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백신, mRNA /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 천연가스, 철강주 / 아르테미스 연합 관련주

Grandpassion 2021. 5. 19. 01:40
반응형

 


 

2021. 05. 18.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백신 관련주 - 美 코로나19 백신 해외 지원 결정 소식 및 하반기 제약/바이오 긍정적 요소 분석 등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17일 조 바이든 美 대통령은 오늘 6월 말까지 최소 2,000만회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해외에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해외에 지원할 백신은 당국의 사용승인을 받은 화이자와 모더나, 존슨앤존슨(얀센) 등 3종이다.

 

이러한 소식 속 21일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 양국간 백신 스와프 체결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되는 모습이다.

 

아울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존림 대표가 19일 미국으로 출국하고,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는 20일 경 출국해 한미 정상회담에 동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약품, KPX생명과학, 대웅제약, 한미약품 등 코로나19 백신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이연제약 - 충주공장 대규모 투자 기대감 속 mRNA·AAV 치료제 기술이전 가능성 부각 등에 상승.


동사가 2,900억원을 들여 유전자·세포 치료제를 모두 담당해낼 생산 허브인 충주 공장을 짓고 있는 가운데, 해당 공장 완공 시 대장균 발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전자 치료제인 플라스미드 DNA와 이를 활용한 mRNA, AAV 기반의 백신·치료제뿐 아니라 바이럴 벡터, CAR-T 치료제 등 바이오의약품 개발 영역의 절반 상당을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유용환 대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AAV와 mRNA 기반 치료제는 10년 후 CAR-T와 더불어 현재의 항체의약품 시장만큼 성장할수 있는 부문"이라며 "임상 1상 결과를 갖고 톱10 다국적 제약사와 기술이전 계약 가능성도 크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충주공장은 동사의 제2의 도약과 성장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동사의 모든 제조 기술력과 노하우가 담긴 최고의 생산시설로서 글로벌 의약품 생산 허브로 발돋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동사와 mRNA 코로나19 백신 플랫폼 공동개발이 부각된 인트론바이오도 동반 상승을 보였다.

 

 

. 에스티팜 - mRNA 핵심 플랫폼 기술 자체 개발 보유.



. 한미약품/한미사이언스/제넥신 - 한미약품, 제넥신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 체결에 상승.


한미약품은 주식회사 제넥신(Genexine)과 245.33억원(최근 매출액대비 2.28%) 규모 공급계약(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 체결(계약기간:2021-05-18 ~ ) 공시. 한미약품은 제넥신의 코로나19 백신(GX-19N)의 상용화 생산 공정 및 분석법 개발, 상용화 약물의 시생산 그리고 허가에 필요한 서류(CTD) 작성을 위탁 받아 수행하기로 했으며, 허가기관의 긴급사용 승인에 따른 상용화 생산에 관한 공급계약은 별도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제넨바이오 - 제넨바이오가 개발에 참여한 코로나19 백신이 한미약품을 통해 위탁생산된다.

 

제넨바이오와 함께 코로나19 백신후보 물질 ‘GX-19N’을 개발중인 제넥신은 한미약품과 백신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 - 메타버스 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 협의체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 소식에 상승.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금일 언론을 통해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의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해당 얼라이언스는 메타버스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로 현대차, 분당서울대병원, 네이버랩스, 맥스트, 버넥트, 라온텍,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KBS, MBC, SBS, EBS, MBN, 카카오엔터, CJ E&M, 롯데월드 등 기업과 유관기관·협회가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기정통부는 "메타버스 정책의 근간이 되는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뉴딜을 실현하고,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민간이 프로젝트 기반으로 주도하고 이를 정부가 뒷받침하는 체계로 얼라이언스가 결성됐다"고 설명했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가상·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이용자는 아바타를 활용해 가상세계에 참여하는 등 기존의 단순 가상현실(VR)보다 참여도가 높고 한 단계 진보한 개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선익시스템, 한빛소프트, 코세스, 자이언트스텝, 알체라, 와이제이엠게임즈, 비비안, 씨엠에스에듀, 칩스앤미디어, 이랜텍, 주연테크, 엠게임, NAVER, 에스코넥 등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APS홀딩스 - 메타버스 발전에 따른 OLEDoS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가속화 전망.


키움증권은 향후 메타버스의 발전과 함께 R,G,B OLED 기반의 OLEDoS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이 가속화 됨에 따라 FMM 업체인 동사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선 FMM의 발전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R,G,B OLEDoS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기술에 적용하기 위해 동사의 레이저 패터닝 방식도 새롭게 주목을 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 가온미디어 - 지난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는 ‘XR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2021년도 사업 협약 체결. 

