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mRNA 관련주 / 이재명, 윤석열 관련주 / 여행, 항공주

Grandpassion 2021. 5. 17. 17:48
반응형

 


 

2021. 05. 17.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mRNA 관련주 - 정부 'mRNA' 개발 지원방향 결정을 앞두고 상승.


정부가 금일 코로나19 국산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mRNA 백신 전문위원회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는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제약사 등을 상대로 최근 실시한 기술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진행될 예정이며, 당시 조사에서 17개 기업이 mRNA 백신 안정화 기술, mRNA 생산에 필요한 벡터 기술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이에 이연제약, 아미노로직스, 아이진, 올리패스, 서린바이오, 진원생명과학, 나이벡, 올릭스 등 mRNA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이연제약 - mRNA 완제 생산 가능. 엠디뮨과 mRNA 기반 백신·희귀유전질환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 아미노로직스 - 아미노산 자동화기술 확보 부각.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은 코로나19의 특이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를 RNA 형태로 만들어 우리 몸에 투여하는 백신으로 화이자와 모더나 제품이 이에 속한다. RNA는 DNA(디옥시리보핵산)와 함께 대표적인 유전물질이다. RNA는 DNA로부터 필요한 유전정보를 전달받아 단백질을 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RNA 정보는 필요한 아미노산을 소환해 단백질을 만든다.

 

. 올리패스 - '올리패스PNA'라는 인공유전자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RNA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 진원생명과학 - 미국 자회사 VGXI, 유전자 치료제 핵심 원료 Plasmid DNA 위탁생산 cGMP급 공장 보유. Plasmid DNA는 mRNA의 주요 원료.

 

. 아이진 - 이연제약과 mRNA 백신 공동개발 진행 중. 이 달에는 엠디뮨과 mRNA백신과 치료제 공동개발에 나선다.

 

. 나이벡 - 모더나와 mRNA 백신 전달 플랫폼 관련 기술을 논의한 적이 있다.

 

. 올릭스 - 자회사 엠큐렉스, 호흡기계 감염 질환 등의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해 GC녹십자와 업무협약(MOU) 체결.

 



. SK바이오사이언스 - 코로나 백신 생산시설 '국내 첫 유럽 EMA 인증'에 강세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안동공장 L하우스에서 가동 중인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제조를 위한 생산 시설 및 공정, 품질 시스템이 유럽 EMA(유럽의약품청)가 승인하는 EU-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국내 백신 제조 시설이 EU-GMP를 획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GMP는 우수한 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해 원료의 구입부터 제조, 품질 관리, 출하 등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엄격한 관리 기준을 적용해 인증하는 제도로, 유럽의 EU-GMP는 미국의 cGMP와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 여행주/항공주 - 김부겸 국무총리, 백신 접종자 해외여행 자가격리 면제 검토 지시 등에 상승.


지난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는 "방역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주요국과의 백신 접종 상호인정 협약에도 속도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백신 접종자의 해외여행 가능지역 여행후 귀국시 '국내 격리 면제' 조치가 이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으로 수요 회복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기나긴 코로나19발 불황 속에서 끝까지 버티는 여행업체가 장기적으로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에 한진칼, 진에어, AK홀딩스 등 항공주와 참좋은여행,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등 여행주들이 상승했다.

 


 

■ 이재명 관련주

 

. 카스 - 조주태 사외이사, 이 지사와 사법시헙 28회, 사법연수원 18기 동기.

 

. 코렌 - 본사가 경기도 성남에 위치. 윤종현 감사가 이재명 지사와 중앙대학교 1년 선후배 동문.

. 에이리츠 - 이재명 지사, 공공 임대주택 정책주.

 


 

■ 윤석열 관련주 

 

. 서울리거 - 전영준 사외이사 서울대 법대, 서울대 법학대학원 출신 동문.

 

. 승일 - 이건주 사외이사, 윤석열과 서울대 법대 동문.

 


 

■ 이연제약 - 대규모 자본 조달 및 투자 결정 소식 등에 상한가.

 

지난 14일 장 마감 후 시설자금 확보 목적으로 쿼드자산운용 주식회사 대상 70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전환가액:22,857원, 전환청구일:2022-07-26 ~ 2026-07-25) 공시.

 

시설자금 확보 목적으로 삼성증권 주식회사 신탁 등을 대상으로 우선주 500,000주(10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발행가:20,000원) 공시.

아울러 지난 14일 장 마감 후 cGMP 기준 케미칼의약품 공장 신축을 통한 공급능력 확대 및 경쟁력 확보 목적으로 충주 케미칼의약품 공장 투자액을 2,100억원으로 확대한다고 정정 공시. 이는 기존 1,600억에서 2,100억원으로 증액된 수치이다. 이와 함께 동사는 충주에 2,100억 투자 케미칼의약품 공장 외에 800억 규모 바이오의약품 공장을 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총 투자금액 2,900억원은 동사의 10년치(2011~2020년) 영업이익 1,393억원의 2배가 넘는 금액으로 알려졌다. 

 


 

■ 네이처셀 - 퇴행성관절염 자가 줄기세포치료제 조인트스템, 국내 임상 3상 성공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관계사 알바이오가 개발중인 세계 최초의 자가지방 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한 중증 무릎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조인트스템'의 국내 3상 임상시험이 성공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 수탁기관 LSK Global PS로부터 지난 14일 수령한 임상시험 결과보고서(CSR)에 따르면, K-L 3등급의 중증 무릎 퇴행성관절염 환자에서의 통증 감소와 관절기능 개선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확증되었고, 안전성도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라정찬 동사 회장은 "임상 3상 성공이 있기까지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 진인사대천명의자세, 그리고 기도와 믿음으로 포기하지 않고 정진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면서 "품목허가의 또 다른 요건인 품질과 GMP 부분도 잘 준비하고 있으며 몇 달 안에 신약허가 신청을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이건산업 - 미국 주택부족 목재 가격 급등에 따른 수혜 기대에 상승.

 


 

■ 태웅로직스 - 1분기 호실적에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