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윤석열, 이재명, 이준석, 최재형 관련주 / 쿠팡 관련주

Grandpassion 2021. 6. 17. 16:45
반응형

 


 

2021. 06. 17. 목요일. Today's briefing

 

 

■ 쌍방울/광림/미래산업 - 성정, 이스타항공 우선매수권 행사 전망 속 하락.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이스타항공의 새 주인으로 골프장 관리·부동산임대업체인 성정이 낙점될 것으로 알려졌다.


성정은 전일 서울회생법원으로부터 우선매수권을 행사할지 묻는 공문을 수령했으며, 매수권을 행사하는 내용으로 법원에 의견을 전달했다.


우선협상대상자는 21일께 서울회생법원이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며, 성정이 우선협상대상자로 확정되면 다음달 2일까지 정밀실사를 진행한 뒤 투자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에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스타항공 인수전에 참여한 바 있는 쌍방울, 미래산업, 광림이 하락했다.


한편, 쌍방울그룹이 계열사 지분 등을 활용해 총 5,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면서 쌍방울이 장중 주가가 상승하기도 했다.

 


 

■ SI(시스템통합) 관련주 - 윤석열, 공정경제 공약 구상에 따른 수혜 기대감 등에 상승.


유력 야권 대권 후보인 윤석열이 국정능력의 핵심인 경제 분야에서 공정의 가치와 맞물린 비전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소 SI(시스템통합) 업체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윤석열이 공정 경제를 강조하며 대기업 총수 일가의 일감 몰아주기 등 사익 편취 규제를 강화해 공정한 경쟁 기반을 훼손하고 부당하게 총수일가에 부를 귀속시키는 행위 등을 방지하기 위한 '공정경제 3법'의 규제 기준을 강화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한편, 2012년에 발의된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개정안'의 영향으로 대기업 IT 계열사들의 공공사업의 SI 및 IT분야 참여가 제한되며 중소형 SI 업체들이 수혜를 받은 바 있다.

이에 정원엔시스, SGA, SGA솔루션즈, 케이엘넷, 쌍용정보통신, 대신정보통신, 케이씨에쓰, 한솔인티큐브, 데이타솔루션 등 SI(시스템통합)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신원종합개발 - 동사의 대표이사가 서울대 동문, 사외이사가 윤석열과 서울대 법대 동문.

 

한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주택 공급에 대한 발언을 하면서 그린벨트 해제와 용산기지 부지 활용 등의 파격적 방안이 구체화될 것이라는 전망에 도시개발사업에 참여했던 동사가 부각됐다.

 


 

■ 이재명 관련주 - 이재명-김경수 회동 소식 속 대권행보 본격화 기대감 등에 상승.


여권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친문적자'로 알려진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만남은 경기도와 경남도의 상생 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두 지역 간 정책공유, 공동연구 등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경기연구원과 경남연구원 등도 함께할 예정이다.

특히, 업무협약이라는 명분을 통해 이 지사가 친문의 핵심 인사인 김 지사를 만나 본격적인 '친문 끌어안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비주류 성향을 극복하겠다는 이 지사 측의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

 

. 카스 - 조주태 사외이사, 이 지사와 사법시헙 28회, 사법연수원 18기 동기.

 

. 이엠코리아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수소생태계를 마련하기 위해 1조7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해외 가스업체 린데와 협업. 에너지 분야 정밀 부품 가공 전문 업체 부각.

 

이 지사와 정장선 평택시장,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은 16일 경기도청에서 수소충전소 및 산업용 가스시설 설립을 위해 상호협력 하는 내용이 담긴 투자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산지브 람바 린데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미국에서 화상으로 참석했다.

이에 따라 린데는 15억달러(약 1조7000억원) 상당을 투자해 경기도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산업용 가스시설을 신·증설한다. 또 경기도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기체수소와 액체수소 충전소를 설치해 수소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 정치인 관련주 

 

. 넥스트아이 - 이준석 부친, 넥스트아이의 감사위원으로 재직한 바 있다.

