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정유주 / 은행, 보험주 / 비트코인 관련주

Grandpassion 2021. 5. 13. 20:08
반응형

 


 

2021. 05. 13.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삼성바이오로직스/SK바이오사이언스 - 韓/美 백신 파트너십 기대감 등에 상승.


21일(현지시간)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 ‘백신 동맹’이 주요 의제로 논의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최고경영자(CEO)급 인사들도 미국을 방문해 각각 미국 백신 제약사인 모더나, 노바백스를 만나 위탁생산을 협의하는 방안이 추진될 예정이다.


전일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한미정상회담의 주된 논의 의제 중 하나가 양국 간 백신 파트너십"이라며, "미국의 백신 원천기술과 한국의 세계적인 바이오 생산능력을 결합하면 한국이 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서린바이오, 일신바이오 등이 상승했다.

 

. 서린바이오 -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시약 등 바이오 의약품 생산과 관련된 원재료를 납품한 바 있다.

 

. 일신바이오 -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동결건조기 장비 납품.

 


 

. 셀루메드 - 국내 기업 mRNA 치료제 개발 추진 속 원료 공급 기대감에 상한가.


화이자와 모더나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전 세계적으로 각광 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의 치료제 개발 및 위탁생산 진출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시장에서는 BMP 재조합 기술을 기반으로 한 동사의 mRNA 백신 원료 공급 기대감이 부각되고 있다. 


동사는 아이진에 BMP 재조합 단백질 원료를 제공하고 함께 국책과제 등을 수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을 최적화 하는 재설계 기술력을 바탕으로 6개의 재조합 단백질과 이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세포주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휴온스글로벌 - 동사 주도 컨소시엄,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 9월 본격 출하 예정.


동사가 주도한 컨소시엄이 오는 8월 시생산한 백신을 러시아에 보내 검증 과정을 거쳐 9월부터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Sputnik V)’의 본격 출하에 나설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빠르면 이달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CMO)을 위해 기술 이전을 도울 러시아 기술진이 한국에 방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동사 주도의 스푸트니크V 위탁 생산 사업 일정도 확정된 것으로 전해졌으며, 동사를 주축으로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원액을 생산, 휴메딕스와 보란파마는 바이알 충진과 포장 등 완제 생산을 맡을 예정이다.

 

 

. 대한과학 -  동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컨트롤 초저온냉동고를 온도 대역별 제품 풀라인업 준비를 마쳤다. 

대한과학 관계자는 “자사 초저온냉동고(혈액)는 스마트 컨트롤 원천기술을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제품”이라며 “현재온도대역별(화이자 -95도, 모더나 -45도) 제품들이 풀라인업으로 준비돼 있다”고 밝혔다.



. 현대바이오 - 최대주주 씨앤팜, 세계 최초 니클로사마이드 항바이러스 효능 입증 소식에 상승.


동사의 최대주주인 씨앤팜의 연구고문인 최진호 단국대 석좌교수가 금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 '아시아 학술회의(SCA)'에서 코로나19 게임체인저 약물이란 연구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지난 2월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코로나19 감염 동물을 대상으로 수행한 씨앤팜의 코로나19 경구치료제 CP-COV03의 효력실험 결과와 관련 데이터를 공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생체실험에서 니클로사마이드의 효능 확인을 위해 비(非)투약 대조군과 투약 실험군의 혈중 바이러스 수치를 비교한 결과, 대조군은 감염 3일차에 혈중 바이러스 수치가 최고를 기록하고 4일차부터 감소하기 시작했으나 5개 실험군은 같은 날 최저치를 기록해 대조를 이뤘으며, 실험군 중에서 투약량이 가장 적은 25mg/kg 투여군에서는 바이러스 수치가 ‘0’ 또는 ‘0’에 근접할 정도로 뚜렷한 항바이러스 효능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짐. 이로써 씨앤팜의 CP-COV03는 같은 항바이러스제로 분류되는 화이자의 PF-07321332, 머크의 MK-4482와 효능 경쟁을 벌이게된 것으로 전해졌다. 


