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5. 20. 목요일. Today's briefing

 

 

■ 반도체 관련주 - 美 상무부, 반도체 회동 및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삼성 반도체 투자 발표 기대감 등에 상승.

  
20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가 반도체 부족과 공급망 문제 해결을 위해 반도체·완성차 업체 대표와 회동을 가질 예정인 가운데, 이후 진행될 한미 정상회담에서 반도체와 전기자동차 관련 투자 전반에 대해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편, 文 대통령의 방미 일정엔 삼성, SK, LG 등 국내 주요 그룹 경영진이 동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미국 반도체 공장 증설 계획이 오는 21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 전후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종 후보지가 텍사스주 오스틴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 따르면, 오스틴에 들어서는 첨단 반도체 공장은 이르면 올해 3분기 착공에 들어가며, 증설에 투입되는 금액은 170억 달러(약 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디에스케이홀딩스, 유진테크, 실리콘웍스, 아진엑스텍, 테크윙, 피에스케이, 인텍플러스, 유진테크, 마이크로컨텍솔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주 - 원전을 이용한 수소 생산, 소형원전 개발 글로벌 경쟁 본격화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


미국·유럽 등 주요 국가들이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환경 규제를 강화하면서 탄소 배출이 없는 수소 산업이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원전을 이용한 수소 생산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탄소중립 실현 방안으로 원전이 다시 주목받고 있고, 전세계적으로 소형원전(SMR, Small Modular Reactor) 개발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미국, 러시아, 중국 등 주요 원전국들은 70여기의 소형원전 노형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를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비에이치아이, 에이비프로바이오, 한전기술, 두산중공업, 오르비텍, 한국테크놀로지, 한전KPS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비에치아이 -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발전 핵심 설비 배열회수보일러(HRSG) 시장에서 수주 물량 세계 1위 차지.

 


 

■ 전기차/2차전지 관련주 - LG화학, 테슬라에 니켈90% NCMA 양극재 공급 소식 등에 상승.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용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양극재를 테슬라에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LG에너지솔루션은 당초 모델Y에 엘앤에프 NCMA 양극재를 적용하고 GM 픽업트럭 하머에 LG화학 NCMA 양극재를 적용한다는 방침이었지만, 모델Y 수요가 늘고 LG화학이 엘앤에프와 동일한 니켈 90% NCMA 양극재를 개발하면서 공급선을 다변화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LG화학은 7월 테슬라에 니켈 90% 함량 NCMA 양극재를 공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시장을 제외한 지난 1분기 전기차배터리 사용량이 7.9기가와트시(GWh)를 기록해 일본 파나소닉을 밀어내고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SDI는 전년동기대비 58.0% 증가한 2.5GWh의 배터리사용량을 기록해 3위 자리를 유지했으며, SK이노베이션은 전년동기대비 2배 이상 급증한 2.4GWh의 배터리사용량을 기록해 5위로 집계됐다.

한편, 언론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자동차 제조사인 포드와 전기차 배터리셀 생산을 위해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LG화학, 에코프로비엠, 신흥에스이씨, 엠플러스, 성창오토텍 등 전기차/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윤석열 관련주 - 윤석열, 반도체 공동 연구소 방문 소식 속 상승.


윤석열은 지난 17일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를 찾아 반도체 연구·개발 현장을 둘러본 것으로 전해졌다. 정덕균 석좌교수와 반도체공동연구소장인 이종호 서울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를 만나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수급난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현장을 찾아 이 분야 정책 조언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시장에서는 노동, 외교·안보, 경제분야에 이어 대선 행보를 위한 '내공쌓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편, 윤석열을 지지하는 전문가포럼이 21일 출범할 예정이며, 포럼은 '윤석열, 대통령 가능성과 한계'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대덕/대덕전자/대덕전자1우/대덕1우 - 대덕 사외이사 정덕균,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석좌교수. 윤석열, 서울대 반도체 공동연구소 방문 부각.


. 동일기연 - 김태준 사외이사, 서울대 졸업. 경기도 의료원 자문 변호사 근무 이력. 이재명/윤석열 관련주 부각.

 

. 알로이스 - 최동규 감사, 문강배 사외이사 서울대 법대 동문.

 

. 덕성 - 대표이사 이봉근, 서울대 법대 동문.

 

. 한국경제TV - 송재조 전 대표, 충암고 동문.

 


 

■ 비트코인/이더리움/창투사/두나무 관련주 - 가상화폐 가격 급락 속 하락.


최근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활용한 전기차 구매를 중단한다고 밝힌 가운데, 중국 금융당국이 금융권에 가상화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지 말라고 경고하면서 가상화폐 가격이 급락했다. 현지시간 19일 비트코인 가격은 장중 30% 이상 하락하기도 했으며, 이더리움 가격도 40% 이상 폭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금일 오전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주요 가상화폐 가격이 하락을 보였다.

 

한편, 가상화폐 가격 급락 속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CBDC에 대한 관심이 시장에서 부각되면서 푸른기술, 로지시스, 한국전자금융 등 일부 디지털화폐 관련주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비덴트, 위지트, 에이티넘인베스트, 우리기술투자, 대성창투 등 가상화폐(비트코인), 창투사 테마와 한화투자증권 등 두나무 관련주가 하락을 보였다.