확장현실(XR)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포괄하는 초실감형 기술을 뜻한다. 5G 통신 기반 XR 디바이스 추가로 개발하기 위한 협약을 맺었다. XR 콘텐츠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전송하는 5G 기술이 필요하다. 

 

 

. 덱스터 - 최근 VR게임으로 제작 영역을 확대해 '유미의 세포들VR', '신과 함께 VR방탈출' 출시를 앞두고 있다.


. 칩스앤미디어 -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AR과 VR용 시스템온칩(SoC) 등 신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 액션스퀘어 - 신작 '앤빌' 부각.

 


 

■ 천연가스 관련주 - 천연가스 가격 급등에 상승.


17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 따르면, 쳔연가스 가격이 전일 대비 0.15달러(+4.99%) 상승한 3.11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천연가스 가격은 지난달 6일 2.46달러를 저점으로 최근 3개월 새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가스, 대성에너지, 부산가스, 인천도시가스, 경동도시가스, 삼천리, 지에스이 등 도시가스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대성산업 - 해외가스개발 사업. 직접 석탄과 석유, 천연가스 등 해외 자원개발에 참여하고 있고, 동남아를 비롯한 중동의 석유·가스전에서 원유와 천연가스 생산에 참여하고 있다.

 


 

■ 철강주 - 철강 가격 랠리 지속에 상승.


. 세아베스틸, 대한제강, 동국제강, 세아제강, KG동부제철, POSCO, 현대제철, 한국철강, 고려제강, 포스코강판.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 美 주도 8개국 달 탐사 '아르테미스 연합' 한국 참여 소식에 상승.


우리나라가 미국이 주도하는 달 탐사 연합체에 참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과 미국은 '아르테미스 협정' 체결에 합의하고 서명 막바지 준비 단계에 있으며, 오는 21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 문구에 포함하는 것을 목표로 과기부, 외교부가 NASA와 최종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협정은 우주탐사에 전 세계 각국이 뛰어드는 가운데, 달정거장 건설, 달 자원 활용 등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국제협력 사업으로 지난해 10월 미국을 비롯해 일본·영국·호주·캐나다·이탈리아·룩셈부르크·아랍에미리트(UAE)가 협정에 서명했지만 한국은 포함되지 못한 바 있다.

이에 인텔리안테크, AP위성, 쎄트렉아이, 제노코 등 우주항공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쿠팡 관련주 - 빌앤드멀린다게이츠 재단, 쿠팡 주식 매입.


빌 게이츠와 멀린다 게이츠 부부자선재단인 빌앤드멀린다게이츠재단은 지난 1분기 뉴욕증시에 상장된 쿠팡 주식 571만4,285주를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은 쿠팡 주식을 매입하면서 기존에 보유 중이던 아마존, 애플, 트위터 등 미국 주요 IT 기업 주식을 매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동방, NEW, 한국전자홀딩스, KTH 등 쿠팡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키네마스터/솔본 - 솔본, 키네마스터 지분 매각 중단에 급락.


전일 장 마감 후 솔본은 타법인지분(키네마스터) 지분 매각설에 대한 조회공시 답변(부인)으로 동사가 보유중인 키네마스터㈜의 지분매각에 대해 인수후보자들과 논의해 왔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하여 지분 매각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 KG ETS - 1분기 호실적에 상한가.

 


 

■ 유아이디 - 상장유지 결정 속 거래재개 첫날 상한가.

 


 

■ 에스에이엠티 - 1분기 호실적에 상승.

 


 

■ 러셀 - SK하이닉스, 키파운드리 인수 추진. SK하이닉스, 키파운드리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점이 부각되며 상승.


SK하이닉스가 국내 파운드리 업체인 키파운드리 완전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키파운드리는 지난 2020년9월1일 매그나칩반도체에서 파운드리 사업부문이 독립해 설립된 국내 파운드리 업체로 8인치 웨이퍼를 사용해 제품을 설계하는 고객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과 생산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반도체 장비업체로서 SK하이닉스와 키파운드리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 액션스퀘어 - 글로벌 기대작 '앤빌' 출시 임박 소식에 상승.

액션스퀘어가 신작 콘솔 PC플랫폼의 슈팅액션 게임 '앤빌' 출시가 임박했다는 소식에 급등세다.

'앤빌'은 다양한 캐릭터를 선택해 진행하는 탑다운 슈팅액션 게임으로 실시간 멀티플레이를 지원한다. 올해 출시를 앞두고 글로벌 대형 퍼블리셔들과 협의를 진행 중이며 연내 한국은 물론 미국과 유럽을 포함 전 세계에 PC, 콘솔, 클라우드,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프론티어 테스터는 6월 중 데모버전을 체험해볼 수 있으며 도움을 준 테스터를 대상으로 VP 쿠폰을 지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