. 휴마시스 - 서울시에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공급.

  

. 엑세스바이오 - 美 긴코바이오웍스 나스닥 상장 예정 속 CB 발행 및 공급계약 체결.


합성생물학 분야 선구자로 평가되는 美 생물엔지니어링 기업 긴코바이오웍스가 스팩합병을 통해 나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인 가운데, 지난해 11월 동사가 긴코바이오웍스를 대상으로 111.32억원 규모 전환사채권 발행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는 모습이다. 긴코바이오웍스는 2009년 MIT 연구팀이 설립한 바이오벤처로 예상 시가총액은 175억 달러(약 19조6,800억원)로 스팩합병을 통해 나스닥에 상장하는 사례 중 최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동사는 전환사채 발행과 동시에 긴코바이오웍스와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 공급계약도 체결한 바 있다. 

 

 

 

 

 

■ 은행주/보험주 -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美 국채수익률 급등 영향 등에 상승.


5월12일(현지시간) 뉴욕채권시장에서 10년만기 국채 수익률은 소비자물가 급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 심화 등에 전거래일보다 7.4bp 상승한 1.693%를 기록. 2년만기 국채수익률은 전거래일보다 0.8bp 상승한 0.167%를 기록했다. (美 동부시간 오후 3시기준). 美 노동부가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4.2% 상승하며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0.2%, 3.6% 상승을 크게 웃돌았다. 특히,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은 2008년 9월 이후 최고치임. 시장의 인플레이션 기대도 올라가는 모습이다. 향후 5년 인플레이션 기대를 나타내는 5년 BER은 2.734%로 10여 년 만에 가장 높았으며, 10년 BER은 2.566%를 기록했다.

이에 한화생명, 동양생명, 한화손해보험, 제주은행, 기업은행, 푸른저축은행 등 생명보험, 손해보험, 은행주들이 상승했다.

 


 

■ 정유주/LPG 관련주 - 국제유가 2개월래 최고치 기록 소식에 상승.


5월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원유 수요 증가 기대감 등에 상승하며 지난 3월 이후 최고치 기록했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6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0.80달러(+1.23%) 상승한 66.08달러에 거래 마감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월간 보고서에서 팬데믹 이후 생긴 공급 과잉이 산유국들의 산유량 축소로 거의 정상 수준으로 회복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미국의 휴가시즌이 다가오면서 미국의 원유 수요 기대감도 커지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극동유화, GS, S-Oil 등 정유/LPG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비트코인 관련주 -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중단 소식에 하락.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12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을 사용한 테슬라 차의 구매 결제 허용을 돌연 중단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 컴퓨터를 대량 가동하면서 전기가 많이 들고 있다며 이로 인해 화석 연료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결제 허용 중단의 배경으로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테슬라는 지난 2월 15억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투자를 발표하며 가상화폐 시장을 띄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비트코인으로 전기차 구매를 허용하는 시스템까지 도입한 바 있다.

이에 에이티넘인베스트, 우리기술투자, 비덴트 등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하락했다.

 


 

■ 반도체 관련주 -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락 등에 하락.


지난밤 美 소비자물가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인플레이션 공포가 심화된 영향으로 뉴욕증시 모두 큰 폭으로 하락한 가운데, 인텔(-2.58%), AMD(-2.85%), AMAT(-7.02%), 마이크론 테크놀로지(-4.81%) 등 주요 반도체들이 하락하면서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가 4%대 급락 마감했다. 

아울러 삼성증권은 전일 보고서를 통해 반도체 업체들의 주가는 연초부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공급은 늘어나는 방향으로 정상화되는데, 수요는 미리 당겨졌거나 가수요의 하락 불확실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초 이후 코로나19 환경의 테크 수요와 공급이 정상화되는 과정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매끄럽지 못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HB테크놀러지, 티에스이, 피에스엠씨, 한미반도체 등 반도체 관련주가 하락했다.

 


 

■ 캐리소프트 -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중국 VOD 서비스 기대감에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