 


 

■ 정유/LPG 관련주 - 국제유가 급락 속 하락.


현지시간 19일 국제유가는 가상화폐 급락에 따른 위험회피 심리 강화 및 美 원유재고 증가 등에 급락세를 보였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6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2.13달러(-3.25%) 하락한 63.36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중국 당국이 금융권에 가상화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지 말라고 경고한 영향에 가상화폐가 급락세를 보였고, 美 에너지정보청(EIA)가 발표한 지난주 원유재고는 전주대비 132만 배럴 증가했다.

이에 GS, S-Oil 등 정유 테마와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등 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자동차 대표주 - 기아 美 리콜 진행 소식 및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심화 우려 지속 등에 하락.


기아가 미국에서 옵티마(국내명 K5)와 쏘렌토 등 44만대에 대해 2차 리콜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美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이번 리콜 배경으로 만도에서 제작한 부품 결함을 지목하면서 향후 리콜 비용 문제 등을 두고 기아와 만도간 갈등이 예상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리콜 대상 차량들은 브레이크액 누출에 따른 전기 단락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기아는 해당 차량에 새 퓨즈를 설치하고 컴퓨터로 검사한 뒤 필요한 경우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심화되면서 자동차업계의 생산 차질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KTB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19 전방 수요 예측 실패와 Foundry 업계 생산 차질 여파로 자동차 반도체 Shortage가 심화되고 있다며, 현재 업계 상황을 고려하면 공급 부족 해소는 빨라도 4Q21이후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만도, 기아차, 현대차 등 자동차 대표주가 하락을 보였다.

 


 

■ 샘씨엔에스 - 신규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6,500원.


동사는 반도체 프로브카드용 세라믹STF(Space Transformer) 제작 업체로 주요 제품은 NAND 프로브카드용 세라믹 STF, DRAM 프로브카드용 세라믹 STF, 비메모리 반도체 프로브카드용 세라믹 STF 등이다. 

 


 

■ 대동기어 - 1분기 영업이익 실적 호조에 상한가.

 


 

■ 에스씨디/에쎈테크 - 쿠팡 냉매 직접 생산 소식 속 수혜 기대감에 상승.


국내 이커머스 기업 쿠팡이 콜드체인(저온 유통체계)의 핵심인 냉매를 직접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선식품 배송 시장의 성장세에 냉매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공급이 원활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 자체브랜드(PB) 전문 자회사 CPLB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공장에서 냉매의 일종인 드라이아이스를 본격 생산하기 위한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 에스씨디 - 냉매밸브 생산 부각.

 

. 에쎈테크 - 에어컨용 냉동볼밸브 생산 부각.

 


 

■ 한전기술 - 소형모듈원자로 사업 기대감에 상승.

미국·유럽 등 주요 국가들이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환경 규제를 강화하면서 탄소 배출이 없는 수소 산업이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원전을 이용한 소형모듈원자로(SMR)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SMR은 전기 출력 300메가와트(㎿) 이하 전력을 생산하는 소규모 원자로로 탄소 중립 대안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원전 관련 우수 기술을 보유한 국내 업체가 진출할 경우 경쟁력을 쉽게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난 17일 한전기술은 국내 계열사와 221억원 규모의 혁신형 SMR 계통 및 종합 설계 용역 제공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한전기술은 원전 종합설계와 원자로계통설계 기술을 함께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회사다. 한국표준원전 ‘OPR1000’과 국제경쟁력을 보유한 차세대 원전 APR1400와 중소형 원전인 SMART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원전의 설계기술을 갖추고 있다.


 

  1. 대왕초 2021.05.20 23:24

    Grandpassion님 안녕하세요~
    어제 매수한 케이씨티 어제,오늘 수익~ 감사합니다.
    오늘은 원자력발전 테마가 오르는 이유가 궁금했었는데
    여기서 답을 찾았네요, 속이 시원합니다~
    급등주 매매를 잘 못하지만 그래도 이렇게라도 공부를 하니
    혹시라도 모를 내일 장의 매매에 든든한 도움이 되는 것 같아서 좋습니다.
    이번 주는 뭘 안 한것 같은데 내일 벌써 금요일이네요~ 참 빨라요......
    내일도 하루 성투 하시고 한주 마무리가 잘 되시길 바랍니다, 제가 더 문제지만요~ ㅎㅎㅎ
    오늘도 감사합니다~ 즐거운 밤 되세요^^

    • Grandpassion 2021.05.21 01:13 신고

      안녕하십니까 대왕초 님.
      케이씨티 잘하셨습니다. ㅉㅉㅉ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2. 자몽주o 2021.05.21 08:43 신고

    Grandpassion님 안녕하세요 좋은아침입니다 !
    어제 메타버스는 미적지근하게 약수익하고
    러셀도 긴가민가 정리했는데 오늘 갭 뜨겠네요 시간외ㅠ
    그 아쉬움 오늘 트레이딩 잘 하는걸로 !! 해야겠습니다
    불금~~ 되세요 !!

    • Grandpassion 2021.05.21 11:25 신고

      안녕하세요 자몽주 님.
      금요일 장 매매 잘하고 계신지요.
      비가 추적추적 계속 오네요. 좋네요. ㅎㅎ
      마무리 잘하시고요. 파이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