 

. 삼보산업 - 금융인 출신 이준석 부친, 과거 삼보산업의 자회사 하이드로젠파워의 법정관리를 맡은 바 있다.

 

. 피피아이 -  김진봉 대표이사. 최재형 감사원장과 경기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동문.

 

 

 

 

■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 - 영국, 삼성·LG 등과 2차전지 생산 논의 및 LG에너지솔루션, ESS 프로젝트에 배터리 공급 소식 등에 상승.


영국 정부가 한국의 삼성과 LG를 포함해 미국 포드, 일본 닛산, 영국 스타트업 브리티시볼트와 이노뱃 오토 등과 함께 2차전지 생산 공장 설립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6개사는 영국의 중앙 및 지방정부와 공장 부지와 재정 지원 방안 등을 놓고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LG에너지솔루션은 언론을 통해 최근 미국 발전사인 비스트라(Vistra)가 캘리포니아주 몬트레이 카운티 북동부의 모스랜딩 지역에 가동 중인 1.2기가와트시(GWh) 규모의 전력망 ESS에 배터리 공급을 완료했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는 단일 ESS 사이트 기준 세계 최대 규모로,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전력 사용량이 높은 피크시간대에 약 22만5,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용량으로 전해졌다.

이에 LG화학, 에코프로비엠, 코스모신소재 등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쿠팡 관련주 - 부산 스마트물류센터 건립에 2,200억 투자 소식 속 상승.


쿠팡은 언론을 통해 2,200억원을 투자해 부산 강서구에 17만㎡ 규모의 물류센터를 건립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쿠팡은 이날 부산광역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과 이 같은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2024년 준공 예정인 부산 물류센터에 상품 관리와 배송 동선 최적화 등 정보기술을 결합한 첨단물류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엔비티, ESR켄달스퀘어리츠, 흥국에프엔비 등 쿠팡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케이엘넷 - 부산항만공사와 부산 스마트항만 물류 플랫폼 구축 사업에서 해운 및 배후 물류 분야 플랫폼 사업자로 참여.

 


 

■ 지더블유바이텍 -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제외 결정 속 이틀째 상한가.

 


 

■ 대유플러스 - 국내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시설 확충과 규제 완화 기대감에 상승.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오전 열린 '제5차 미래산업포럼'에서 국내 자동차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현황을 점검하고 정부에 정책 지원과 규제완화를 요청했다.

장석인 산업기술대 석좌교수는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과 노동시장 경직성 완화를 강조했다.

장 교수는 "현재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설 대부분이 공공·관광시설 및 고속도로 휴게소에 집중돼있고 주거용 개인충전기 보급률은 25.1%에 그쳐 선진국에 비해 많이 뒤처지는 상황"이라며 "공공장소 중심의 충전인프라 구축 정책을 아파트 등 일반 소비자가 접근하기 좋은 지역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주로 선진국들인 전기차 보급 국가들의 전기차 주거용 개인충전기 보급률이 2019년 기준 90%인 데 비해 우리나라는 25.1%에 그치는 만큼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대유플러스는 지난 4월 전기차충전기 제조사 시그넷이브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시그넷이브이의 완속충전기를 생산 및 판매하기로 했다. 또한 국내에 설치된 시그넷이브이 충전기의 유지·보수를 맡기로 했다.

시그넷이브이는 현재 미국 급속충전기시장 50%를 점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SK그룹에 편입될 예정이다. SK는 전기차충전사업 진출 목적으로 다음달 15일 시그넷이브이 지분 55.5%를 인수해 최대주주에 오른다.

 


 

■ 휴젤 - 신세계백화점 인수 추진설.

신세계백화점은 사모펀드인 베인캐피탈로부터 휴젤의 경영권 매각을 위한 단독 협상 중이다. 휴젤의 보툴리눔 톡신 ‘레티보’가 중국 시장에서 선전하는 점 등을 고려해 인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