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폐배터리 / 토스 / 치매 / 해운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Grandpassion 2021. 6. 8. 18:05
반응형

 


 

2021. 06. 08.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문 대통령, 국내 코로나19 백신 선구매 발언 등에 상승.


문재인 대통령은 전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올 3분기 임상 3상에 들어갈 국산 코로나19 백신을 선구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백신 주권은 반드시 확보하겠다. 3분기부터 임상 3상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성공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선구매하는 등 국내 백신 개발에 대한 지원 강도를 더욱 높이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특별방역점검회의 브리핑을 통해 "현재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백신은 이르면 7월부터 임상 3상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산 백신이 신속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신속한 임상 3상을 진행하기 위해 국가 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를 6월 초부터 조기에 가동하고, 임상 3상의 R&D 예산도 추가로 확보해 기업 지원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업계에서는 현재 3분기 백신 임상 3상에 돌입하는 것이 유력한 국내 백신개발사는 SK바이오사이언스셀리드로 보고 있다.

특히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의 백신 생산에 뛰어들고 있고 mRNA 기술을 활용해 치료제나 백신 개발을 노리는 기업들에게 DDS 또는 약물전달체 플랫폼은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인체 내 분해효소에 의해 쉽게 손상되는 mRNA를 안전하게 보호해 세포까지 전달해주는 게 DDS 기술이기 때문이다. 


이에 셀리드, 유바이오로직스, 진원생명과학 등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현대바이오 - ‘약물전달체 시스템(DDS)’ 기술 부각. 대주주 씨앤팜이 원천기술인 약물전달체(DDS)를 활용해 니클로사마이드의 약물재창출을 입증한 연구논문이 고분자 과학분야에서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로 꼽히는 ‘폴리머스’에 최근 등재된 바 있다.

. 대유플러스/대유에이텍 - 코로나19 백신 운반용 초저온 냉동고 식약처 승인에 상승.

 


 

■ 폐배터리 관련주 - 조 바이든, 배터리 재활용 연구개발 등 지원 나설 예정에 상승.

 

지난 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중국 견제 차원에서 '글로벌 공급망 점검' 보고서 작성에 들어갔으며 이를 토대로 전기차용 배터리 재활용 연구개발(R&D) 등 지원에 나설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에 영화테크, 파워로직스, 웰크론한텍 등 폐배터리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영화테크 - 전기차의 고전압 폐배터리를 산업용 ESS(Energy Saving Storage)로 재사용하는 사업을 추진중.

 

. 파워로직스 - 지난해 현대차그룹에 납품할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생산을 위한 연 10메가와트(MWh) 규모 파일럿 라인을 구축한 바 있다. 아울러 배터리의 남은 전력량을 관리하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기술과 배터리시스템 통합설계 솔루션을 바탕으로 현대차그룹과 공동으로 충북 청주 파워로직스 본사에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 파일럿 생산라인을 구축한 후 양산에 들어간 상태다.

 

. 웰크론한텍 - 폐배터리에서 양극제를 추출해 농축하는 설비 보유. 현재 국내 대형사와 중견사들에 공급 중.

 


 

■ 해운주 - SCFI 운임 사상 최고치 및 저가매수세 유입 등으로 상승.


지난 4일 기준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는 3,613.07P로 전주 대비 117.31P 상승. 이는 지난 2009년 집계를 시작한 이후 사상 최고치이며, 지난 1년간 4배 가량 급등한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해상 운송 물동량 증가 및 미주 서안 항구의 체선 현상 심화 등이 운임 상승의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HMM은 전일 대미 수출 지원을 위해 미국 운항 임시선박을 7월부터 월2회에서 4회로 증편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한해운, HMM, 팬오션 등 해운주들이 상승했다.

 


 

■ 치매 관련주 - 美 바이오젠 알츠하이머 치료제 FDA 승인.


