔고 있으며, 8월부터 양산에 들어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동사는 보도에 대한 해명을 통해 해당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 녹십자 그룹주 - 식약처, GC녹십자 코로나 혈장치료제 조건부허가 불허 소식에 관련주 하락.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일 GC녹십자의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지코비딕주(항코비드19사람면역글로불린)'에 대해 첫 번째 전문가 자문회의인 검증자문단 회의를 열고 GC녹십자가 제출한 환자 63명 대상 국내 초기 2상(2a상) 자료를 평가한 결과 조건부 허가를 내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와 관련, 식약처는 치료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11개의 탐색적 유효성 평가지표에서 시험군과 대조군의 효과 차이는 전반적으로 관찰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GC녹십자는 입장문을 통해 "혈장치료제는 신종 감염병 발발 시 '1차 방어선'으로 활용하는 공익적인 가치가 개발 의의라고 할 수 있다"며, "이에 따라 식약처의 이번 권고사항이 혈장치료제 한시적 역할의 일몰을 의미한다면, 동사는 품목 허가를 위한 당면 과제에 급급하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녹십자홀딩스, 녹십자셀, 녹십자엠에스, 녹십자웰빙 등 녹십자 그룹주가 하락을 보였다.

 


 

■ 두나무 관련주 - 두나무, 전환상환 우선주 보유기관에 보통주 전환 요청 소식 속 상장 기대감에 상승.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나무가 자사의 전환상환 우선주(RCPS) 투자기관에게 보통주로의 전환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2020.12 연결감사보고서) 기준 케이큐브1호 벤쳐투자조합(3,640,500주), 우리기술투자(주)(1,746,200주), 에이티넘고성장기업 투자조합(1,748,450주) 등이 두나무의 우선주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시장에서는 미국 등 해외상장을 검토하는 두나무가 본격적인 상장 실무에 착수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에 에이티넘인베스트, 우리기술투자, 대성창투, DSC인베스트먼트, TS인베스트먼트, 한화투자증권 등 두나무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리튬염호 관련주 - 포스코, 아르헨티나 지방정부와 리튬 염호 개발 합의 소식에 상승.


포스코가 아르헨티나 지방정부들과 리튬 염호 개발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스타보 사엔즈 아르헨티나 살타주 주지사와 라울 자릴 카타마르카 주지사는 최근 주 접경지역인 푸나에 위치한 포스코의 '살 데 오로' 프로젝트의 리튬 염호 광권 개발 촉진 및 투자 추진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 주지사의 합의에 따라 포스코는 아르헨티나 푸나 경계지역에서 안심하고 리튬 염호 광권을 개발할 수 있게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2018년 갤럭시리소스社와 리튬 염호(아르헨티나 북서부 지방 옴브레 무에르토 호수 북측 부분) 광권 매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포스코엠텍, 포스코 ICT, 포스코강판, 웰크론한텍 등 리튬염호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웰크론한텍 - 포스코에 수산화리튬설비를 공급한 바 있다.

 


 

■ 사료주/음식료업종 - 세계식량가격 상승세 지속 등에 상승.


지난 9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4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대비 1.7% 상승한 120.9포인트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특히 설탕 가격의 상승세가 두드러졌으며, 곡물 등 다른 품목지수도 상승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국제곡물 관측 자료에 따르면 4월 국제곡물선물가격지수는 144.7로 전월대비 4.2% 상승했으며, 2분기 선물가격지수는 전분기대비 4.3% 상승한 143.6을 기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수입사료원료 가격지수도 4월 기준 94.4로 전월대비 2.4% 상승한 것으로 전해짐. 이는 세계 주요 곡물 재고량이 감소하고 중국의 곡물 수입 지속, 미국/남미 기상악화로 인한 파종 지연 및 작황 부진 우려, 해상운임 상승 등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한탑, 한일사료, 대한제당, 미래생명자원, 사조동아원 등 사료/음식료업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에이프로젠 그룹주 - 에이프로젠 상장 대표주관사 선정 소식에 상승.


에이프로젠의 한국거래소 상장을 위한 공동 대표 주관사에 신한금융투자와 KB증권이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신한금융투자는 에이프로젠에 제출한 주관사 업무 제안서에서 에이프로젠의 기업가치를 5조원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평가했으며, 공동 대표주관사로 선정된 KB증권이 평가한 에이프로젠의 기업가치도 신한금융투자의 평가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에이프로젠 H&G, 에이프로젠 KIC, 에이프로젠제약, 에스맥 등이 상승을 보였다.

 

. 에스맥에이프로젠의 지분(1.14% 2020.12 사업보고서 기준) 보유중.

 


 

■ 윤석열 관련주 - 윤석열, 차기 대선주자 가상 양자대결 접전 및 대선주자 선호도 1위 소식 등에 상승.


차기 대선주자 가상 양자대결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재명 경기지사가 오차범위 내 팽팽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길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지난 8~11일 나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10명을 대상으로 윤 전 총장과 이 전 지사간 가상 양자대결을 조사한 결과, 윤 전 총장(40.2%)이 이 지사(37.4%)를 상대로 오차 범위 내 앞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선 윤석열 전 총장이 26.2%, 이재명 지사가 24.4%로 선두권을 차지했고, 이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13.0%,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6.8%, 홍준표 무소속 의원 6.2%,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4.3%를 차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위즈코프, 대한제당, 화성밸브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롯데칠성 - 곰표 밀맥주 판매 호조 속 OEM 사실 부각에 상승.


편의점 CU에서 판매하는 곰표 밀맥주가 매출 신기록을 달성했다는 소식에 곰표 밀맥주 위탁생산(OEM) 제조사인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되는 모습이다. CU 등에 따르면, 곰표 밀맥주는 대량 공급 2주 만에 월 생산량 300만개 완판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생산량이 판매량을 따라가지 못해 이번 주말을 기점으로 당분간 품절 상태일 것이란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1. 원이 2021.05.13 08:06

    Grandpassion님 안녕하세요.
    요즘 많이 바쁘신가 봐요.~~^^
    장이 계속 내리네요. 조정하고 다시올라줘야하는데 이대로 계속 하방으로 갈까 겁나네요~~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 Grandpassion 2021.05.13 09:22 신고

      안녕하십니까 원이 님.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파이팅입니다. ^^

  2. 자몽주o 2021.05.13 11:33 신고

    Grandpassion님 안녕하세요 바쁘시군요~~ !!
    어제 애니플러스랑 뭐랑 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쫌 쫄리니까 적은금액으로 적당적당~~
    두종목 수익실현하고 하나 남아서 지켜보고있어요
    오늘 시초에 와다닥 잘 잡아서 기분이가~~ 좋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 Grandpassion 2021.05.13 12:38 신고

      안녕하십니까 자몽주 님.
      와다닥 종목은 잘 대응하시고요. ㅎㅎ
      즐점하시고 남은 오후장 파이팅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