외신에 따르면 美 FDA는 바이오젠이 일본의 에자이와 함께 개발한 알츠하이머 치료제 아두카누맙을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FDA가 알츠하이머병 관련 신약을 승인한 것은 2003년 이후 최초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당시 약은 불안이나 불면증 같은 증상을 관리하는 것으로 병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약이 승인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임. 한편, 해당 신약은 환자의 정신적 쇠퇴를 되돌리는 것이 아니라 이를 늦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바이오젠과 합작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설립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아두카누맙 허가에 따른 위탁생산 기대감에 상승을 보였다.

이에 피플바이오, 이연제약, 메디프론, 퓨쳐켐 등 치매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우주항공산업 - 아마존 CEO 베이조스, 7월 우주 탐사 예정.


아마존 CEO인 베이조스는 SNS를 통해 7월20일 남동생과 함께 우주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베이조스는 자신이 설립한 민간 우주탐사 기업 블루 오리진의 첫 유인 캡슐을 타고 우주로 갈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조스가 타게 될 우주선은 블루 오리진의 첫 우주 관광 유인 캡슐인 '뉴 셰퍼드'이며, 이번 비행에는 총 4명이 탑승하고, 지구 대기권과 우주의 경계선인 카르만 라인에 10분간 체류하는 '준궤도 우주여행'을 할 예정이다.

이에 지난밤 美 증시에서 버진 갤럭틱(+10.55%)이 급등했고, 한국시장에서는 AP위성,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퍼스텍,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인텔리안테크 등 우주항공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토스 관련주 - 토스 은행업 본인가 승인.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오는 9일 금융당국으로부터 인터넷전문은행 본인가 승인을 받고 이르면 올 9월 국내 제3호 인터넷은행 '토스뱅크'로 은행업에 발을 들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시장에서는 토스뱅크가 이번 금융위원회 심사에서 무난히 본인가를 획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KTB투자증권, 한국전자인증 등 토스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관련주 - 中 MLCC 내수화 작업 개시 소식 등에 하락.


전세계 MLCC 시장 규모가 지난해 16조원에서 올해 18조원, 2024년 2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업체들이 경쟁력 확보에 나서기 위해 MLCC를 내수화하려는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중국 MLCC 업체들은 올해 2분기부터 MLCC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생산라인 증축을 시작했으며, 이에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국내 MLCC 업체들의 공급 계획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모습이다. 

이에 알에프세미, 삼성전기, 네온테크 등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셀트리온 그룹주 - '램시마SC' 캐나다 출시 속 북미 시장 공략 본격화.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언론을 통해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피하주사제형 바이오의약품 '램시마SC(성분명 : 인플릭시맙)'를 캐나다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램시마SC'가 타겟하고 있는 캐나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TNF-α 억제제) 시장은 약 2조원 규모이며, '램시마' IV제형의 경우 캐나다에서 1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하고있는 만큼 '램시마SC' 역시 IV제형과의 시너지를 통해 안정적인 처방 확대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관련,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램시마SC가 TNF-α 억제제 시장 가운데 단일국가로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캐나다에 진출하면서 기존의 유럽 지역을 넘어 북미 시장 공략에도 본격적으로 돌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전일 언론에 따르면, 셀트리온이 미래에셋그룹과 총 4,700만달러(약 530억원)을 투입해 영국의 ADC(항체-약물 접합체) 개발사 익수다테라퓨틱스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짐. 이를 통해 셀트리온은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와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 등에 ADC 기술을 더해 다양한 항암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 쎄미시스코 -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모멘텀 지속에 상한가.

 


 

■ 헬릭스미스 - VM202 임상결과 국제 학술지서 인정 소식에 상승.

헬릭스미스는 VM202가 국제 학술지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에서 선정한 '2021년 1분기 주목할 만한 임상결과'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헬릭스미스가 지난 1월 국제 의학 학술지 클리니컬 앤드 트랜스레이셔널 사이언스에 발표한 엔젠시스의 DPN 연구 결과가 선정됐다. 이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통증 유전자치료 임상 3상이다.

헬릭스미스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VM202 임상3-1상이 인정받은 것"이라며 "임상3-2상의 투약을 지난해 11월에 완료했고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